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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oxEterna
작성일 2011-06-01 13:17:12 KST 조회 5,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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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테란 유령압박 빌드 (4강 문성원 선수가 1세트에서 사용한 빌드!)

문성원 선수와 이정훈 선수 경기를 보고 다른 의미로 기뻤습니다.

문성원 선수가 제가 쓴 빌드와 거의 똑같이 유령+해병러쉬 전략을 쓰더군요.

 

문성원 선수가 은폐밴쉬를 막느라 아쉽게 1세트를 졌지만

프로급에서 사용될 수 있는 빌드임이 판명된 셈이라서요!-0-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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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도 올렸었는데 좀 더 빌드를 다듬고 다시 올립니다.

 

이 전략은 유령의 초반활용을 극대화한 초반운영전략입니다.

유령이 패치 이후 200/100으로 가스 량이 줄었기때문인지

좀 더 이 빌드의 활용도가 좋아진 것 같습니다.

 

아 물론 제가 고작해야 골드리거이기 때문에 상위리그에서 통할 것이라는 보장은 못합니다.

하지만 저보다 뛰어난 컨트롤과 운영이면 충분히 더 연구할 수 있을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시작합니다.

 

빌드는 10보급소 - 12병영 -13가스 - 15궤도 - 17병영 - 17보급소 - 19 유령사관학교 입니다.

빌드 타이밍의 핵심은 두번째 보급소보다 두번째 병영을 먼저 짓는 것이며

두번째 병영 완성전 10초에 유령사관학교를 올린다는 것입니다.

기술실 빌드타임이 35, 유령사관학교 빌드타임이 45이기 때문에

두번째 병영 완성 직후 기술실을 부착하고 즉시 유령을 생산합니다.

 

첫번째 병영에서는 꾸준히 해병을, 사령부에서는 건설로봇 꾸준히 뽑아줍니다.

 

유령이 생산되면 즉시 압박을 하러 가는데 이때 인구수는 27로 병력은 해병 6+ 유령 1,

경우에 따라 건설로봇 2기 정도를 대동하기도 합니다.

시간대는 대개 5분대이며 6분 즈음에 도착합니다.

지게로봇 두번 소환하고 상대진영에 도착해서 스캔한번 때리고 저격으로 해병 3을 없애고 시작하면

적어도 입구의 보급고 정도는 날릴 수 있습니다.

 

상대는 이 타이밍에 러쉬라니? 하고 당황하기 딱 좋습니다.

대개 공성전차가 이제 막 나오고 있거나 빠른 밴쉬면 조금 더 늦습니다.

 

그 이후에는 테크를 올리시던 앞마당을 가져가시던 상황에 맞게 하시면 되겠는데

유령 생산찍어놓고 곧바로 2번째 가스를 채취하고 군수공장 올리는 것이 가장 안전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대개 전투자극제 찍고 군수공장을 올리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컨트롤의 핵심은 당연하지만 유령이 죽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해병은 좀 죽어도 유령만 살아있으면 계속해서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원병영 더블을 상대로는 상당한 압박을 주고 시작할 수 있으며

운좋으면 압박 갔다가 게임을 끝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가장 낭패는 상대가 벙커를 건설한 경우인데

일단 벙커를 짓게 한 것 자체가 이득이기도 하므로

무리하지 않고 운영가시면 좋을 듯 합니다.

 

테테전 항상 비슷하게 굴러가는데 색다름을 추구해봅니다.

 

어쩌다보니 둘다 샤쿠라스 고원 맵이네요.

 

※ 유령은 딱 한기만 뽑았습니다. 유령의 킬수에 주목해주세요.

 저는 운영형이 아니라서 멀티보다 강하게 퍼붓는 걸 선호합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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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루나문팽 (2011-06-01 13:4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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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중위권에서도 비슷한 플레이를 본 적이 있는데 대처법을 잘 모르면 의외의 타이밍에 무너질 수 있더군요.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헐맹독충 (2011-06-01 14:0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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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빌드 연구한적이 있으나 공성전차 최적화 타이밍에 상당히 약합니다

그리고 유령의 마나를 잘못 소비 할 경우 벤시에도 급격히 취약해지구요

일단 2병영인걸 상대가 확인만 한다면 입구에 벙커를 짓기 때문에 2병영과 유령을 최대한 숨기는게 좋습니다, 미리 3~4 해병이 나가서 젤나가 감시탑을 모두 점령해준다면 더욱 좋구요

상대가 벙커가 없다면 충분히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가 먼저 해병으로 압박을 나와준다면 그것 만큼 고마운 것도 없겠죠
해병과 건설로봇이 함께 방어하러 나온다면 해병에 저격을 쏴 수를 줄이고 무빙샷으로 건설로봇을 잡는 컨트롤도 중요하구요

유령 빌드의 생명은 유령 컨트롤을 얼마나 잘 해주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면 될 듯

그리고 이번에 유령 패치로 초중반 유령이 더 쉽게 나오니 연구해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아이콘 헐맹독충 (2011-06-01 14:07: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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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초중반에는 유령에 힘을 실어주고 중반 이후에는 공성전차를 따라가거나 해불 위주의 운영에 소수의 유령을 섞어줘서 전술핵을 적절하게 써주는게 유령 빌드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6-01 14:09: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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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조 유령빌드는 12병영 13가스 이후 가스 50이 되는대로 유령사관학교를 짓고
3해병 1유령 정도로 적절히 압박을 해주는 빌드라
2병영 이후 유령 사관학교를 간다면 유령 타이밍이 조금 애매할 것 같은데 어떨지....
아이콘 헐맹독충 (2011-06-01 14:13: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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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리플을 보거나 직접 써봐야 될 것 같은데 지금은 못하니까 답답하네ㅜ_ㅜ
아이콘 NoxEterna (2011-06-01 14:25: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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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맹독충 // 그렇죠. 2병영인걸 최대한 숨기는 게 좋더군요.
저도 원조 유령빌드를 해봤는데 해병이 너무 적어서 압박이 그다지 안되더군요.

사실 독충님 예전 내맘대로 유령빌드라는 리플도 봤는데
저는 님처럼 전차가 모드 풀었을 때 덮치는 최고의 타이밍에 바이오닉 전술도 잘 안되고..

상대가 가장 애매하다고 여길 타이밍을 찌르는 전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빌드는 패치이후 유령이 쉽게 나온다기보다 어차피 150도 충분히 모여있습니다.
다만 오히려 그 이후 가스 50이 남기때문에 군수공장이나 전투자극제를 더 빨리 올릴 수
있어서 그 이후가 보다 안정적이 되더군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6-01 14:36: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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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저번에 마스터 테란분이랑 유령빌드 이런저런 연구는 해봤는데
빠른타이밍이긴 하지만 해병이 부족해서 강한 압박을 할 수 없는점 때문에
차라리 초반에 해병이나 불곰을 추가해서 강하게 압박하면 어떨까 생각해봤는데
이 빌드가 어느정도 해법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네요...

근데 유령 운영의 근본적인 문제는
상대가 하는 것 보다 약 1.5배에서 2배정도 손이 많이가고 장점에 비해 리스크가 커서 딱히 좋은 운영이라고 볼 수는 없어요, 유령이라는 아케이드적인 요소가 게임하는데에 재미를 주긴 하지만 줄타기 운영이니 그만큼 힘들고 타 운영에 비해 눈에 띄는 장점이 없다는게 가장 큰 문제.....

차라리 초반에는 무난한 운영을 하다 중반에 유령을 섞어주는게 더 낫다고 생각되네요
아이콘 헐맹독충 (2011-06-01 14:3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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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을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게 중요한데 피방 유저의 한계 때문에 힘듬ㅜ
아이콘 NoxEterna (2011-06-01 14:5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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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맹독충 // 저도 피방 유저 ㅠㅠㅠ
DeKay (2011-06-01 15:1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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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추! 대박!
DeKay (2011-06-01 15:1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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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 ㅠㅠ
DeKay (2011-06-01 15:1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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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략 의외로 무궁무진할거 같습니다!!! 완전 재밌네요 테테전 이젠 좀 재밌어지길~ 벙커수비 너무 단단하면 대놓고 핵쏴도 막기 힘들듯 ㅎ;
아이콘 헐맹독충 (2011-06-01 15:2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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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일반적으로는 언덕에 벙커 하나만 박고 공성전차나 벤시를 준비하죠

언덕에 벙커 하나 + 해병 몇기만 있으면 유령 압박으로는 못 뚫어요..
DeKay (2011-06-01 15:3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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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러니까 거기에 핵 한방 날리고 ㄱㄱ ㅋㅋ;
막은 입구에 핵날리면 그타이밍에 막기도 힘들고 벙커 + 서플라이 거기다 몇가지 반응로 라든지 덤으로 따라옴 ㅎㅎ; 핵이 100 + 100 해서 미네랄 기준 300 가치가 있다고 할때 핵으로 직접적인 손해비용 발생 + 타이밍 러시 펌핑 이라는 효과 괜찮다고 생각해요~
DeKay (2011-06-01 15:35: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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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런전략 보면 저그 말고 딴종족도 하고 싶어짐... 근데 음; 여러종족 하려면 시간이 너무많이 들어서...
아이콘 헐맹독충 (2011-06-01 15:35: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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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은 군수공장 지어야 생산할 수 있는데...

유령 뽑으면서 그 타이밍에 핵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ㅜㅜ
아이콘 헐맹독충 (2011-06-01 15:36: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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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병영 유령으로 핵을 쓸 타이밍이 되면 이미 공성전차가 나와있죠ㅋㅋ
DeKay (2011-06-01 15:4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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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 핵이 군수공장이 필요하구나...몰랐어요;
호도도도 (2011-06-01 16:28: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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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폐밴시한테 emp쏘는것이 참 인상깊네요
아이콘 Maper (2011-06-01 23:2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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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봣습니다 ㅎ 근데 염차드랍빌드가 카운터라고 생각되네요
아이콘 NoxEterna (2011-06-02 00:21: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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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er // 염차드랍빌드가 더 늦은 타이밍의 빌드라고 확언해 드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작정하고 염차드랍빌드를 가는 상대를 만났는데 출발하지 못하고
염차를 유령 해병을 막으려고 달려들더군요.

하지만 컨트롤만 잘하면 유령이 사정거리도 더 길고 경장갑 추뎀인지라.
해병을 일직선으로 세우는 짓만 안 하면 오히려 큰 무리없이 큰 피해 줄 수 있습니다.

오히려 가장 까다로웠던 경우는 사신 더블.
유령해병이 진출했을 때 예상치 못하게 난입한 사신 한마리가 가장 귀찮더군요.
아이콘 떠돌이까치 (2011-06-02 21:1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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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상위 갈수록 입구에 벙커 하나는 짓고 가자는 주의인데 그럴 경우에는 불곰보다 오히려 돌파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은 드네요
뭐 하지만 이런 신선한빌드가 좋아요 ㅊㅊ
kissmoh (2011-06-05 14:0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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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골레기인데 이거쓰고 승률 팍업되네요.. 3병사신보다 조금빠르게 찔러져서 좋네요.
초반에 유령이 죽지만않으면 본진드랍해서 다 씹어먹고 살아가네요
아이콘 NoxEterna (2011-06-05 23:4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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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smoh // ㅎㅎ 저의 허접한 빌드로 승률이 좋아지셨다고 하니 황송할 따름이군요.
수염차 (2011-07-09 23:55: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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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좋긴 한데, 이후 운영이 힘들어요ㅋ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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