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닝니렁랑롱 | ||
---|---|---|---|
작성일 | 2012-01-05 01:22:00 KST | 조회 | 8,162 |
제목 |
대 토스전 뮤탈 운영법
|
전에 대테란전 바퀴올인 글이 반응이 좋아서 하나 더 올려봅니다.
리플을 올리고싶은데 리플저장파일 들어갈려하면 자꾸 접근권한이 없다고 떠서 에휴 이거 어케 아시는분없나요? ㅠㅠ 이것때문에 저번 바퀴올인 리플첨부도 못해서..
=====================================================================================================
요즘 토스 상대로 뮤탈저글링 운영이 대세죠?
파헤법이 나오긴했는데 여전히 토스분들은 뮤탈을 힘겨워 하십니다.
완벽한 정석까진 아니지만 어느정도 뮤탈운영을 하고는싶은데 자꾸 잘 안되시는 저그 분들께 바칩니다.
초보분들이 이글 읽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전 다이아 700점대입니다 마스터분들이 보시고 아낌없는 지적 부탁드립니다.
(1) 뮤탈을 가기 위한 초반 운영법
일단 요즘은 더블넥이 거의 정석화시피되어서 많은분들이 선제련소 후 더블넥을 가져가십니다.
근데 요즘나온 신맵 묻혀진 계곡 같은 앞마당 심시티가 다소 어려운 맵들같은 경우와 6못에 게임 끝나버리는게 너무나도 빡치시는 토스분들이 선관문을 가져가시는 빈도가 늘었습니다. 확실히 1~2달 전과 비교해서 선관문을 가시는 토스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초반 저그의 운영법은? - 6못, 15앞, 14/14, 15가스못 등
1. 6못(추천)
빌드오더 :
= 6드론 못(광물부스터 필수) - 드론 하나 충원(정찰용) - 드론 하나 더 충원(자원수급용) - 인구수 7/10 - 못 완성 되자마자 6저글링 - 75원 때 가스트릭후 2저글링 추가 - 총 8저글링 적본진으로 달림- 100모이는대로 대군주 찍음 - 이후 운영
6못의 장점 :
= 상대방이 13,15제련소일경우 그대로 게임을 끝낼 수도 있다.
= 상대방이 선관문이라도 상대방이 수정탑으로 입구를 막는등의 모션을 취하면 관문과 수정탑을 부술 수 있다.
광전사가 나오지 못하고 관문이 부숴지면 그대로 끝나거나 매우 유리한 출발이 가능하다.
= 상대방이 방어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후에 앞마당, 트리플을 가져가며 유리한 출발을 할 수 있다.
- 전 6못을 매우 자주 즐겨쓰는 편입니다
어찌보면 날빌이라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6못은 상대방에게 초반타격을 주고 후에 운영하기 매우 좋은 빌드입니
다. 정찰이 일찍 된 토스가 언덕위 관문제련소로 입구를막는 경우를 빼고 무조건.. 거의 무조건 타격 줄 수 잇습니
다. 주요건물을 일단 부수고 시작이 가능하며, 상대방 탐사정을 다수잡아줄 경우 매우 유리한 시작.
광전사가 한마리 소환됐을시엔 무리하게 싸우지말고 저글링을 돌리며 일꾼들 일못하게 하는것만으로도 엄청난
이득을 보며 시작.
저같은 경우는 8저글링으로 타격을 주며 인구수 15때까지 일벌레를 찍은후 여왕 하나 추가 - 앞마당 - 대군주-
가스 이런식으로 합니다.
6못의 중요 포인트는 8저글링으로 타격을 매우 주면서 운영또한 빠지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글링 컨하느라 본진 일벌레못누르고 앞마당 늦게 펼치고 하면 결국 6못으로 끝내지 못했을 경우 지게 됩니다.
2. 15앞(비추천)
빌드오더 :
= 15 앞마당 - 15못가스 또는 17못가스 - 15못시 인구수 16까지 일꾼 충원후 못완성시 퀸 대군주 찍기,대군주 후 4저글링
17못시 인구수 17까지 일벌레 눌러주고 바로 대군주 - 18일벌레 - 앞마당 펴지면서 동시에 못터지고 340원 모여있음 - 퀸2개, 저글링 4개 찍어 주기 -그 후 운영
-제련소더블이 일반화된 토스전에선 15앞할 시 광자포러쉬에 당하기 매우 취약합니다. 다만 선관문일시 질럿찌르기 말고는 토스가 견제할 수단이 없어 쓸만하고 맵이 넓은 경우 15앞15못시 광자포러쉬를 막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저그하기나름입니다. 배짱 부리고 싶으시다면 15앞도 나쁘지 않습니다.
3. 15못가스, 14/14
빌드오더 :
=15일벌레에서 못가스 둘다올림- 15까지 일벌레 찍고 못완성시 퀸,저글링 2마리찍음 - 대군주찍고 저글링 2마리 더 찍은 후 일벌레 적절히 - 이후 운영
=14가스 올리고 14못 - 이후는 15못가스와 동일
-저그가 토스를 상대로 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수입니다. 초반 광자포러쉬를 배제할 수 있으며 상대방이 제련소 더블을 할 경우 안정적으로 트리플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가장 무난합니다.
(2) 초반~중반 뮤탈을 가기 까지
뮤탈을 안정적으로 띄우기 위해선 저그에게 딱 2가지만 있으면 됩니다.
가시촉수와 저글링.
이것은 6못,15앞,15못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입니다.
전 사실 토스전에서 바퀴를 선호 하지 않습니다.
바퀴를 뽑음으로서 바퀴링으로 상대방에게 푸쉬를 갈수 있지만 공허한마리만 나와도 어영부영 막히는게 바퀴링이고 초반 인구수에 대한 압박이 있으며 후에 뮤링으로 넘어갈 때 가스가 부족하거든요.
초반 선방어 후 저글링 뮤탈로 주도권을 잡는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한결 편해지실 겁니다.
이 세 빌드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가스를 200까지만 캐고 가스캐는 일벌레들을 미네랄로 돌려 최대한 미네랄최적화를 시켜 초반의 토스의 공격을 안정적으로 막을 가시촉수와 저글링을 확보 후 뮤탈을 먹을 가스를 한꺼번에 가져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극초반 2게이트 질럿찌르기가 아니라면 발업도 늦출 필요가 있습니다. 가스를 200까지 모은후 진화장과 산란못에서 동시에 같이 발업,공업을 해주세요. 미네랄 최적화가 잘되있어야 적의 초반 푸쉬를 잘 막을 수 있습니다.
1. 초반 선관문
- 선관문시엔 앞마당을 짓고 일벌레를 6~8마리정도만 찍어준뒤에 모두 저글링으로 돌리셔야합니다. 요즘 파수기더블을 잘 안쓰기 때문인데 선관문일 시 본진 공허 또는 4차관, 빠른 암기 정도입니다. 거의 70~80퍼센트가 4차관입니다.
코어 시증이 들어가는것으로 대충 눈치 짐작할 수 있는데 코어가 돌아가지않고 광전사 2마리로 입구만 막고있을 경우엔 공허이고 암기는...경기하면서 빠른 암기를 경험해본적이 단한번도 없기 때문에 잘 모르겠습니다 ㅠ
4차관 막는법은 뭐 간단하죠? 가촉3~4개와 다수저글링이면 깔끔하게 수비 할 수 있습니다. 4차관 막는 법에 대한건 예전부터 글이 꾸준히 올라왔으니 자세하게 기술하지는 않겠습니다.
4차관을 막은 후 저글링3~4줄정도를 뽑아 끝낼 수 있다면 끝내주고 아니라면 상대를 압박해주며 3멀을 먹고 바로 4가스 추가, 3멀 완성 됄시 2가스를 더 추가하며 가스100이 모이는 대로 레어 테크를 탑니다.
그 후 레어 완성 - 둥지탑 - 공1업 눌러주고 모았던 가스를 전부다 뮤탈로 전환시킵니다. 10~12마리정도가 모였을때 첫번째 견제를 가줍니다
2. 선 제련소 더블
토스가 선제련소를 가져갔을시엔 제련소 더블인걸 확인 후 3멀을 먹고 일벌레 60마리를 빠르게 충원 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입니다. 그후 6가스를 한꺼번에 올린 뒤 가스100모이는대로 레어-둥지탑입니다.
6못은 예외인데 6못은 앞마당 일꾼을 최적화 시킨뒤 가시촉수로 선방어 하고 3멀을 추가해줍니다.
이때 토스눈치를 잘 보는것이 중요한데 앞서뽑은 저글링으로 상대방 입구에서 얼쩡 거리면서 파수기숫자와 광전사 숫자를 파악해 주어야 합니다. 광전사가 5마리를 넘길경우 푸쉬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바로 가시촉수를 4개정도 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구수 안막히게 오버로드를 미리 잘 눌러주는것도 중요하구요.
토스가 뭘 할지 모르겠다,파수기수가 적다,병력을 못봤다 이럴 경우엔 안전하게 가시촉수 4개를 지어주고 퀸을 2마리정도 더 눌러 주는것이 필요합니다. 파수기가 안보이면 2우관 공허 불사조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포촉을 부화장 옆 하나씩 박아줍니다.
3멀 최적화 후 6가스 돌아가고 둥지탑이 완성될 시점 6차관이 슬슬 입을 벌리는데 저글링 다수를 뽑아 토스가 진출못하게 압박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뮤탈만 뜨면 견제를 넣을 수 있어 병력을 본진에 가둬놓을 수 있습니다.
(3) 뮤탈활용법
뮤탈 운영의 핵심은 뮤탈을 최대한 잃지 않고 차츰차츰 쌓으면서 토스의 일꾼을 털고 추적자를 끊어먹으며 중요 건물의 수정탑을 부셔 동력을 끊으며 토스의 주요병력이 진출하지 못하게 하는것입니다.
뮤탈이 노려야 할 어그로 대상 순위입니다.
1위 탐사정
2위 수정탑
3위 따로있는 추적자
4위 본진의 주요 테크트리건물(공학시설,인공제어소 등)
뮤탈이 3줄이상 쌓이게 된다면 본진에 주요 테크건물이 2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3줄이상 쌓이면 건물이 순삭입니다.
또한 절대 뮤탈이 단독적으로 견제를 하는것이 아닙니다. 저글링도 적극적으로 활용을 해줘야 합니다.
뮤탈이 본진쪽 건물을 건드릴때 저글링이 앞마당심시티를 뚫으러 간다던지 혹은 반대로 저글링으로 앞마당에 시선을 끌어준후 뮤탈을 본진으로 들어가게 하여 탐사정을 잡아주고 수정탑을 부숩니다.
양방향 견제를 꼭해줘야합니다. 그래야 토스가 평소 잘막는것도 놓치기 마련이거든요.
뮤탈 견제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선 뮤탈이 본진 깊숙히 들어가 점멸 추적자한테 짤라먹히지 않아야 합니다.
본진 외곽쪽 건물을 건드려 시선을 끈 다음 바로 앞마당으로 가 일꾼 제거, 추적자 오면 다시 도망 외곽 건물 건들여 주기 이런 식으로 반복하는게 좋구요. 최대한 추적자가 오면 바로바로 도망갈수 있는 위치에서 싸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여나 토스가 3멀을 먹으려 할때에는 뮤탈로 견제를 넣으며 저글링다수로 3멀을 털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저글링을 아낄생각하지마세요. 어차피 미네랄이 무지하게 남거든요.
추적자가 공3업이 될시엔 뮤탈이 많이 아파요. 공2업까지 눌러주고 방업도 눌러주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게 있는데 본진쪽 수비를 철~저하게 해야합니다. 토스가 다수의 탐사정을 잃고 지금까지 모아뒀던 토스의 병력으로 엘리전을 하러 올 수 있는데 이 병력을 막을 것은 단 하나
다수의 가촉 입니다.
6가스를 돌려도 어쩔수 없이 미네랄은 많이 남습니다. 2천 넘게 남으실텐데 이경우 일벌레를 앞마당,3멀쪽으로 렐리지정해 한꺼번에 15마리정도를 뽑아 가촉을 돈대는 대로 바로바로 지어주세요. 뮤탈한테 신나게 털리고 기껏 엘리전하러왔는데 가촉에 본대병력 다터집니다. 본대병력이 많을시엔 주요 건물 부셔주고 뮤탈 빼서 가촉들이랑 같이 싸워주면 필승입니다
대충 뮤탈 운영은 이정도로..만 해주셔도 토스는 3멀도 못먹거나 혹은 제대로 돌리지못하고 게임이 끝납니다.
글이 좀 길더라도 읽어보시면 운영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