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huhuman | ||
---|---|---|---|
작성일 | 2011-11-03 18:21:07 KST | 조회 | 8,129 |
제목 |
분광기 활용에대한 팁글
|
안녕하세요 humanzenith 후후맨입니다.
각종족에는 사기소리를 듣는 유닛이 몇몇씩 있습니다.
사기소리를 듣는다는건 그만큼 활용도가 많고 가격대비 능력이 좋다는 뜻이겠지요
그래서 그 유닛들을 잘 활용하면 보편적으로 그만큼 승률챙기기도 더 용이한건 사실입니다.
경우에따라 다르지만요.
제가생각했을때 토스의 사기유닛은 무엇일까?
개인적으론 분광기가 아닐까 하고 조심스래 던져봅니다.
비록 공격능력도없는 일개 수송선에 불과하지만... 그의 능력을 무한하게 증폭시킬수있는
파장(?) 을 생성할수있다는 부분 하나때문에 말이죠. 어찌보면 참 보잘껏없는 능력처럼보이지만
사용하기에따라 정말 극명하게 갈리는게 분광기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경우는 토스,테란,저그전 할것없이 분광기를 자주 애용합니다. 가장 안정적인 승률을 가져다주거든요.
분광기를 쓸때 그 힘을 증폭시켜주는건 관문입니다. 보통 개념을 분광기x관문=분광기파워 라고
생각하시면 좋을듯합니다. 관문이 갯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위력은 어마어마해집니다.
특히 초반이면 초반일수록 대처할유닛이 아직 쉽게나오지않을타이밍이라 더욱이요..
그리고 분광기플레이를 극대화시키는데 도움을주는유닛은 옵저버입니다.
상대의 유닛의 위치와 구성을 파악만하면 어느종족이든 분광기가 휘집어놓을 빈틈은 언제나 발생합니다.
= 대 테란전 =
대 테란전에서의 분광기는 극후반엔 다소 떨어지지만 초중반때 견제류의 분광기는 참 좋습니다.
보통 테란전에서 분광기활용은 두가지입니다.
1. 올인성 파수기로 입막후 병영점령식 러쉬
2. 나의 체제를 구축하기까지 적의 러쉬를 억제하는 시간벌기견제용 러쉬
정도로 저는 많이 활용하는데요. 매우좋습니다. 두가지모두 보통 빠른더블을 하는 테란에게 잘통하는데
올인파워러쉬로 입구를 뚫는척하면서 벙커다수짓게한후 드랍하여 병영을 점령하는식의 플레이나
소수 견제만으로 테란의 더블활성화를 최대한 억제하며 맞더블을 쫒아가고 테크를 쨰버리는식의 플레이가
잘통하는듯합니다. 더블의 단점이 테크와 업그레이드가 다소 늦다는점이기에 소수견제이후 테크를 앞서면
차후 플레이시 운영이 용이하게됩니다.
후반에는 고기드랍이라던지 다크드랍이라든지 혹은 광전사 다수소환이라던지로 난전을 유도하시면
되시겠습니다.
= 대 저그전 =
대 저그전 같은경우에서의 분광기역시 상당합니다. 보통 저그전하면 힘싸움을 많이하게되는데
저그같은경우는 공중공격 능력유닛이 다소 미흡한편이라 분광기생존률이 제법 괜찮은편입니다.
저그전에서는 보통 <극초반 눈치->테크나 멀티선택->서로 쨰거나 태크 구축시간->준비한 유닛으로 꽝-> 이긴놈이 이김> 식이 보통이죠
그중 서로 째거나 태크시간 구축을 저그입장에서 판단하고 재는게 저글링정찰과 감지탑인데
감지탑과 저글링에 적의 움직임이 포착되지않으면 대부분 무한정 쨰는게 저그입니다.
그부분을 찝고 들어갈수잇는게 제법빠른타이밍의 분광기와 다수관문입니다.
대 저그전의경우엔 분광기를 드랍시 파수기를 동반하셔야하며 역장의 활용이 가장중요합니다.
그리고 젤먼저 해주어야할것이 퀸의 제거입니다. 퀸만없으면 초중반까지 분광기를 잡을유닛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무한정 유닛을 소환할수도, 아니면 접고 왔다갓다하며 견제할수도 있기에 저그가 쨸수가없는상황이
나올수있습니다. 보통 어정쩡하게 관문 2~3기타이밍에 분광기가 들어가면 부왁하고나오는 저그의 유닛에 막히는경우가 허다하지만 관문이 5~6기넘어가면 6차관관문보다 더욱강력한(위치선점이 좋기때문에)러쉬가될수있죠
보통 상대의 건물을보고(스포닝풀같은) 좁은지역에 드랍을하면 째던저그는 저글링이 대부분이며
눈치가 좀 빠르면 바퀴도 보유되어있는데 바퀴다수가 준비되지않은 저글링위주의 저그면 분광기로 게임을끝낼수
있을정도로 강력합니다. 바퀴라면 다소 힘들수있구요. 바퀴라면 적절히 퀸이나 오버로드만 끊어주며 테크올리시는걸 추천.
저글링위주면 좁은위치에 드랍인지라 광전사파수기 소환하여 역장치면서 유리한전투하며 싸우면
상당히 좋습니다.
그리고 또한가지팁은 분광기에 4기의 파수기광전사들이 타고있을떄 적진급습시
퀸을 애워싸듯 드랍하면(퀸하나가잇으면 동서남북에 드랍을합니다. 드랍을누르고 퀸을 한바퀴 돌면서 내리면
얼추 자리잡습니다.) 퀸하나씩 그런식으로 잡아먹고 다시태우고도망가는식으로 재미를 보셔도되구요
분광기이후 옵저버를 생산하엿다면 넓게 퍼저가고있는 점막을 제거하며 돌아다닐수도있으며
감지탑에있는 유닛을 제거하여 상대의 시야를 좁힐수있고 멀리 퍼저잇는 오버로드역시 하나씩 끊어줄수있습니다. 그리고 여차하면 분광기소환! 하시면되고요..
=토스전=
토스전에서의 분광기는 보통 많이하는게 2멸자 속업붕광기 많이보셨겠죠..
그것도좋지만 저같은경우는 5~6관문 분광기 푸쉬하는데 본대는 입구쪽을 두드리고 분광기는 일꾼쪽에 드랍을
하는식으로 찌릅니다. 한마디로 난전유도이죠. 입구쪽에 신경쓰고잇으면 본진털리는거 못보는경우도 꽤잇어서
좋습니다. 토스전에선 어정쩡한 3~4관문 분광기하면 거의 막힐확률이 높구요(서로 관문수가비슷한데 상대본진이고..) 유닛을 좀 적게뽑고 5~6관문푸쉬를하면 게임을 끝낼수도있습니다.
멀티없이 5~6관문이 돌아가나요~ 하시는분도 많은데 추적자없이 광파로 구성하면 6관문 돌아갑니다.
꾸준히 쿨돌아오자마자 생산식으로하면 안될지는모르겠으나 분광기사용하며 ㅎ하면 쿨돌아오자마자
소환하기가 쉽진않거든요 자리도잡아야해서.. 컨도 집중해야되고.. 6관문이 젤 강력한것같더군요..
- 그외의 팁 -
1. 분광기를 사용하면서 이제 소환을 하게되는데 관문수만큼 소환을 하시겠죠. 근데 위이이잉 생산되고있는데
적유닛이 우루루오는게 내꺼소환완료되면 다죽을만큼 많다 손해볼거같다 싶으면 분광기위상을 접으십시요.
그럼 관문쿨도 원상복구되며, 유닛소환에 쓴 돈도 환불받습니다. 하지만 상대는 압박을 느끼겠지요.
이걸 접목하여 훼이크용도로 사용하시면 운영에 도움이되실것입니다.
2. 한번 우루루 소환을합니다. 그후 유닛을 컨트롤하기시작하시겠지요. 그럼 관문쿨이 돌아가기시작하는데
그동안은 소환이 불가합니다. 그떄 가능하시면 위상을 접어두십시요, 전투하다 중간에 빠져야하거나 도망쳐야할
떄가있을수잇는데 그거보고 그제서야 위상을 접으면 이미 늦어서 분광기까지 모두잃는수가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접어두시면 상황에따라 4기의유닛(분광기탑승)과 분광기는 건져서 도망갈수있습니다.
분광기가 아무것도 못하더라도 분광기의 존재유무는 상대에게하여금 엄청난 압박을느끼게 할수있습니다.
상대가 진출을 해야하는데도 못하는경우가 많이생기거든요(분광기의 무한소환을 생각하면 아시겠죠)
분광기효과는 나비효과처럼 참 작은 유닛하나가 거대한폭풍을 일으킬수있는만큼 무한적이라
상대종족이 무시하기 쉽지않습니다.
모두 분광기를 잘 써보십시요, 재미도 있고, 게임을 풀어나갈 방법의 수를 넓힐수 있으실겁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