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레드와인디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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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5-26 04:16:34 KST | 조회 | 6,1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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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테전 운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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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전에 3추전략을 올렸던 디오입니다
추천두 꽤받고 반응도 좋은데 다시 곰곰이 생각해보니 전에 올린 3추전략이 3추후
상대방에 맞게 체제변환을 딱 맞게 하지않으면 상당히 불리해질수도 있기에 이번엔
이번엔 나름 제가만든 3추후 테란전정석 운영 빌드를 한번 정리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저는 3추를 주로 사용했는데요^^ 구지 자기 스타일에따라 3추를 사용안하셔도 되고 1광1추나 등등으로
3추대신 사용하셔도 되요 ^^ 그럼.. 즐감하세요
서론
말그대로 3추로 초반에 빠르게 상대방 빌드를 읽어 내고 그후 병력체제를 마추어서 나가는 빌드입니다
테란은 병력구성체제가 다양하기때문에 한번에 허를찔리거나 한번 압도 당하면 그후 그게임을 뒤집기란
정말 힘듭니다. 병영체제인지 메카닉인지 바카닉인지 1/1/1인지 초반엔 해병+일군인지 해불찌르기인지
빠른은폐벤쉬인지.. 화염차인지.. 등등 보통 테란전이 힘들다 라구 느낄때 보통 메인중심이 되는 테크가
테란보다 한단계씩 늦을때 정말 불리하게 게임을 하게됩니다
적어도 이공식을 생각하셔야합니다. 상대보다 테크가 1단계식은 빨라야한다 아니면 멀티를빨리가라
예를들면
테란이 해불의 일때 토스는거신 ->카운터인 바이킹이뜨기전타이밍
테란이 바이킹체제를 만들었을때 토스는 거신소수에 고위기사/차관회전력 -> 유령타이밍전
만약에 이 타이밍을 노쳤다
예를들면
테란이 거신을보고 빠르게 바이킹체제를 만들면서 벙커 3~4개로 방어할때 물론 순수 병력싸움으론
토스가 압도할 병력과 타이밍이지만 테란이 벙커와 일군 그리고 방어하는입장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이럴때는 차라리 다음 체제를 준비하면서 업글+상대방멀티+1 을 가져가는게 더 수월합니다
스2는 끊임없는 정보전입니다 정찰을하고 상황에 맞는 상황판단이 승리하는 길입니다
빌드
무난한 12관문 이후 첫질럿을 뽑지않고 바로 2번째관문을 올립니다 첫 추적이 나왔을때 정찰 scv를
죽이거나 몰아내고 상대방 기지로 달려갑니다 그후 +2추적이 시증으로나오고 이때는 서플이 딱 26이
되셔야합니다
보통 3추가 젤동기준으로 상대방 기지 도착이 5분 20~30초 전이구요 보통 벙커안만들거나
해병 1기 1기 1기 뽑으면서 원병영 더블 준비하는경우 잘못함 3추 무빙샷에 엄청 농락당합니다
2차관 압박도 좋지만 3추타이밍상 찌르기는 2차관 압박보다 1분가량더 빠릅니다
2차관 압박이랑 이 3추빌드를 번갈라서 사용해봤는데요 일단 차관너프전 기준으로
찌르는 타이밍은 비슷하고 오히려 2차관압박이 병력도 더 강하고 좋아보였는데 어느수준까지가니까
2차관압박으로 뽑는 많은 병력들이 테란이 만약 입구에 벙커 +해불일경우 막이구 잉여병력되거나
일단 찌르기가 막히면 빠르게 의료선가면서 엘레베이터 드롭형식으로 앞마당 농성 병력 잡아먹거나
아니면 은폐.. 염차드롭이나 바이오병력드롭에 정신 안차리구있음 상당히 취약하더군요..
때마침 차관너프도 되고 좀더 빠르고 최적화시켜서 효율적인자원으로 찌르는 빌드를 생각해보다
만들어본게 3추 찌르기입니다 초반에는 안쓸병력뽑는것보다 그돈으로 일군+테크에더 치중하는게
이익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요
1추로 빠르게 기지보낸후 조금있으면 2추도 따라올꺼입니다 1추로 확인해볼껀 병력조합입니다 아주아주
간단하게 초반에 테란이 병영에 기술실을 에드하냐 안하냐와 불곰이 있냐없냐 이것만알면 대충 아...
테란이 이렇게 나오겠구나 하고 짐작이 갑니다 찌르기는 3추때 해병만있으면 무빙샷으로 견재 해주시구요
불곰이있으면 3추로 불곰쩜사해서 피해없이 견제 가능하겠다 라는 전제가없으면 무리하지않고 테란 앞마당
언제쯤먹는지 확인차 1마리 앞마당근처에 숨겨두고 이러는와중에 멀티+테크탑니다
3추때 인구수 26이되는데요 이때 3추 컨트롤하면서 수정탑+ 2번째가스후 일꾼1기씩찍어주다
400때 앞마당 드시면됩니다 앞마당은 6분전에 먹구요 3추로 견제하다 별다른 피해못주면 앞마당 정찰용1기
놔두고 2관문에선 광전사 1기+파수기1기 뽑으시면 자연스럽게 차관업글이 완료될겁니다
이후 +1로보+1관문으로 3관 1로보 체제를 만드시구요 파수기는 4기까지뽑습니다
로보완성되면 옵저버 찍으면서 거신테크 탑니다 앞마당은 완성되자마자+1 가스해서 총 3가스통 돌리시구요
옵저버로 정찰하면서 빌드가 갈립니다
대처
해불의 병영체제인 경우
무난하게 이어가시면 됩니다
연결체 2개에서 일군 1개씩 찍어주시면서 그후 거신+사업 그리고 남는돈으로 3관문에서
질파추 뽑으시는데요 파수기는 4~5마리만 광전사 소수 대부분 추적자위주로 병력뽑으시면서
이때(4번째가스+4번째관문+제련소) 올립니다 다시 간단하게 우선순위는
일군 2마리씩 찍어주면서->로보거신->사업->광추->가스가 모자라구 광물이남을때 제련소+4관문추가
하시면되고 2거신타이밍때 한번 진출하심됩니다 보통 이타이밍에 무너지는 테란들이 많구요
타이밍은 12분대입니다 보통 이때 바이킹이 없습니다 해불에 일군에 의료선 찍는타이밍이라
풀마나 파수기도 4~5기있으니 (역장을 20번가까이쓸수있음..) 테란 바이킹 타이밍전까지
거신사정거리로 깨작되면서 밀거나 아니면 충분한 데미지를 줄수있습니다만... 위에 언급한것처럼
스캔이나 빠른정찰로 거신타이밍보고 벙커도배후 빠르게 바이킹 가져가는 테란이있습니다만...
이때는 별무리하지말고 컨되시면 바이킹 나왔을때쩜사로 바이킹잡아주면서 견제하시던가
아니면 바로 다음 고기+멀티+차관수 늘려주시는 다음교전대비를하시는게 더 수월합니다
이경우 이 악물고 뚫을려구 꼬라박단 바로 ㅈㅈ 치구 나오기 쉽습니다
공격안하구 깨작거리다 빼면됩니다 보통 이상황에선 테란은 바이킹 다수모이기전까지는 진출할 생각을
못합니다 공격안한다 방어적이면 이때는 토스로선 멀티+테크+생산건물늘리기+업글 타이밍입니다 ^^
테란이 아.. 이정도 바이킹이면 한번 진출해도 되겠다! 라고 생각햇을때 토스는 이미 고기테크에
차관회전력으로 테란을 압도할수있어야합니다
진출하면서 준비하셔야할건
황혼테크 / 3멀 / 제련소 방1업될때마쳐서 2번째 제련소 /차관 6개 (3멀후 10개~ 12개)
일군을 꾸준히 찍어뒀다면 3멀 활성화도 금방입니다 3멀에는 캐논 5개정도 깔아둡니다 (상황에따라)
이후 로보에서 거신 1개씩꾸준히 뽑으면서 차관+고기 뽑아주시면서 교전하시면
왠만한 병영체제 테란은 그냥 압도하실수있을겁니다
1/1/1체제
옵저버 정찰보냈는데 1/1/1이다.. 밤까마귀가보인다 탱크도보인다 해병다수다 벤쉬도 보인다... 하면
이체제에 거신은 별로 도움이 안됩니다 벙커+공성탱크에 밴쉬로 시야확보까지해가면서 쪼이면
말라죽거나 꼬라박구 죽는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과감하게 건설중인 거신테크 취소하고
우관으로 갈아탑니다 그리고 황혼테크 올립니다 이때는 상대가 빠른해탱일수도있으니 옵저버로 최대한 보면서
우관(불사조수) 테크(황혼) 타이밍을 적절하게 조절하면서 병력 양을 잘 조절하셔야합니다
상황에따라 3차관에서 4~5~6차관으로 늘리셔야할 경우도 생깁니다. 무난하게 갈경우..
병력은 4관문에서 광전사 위주로 (질70%추20%파10%)
구성하신다음 불사조는 빠르게 4~5기 모우시고 견제갑니다 불사조로 견제하면서
유닛 이동경로나 규모 등을 계속 파학하구있으면서 1/1/1이 자리잡기전에 덥쳐야합니다
1/1/1은 한번 병력이 싸먹히면 복구하기 힘들기때문에 바로 카운터 공격가심 이기실겁니다
보통 1/1/1 빌드는 초반병력조합이후 자원이 많이 남는경우가 자주생기는데 보통 다래기 중하위권밑 유저들은
이 남는 자원을 잘 활용못하고 자원남기고 지는경우가 종종있습니다만 다야 상위나 마스터급 테란은
바로 1/1/1후 병영체제나 메카닉체제로 확 바꿔 대량물양을 만들어내는 고수들이 종종있습니다
1/1/1 한방싸움에서 이겼다고 안심하시지마시고 바로 테란이 어떤 체제를 준비하는지 확인하셔야합니다
보통 테란이 탱크체제일때도 이렇게 갑니다만
아예메카닉 염차위주 탱크체제로 갈경우엔 점멸자+2로보 멸자 빌드를 사용합니다 ^^
그리고 글을 마치기 전에 토스가 알아야할 테란전 아주 중요한 공식중 하나가 본진류 테란입니다
테란이 쓸수있는 본진류 찌르기는 해탱 / 3~4병영푸쉬 / 1/1/1해밴탱밤까 등등이 있습니다
토스는 관문유닛도 비싸기때문에 본진자원으론 로보/황혼/우관 을 무난하게 돌리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물론 유닛을뽑을수야있겠지만 거기에맞게 관문유닛물양이 함께 나와야하는데
초반에 본진자원에서 멀티/테크까지타단 테란 본진푸쉬 타이밍 마쳐서 나오는 물양에 한방에 훅밀려
ㅈㅈ치고 테란 사기 를 외치실수도있습니다
예를들면.
정찰/찌르기를 했는데 오.. 병력이 별루없군 불곰이없군.. 메카닉이나 1/1/1 그럼 빠른멀티다!
멀티먹고 정찰을해보니.. 흠.... 밤까에 밴쉬까지.. 좋아 우관을올려서 1/1/1카운터인 불사조를뽑자
어? 탱크 공성모드까지하네.. 그럼 나도 황혼가서 돌진업을 슬슬 준비해야지!
좋아 난 테란의 카운터조합이다!
....그리고 토스는 테란의 해밴탱밤까 조합에 기스도 못내고 전멸하였다....
보통 테란 본진에서 뽑아 한방을 준비하는 상대론 토스는 초반에 빠른멀티가는것까진 안전하나
그후 테크까지 타는건 상당한 도박입니다 위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3추중 1추는 테란 앞마당근처에
몰래 숨겨둬서(아님 탐사정이라도) 테란앞마당 타이밍을 숙지하구 계셔야합니다.
7~8분이 지나도 앞마당 이 없으면 90% 한방을 준비하구있는겁니다 이럴때는 내 앞마당이
훨신빠르니 일군을 째면서 4관문에서 물양을 뽑아 한타 막는게 좋습니다 그후 자원수급이다르니
뭘해도 토스가 유리합니다 ^^
그럼 모두 즐겜하세요 ^^
리플참고는:
본문 리플은 그냥... 테란이 해불에 밤까에 이상하게.. 병력조합하길래 어? 모할려구했지?
의문을남기게만든 게임이구요.. 관전포인트는 옵저버정찰뒤 1/1/1인것같아 로공취소에
우관갈아타는겁니다 그닥 영양가있는 리플은아님...ㅠ
http://www.playxp.com/sc2/strategy/view.php?article_id=2806094&search=3&search_pos=&q=
(3추후 마춤전략으로 한방에끝내는 올인형식 빌드)
http://www.playxp.com/sc2/protoss/view.php?article_id=2838548&search=3&search_pos=&q=
(3추후 운영 vs병영체제입니다 마스터게임이아니구 상대가 다이아 중상위라 그냥 바주면서 압도한게임이많네요)
http://www.playxp.com/sc2/protoss/view.php?article_id=2826273&search=3&search_pos=&q=
(요건 예전에 잘사용하던 선우관불사조빌드후 운영리플 선우관불사조리플은 제이름검색함 많이나와요)
http://www.playxp.com/sc2/protoss/view.php?article_id=2777282&search=3&search_pos=&q=
(요것도 선우관후 테란상황별 대처~ 리플들)
http://www.playxp.com/sc2/protoss/view.php?article_id=2795327&search=3&search_pos=&q=
(메카닉 염차 탱크랑 토르가 조합되면 토스지상군으론 답이없습니다.. 거기에맞게 모함사용리플)
http://www.playxp.com/sc2/strategy/view.php?article_id=2697225&search=3&search_pos=&q=
(요건 이번엔 묻힌.. 메카닉파훼법이라구 옜날에 쓴글이구요 한번쯤 보는것두 괜찬다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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