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Megalomaniac | ||
---|---|---|---|
작성일 | 2011-08-01 02:44:22 KST | 조회 | 3,710 |
제목 |
테란의 1/1/1을 예상해보자!! (우리도 재덕신이 될 수 있다)
|
당연히 100%는 아닙니다....
우선 테란의 빌드를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크게 2가지 부류로 나눠집니다.
테크 위주인 1/1/1, 찌르기나 멀티위주인 2병영 테크(혹은 그 이상)
일반적으로 1/1/1 갈 때 테란 빌드는
보급고->병영->가스 ->궤도 ->보급고->군수 순입니다...
2병영 갈때 테란 빌드는
보급고->병영->가스 -> 궤도 ->병영->보급고 (혹은 병영 보급고 반대)순입니다.
그러나 2번째 병영이 보급고 보다 빨리 달아야 1반응 완성 될 때, 병영이 완성 됩니다.
이는 2번쨰 병영에서 기술실이 달리는 시간이 빨라지게 되고, 충격탄 업글이나 자극제 업글 타이밍이 빨라집니다
초반에 몇초 차는 스2에서 정말 큽니다
어째뜬 1/1/1이나 2병영이나 거의 비슷합니다.
첫번째로 중요한것은 2번째 보급고 입니다. 예를 들어 1해병이 찍히고 나서도
1. 2번째 보급고가 올라가지 않았다면 2병영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본진 or 바깥)
2. 이후 에드온 건물을 확인 해야 합니다. 반응로냐? 기술실이냐? 이것은 초반 테란에게 매우 중요한 일 입니다.
3. 반응로면 1/1/1은 아니고 (거의 아님)
4. 기술실이라면 사신더블이거나 1/1/1 확률이 조금은 있습니다.
5. 기술실을 안단다면? 그것은 1/1/1쪽으로 가닥을 잡는 다고 봐야 합니다.
위와 같은 정보를 얻어야 하는 것이 첫번째, 일꾼입니다. 가스가 1개인지 2개인지 보고, 건물 빌드는 어떤지봐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해병 나올때쯤 나가십니다. 테란의 빌드는 해병이 나오고 나서 올라갑니다. 어찌보면 초반에 일꾼을 죽이는 한이 있어도, 가스 올라가는 상태나 에드온 상태를 봐야 합니다. 만약에 아무것도 못보고 죽어도 예상은 할 수 있습니다. 타이밍상 2병영은 제때 안올라가면, 테란에게 피해 입히기 힘들고 오히려 꾸준히 뽑은 프토 병력에 밀릴수도 있습니다. 가스 올라갔고 에드온이 없이 아무것도 안올렸다 하면 1/1/1 입니다. 테란이 가스먹고 에드온 안달면 할 것은 1/1/1 밖에 없습니다.
어째뜬 첫번째 일꾼은 초반 테란이 어떤 가닥으로 올라가는지를 확인해야 해요
2번째로 중요한것은 테란의 심시티 입니다.
1/1/1 가게 되면 1광, 1추 찌르기에 취약하게 됩니다. 테란입장에서 막는 법은 3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병영에서 꾸준히 해병을 뽑아주는것,
두번째는 입구에 벙커를 짓는법
세번째는 입구를 보급고등으로 막는법 입니다.
앞에서 첫번째 일꾼의 정찰 한 결과 1/1/1의 확률이 높다고 느껴지면, 꼭 찌르기를 하셔야 합니다. 1/1/1 빌드를 타면서 충격탄 불곰 보유는 힘들기 때문에 걱정 안하시고 찌르셔도 됩니다.
이때 입구 찌르면서 1/1/1을 의심 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벙커수비를 한다.
2. 찌르고 있다보니 탱크가 나온다.
1의 경우는 초반에 견제를 0로 당하고, 테크를 충실히 올린다는 의미 입니다. 이럴때는 은폐벤쉬의 확률이 높고, 한방으로 올수도 있습니다.
2의 경우 은폐벤쉬 혹은 노은폐벤쉬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탱크 나오는 타이밍에 달려 있습니다. 2추적자 정도 나오고 찌를때까지 탱크가 안나오면 은폐쪽으로 보시면 되고, 탱크가 빠르게 나오는 느낌이면 은폐가 늦거나 노 은폐 입니다.
정리 하자면,
첫번째, 정찰 일꾼으로 테란의 빌드를 확인해주고 (보급고 올라가는 타이밍, 병영, 가스, 에드온)
두번째, 찌르기를 통해 병력 및 심시티 상태를 확인해줍니다 (벙커유무, 병력종류, 테란대처상황)
이렇게 파악을 하게 되면 테란 빌드를 어느정도 예측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자의 경험을 토대로 막으시면 됩니다!! 어떻게 막는지 까지는 적지 않겠습니다.
저는 테란유저로써 프토랑하면서 들키지 않았으면 하는 정보들을 써보았습니다.
테란 입장에서는 이러한 정보들을 통해 프토를 기만하면서 정찰을 막고 예상하면서 진행 하시면 됩니다.
서두에 얘기 했던 것 처럼 100%를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
제가 해보면서 느꼈던 점을 적은거고, 실제로는 신경 쓸것이 더 많을 것입니다.
미쳐 모르셨던 분들은 이 참에 배우시는 것이고, 이외에 더 아시는 분들은 공유 했으면 좋겠네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