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purplejay | ||
---|---|---|---|
작성일 | 2011-03-13 21:12:08 KST | 조회 | 14,193 |
첨부 |
|
||
제목 |
¥토스전 화토해밤¥
|
기존의 화토킹 (염차 토르 바이킹) 을 좀 더 개량한 빌드입니다. (좀이 아니라 많이 다릅니다.)
리플도 꽤 많이 쌓였고, 모든 체제에 대응할 방법을 찾았기에 xp에도 공유해봅니다.
이전에 올렸던 화토킹 빌드 (http://www.playxp.com/sc2/strategy/view.php?article_id=2567821&search=3&search_pos=&q) 의 단점부터 몇가지 꼽아 보자면,
1. 토르를 찍고 더블을 가기 때문에 토스가 빠른 앞마당을 택할 경우 자원의 격차가 쉽게 벌어진다.
-> 앞마당이 늦어 4군수를 꾸준히 돌리기가 힘들다. 거기다 바이킹까지 찍기는 다소 무리.
2. 파수기동반 4차관을 효율적으로 막지는 못한다.
-> 일꾼 수리 못붙게하면서 조금씩 잘라먹고 계속 수리 유도하면 어느새 많은 일꾼이 잡히고 자원이 리페어에 들어가게 되어 토스와 자원 격차가 벌어질 수 밖에 없다.
3. 점멸자 시간 끌기에 취약하다.
-> 이는 메카닉이라면 어쩔 수 없이 가지게 되는 약점인데, 점멸자 플레이는 토르를 한기씩 잘라먹을 수 있어 토르가 쌓이지 못한다.
4. 토르와 바이킹의 비율을 조절하기가 힘들다.
-> 토스가 공허를 숨겨 모으는 경우 바이킹 숫자 조절이 힘들고, 또한 교전시 짤짤이 컨을 제대로 못해 되려 공허에 바이킹이 녹는 상황이 자주 나온다.
-------------------------------------------------------------------------------------
<1> 빌드오더 (KAMi님의 더블 빌드입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1) 12병영 -> 14가스(정석보다 약간 늦습니다.) -> 15궤도
2) 1해병, 1건설로봇 -> 400모아 사령부 -> 병영 반응로 (현재까지 인구수 17/19) -> 보급고
3) 건설로봇 2기 추가하면서 군수공장, 입구 벙커, 2번째 가스
4) 이때부터 일꾼과 해병은 쉬지 않는게 원칙입니다.
5) 군수공장 완성 후 1화염차, 무기고 -> 우주공항 (화염차는 토스 앞마당, 병력 구성, 체제 확인)
6) 1토르
7) 우주공항 기술실 -> 1밤까
8) 2번째 군수공장
<2> 심시티
심시티도 이 빌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글보다 리플 보시는게 이해가 더 빠르실겁니다.
1) 입구를 가운데 서플, 사령부에 가까운 쪽에 벙커, 먼쪽에 군수공장으로 막아 놓고,
2) 군수공장이 완성되면 띄워 본진 밖에 살짝 내린 다음 화염차를 생산합니다. (굳이 이렇게 할 필요는 없지만, 토스가 입구에 뭐라도 배치해놓고 있다면 이 방식이 좋습니다. 본진 구경할 확률이 올라가거든요.)
3) 군수를 띄운 곳에 벙커를 하나 더 짓습니다.
이렇게 되면, 4차관, 공허 모두 막힙니다. 공허가 때릴 곳이 없어요.
4) 4차관을 대비하여 미리 일꾼 한두기쯤 자동수리 켜놓고 입구에 대기 시켜 놓는 것도 좋습니다.
5) 앞마당 먹은 이후에는, 어떠한 경우라도 최전방에 2벙커 건설은 필수입니다.
6) 빠른 1광1추 찌르기라면, 빌드의 순서를 약간 바꾸어 벙커를 먼저 지어도 됩니다.
<3> 토스 빌드에 따른 대처
1) 2관문 이하의 빠른 앞마당 + 3관문 더블
: 아무리 토스가 빨리 먹더라도 테란의 사령부가 훨씬 빨라 본진에서의 미네랄 수급이 다릅니다. 화염차로 유닛 상황 훑어 보면서, 1토르 후에 앞마당 가져가도 되고 아니면 미리 내려가서 2벙커 건설해도 됩니다.
2) 공허
: 화염차를 어떻게든 살려 놓는게 좋습니다. 토스가 올인인지 아닌지만 판단하면, 대처하기 무지 쉽거든요.
만약 화염차가 잡혔다면, 스캔으로라도 앞마당 타이밍을 확인해야합니다.
토스가 끝까지 앞마당을 안가져간다면, 테란도 안내려가면 그만입니다. (혹시 모를 몰래 멀티도 잘 체크해보시길)
좀 뚫으려다 포기하고 앞마당 가져간다면, 토스 앞마당이 완성되는 타이밍에 맞춰 내려가면 충분합니다.
3) 불멸자
: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토스 앞마당 타이밍을 잘 체크하면서, 250mm 타격포를 갖추고 내려가야합니다. 3~4멸자 타이밍이 역시 무섭거든요. 다만 토르도 계속 찍었기 때문에, 비슷한 숫자를 갖출 수 있고 쉽게 막합니다.
4) 4차관
: 눈으로 봤다면 아예 벙커 하나 더짓는 것도 좋습니다. 일꾼 수리만 잘 붙이면 뚫릴 일 없습니다.
5) 암흑기사
: 그냥 막힙니다.
<4> 운영
1) 유닛 구성 : 화염차 + 토르 + 해병 + 밤까마귀
2) 1병영(반응로) + 4군수(2기술실 2반응로) + 1우공(기술실)
3) 밤까마귀는 2~3기는 유지하여 교전시 최소 1기, 웬만하면 2기의 국방을 설치할 마나를 유지해놓는게 좋습니다.
4) 타격포, 지옥불 당연히 필수고, 앞마당만 가져간 경우에는 무기고 1개에서 방업 -> 공업 순으로 누릅니다.
제2멀티 이후 무기고 1개 추가하여 업그레이드 돌립니다.
5) 토스 병력 조합에 따른 대처
[1] 불멸자 다수 + 지상군 다수
: 가장 전방에 있는 불멸자에 타격포 시전, 화염차와 해병은 무빙컨 해주며 광전사 처리 후 불멸자 일점사, 여기에 국방 2개가 깔리면 절대 질 수 가 없습니다.
[2] 거신 + 지상군
: 거신 보다 지상군을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화염차와 해병은 무빙컨해주며 토르 뒤에서 광전사 처리, 생기는 빈틈으로 토르 무빙해주어 거신을 타격포로 잡습니다. 화염차와 해병이 거신에 녹는 상황만 안나오면 이깁니다. 토르가 맷집을 대고 달라붙는 광전사를 최대한 빨리 제거하는게 관건입니다. 만약에 거신이 노출되어 타격포를 먼저 맞으면 대박이죠.
[3] 불멸자 + 거신 + 지상군
: 불멸자와 거신을 모두 섞으면 서로 숫자가 애매해지기 때문에 불멸자 -> 광추 -> 거신 순으로 처리하면 쉽습니다.
[4] 공허 다수 + 지상군
: 리플 중에 4우관 돌려 공허 다수를 모으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지속적인 스캔과 화염차로 병력 구성을 확인 하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상대의 병력이 광파추만 보이고 이상하게 적다 싶으면 무조건 몰래 공허입니다. 많이도 필요 없고, 우주공항 하나만 더 추가하고 바이킹 4기 정도만 생산하면 됩니다. 해병이 다수가 있기 때문에, 토르의 스플 데미지와 함께 공허를 점사해서 먼저 제거해주면 됩니다. 만약, 2우관 이상이 아닌 1우관에서 조금씩 공허를 모으는 체제라면, 굳이 바이킹 필요 없습니다.
[5] 레이저 토스
: 바이킹을 섞어 주는 것도 좋지만, 아예 화토해밤에 힘을 더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토르의 반정도는 공허 강제공격, 나머지는 전진해서 타격포 액션을 취해주면 토스가 거신을 빼기 때문에 그 뒤로 생기는 공간이 해병의 활동범위입니다. 해병도 공허 점사 해주면 되겠습니다.
[6] 공허 + 불멸자
해병과 화염차로 불멸자의 길을 잘 막아야 합니다. 공허와 불멸자가 동시에 토르를 점사하게 되면 금방 녹습니다. 숫자 되는대로 멸자에 타격포, 나머지 토르와 해병은 공허 점사 컨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7] 점멸자 시간끌기
: 어떻게든 진출만 하면 이기겠는데, 진출을 못하게 하죠. 이럴 때는 게릴라 부대의 규모를 보고, 그에 맞춰 토르 1~2기와 국지방어기 1기만 설치해놓고, 나머지 병력으로 진출하면 토스가 당황합니다. 자기는 없는 병력 허세 부리고 있는데 테란은 진출하는데다 점멸로 본진 올라가보니 국방에 토르면 끝이죠.
-------------------------------------------------------------------------------------
전체적으로, 광전사는 화염차, 추적자는 국방, 공허와 불멸자는 해병이 서포트, 주력은 토르 - 의 컨셉입니다.
궁금하시거나 이해 안되시는 점 있으면 댓글 바랍니다. 토스의 모든 체제에 대한 리플 첨부합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