안녕하세요 저는 다이아리그3000점대 저그 입니다. 스타2 시작한지는 한달정도 됫는데요 저의 전적중 85%정도는 광자포 러쉬와 벙커링에 당한것입니다. 이제는 그만큼 경험이 쌓이니 초반 벙커링이나 광자초러쉬는 당하지 않게 되더군요.
이 글은 저그로 플레이하시는 초보님들을 위한 글이니 마스터리그 상위권이나 어느정도 기본기가 되있으신 분들은 보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자이제 시작할건 기본기를 탄탄하기위해 단축기를 지정하는 방법부터 익히셔야 됩니다.
일단 저는 군대에서 운좋게 고참이 우주복시절 한빛 소속 프로게이머 선수출신이 있어서 기본을 배웟습니다. 스타1 이었지만 스타2도 여전히 적용됩니다. 제가 배운것을 그대로 적어 보겠습니다.
1. 단축키 지정
1번 : 본진 부화장 2번: 앞마당 부화장 3번: 그 외 부화장
4번: 몸빵 하는 병력( 저글링 또는 바퀴 또는 울트라) 5번 : 주력병력 (맹독 또는 바퀴 또는 히드라)
6번: 뮤탈리스크
이게 일단 기본입니다. 스타1 에서는 0번 까지 다 쓰지만 스타2는 이정도로 충분하다고 봅니다.
자 이제 보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를 들면 저글링 맹독 뮤탈 조합이면 저글링 4번 맹독 5번 뮤탈6번을 지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한 예로 저글링 바퀴 히드라 이면 저글링 바퀴 를 4번 히드라5번 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저글링 바퀴 를 따로 지정해주시면 더 좋은데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이 글은 초보 저그 유저분들을 위한 글이란점 염두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제 456번이 익숙해지시면 7번을 퀸들을 부대지정하셔서 카메라 이동 스킬로 한번에 펌핑하시면 되겟습니다.
이 단축기지정이 익숙해지시면 평균 행동수는 150정도 되시고 부화장이 펴질수록200정도 나오실겁니다.
2. 고수들 리플이나 방송에서의 운영을 쉽게 따라하지 마셔야 됩니다.
스타가 전략게임 이긴 하지만 기본기가 안받쳐준 상태에서 무리한 운영을 따라하시면 스트레스만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초보자가 리플이나 방송을 볼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 될것은 무엇인가
바로 선수들이 짓는 방어 타워의 위치를 보시면 되겟습니다. 선수들의 방어타워 짓는 위치는 수많은 연습과 시행착오를 거친 것이기 때문에 방어하기 가장 최적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선수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방어타워 위치를 쓰시면 되겠습니다.
3. 저그의 전투
저그의 전투는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유닛을 보이지 않게 대기하고 잇다가 싸먹어라 !
이렇게 쉽게 말을 했지만 저도 막상 게임하면 급한 마음에 이 중요한 전투 방식을 잊고 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쉽지 않지만 싸먹는 방식에 간략히 팁을 드리겠습니다. 대규모 전투시 위에서 언급한 4번 5번 6번으로 지정해둔 유닛들을 절대 앞마당
근처에 오면 않됩니다 절대로요 . 일단 주력병력들을 끊임없이 이동시켜 주며 시간을 벌면서 부화장123번에서 유닛들을 조합비율에 맞춰 앞마당에 렐리 찍어두고 생산해주세요. 그런가음 그 생산된병력을 한번에 묶어 부대지정해주신후에 어택땅을 적 병력에 찍고 빼돌린 456번 병력으로 뒤치기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쉽지 않지만 지더라도 싸먹는 연습을 해주셔야 엄청난 화력에 전멸을 막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4. 페이크를 넣어라 입니다.
고수들 사이에선 빈번 하게 일어나는 일이지만 다이아 중반까지는 훼이크 넣는 유저분들이 극히 드물었습니다. 따라서 저희 저그 여러분들이 하위리그에서 훼이크를 넣으시면 효과가 엄청날 것이라고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테란은 안보여주지만 저그는 속이면 됩니다. 예를 들면 앞마당을 짓는 것을 취소하고 다른 빌드를 타 초반 극심한 피해 효과를 얻는 것과 레어를 일찍 타는것을 보여준후 취소후 물량으로 전환등이 잇겠습니다.
아이폰으로 글을 쓰느라 이상하지만 않앗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글을 마치겠습니다. 저그 유저분들 기본기를 탄탄히해서 기죽지 말고 싸먹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