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GPsDetonat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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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12-16 12:45:47 KST | 조회 | 7,3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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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 화염차더블(3탱,트리플)**리플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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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원래는 글 중간에 삽인한건데 어떻게 수정하는지 모르겠네요;
1번째 그림은 염차더블 정석까지
2번째 그림은 트리플 할때 빌드
*** 화염차이후 트리플에대한 리플2개 올렸습니다.
**시작하는말
반응로 화염차더블가 정말 저그전에 가장 안정적이고 좋은 더블체재로 자리잡은지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화염차 더블에 여러가지 약한점과 강점이 드러나고
그에따라서 화염차갯수 병영 갯수 불곰유무 여러가지 등등 변화가 있어온것도 사실이죠
허나 클랜 가입 담당자역할을 맡은지 오래되가는데도 아직도 다이아권유저분들도
제대로 활용을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보았습니다.
xp에 보니 공략또한 보이지않아서 몇자 써봅니다.
기본적인 화염차 더블이후 운영법
3탱타이밍과 트리플에 관한 설명이니
고수분들은 스킵하시고 혹여나 보면서 피드백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본인은 GPs 클랜의 가입담당자 GPsDetonater 이며
리그는 다이아 래더끊은지는 3-4달 겜보다 옵방을 많이보는.. (옵방 5천겜 얼마전에 넘었어요 학 ㅠ;)
그런 운영빌드 즐겨쓰고 분석좋아하는 유저입니다.
리그보고 실망하시지말고! (연겜은 모두 마스터 중상 최상위랑합니다)
이해도는 믿어주시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GPs클랜은 언제나 매너좋은 가족을 모십니다
*** 화염차 더블의 목적은??????
그냥 1병영 더블이나 쌩더블이 더 부유하면서 물량도 괜찮은 체재인데
굳이 화염차를 쓰는이유는
점막 과 시야 올인커트 입니다.
(저그의 빠른 제2멀티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야를쥐고있으므로 뭐가나와도 화염차가 먼저 맞아줍니다 고로 올인 커트에도 도움이 되죠 그리고 모든 저그의 초반 세미쇼부나 쇼부는 저글링이 충원이므로 화염차는 큰 역할을 합니다)
초보시절 화염차더블이 좋은 이유를 하나도 몰랐었는데
정말 화염차안쓰시면 중후반에 엄청난 점막과 점막과 저글링 대군주 시야에 따른
저그플레이어의 심리적안정감에 무난히 압도당하실 수 있습니다.
(신기한게 저그랑 게임할때는 심리적으로 쨸 수 있는타이밍 주는순간 지는겁니다 굳이 주신다면
허락하세요... 예를 들어 " 넌 6가스까지만 먹어이자식아 - _-" 라는 마인드가 중요함;)
또한 화염차 더블은 엄청나게 많은 파생 빌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위에서 설명한 시야제한이라는 이점과 함께
저그에게 엄청난 불안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꼴랑 4기만 보여주고 뒤에서 2반응로 화염차 대기타다가 난입하는게 제맛이죠 (.....)
자매품 밴쉬와 방패해병푸쉬 불불러쉬 유령동반 핵염차 2군수화염차탱크해병 빠른조이기 등등...
그럼 서론은 이만접고 본격 소개에 들어가겠습니다.
**** 1. 빌드오더 ****
12 병영 13가스 15 or 16 궤도
병영 완성직후 해병 1생산 병영지은 건설로봇 정찰 (2인맵기준)
미네랄100모이자마자 보급고 건설
보급고 짓자마자 해병 생산 예약 1
궤도완성되면 지게내리고 일꾼생산하면서
2해병으로 임무 시작 ( 벙커링 대군주 스나이핑)
2번째 보급고 지은 일꾼으로 바로 군수공장
2해병 임무중 가스 50모이면 바로 반응로 (군수짓고나서)
정찰과 해병으로 맵휘저으면서 미네랄 400모이면 사령부
(인구수 22/27 상황 4분 20초~30초사이)
일꾼 한기씩 누르면서 100모이자마자 보급고 ( 군수짓던 일꾼으로 지어도 괜찮습니다)
군수공장 병영과 바로 스왑
이런 상태가 됩니다 ( 인구수 1,2 차이날수잇어요 ' '~ 스샷엔 잠시 일꾼 막히는게 보이는군요 ㅠ...)
여기까지가 화염차 더블의 기본이고 이후로는 파생빌드로 갈립니다.
*** 2. 파생빌드 ***
반응로 군수공장 병영 궤도1개 건설중 사령부 1개 해병1~3기(취향,가스러쉬당할시 3기) 일꾼 가스통1개
여기까지는 화염차더블의 정석이며 누구도 변하지않습니다
이시점에서부터 빌드가 갈리게 되는데요
정말 너무많은 빌드가 있으므로....
2의료선 해병견제도 하면서 트리플이나 해탱타이밍도 좋은빌드이지만 제가 잘 안씁니다 (무;;무책임 ㅠ)
고로 잘쓰이는 3탱 타이밍잡으면서 운영 , 6~8 화염차쓰면서트리플 운영
정도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매품 화유밴 2반응로 염차 핵염차 방패해병 밴쉬 반응로화염차 건물만 첫저글링에 보여주고 바로 해탱 등등 파생 찌르기빌드나 다른 트리플 더블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 1. 3탱크 타이밍 이후 운영빌드
정말 안정적인 빌드입니다.
저그가 앞마당먹고 세미쇼부로 찌르는 어떠한공격도 "이거뭥미?" 하면서 먹을 수 있으며
강점으로는 저그가 조금이라도 더째면 바로 게임 종결시킬 수 있을정도의 강한 압박과 동시에
(못끝내도 거둬내려고 못째는동안 훨씬이득이며 신과같은 촉으로 저희는 탱크와 다수해병을 칼같이 회군시킬 수 있습니다.)
점막은 영원히 하늘나라로 보낼 수 있으며
오히려 테란의 제2멀티 사령부 건설이 빠르다는점 입니다.
단점으로는 3탱진출시 전술이 굉장히 중요하며 (임즈모드시 그게임 졌다고 보면됩니다)
앞마당 먹고 3부화장하면서 업저그 or 뮤탈가스 축적 + 다수의 빠른업글의 저글링으로 싸먹는전략에
매우 약합니다 ( 상당히 가스를 아끼는 체재임에도 불구하고 3탱크타이밍나갔다가 싸먹히고 우울해집니다)
***빌드 순서로는
병영은 군수에게 반응로 넘겨주자마자 기술실 부착
반응로 염차에서 화염차 4기생산
병영에서 자극제 / 방패 연구
병영은 완성되자마자 무조건 불곰 1기 생산 (상대가 바퀴를안쓴다는 확신이 있으면 안찍어도 되지만
어차피 나중에 다 쓰일데가 있습니다 그냥찍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4염차로 점막커트 바퀴유무 가촉갯수확인 앞마당 가스 캐는타이밍 확인 저글링 나가는것 밀봉 시행
궤도완성후 2번째 가스건설
군수공장은 4염차 생산후 바로 띄워서 다른곳에 기술실부착
2병영건설 (하나는 외로운 반응로에 건설) << 기존에있던 병영을 반응로에 줘서 관련업글은 조금느랴도 해병수가 조금더
많은 체재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완성되면 반응로를꼬박꼬박달아줍시다 쌩병영은 특별전략아닌이상 무조건 효율이 별로입니다)
군수에서는 탱크생산 (모드는 진출하기 약간전에 누르는게 가스가 맞습니다. 모드먼저누르면 방패나 군수가 잠시쉬어야해서요 'ㅇ')
물론 이과정을 하시면서 2번째 궤도는 완성직후 지게로봇하나 떨구고 바로 앞마당에 내립니다.
앞마당 궤도 안착하면서 3번째 가스 건설
이로서 3병영 1군수공장 3가스 4염차는 저그앞마당에서 알짱대고 있으며 본진에서는 보급고심시티를하면서 해탱병력을 모으고있는상황입니다.
이상태에서 군수 쉬지않고 돌려서 3탱크때 전병력 끌고나가셔서 저그앞마당 점막지우고 러쉬하시면되겠습니다.
러쉬갈때는 첫염차들이 미리 저글링 시야다시한번 테란앞마당까지 주욱지우고 (러쉬타이밍 모르게)
안뚤릴것같으면 점막만 지우고오거나 중앙감지탑 저글링만잡아서 압박만주고오는게 좋습니다. 물론 저그가 제2멀티 펴고있다면 당연히 그거깨고 회군하는게 좋습니다.
사실 3/1 빌드에도 종류가 참 많습니다.
3/1 해병 탱크 2-4 탱크타이밍 러쉬 빌드 기본으로해서
>>1. 우주공항을 올려서 의료선과 함께 간다 << 탈다림제단 샤쿠라스고원 안티가 가로지형 벽타기 등등 탱크와 공중시야가
용이한 맵에서 자주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또한 진출과동시에 의료선 1기견제가 가능한전략이지요 이빌드 또한 진출해서
농성하면서 사령부 건설이 가능합니다. 좋은 전천후 체재라지요 !
>>2. 1~2 병영더짓고 아주 그냥 물량으로 아작 << 러쉬거리가 가까울경우 괜찮습니다. 특히 밸런스가무너진사원같은경우
황멀지역에 엄청난 탱크 명당이 있으므로 이런전략이 잘먹힙니다
>>3. 3/1 병력 압박이긴하지만 공학연구소 일찍짓고 농성중에 공1업 완성 << 탱크를 쓰지만 해병의료선전략의 업테란 에
얼추 비슷하게 업글을 따라가는전략입니다 뒤를 바라보는빌드지요 + 3탱압박시 벙커와 터렛을 시전합니다
그리고 제가 소개하고싶은
>>4. 3탱 진출하면서 사령부 공학연구소 4번째가스 우주공항 건설
전천후 체재입니다. 테란은 인프라를 갖추는시간이 굉장히 긴 종족인데
그 시간동안 짱박혀있느리 압박하고 못째게하면서 중후반을 도모한다는 체재입니다.
근데 실제로 상당히 짼 저그 or 실수로 끌려가서 폭사 당해주면 아주 땡큐하게 게임을 끝낼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1. 우주공항 3. 빠른공학 과는 순서만 바뀐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2. 화염차 트리플
이빌드의 경우는 초반 바퀴만아니라면 상당히 좋은 빌드입니다.
강점으로는 6~8염차로 자원적 우위 저그의 앞마당 완전밀봉 + 메카닉으로 혼동 유도(솔직히 메카닉으로혼동은 잘 안당하죠잉;)
(꼬옥 염차 6기이상보면 대군주 밀어넣는데 미리 대기하고있다가 커트하면 저그 화납니다)
약점으로는 초반에 바퀴수비 트리플 바퀴찌르기 테란 마의 인구수 140대에 오는 삼룡이테러
등등입니다.
마의 인구수 140대에 오는 저그의몰아치기의 경우 실력에따라서 흠집도 안나고 막을 수 도 있으므로
결국 바퀴가 중요합니다.
첫 2염차로 정찰했는데 가시촉수가 2개박혀있고 바퀴갈 기미가 아니다 싶으실 때 시전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거를 보완하기위한 불 불 트리플이 있습니다 현재 저는 화염차트리플,불불 트리플 바꿔가며사용중 )
<<불불트리플 시전중인데 상대가 링없이 째는느낌이들땐? 가촉=두부 라는걸 가르켜주세요!
빌드로는
4염차 생산
병영에 부속은 정찰여부따라서 확신이 안서면 기술실을 부착합니다. 또한 불불 트리플의 경우 불곰 꾸준히 찍으면서
트리플을 누릅니다.
( 보험으로 기술실이 좋지만 화염차 생산과 사령부 조금이라도 빠르게하려는욕심때문에 전 달지않습니다.)
3번째 사령부 건설
2~4염차 추가생산
염차생산끝나면 바로 군수공장 기술실달고 탱크와 모드 ( 쇼부를배제할 수 는없습니다. 그래서 모드된탱크가 빠른게 좋아요)
비는반응로 병영
2/1 까지 만들어둔 뒤에 자신의 입맛대로 취향대로 빌드를 꾸려가시면됩니다.
사실 2/1까지 가는것도 제가 자주쓰는거지 사람마다많이 다릅니다.
왜냐하면 타이밍을 잡는것이아니고 염차로 위협하면서 자원우위를 가져가는운영빌드 이기 때문에
메카닉도되고 의료선 견제하면서 시간더벌기도 하고 여러가지 갈래길이 많습니다.
(저같은경우 3가스추가 동시에하며 4/1 해탱으로 자리잡고 업글과 추가군수 우공을 준비하면서 다 갖추고 조여들어갑니다)
무조건 수비만하는것도 독이될 경우가 많습니다.
트리플시에는 염차로 최대한많은 정보를 입수 하면서 어떻게 풀어나갈지
그야말로 운영능력으로 풀어가시면되겠습니다.( 초 운영빌드 니까요 !)
위와같이 2/1 꾸리면서 트리플 입니다 전방에는 8염차가 배치되어있네요
(2가스 미리파는건 4/1 해탱때 필요한 누적가스 <<관련업글은 누적가스로 최적화 맞추는게낫습니다 벌어둔거에요)
*** 3 화염차 더블시의 알고리즘+팁
이번 카테고리에서는 빌드설명은 접어두고 화염차더블후 운영시 정찰해서 볼 것들 기본적인 운영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화염차더블은 2염차부터 부지런히 저그앞마당을 향해 가는데요
첫 2염차가 봐야할 것은 가시촉수 타이밍과 발업타이밍 입니다.
당연히 가촉타이밍이 한참남고 저글링이 발업이 안되있고 소수만 나와있는 느낌이오면
2염차부터 살짝 들어가서 일꾼 1~2기 끊고 도망쳐주시면 됩니다. 위협하면서 저글링 몇기있나 확인하는거죠
물론
절 ! 대! 무리하시면 안됩니다 화염차 더블이후 모든운영 쇼부 등등은 4염차가 핵심입니다.
염차의 장점은 일꾼털이가 절대 아닙니다. 저그를 불안하게하고 시야를 차단한다는것 점막을 제한한다는 것 입니다.
일단 정찰가서 위협을하는데 가시촉수가 적거나 없으면 바로 추가불곰 1기 눌러주셔야합니다.
(기술실 병영은 가지고있는게 좋다죠! 트리플 시전하려고 맘먹고있는데 이런 냄새가 나면 약간 변경하시는게 좋습니다)
이후 바퀴가 추가될경우 대처법
>> 화염차는 바로 이상한곳으로 빼줍니다 >> 본진에서는 1벙커 생산 불곰 넣어주고대기 >> 4염차로바퀴가 센터지나갔을즈음
다시 저그앞마당근처로 가서 추가병력 링이 가는지확인 + 커트 >> 추가병력있으면 저놈 가난하다! 생각하고 안전하게막기
>> 추가병력없으면 적당히 버티다가 내려오셔용 (하지만 본인도 이거못해서 자주 탈탈털림 ㅇ_ㅠ)
바퀴의 압박이 지나가거나 없거나 하면서
3탱타이밍 재거나 트리플 운영가게되시는데
항상 7:30초 경에 스캔을 저그본진에 뿌리는것을 추천합니다 ( 앞마당은 어차피 염차로 대충간보니...)
본진 3부화장이후의 테크타는 저그인경우 타이밍 안잡거나 갈듯말듯 살랑살랑만하면서
의료선으로 괴롭히면서 확장하는게 좋것죠잉?
빠른 테크면 3탱타이밍빌드시 충분히 끝내거나 강한압박가능하며
저그 빌드에 따라서 변수가 있겠지만 그타이밍에 일벌레가 나오는지 링이나오는지 바퀴인지 뭐시기인지 확인하는게
이후 운영에도움이 됩니다 (링나올경우 앞에 배치된 4염차 바짝 긴장! 거둬내려는거에용~)
이후에 첫 러쉬 서로 세미 나고 압박좀 했고 15분대 이후의 운영에 접어들게되면
항상 마인드를 잡으셔야합니다 저그의 6가스 8가스 10가스 무난하게 주면안되거든요
저같은경우 6가스 ㅇㅋ 8가스 절대 안됨! 인 마인드로 게임합니다 ㄷ;
항상 센터를 잡으면서 8가스 지역을 어떻게 공략할까 의료선을 미끼로 쓸까 생각하셔야 해요
저도 연습중이지만 의료선1~2과 본대병력 수비병력 3~4개를 운용하시면서
의료선을 페이크로넣고 본대가 진출할건지 본대가 페이크로 진출하면서 의료선을 효과적으로 쓸것인지 생각하셔야합니다.
군락대비 같은경우는 트리플이후 4번째 사령부늘리면서 군락을 확인하던 못하던간에
미네랄남을때 트리플과 본진을 막을수있는지역에 심시티로 병영 4-5개 짓고 기술실 달아두고 사관학교 지어둡니다.
(사람마다 달라요 암암; 보통 2/2업 되고나서 3/3누를때 음..슬슬 군락대비나 해둘까? 할때 짓습니다.)
*** 마지막으로
글이 참 길어졌네요;
내용 톡! 놓고 보면 정말 내용은 3탱타이밍과 트리플 빌드오더와 저그전 팁 정도로 내용이 적은데
초보자분들이 이해하기 쉬우라고 글이 길어졌습니다.
저도 게임하면서많이 배워가는입장이라
혹여나 틀리거나 추가할팁 이럴땐 이게좋다 님 그 대처보단 이게 나아요 이런게 있다면
언제든지 태클걸고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두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이만 줄일게요 ^^
GPs 클랜 GPsDetonater 였습니다 클랜 많이들 찾아와 주세요!
p.s. 근데 바퀴로 위협하면서 엄청째는저그 잡는게 힘드네요 악 ㅠㅠ........
리플은 클랜 지인 부종저그와 한것입니다. 제플레이에 의료선견제가 없는것도 참;; 곱게봐주시고
리플은 초반 빌드 오더 후반에 8가스최대한 안주고 말려죽이려는 시도 정도 보시면되겠습니다.
*** 리플 설명
모두 제목대로 이며
"염차트리플 베스트" 리플레이가 상대저그도 마스터 상위급이고 지긴했어도 좋은 플레이라고 보여지네요
1개만 보실거라면 요거 추천
염차 트리플 - 트리플이후 센터플레이 추가멀티만 끊기
불불의료선이후 트리플 - 불불의료선으로 제2멀티 집요히견제후 뮤탈타이밍에 수비이후 센터플레이
3탱 타이밍운영 - 첫 3탱이후 계속 시간끌면서 째는 시간 안주는플레이 결국은 추가멀티 안주기싸움
염차 트리플 베스트 - 트리플이후 센터플레이 지긴했으나 상대도 마스터상위급이고 가장잘나왔어요
염차트리플 빠른러쉬 - 염차트리플 시전하면서 째는거같아서 러쉬
불불트리플후 콤보러쉬 - 불불트리플로 압박후 해탱병력 계속보내기
1b더블 바요닉이후 해탱 - 1병영 더블 플레이도 도움되시라고 하나 추가했습니다 바이오닉으로 전투후 해탱으로센터 플레이
*** 추가리플레이
둘다 트리플이후 메카닉이고요 군락맞춰서 스카이병력 혼합체재입니다.
급조한감이있어서;;
참고하실거는 초반에 염차로 멀티체크랑 귀찮게하는것 , 200될때즈음 한번소모전 , 아낌없는사령부 행요
그리고 군락테크 꾸준한확인 , 무군이라면 바로 멀티치러 다니면서 본진에서 대비병력모으기 입니다.
트리플이후 메카닉2
트리플이후 메카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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