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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9-10 01:02:50 KST | 조회 | 3,7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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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T] 유해염찌르기 핵심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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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기본적인 빌드 설명은 아래 링크 참조 부탁드립니다
http://www.playxp.com/sc2/strategy/view.php?article_id=3357312
주변 지인들의 빌드 쓰기가 어렵다는 원성을 듣고
글을 보고 순록을 구사하시는 분들의 플레이를 보고
제가 처음에 이 빌드를 연구할 때 헤매던 부분들을 답습하시는 것과 같아 추가로 글을 남깁니다.
이 찌르기 타이밍의 착안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적인 수비로 생산한 해병은 저격으로 처리가능하다
2. 벙커는 핵으로 부술 수 있다
3. 견제형 유닛(사신,염차,밴시)는 해병의 화력지원을 포함한 유령의 화력과 몸빵으로 상대할 수 있다
4. 동원되는 다수의 일꾼 상대로는 유령이 취약하지만 화염차가 다수의 일꾼 상대로는 몹시 강력하다
5. 탱크가 보일 경우 무리하지 않는다. 상대도 견제유닛을 포기하면서 탱크를 생산했다
유해염 찌르기를 많이 구사하면서 느낀 점은 잠깐 본진에 신경을 못쓰더라도
컨트롤에 따라 첫 찌르기로 줄 수 있는 피해가 극과 극으로 갈린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염차를 능숙하게 사용하시게 되면 상대가 예를 들어 은폐밴시 테크를 탔다하면
일꾼을 전부 동원하더라도 이 찌르기 타이밍에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탱크가 나오게 되면 절대 무리는 금물입니다. 이 찌르기 타이밍은 어디까지나 찌르기입니다. 막힐 것 같으면 괜히 박지 마시고 미련없이 빼주세요. 유령은 나중에 얼마든지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 빌드를 자주 구사하다보니 지인분들과의 연겜이나 레더에서 몇번 다시 만나게 되는 상대분의 경우
벙커 하나만 일부러 앞쪽에 지어서 핵낭비를 유도한다든가
탱크 밴시 밤까를 먼저 확보한다든가
해불 치즈러시를 감행한다든가 하는 식의 카운터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게 능숙하게 대처한다면 손해없이-혹은 더 유리하게- 운영전으로 이끌고 갈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찌르기 이후의 운영은 개인적인 취향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 뒤에 해탱과 같은 운영도 결코 나쁘다곤 할 수 없겠습니다. 사실 미네랄이 너무 남아서 해탱으로 발전시켜볼까 하는 생각을 저도 실제로 해보고 있구요.
이렇게 뒤의 운영은 개인의 스타일 색채가 좀더 강하게 나타나게 되겠지만 처음 이 빌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숙지하시면 괜찮을만한 것들을 언급해보겠습니다.
1. 일단 유령의 저격과 은폐가 무서워 상대의 입장에선 함부로 역러시를 감행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를 무시할만한 역러시로는 해불의 빠른타이밍 러시와 본진 해탱밤 짜내기 러시가 있습니다
하지만 해불의 빠른 타이밍 러시는 벙커만으로 쉽게 수비가 가능하고,
본진 해탱밤 짜내기 러시는 탱크만 따라가면 자원적인 우위로 점점 유리해집니다.
*상대가 탱크를 가면 무조건 탱크는 따라가주세요, 탱크를 잡을 유닛은 탱크밖에 없습니다
**혹은 상대가 해병을 안섞는 것이 거의 확실시하다면 첫유령찌르기 이후 2우공 바이킹/밴시를 확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만, 이 경우 다른 여러 가짓수에 너무 취약해지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2. 1의 이유로, 그리고 유령과 은폐, 핵의 지속적인 사용, 의료선, 탱크 등의 유닛을 활용하기에 상대적으로 미네랄이 엄청 남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트리플은 깔고 시작합니다.
트리플을 가면서 적의 발끈러시를 막으면 사실 이건 이길 수밖에 없습니다.
3. 유령의 은폐의 경우, 이 빌드에 사람들이 안 익숙해하시던 시절에 왠만하면 게임을 끝낼 수 있고, 못해도 상대의 궤도사령부의 에너지를 emp로 날리면서 지게를 못쓰게 만들고 핵을 쏨으로써 자워채취를 꽤 오랜 시간 방해를 하는 등 이득을 볼 수밖에 없는 플레이를 많이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이 전부를 잘 대처한다면 역으로 이를 이용하여 은폐유령을 활용하지 않고 남는 가스로 다른 식으로 활용한다면 상대는 과잉대비로 불리하게 시작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은폐유령은 이지선다의 심리전으로 아주 좋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대비가 잘 되어있어도 허점을 잘 노리면 끈질기게 상대를 괴롭혀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마이크로에 자신이 있으시다면 시도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긴 글이 눈아프신 분들을 위한 간단요약:
1. 첫 찌르기때 목숨을 걸고 컨트롤을 하자(유령,해병은 염차, 밴시를 공격, 염차는 일꾼을 공격, 일꾼에 둘러쌓이기 전에 유령 도망, 탱크가 나오면 무리하지말고 도망치기)
2. 상대가 탱크를 쓴다면 꼭 탱크 수는 맞춰주자
3. 상대의 발끈을 막거나 은폐유령드랍으로 정신을 못차리게 하면서 트리플을 가져가면서 자원력으로 승리
전의 글을 올린 이후로 좀더 좋은 경기력으로 순록을 구사한 리플레이 몇개를 올려보겠습니다.
리플레이 내용에 대해서도 간략히 언급해보겠습니다
올바른교전법<<해병 유령이 밴시를 타게팅하고 염차가 일꾼을 잡습니다, 염차가 계속 충원됩니다. 게임이 그냥 재미없게 끝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 빌드의 최고 장점이 이거입니다. 같은 내용의 리플을 계속 올리기 껄끄러워서 올리진 않지만 이런 식으로 끝나는 게임이 절반 이상이 됩니다. 이 찌르기 컨트롤을 연마해보세요
교전에집중한나머지<<교전에 집중하느라 자원이 쌓이면 사령부를 계속 지어주시면 됩니다. 사실 리플레이의 플레이어가 원래 저그유저다보니 저런 성향이 좀 있습니다..
탱크밤까상대법<<순록을 많이 쓰다보니 이런 식으로 카운터 치시려는 분들이 늘어납니다. 그냥 멀티많이 가져가면서 운영하면 돼요.
자원력으로압도<<실제로 멀티를 많이 가져가서 이기는 리플레이입니다.
염차테크확인후엇박유령찌르기<<무조건 빌드에 고집하지마시고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플레이하시는게 최고입니다, 이건 하나의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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