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파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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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5-05 23:44:47 KST | 조회 | 4,228 |
제목 |
[저그] 토스의 전략별 적절한 일꾼 조절수 + 체제별 운영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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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일반론입니다...
모든건 완벽할수없지만 그냥 경험적인 방식입니다.
1. 4차관을 비롯한 모든 토스의 본진 플레이
(3차관공허, 페이크 4차관, 신4차관, 암기, 공발업 광전사, 점추등등)
- 신 4차관일 경우에만 일꾼 26/26 이후 일벌레 생산 중지.
앞마당 2가촉+올 저글링(바퀴가면 안됨)
기타 본진플레이에는 일꾼 30기 이하에
(30기 넘어가면 거의 못막음)
2~3가촉+바퀴링에 1포자촉수+여왕으로 수비가능
2. 토스가 앞마당 먹고 노관측선 패스트 6차관
- 일꾼 40기내외(50기 넘어가면 못막음)
가촉 2~3개 필요. 바퀴+링으로 막으면서 가촉으로 파수기 점사
바퀴의 땅꿀없이 단순히 잠복업만 되도
수비 가능
더블링일 경우 잠복맹독으로 파수기를 3기이하로만 줄여도 무조건 이김
3. 관측선 포함 6차관
- 일꾼 50기~60기
위의 조건에서 히드라 필수
(관측선 누르느라 러쉬타이밍이 늦으므로 히드라 보유 가능)
바퀴+히드라로 막는것보다 저글링+히드라+바퀴의 적절한 비율조절이 필수임
(바퀴링 없는 히드라는 관문 유닛을 못이기고
히드라없는 바퀴링으로는 차관 유닛을 못막지만
바퀴링이 몸빵을 하며 히드라가 뎀딜을 할경우
관문 유닛을 이길수 있음)
더블링일 경우는 맹독 드랍 필수
4. 기타 중반 이후 운영일때
- 일꾼 70~80기
중요한것은 다이렉트로 일꾼을 70~80기까지 누르는게 아니라
앞마당 먹고 40기정도까지 누른다음에 근처에 제2멀티 부화장을 피면서
체제를 파악한뒤 상대가 러쉬를 안온다는 확신(즉 차관러쉬가 아닐떄)이 들때
추가적으로 일꾼을 누르는것.
바드라를 택할경우 타락귀 최소 6기 이상은 필수이며
대군주 업을 해서 제2멀티를 노리는 토스에게
본진 대군주 3기드랍 제2멀티 나머지 병력 공격등의 양방 공격으로
무난히 병력을 못모으게 해야함.
(무난히 모이면 바드라로 토스 200 절대 못이김
바드락귀에 맹독충이 섞이면 좋다고 보시는분도 있겟지만
그럴바에는 그냥 더블링+타락귀가 좋다고 봄)
뮤탈을 택할경우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뮤탈 저글링으로 올인을 할 경우 꾸준한 견제와 더불어
앨리전+빈집만을 노리는 운영을 해야하며(발끈 러쉬 오는데 뮤링으로 싸워줄필요 없음)
뮤탈을 한부대(12마리)정도만 뽑은뒤에 다수의 멀티를 먹고 추후
저글링+바드라를 가는 방법이 있는데 둘다 괜찮음.
중요한건 어느체제를 가던간에 토스의 제2멀티를 허용 안해야함
(뮤탈과 다른 병력의 양동작전이 필수)
타링링일 경우 타락귀 6기~10기+일벌레70~80기+나머지 더블링인데
거신의 수에 맞춰서 비율을 조절해줘야하고
(거신 3기이하일 경우는 6기면 충분
그 이상일때는 추가적으로 늘려야함
레이저 조합일때는 조금 더 많은 수가 필요)
중요한것은 중간에 토스의 제2멀티로 공격가는 액션+본진+앞마당 맹독 드랍등으로
견제를 시도해야하고
토스의 인구수와 상관없이 자신의 인구수가 충분하다 싶으면 러쉬를 가야함
뭐 이외에 황강호식 앞마당 먹고 바퀴링 몰아치기
파수기 멀티하는 토스 상대로 올저글링.. 등이 있지만
이런것은 저그보다도 토스의 방어력에 차이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물론 어떤 체제인지 파악하는게
저그 고수의 요건이고 요령이겠죠.
(괜히 저그대마왕 임재덕 선수가 '추리왕' 이라고 불리는게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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