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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작성일 2011-04-01 09:32:30 KST 조회 5,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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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다레기/마레기용]프프전 정석4차관 / 카운터


이전략을 모든 프프전을 하시는 토스님들께 바췹뉘답!

 

1) 서론

4차관.. 4차관... 정말 토스라면 모두가 알고있는빌드이구 모두가 알구있는빌드인만큼 각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구있으며 종족별 4차관방법도 모두 다릅니다.

아직도 종종 게시판등등에서 4차관 빌드나 러쉬방법을 묻는분들이계셔 혹시하는 마음에 4차관관련 모든

글들을 찿아봤으나 아직 나름 잘 정리해서 올리신 깔끔(?) 한 방법/전략이 올라와있지않아..

제가 가뮈 모든 토스분들을 대표하여 한번 4차관 빌드와 팁 그리고 노하루을 한번 적어볼까합니다

 

이 전략은 가장 베이직하지만 강력한 4차관빌드로써 아직까지도 특별한 카운터빌드가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서로의 심리전과 극단적 컨트롤을 요구해야만 막을수있는 빌드로 프프전에 가장 많이쓰는전략중

한가지로 많은 동족전을 운영쌈하기 싫어하는분들로부터 사랑을받구있습니다^^ 

 

2) 개요

4차관에는 여러가지가있습니다 8관문 10관문 12관문.. 거의2000게임가량 해보면서 모두써봤지만

가장 좋은게 12관문이였습니다.

일단

 

8관문

8탐사정 수정탑에 바로 9번째 탐사정을 추가하지않고 돈을모아 바로 8탐사정->8관문을 올리면서

시작하는 이 전략은 4차관 타이밍이 무려 4분55초~5분5초 정도입니다

보통 자원에 압박이 너무나 빡빡하기때문에 초반 탐사정 정찰보내는것도 무리가있습니다

가스도 차관변신용으로 딱 50까지만 모으고 다시 미네랄로 보내는데요 보통 러쉬방법은 초반

차관완성될때쯤 타이밍에 상대방 기지에다 대놓고 수정탑을 2~3개가량 건설합니다

 

보통 이타이밍엔 지인짜 토스도 모 없는 타이밍이기때문에(대략 4분초)수정탑완성되고 바로 광전사들

소환하면서 미네랄라인을 초토화시키구 ㅈㅈ를받아내는 전략인데요 이게... 프프전은 워낙 날빌이

난무해서 상대방이 빠른관문을보면 본진에 들어온 탐사정 죽일려구 엄청나게 쫒구쫒기는 상황이발생하는데요

어느정도레벨까지올라가면 이전략은 아예안통하더군요 막아내는 보통 방법이

 

탐사정에 2~3기의 농부를 따라댕기게해논다음 수정탑 건설하면 대략 5기정도의 탐사정이 수정탑못완성시키게

공격함... 보통 한타이밍 취소하구 다시 짖게되는게 그럼 상대방두 질럿나오는타이밍에 나는 러쉬타이밍 놓치구

그후 자원수급 이나 테크에서 밀려서 ㅈㅈ 치게되더군요... 말그대로 4차관이라기보다 질럿소환러쉬 날빌에

가깝구.. 나중되면 거의 안통합니다

 

10차관

타이밍은 확실이 12차관보다 빠르긴하지만 자원수급에서 1~2번 회전후 차관돌릴만큼 자원이 따라주질않습니다

빠른것도 고작 15초~20초정도라 만약 초반에 우위를잡지못하구 소모전으로 갈경우 오히려 질수두있구요

같은 10차관 12차관 4차관싸움이라면 컨트롤과 나중에 자원수급부분에서 타이밍놓치면 오히려 타이밍은

빨라쓴데 12차관 힘싸움에도 밀리는경우도 많구요 먼가 쓰다보면 12차관보다 불안전하다라는 느낌이...

 

이글에서 설명할 빌드는 12차관입니다

 

3) 빌드

9수정탑 ->12관문 으로 시작하며 기본 토스빌드를 타는데요 시증은 딱 연결체에 1번 (10탐사정 ->12탐사정)

그후엔 관문에 1번 나머지 올 정제소입니다 차암 쉽죠?

 

- 타이밍 / 진출 -

정찰은 수정탑 만들고 바로 달려가시는데 이때 반드시 주변에 히든수정탑이나 혹시모를 날빌에 대처해서

한번 훌터주구 갑니다 상대방기지를가서 무난하게 관문 타이밍과 봐둡니다 반드시 봐줘야할 포인트는

 

- 관문타이밍 (8 10 12 관문?)

-첫건물 관문? 제련소(보통 캐논러쉬?)

-건무우우울이 없떵!! (전진?)

 

만약 무난하게 관문테크 타면서 연결체 마나보면 대충전 40%가량 승리를 확신합니다 더이상볼께없으니

그냥 탐사정 근처 젤나가 감시탑으로 옴겨주면되구요 꼭!! 이 자리를 지켜야합니다

 

이유

-상대방 유닛 이동경로를 알아야합니다 이빌드에 승리에 티켓은 언덕밑 2개수정탑이기때문에

 행여나 이 탐사정이 달려오는 광전사나 추적자에게 어이없이 죽어버리면 타이밍놓치고 4차관 막이는 경우가

 다수 발생합니다

 

탐사정을보낸후 첫질럿이 나오면 탐사정 한테 보내줍니다 질럿이 나올때 보통 정제소도 완성되는데요

이때 딱 가스가 100좀넘게 모입니다 바로 정제소에다 시증1번 / 관문추적자에 시증1번을 걸어주시는데

관문추적자는 님들의 선택입니다 만약 안하셨을경우 나중에 4차관후 4추적소환후 대략 2.5번의 시증을

다시 차관에다 거실수있습니다 랠리포인트를 상대방 앞마당으로 해둡니다 (전 추적자시증선호)

 

팁 - 보통 1질럿이나왔을때 상대방 탐사정이 왔다갔다 거리구있는경우가 많은데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질럿도... 무빙공격이 가능합니다.. 쫌짧지만 탐사정을 공격받지않게 할려면 계에에에에속 컨트롤해줘야

      하는데요 이게 진짜 5~10초만에 승부가 결정되는 프프전에선 빌드타이밍 건물같은거 다 지어주면서

      탐사정을 컨트롤해주는게 쉽지않습니다 나름 질럿으로 초반정찰 농부 죽이는 컨이있는데요 제 리플에

      나와있으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젤나가 감시탑에는 질럿과 탐사정이 사이좋게 있구요 스토커 이속을 감안해서 스토커 상대방

앞마당에 질추+1탐사정 같이 도착할수있도록 해줍니다 추적자나오고 좀있으면 450모이는데요

이때 두번째 시증이마아악 끝날 타이밍입니다 바로 1관문 ->4관문까지 올려주고 상대방앞마당으로 진출

합니다 진출하면서 언덕밑에 수정탑 2개 빠박 건설해주면됩니다

 

팁 - 보오통 젤나가 감시탑 먹구있으니 상대방 유닛경로가 보일꺼구요 첫질럿 나오자마자 엄호보내니

      보통 스토커 타이밍전까진 탐사정 보호가 됩니다(엄청 중요한탐사정입니다)

      종종 시증으로 첫 유닛을 질럿이아닌 추적자뽑구 견제오시는 토스분들이계시는데요 이때타이밍이

      제 스토커타이밍보다 더 빠릅니다 젤나가에 탐사정이있는데? 먼가빨간점이 달려오구있다...  스토커다?

      보통 이경우에는 모 4차관카운터다해서 2~3스토커 먼저 증폭으로뽑아서 초반탐사정잡아주는그런것

      같은데... 이거 별로 안좋아요... 완벽한 카운터는 아닙니다.. 행여나 상대가 이렇게라도 나오면

      질럿은 바로빼주고 후에 나올 스토커랑 조인시키구 함께 내려옵니다 정말 누가먼저때리냐가 초반 승패를

      결정하기때문에 몸빵해줘야할 질럿이 동료 스토커와 만나기전 적 스토커한테 쳐맞으면서 올라오는

      상황이 발생하면안되구요 탐사정은 유유히 돌려서 상대방 앞마당으로보내 수정탑 2기를 건설합니다

 

     보통이러면 상대방은 당황해서 회군을하는데요 .. 이미늦었습니다 완성되구 4차관 파파박

 

팁 - 맵에따라서 러쉬거리가 다르니 언제 수정탑2개를 건설해야할지 모르는 분들.. 450으로 관문3개 올리구

      다음 미네랄 200모일타이밍입니다 그럼 수정탑완성후 조금있다 1관문완성 아주주주주쬐금더있다 3관문

     이 완성됩니다 타이밍은 이타이밍을 참조하세요

 

4) 상황에 따른 대처

일단 몇가지는 위에 팁으로 써놨으니 참고하시구요

보통.... 4차관을 역장으로 시간끈다구하시는데.... 멀 모르고 하시는소리입니다 보통 1광1추1탐사정이 달려올때

상대편도 유닛 많아봐야 1광1추+한 50%완성된1추 내지 1광1파 입니다 역장써봐야 1번내지 2번이구

모 입구열려있으면 들어가주면됩니다 역장으로 입막하면 역시모 수정탑건설중이니 살짝 기달려주는센스를

보여주면되구요 이타이밍에는 만약 언덕밑 수정탑2개가 건설되구있다면 정말정말 이타이밍에는 절때

4차관완성되기전까지 상대방 토스는 2수정탑+1광+1추+1탐사정을 정리할수가 없습니다

 

상대가 1광이후 파수기면 희망은 역장인데 이때파수기수와 마나상 1광1추 난입을 못막습니다..

파수기는 기동성과/댐딜이 엄청약합니다 1광1추 걍 싸워도 이기구 상대가 1광1추1파다 싶으면

올라간다음 좀 유닛돌리면서 싸워주면서 차관완성후 4추적소환하면 이깁니다

 

상대방이 2.5나 3추적 일경우도 수정탑이 2개니 1광1추 정리못합니다 최대한!! 시간끌면서 싸워주시구요

그후 4추적타임까지는 상대방이 버티다 그후 또추가로 소환되는 3추1광이나 4추에 밀어버릴수있습니다

보통 초반 추적일경우 상대방은 2관에서 시증으로 스토커를뽑으니 차관타이밍이 1.5~2타임가량

우위에다 난 4겟 상대방은2갯.. 수정탑 2개만 건설한다면 이미 이긴게임입니다

 

상대방도 시증을 정제소에 주지않는이상 이런식의 4차관은 막기힘듭니다

3차관 1로보 나 3차관후 테크 이야기하시는데 최적화 4차관에는 테크건물에 돈투자하구 차관늦고

투가스에 일군에도 돈투자한 상태에선 이 4차관을 막을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3차관이나 4차관이나 모 컨하면서 방어하면 3차관으로 4차관도 막을수있겠지...? 참고로...3개랑 4개차이는

병력에서 25%가량 차이나구 이건 엄청난겁니다 그리구 차관타이밍 시간도 늦다면 소환대면서 댐쥐까지 받으면

그건 25%가아니구 상황에따라 50%이상 병력에 손해를보구 교전하는거니깐요

 

그나마 제생각에 카운터라고 볼수있는 전략은 정석 4차관이아닌 3차관

4차관이랑 3차관 병력이 동들할수있는 타이밍이 딱 한번 존재합니다 공격성 4차관은 질+X+탐사정입니다만

방어적 플레이는 보통 질+X+X입니다 따라서

 

첫 질 추 탐사정이 난입할때 카운터전략은 질 추 추 /나 질 파 추 차관완성되기전에도

카운터 전략이 유닛이 1기더많으므로 교전에서 이익을 볼수있을뿐더러 상대방이 4차관에서 소환해도

같은타이밍엔 카운터전략도 3차관 하지만 유닛수는 이미+1에서 시작한데다 3:2의싸움에 대미쥐도

더주고 이익보구 난 상태이기때문에 유닛충원 타이밍이 같다면 설사 그게

+3 이라도 +4(4차관)보다 동등이상의 교전을할수있습니다

같은종족에 한번 교전이 미끄러지면 다시 서기 정말 어렵습니다 이걸이용하면 이타이밍엔

3차관으로 4차관을막을수있구요

 

3차관에서 4차관 한개 더 들어갈돈을 차라리 탐사정에 소비하면 위에 4차관을 3차관으로 막았을경우

이후자워수급에서 완벽한 우위를 차지할수있습니다 바로로보올리고 거신 ㄱㄱ 점멸자 ㄱㄱ

그리구 4차관은 경험상 원가스로는 7번째 스토커까지 무난하게나오구 그 이후에는 가스부족으로

스토커가 안나옵니다... 3차관에서 2가스 6탐사정이아닌 4탐사정으로 가스를채취할경우

스토커는 무난하게 나오는데요 소모전에서 2번째 소모전이후 상대방은 질럿위주를 소환할테니 이타이밍

부턴 계속 스토커뽑으면서 무빙으로 줄여주구 인구수만 안막히게 계속잘뽑아주면

이기실수있습니다!

 

PS: 잉? 상대방도 유닛3기+탐사정으로오던디?

-그빌드는 제 4차관보다 타이밍이 더어어 느립니다.. 그건 진짜 입구역장에+1관1로보 불멸자타이밍으로도

 막을수있는 잡금이나 하위다야정도급 4차관.. 날카롭지가않습니다

 

그럼 화이팅요 ^^

 

 

그리구.... 괜찬다 싶으면 추천좀 요 ㅠㅠ 전 추천을먹구산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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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Qios (2011-04-01 11:0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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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제어소를 자꾸 정제소라고 하시네
정제소는 가스캐는건물임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1-04-01 11:15: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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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아이콘 Qios (2011-04-01 11:3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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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전략글 잘보고있습니다 다음에도 좋은글 부탁드려여
삐옹삐옹 (2011-04-01 12:33: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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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잘보고이써여 ㅋ 항상 전략 올리실때 꼼꼼히 올리시더라구여 ㅋ
DJLORD (2011-04-01 13:0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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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추천부터 박고
정제소는 테란의 가스통이지 말입니다
정제소⇒코어로 정정해주면 완벽할듯
아이콘 좌빨 (2011-04-01 13:1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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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치걸렸는데 프프전이긔... 당연히 12관문 4차관 준비하고있는데 상대가 내기지 보더니 얼마후에 나감... 어라?벌써 몰래건물 지으러가나? 신경쓰이지만 일단 특별한 변수는 없으니 무시함. 글고 나는 선2추적자가 무서워서 일단 처음에 1광1추 적진근처로 안보냄. 자 차관업이 30초 남았고 적기지근처에 수정탑 짓고있다 이제 나가보자 하고 나갈려는데 1광1추가 접근하고 적탐사정이 수정탑 두개 짓고있음. 아 수비해야하는 입장이네 하고 나는이제 여기서 2번째 추적자 나오는데 상대방은 그대로 1광1추임... 2번째 추적자가 안오고 그대로 본진근처에 추적자 4마리 소환됨. 어? 나보다 추적자가 한개 적네?꽁승 감사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1-04-01 14:15: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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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위에같은 상황이 참.. 에메함.. 서로 12관문 4차관 한명은 제가쓴 언덕 4차관 한명은
몰래 전진파일론에서 모아서가는 4차관.. 만약서로 수정탑에서 소환했으면 엘리전...
(하지만 언덕이유리 가까우니) 그래도 추적을 초반에 질추추2기까지뽑았으면
차관속도는 1광1추보다 좀 느릴텐데요? 컨싸움이될꺼같은데 꽁승까지야...
아이콘 좌빨 (2011-04-01 20:08: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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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이 12관문이면 인공제어소 같이 올라가고 증폭도 똑같이 풀로주니 차관속도는 똑같졍 ㅎ 일꾼도 똑같이 20마리까지 뽑았는데 1광2추에 처음 4추적자 소환타이밍이 5분29초면 꽤괜찮죠?^,^ 제가 허접 마레기인데다 상대방 빌드도 엇갈려서 쉽게끝났지만 빌드만 봐주세요!ㅋㅋ
레드님 전략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같은북미이신거같은데 괜찮으시면 전략공유도 하고 연습도 같이 해염ㅋㅎㅎㅋ 플토화이팅

아 글고 저는 수정탑을 추적자소환할 수정탑 먼저 지어놓구 찌르면서 언덕밑에 수정탑 짓습니다. 그러면 다음차관쿨 4광전사가 딱맞춰서 되고 수정탑 부서질 염려두 없는거 같아염.

리플은 여기
http://replayfu.com/r/Mj2Zmr
아이콘 좌빨 (2011-04-01 20:2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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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그리고 시증은 넥서스에 2번 차관에 3번 그리고 2번째 추적자 뽑을때 관문에 한번 줘도 저타이밍은 충분히 나오는 것 같습니다. 차관에 5번 주면 10초정도 더 빠를거같긴 한데... 전그냥 안전하게 두번쨰추적자 빨리뽑아서 본대랑 합류시킴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1-04-01 22:27: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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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똑같은 빌드를써두 매번 시간대는 다르게나온다능..... 저기 위에 리플도 써버 340등정도하는 토스분이랑 한건데;;;; 지금 저분 검색해보니 25승 26패..... 0점 ;;;;;;
지금 래더 상당히 혼동인듯.... 전 상위다냐나 마래기분들 ell 은 바뀌지않으니 승율 50%도
안되는 분들두 되게많다는.....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1-04-02 00:1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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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추적자는... 흠... 사실 귀찬아서 안뽑구있어요;; 모 나중에 이빌드계속쓰다 유닛하나
때문에 자꾸막힌다 하면 아마........ 그때부터 뽑을듯... 프프전 캐논러쉬두 은근 잼있다능..
아이콘 _Soul_ (2011-04-02 11:4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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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 실수한게 분명히 나타나는데;; 마레기프토가봐서는 시증넥서스 2번하고 차관업글 3번하고 관문1번 저게 정석입니다. 시증 4번차관업글에 투자하면 차관업글은됬는데 관문완성안되는 어이없는상황발생
아이콘 _Soul_ (2011-04-02 11:50: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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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전래더 3500이었구요.. 지금은 이기면 20점이상주고 지면 2~3점깎네요;; ell높아서그런가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1-04-02 19:18: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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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한건 인정하는데요;; 전 넥서스 시증 1번+ 추적자시증1번에+차관업글 4번 합니다
이유는 일단 2번째 스토커 타이밍이빠르구요 위에처럼해도
차관업글이랑 관문완성 타이밍은 거의 마춥니다
시증으로 추적 뽑는건 최대한 상대방이 3번째 유닛을 뽑기전타이밍에
언덕수정탑지으면서 최대한 동급한 유닛수타이밍때 들어갈려구 해서...;;
위에리플은 네... 타이밍약간 실수했구요 타이밍딱 마추고 차관 소환두 더빠르게한리플들두
있는데;; 위에리플 적군 탐사정잡는컨이 포함되어있어서 썼다는...
카친스키 (2011-04-03 11:1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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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나오는 안티4차관 써봤는데 제일 큰 문제가
상대 광추탐 진출하는걸 못찾으면 망하더라구요..
전 무작위 유저인데 실제로 모든 맵의 우범지역을 위치별로 숙지하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정해진 시나리오대로만 흘러가면 필승인데 그런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고..
약간 도박수 같은 느낌.

어쨌든 정리 좋네요.
가끔 작전보급소 보면 말은 번지르르하게 하지만 실상은 게임에 대해서 하나도 못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있고,
게임은 잘 하는거 같은데 글을 너무 못 써서 알아보기 힘든 사람도 있고 한데 이분 팁은 내용도 도움되고 정리도 잘 되어있는듯.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1-04-03 15:38: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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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하다 잼있는게 정말 예상외의 변수들이 가끔 나타나는데..한번은 광추탐 진출하는데
상대방이 질럿1기를 미리.. 내기지 주변에 숨켜놨더군요...
수정탑지었는데 질럿1마리가 와서 내탐사정 죽이구있음... 2~3마리째죽었을때
안되겠다 탐사정 총동원해서 쩜사로 질럿죽이구
그후 서로 4차관 소모전가는데 지원수급에서 져서 ㅈㅈ쳤다는... 후에 이분이
쩔지않느냐구 이게 나의 4차관카운터빌드라는데... 난 졌으니 걍닥치고.. 좋은게임감사요 ㅠ
이소리바께못했음 ㅠ
아이콘 사시미. (2011-04-06 03:1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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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구 태클거는건아니구요 가끔 귀여운척하는 글씨는 자제좀해줘요..
건무우우울이 없떵!!
이런거 ;; 안하시면 더 좋을거 같아요
그래도 좋은정보감사요
아이콘 GPsTyranno (2011-04-13 22:5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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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빌드에 한번 당한적 있는데 첫유닛을 파수기뽑으면 끝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1-04-14 17:58: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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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첫유닛파수기뽑는 토스를본적없음 역장있으면 파수기 화력약해서 언덕 소환이나
걍 1광1추 난입하면 ㅈㅈ나는상황임..
아이콘 2GLautlos (2011-05-03 06:3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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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ㅅ 나이스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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