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TIA포로로카성인 | ||
---|---|---|---|
작성일 | 2012-01-12 05:02:38 KST | 조회 | 14,224 |
제목 |
모든 날빌에 대응하는 방법 - 2. 빌드편
|
1편의 정찰을 제대로 했을 경우 얻은 정보로 대처하는 방법과 빌드를
편의상 존댓말 생략하고 적겠습니다.
참고로 게이머급 이런 사람은 아니고 일반인 별마 생각이기 때문에 정답은 아니에요. 일반 유저분들이 스트레스를 줄였으면 해 썼다는 것을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태클이나 더 좋은 정보공유 바랍니다
스압주의
빌드는 대충 러쉬오는 시간대순
ㅁ목차
6못
더블링
퀴링
느린퀴링
땅굴
뮤탈대응
전진 치즈
보급고투하 치즈
전진불곰
1기술실 1전진병영
마카류
111
311
염차111
해밴
해불뽕뽑기
88
캐논러쉬
4차관
불사조
저그
-6못
더블 할 경우 12포지, 최소한 13포지. 4인용 큰 맵일 경우 수정탑, 포지 지은 애들 두마리로 서치
6못 확인 후 빠르게 캐논을 건설하고 그 주위를 관문과 수정탑으로 입구좁히기겸 캐논보호겸 짓고 남는 빈 틈을 저글링 도착 직전 3프로브 정도를 제외하고 모두 튀어나와 블로킹하여 캐논 완성까지 시간을 번다.
관문출발일 경우 첫수정탑과 관문으로 입구를 좁히고 그 사이를 저글링이 도착하기 직전에 수정탑으로 막아 난입을 막고 광전사 생산까지 시간을 번다. 광전사 생산과 동시에 수정탑을 취소하고 광전사로 그 자리를 대신 막는데 그 와중에 난입을 할 수 있으니 소수 탐사정을 동반하는것이 안전하다.
언파워드를 대비하기위해 동력 공급용 수정탑을 미리 지어놓는것이 안전하며 2관문으로 막는 것이 바퀴 강제라 후상황이 더 좋음
-패스트 더블링
탐사정 난입 타이밍에 저글링이 6마리 이상 태어나있으면 의심을 하고 이러면서 앞마당이 지어지지 않고있으면 100%이다. 파수기에 증폭걸어서 뽑으면 역장으로 막겠지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아무리 빨리 파수기를 뽑아도 맹독이 박는게 더 빠르므로 가스통에서 일꾼을 한 기씩 냅두고 뺀 후 앞마당 바리케이트에 돈을 모조리 써야한다.
맹독올인은 구멍 한 곳을 내고 저글링이 한정돌파하는 빌드인데 구멍만 안 나면 1캐논 상태일지라도 파수기가 추가되어 막을 수 있다.
맹독인지 헷갈릴 땐 광전사나 탐사정을 자신의 앞마당 근처에서 맹독이 변신하나 깔짝거리면서 빼꼼 확인
맹독이 올 때 건물짓기는 이미지 참조
- 패스트 퀴링
개방형 앞마당 맵에서 제련소더블을 할 때 저그가 자주 쓰는 빌드인데 탐사정 정찰 후 의심이 가면 5분 중후반에 캐논을 추가하며 광전사를 보내본다. 광전사가 얼마 나가지도 않았는데 뭐가 막 몰려와서 광전사가 죽거나 가까운 감지탑에서 바퀴를 확인한다면 아낌없이 캐논에 투자. 건물 짓기는 이미지 참조
- 느린 퀴링
타이밍상 공허 1기가 뜨기 직전에 공허룰 무시하고 두줄 안되는 바퀴와 엄청 다수 저글링으로 뚫어버리는 러쉬이다. 2확장 정찰이나 광전사 푸쉬 단계에서 눈치를 채야하며 바퀴러쉬이지만 저글링이 주력이므로 공허를 띄우면 오히려 막기 힘들고 선 3관문추가하는 것이 역장이 많아 막기 수월하다.
- 땅굴
탐사정을 찔러보고 가스 100을 넘게 팟는데 초반 올인이 오지 않거나 가스 파던넘이 저글링 발업이 이상하게 느리면 땅굴을 의심. 포지더블 후 관문 추가 타이밍 즈음에 대비해주는 것이 좋고 우관은 오히려 변수를 주니 선 3관문 추가가 안전
- 뮤탈대처
최근 화두인 뮤링에 대처할 때 기본적으로
단독 불사조는 약하지만 맞아줄 추적자나 캐논 위에 떠잇으면 소수라도 매우 강하다,
뮤탈이 일정 수 모이면 캐논과 함께 2~3기의 고위기사를 수비에 배치해야한다.
환상이나 몇 기의 옵저버로 뮤탈이 이동하는 경로를 미리 파악하고 추적자로 쫓아댕기다 덮치기 수비로 숫자를 줄여야한다
를 알아두시고
뮤링은 크게 앞마당먹고 빠른 뮤탈 흔들기 후 뮤링 / 2확장까지 먹고 저글링바퀴 후 뮤탈전환 두 가지로 나뉘는데 따로 설명합니다.
패뮤는 토스가 올인러쉬를 할 때 뮤탈 급습이 빨라 시도조차 애매해지므로 뮤탈이면 끝내야지!! 라고 급하게 생각하기보다 4관문 환상하며 황혼이나 선우관 출발이 가장 좋고
선우관 출발이든 4관문 환상 출발이든 점멸추적 다수 생산 체제로 넘어간다
패뮤는 흔들기 후 필연적으로 병력을 쉬고 확장하며 일꾼을 더 째주는 타이밍을 갖게된다.(서로 앞마당만 먹고 할 수는 없으니까) 이 때 광자포와 소수 집정관과 불사조 수비 후 2~3집정관+점추 러쉬를 떠나면 가시촉수때문에 앞마당까지 밀어서 끝내지는 못 해도 저그가 추가확장을 지키기는 매우매우 어렵다. 불사조가 미리 뜨는 빌드일 경우 잃지말고 수비와 공격합류에 용도를 잘 바꿔가며 쓰는것이 좋고 동시 2확장을 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몰래멀티 정찰도 중요하다
느린 뮤탈전환의 경우 가장 중요한건 러쉬가서 못 뜨게 하는 것이다. 늦은 뮤탈 전환은 서로 무난하게 확장 위주로 흘러갈 때 나오는 그림인데
저그가2확장 후 토스의 관문러쉬를 얼추 대비 한 후 러쉬가 안 오면 바퀴를 소모해주거나 그 상태로 다수 뮤탈을 한꺼번에 띄우곤 한다. 이 것에 대처하려면 첫 째 저그 바퀴 소모에 맞 소모를 당하면 안되고
둘 째 환상이나 불사조로 뮤탈 타이밍을 정확히 알아내야하며
셋 째 괜히 앞서갈려고 거신이나 고기 오바해서 빨리 준비하면 안된다. 꾸준히 공업하며 파수기,점멸추적자, 소수 불멸자로 바퀴에 정직하게? 대응해주면 뮤탈 전환을 역러쉬로 응징할 수 있다
탈다림 뮤링은 어느 형식의 뮤링이든 답x 같은데 다만 한 가지 팁이 있다면 소용돌이는 고수레벨에서 산개때문에 안 먹히고
뮤링 후 무군 탔을 때 순회공연 다니면서 모선의 리콜을 사용하여 타운포탈처럼 써서 주병력을 피해다니면 가능성이 보이기도 함
그러나 좀 하다보면 모선 마나가 모자라서 fail
테란
-121414치즈
노궤도 극단적 전진병영 치즈로 탐사정으로 궤도 타이밍을 봐야한다. 안티 4차관할 때 빌드(12관문 14가스 17인공 인공반 완성때 관문추가)를 탄 후 추적자 컨트롤하며 깊숙히 끌어들인 후 탐사정을 해병에 비벼 막는다.
포인트는 1. 탐사정이 일꾼과 부비적되면 안됨 2. 광전사를 뽑으면 안됨. 그 돈으로 관문을 얼른 추가
-121416 보급고 투하 치즈
간단하게 1관문 더블로 막을 수 있는데 이 러쉬는 일꾼이 빠짐없이 튀어나와서 지나가던 개가 봐도 뒤가 없다. 일단 탐사정으로 14병영을 보면 좋은거고 못 봐도 습관적으로 세번 째 수정탑을 자신의 입구 위(저그전 본진플레이 첫 수정탑 위치) 에 짓는다. 1관문 더블 하는데 추적자가 일꾼떼랑 마주치면 당황하지 말고 자신의 입구를 관문 두개로 봉해버린다. 추적자를 증폭으로 꾸준히 찍으며 내 입구에서 부비적대는 해병을 점사
- 전진병영 기술실 푸쉬
고전 전략인데 불곰 충격탄으로 끝내는 러쉬. 첫 광전사를 증폭으로 빠르게 뽑고 사신이 올라올 최단거리에 배치시킨다. 지속적으로 증폭으로 병력을 뽑으며 관문 추가하고 입구에 시야 안 보이는 곳에 광추를 홀드시켜서 막는다. 추적자로 불곰에게 선빵을 때릴 수 있어야하고 추적자를 점사하려면 광전사가 칼질을 할 수 있게 거리를 조절하여 컨트롤 해야한다.
- 1기술실 1일반병영 반치즈
정찰을 갔는데 뭐 이렇게 일꾼이 없지 싶으면 의심. 기술실에선 불곰, 전진된 병영에선 해병을 뽑아 앞마당을 뚫는 빌드이며 병영이 전진되어있어 3관문 더블로 잡고 끝낼 수 있다. 주력빌드가 아니라 정확하겐 모르겠고 증폭이 차관업에 세번, 차관업 45% 완성쯤에 관문 두개 추가하고 400 모였을때 멀티하는게 3관문 더블임
- 마카류
마카류는 세가지로 나뉨. 1. 마카류 2. 방카류 3. 신마카류
마카류(충격탄 2배럭푸쉬)와 방카류(방패업 2배럭푸쉬)는 시작 빌드가 같은데 탐사정 첫 정찰 때 가스통 있고 빠르게 배럭이 추가되는 것을 보고 나오거나 자살찌르기 때 반응로를 확인하여 예상할 수 있고 신마카류의 경우 아예 대놓고 쓰는건가봄 (2배럭 왕창빠른데 알고 당했었음)
가장 안전한 빌드는 12관문 14가스 17인공 20추적 24멀티 26관문 26관문 추적추가 요것. 차관업에 증폭 두번을 쓰고 온리 추적자와 광전사 한두기를 빠르게 확보해서 쉽게 막을 수 있음.
참고로 부유한 일반 더블 빌드는 2추뽑고 탐사정도 쉬지 않고 28에 2관문 추가
신 마카류가 아닐 경우 http://www.playxp.com/sc2/strategy/view.php?article_id=3700969
의 빌드로 더 유리한 상황으로 막을 수 있는데 댓글대로 1파숙찍고 가스조절, 2파숙때 귀환 하니까 빌드가 아름답게 됨. 제보 고맙습니다
가까운 맵에서 금지
- 1/1/1
가스통을 보고 나왔는데 푸쉬도 안 오고 멀티도 아니고 병영도 안쪽에있거나 추적자 푸쉬할 때 벙커가 있거나 입구가 막혀있다면 거의 은폐밴시이다.
1관문 1가스 더블일 경우 인구 24더블 28에 2관문,가스통 추가, 6분 30초 이전에 로보틱스 추가. 이후 해줘야할 작업은
1. 찌르기 추적자 귀환하고 2추적자 이상을 본진에 밴시대비로 두며 염차드랍을 대비해 파수기 1기 정도도 본진에 있는 것이 좋다.
2. 첫 옵을 찍고 본진에 두며 두 번째 로보틱스 유닛을 불멸자로 뽑는다 (옵 두개 뽑으면 해탱이나 노은폐 패스트 111에 밀림)
3. 두 번째 옵을 앞마당쪽에 생산하며 탐사정 하나 나가서 몰래정탑 하나 짓고 테란 앞마당쪽으로 보내서 언제 나오나 보고있는다 <- 프로게이머도 안하던데 제 생각엔 매우 좋음. 감지탑 먹는거 밴시로 방해한다고 정찰 포기하지 맙시다
예전엔 진출 타이밍 헷갈리게 하려고 은폐하고 밴시 왕창 모아서 갈꺼면서 겁줄라고 걍 해탱 미리 감지탑까지 나가있던 적 있었는데 이러면 걍 질럿하나 몰래정탑에서 소환하고 들어가서 배럭 몇갠가 보면 견적이 나옴.
4. 앞마당 가스통 하나 캐면서 3겟 1로보 상태에 지속적으로 불멸자 추적자 뽑으며 관문 두개 추가한다. 증폭은 한두번만 탐사정 생산에 쓰고 모아둔다
5. 2~3밴시 타이밍에 진출하는 것을 확인하면 소수 추적자 이외에 마중나가서 수호방패 써주며 공성모드하게 유도하며 시간을 번다.(시간벌기를 못 할 지언정 유닛이 죽으면안댐)
앞마당까지 물러나며 덮칠 타이밍에는 한번 생산 - 모인 증폭 관문에 다 걸고 2연속 생산 하여 공성모드 한놈이라도 푸는걸 기다렸다가 약간 산개 후 물량으로 덮친다. 이길지 말지 알쏭달쏭할 때는 탐사정도 같이 쓰는게 좋으며 벙커가 이미 지어지고 자리잡힌 경우라면 탐사정은 의미가 없다.
덮칠 때 불멸자 하나가 후방에 빠져서 공성전차와 바꿔주기 한다면 큰 도움이 된다
- 311
위 4번 단계에서 이어짐
1. 3밴시쯤 생산됬을 타이밍인데도 정찰간 탐사정으로 보니까 나오는 기미가 없다면 반사적으로 빠르게 탐사정 생산에 증폭 슉슉 걸어주며 추적자와 불멸자 생산을 중단. 관측선 추가 생산하여 상대 본진으로 보낸다.
2. 모이는 돈으로 바로 우주관문 - 로봇공학 지원소 순으로 지어주며 광물은 광전사 생산에 지속적으로 사용한다.
3. 311일 경우 밴시 몇기가 사전작업(추적자 추가 생산 강제하고 본진에 묶여있게) 하러 오는데 증폭으로 생산된 불사조로 차단하고 광전사 모으며 거신 '사업'과 불사조 생산에 증폭 계속 투자 -> 거신 사업되면 상황종료
- 염차드랍 111
염차드랍에 피해를 받으면 막을 수 없는데 파수기가 중요하다. 일단 밴시인지 의료선인지 뭔가 올 삘이라 추적자가 서있는데 화염차 드랍 최적 경로에 전진 수정탑이 지어져있으면 좋고 못 보다가 떨어지고 대처했을 때 온리 추적자만 서있으면 막기 힘들다. 염차는 일꾼만 노리고 온 것이라 파수기가 이 상황에선 상성이라 볼 수 있고 역장으로 길을 막아줘야한다.
참고로 염차로 일꾼 털 때 항상 미네랄 뒤쪽으로 진입하므로 그 쪽을 역장으로 막아주면 된다. 테란으로 해보니까 연결체와 미네랄 사이 일하는데로 막 비집고 들어가면 그냥 일꾼에 싸먹혀서 순삭된다는 것을 알아내었음.
111은 앞마당 활성화 직전을 노리는 타이밍, 311은 무식한 해병파워가 힘이라면 염차드랍은 빠른 조합이 힘이다. 3탱, 해병, 1의료, 1밤까(혹은밴시) + 밴시소수 백화점 조합으로 오는데
정석적으로 추적자병력과 불멸자 컨트롤로 막을 수도 있지만
염차를 더 뽑진 않겠지! 라고 과감하게 생각한 후 광전사다수 + 불멸자 와 3관문 상태에서 빠르게 우관과 지원소 동시 추가 후 증폭으로 거신(사업x), 불사조 생산이 더 쉬운 수비가 되었다
- 염차밴시 동시견제 후 111
안당해봐서 막을 줄 모르는데 딱 봐도 제일쎈듯
-해밴
해밴을 막는 법은 노 추적자 광전사파수기 + 광자포 도배이다. 앞마당 후 3관문 1로보 상태에서 앞마당 돌아가며 관문 더 추가할 타이밍에 관문 대신 혹은 관문과 같이 제련소와 우주관문 -> 로봇공학 지원소 순서로 올라가야함. 해밴을 구분하는 방법은 선로보 옵멀티해서 눈으로 본게 아닐 경우 밴시의 타이밍인데 최적화 은폐 타이밍은 7분 45초이다. 이보다 전에 와서 열심히 후두둑 후두둑 때리다 은폐안하고 가면 빠른 진출인가? 의심해봐야하고 7분 45초에 밴시가 도착하면 은폐 시간을 맞춰서 가생이로 돌아서왔구나 라고 생각하면 된다. 근데 이 시간도 넘어서 밴시가 온다면 2우공을 의심해야한다 111을 대비하더라도 매너로 제련소 하나 딱 지어주면 진출하는 것을 보고 광자포 도배로 막을 수 있다. 해밴은 뒤가 없으니까 광자포 열개스무개 막도배
불사조는 밴시를 순삭시키기도 하지만 광자포에 치중된 수비라인을 무시하고 밴시가 본진으로 왔을 때를 대비하는데 필수.
대충 위의 이런 단계를 옵멀티로 시작하면 테크후 올인을 더 쉽게 막을 수 있다.
12관문 14가스 17인공 1추 1파 - 가스모이는대로 1로보1관문 동시건설 - 파숙추가 - 차관업에 증폭 어따 까먹지 말고 두번(중요) / 옵찍으며 더블, 옵으로 무슨 빌드인지 확실히 본 후 대처하면 멀티가 느려도 헛 돈 쓰는게 없어 최적 수비가 가능하다. 옵멀티 역시 옵-멸자-옵(옵 보내봣는데 은폐아니면 옵멸자멸자) 순으로 생산
옵멀티는 차관업과 멸자생산에 증폭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으면 병영푸쉬 왓을 때 파수기만 덜렁 있어서 멀티 못 하고 밀봉당한다
- 해불+의료선 뽕뽑기
1배럭 더블 후 뽕뽑기를 말하는 것이 아님. 2배럭 후 의료선 뽕뽑기나 여튼 빠르게 일꾼까지 오는 것.
보통 토스 기본 빌드는 1관문상태 더블 - 3관문1로보 - 추가테크(2포지나 지원소나 황혼) - 관문추가해서 6(혹은5)관문 순서인데 이상한 해병불곰 반치즈 러쉬를 막으려면 추가테크와 관문추가 순서를 서로 바꿔야한다. 그래서 앞마당 후 5관문 1로보 상태로 만들어놓고나서 바로 황혼의회를 올리든지 하면 쉽게 대처가 가능하다.
유령만 발라먹는 역장컨 발달과 불멸자 상향, emp하향 후 사라졌지만 고대빌드인 앞마당 후 유령 최적화 러쉬도 요게 대처법이었음
토스
- 88관문
수정탑 보호한답시고 수정탑 언덕아래 외곽에다 짓고 입구 올라와서 관문 지을 경우 광전사로 내 탐사정 못 때릴꺼니까 탐사정 세기 빼서 수정탑뽀개러나감
내 본진에 들어와서 다 짓고잇으면 일하는거 셋 빼고 다 나가서 관문 뽀개버림(요 때는 수정탑 때리면 안댐)
내 본진말고 대충 앞마당 근처에 있으면 맞3관문 하면서 안싸워주고 건물 피 까져도 초조해하지 말고 건드리면서 와리가리(절대 먼저 싸움을 걸면 안되고 일하는 탐사정 친구들 있는데로 유도)
모르다가 당할 경우 기본적으로 수정탑이 심하게 노출되어있지 않게 심시티가 되어있어야하고 추적자 생산까지 1광전사로 시간을 버는 방법은 광전사로 깔짝대며 일하는 탐사정 친구들 있는 곳 까지 유인하는 것.
건물치고있는 애들을 급하게 탐사정이 튀어나가서 잡으려면 탐사정이 털리는데 일하는데로 질럿이 들어오면 싸먹기도 좋고 맞는애 빼주는 컨하기도 좋음. 88인줄 몰랐는데 심시티도 망했다면 쿨ㅈㅈ
-캐논러쉬
밑에다 지어도 바로 일하는데 닿는거면 탐사정 다 튀어나가서 수정탑 하나당 5마리씩 붙어서 질럿이랑 깨부시고
젤나가처럼 2단으로 올려야되면 가스 캐지말고 포지건설 - 광전사 생산 순으로 한 다음 아래 지어지는건 걍 지어지게 냅두고 위에 지을라는거만 일꾼으로 목숨걸고 막은다음 내가 먼저 수비 광자포 건설
본진 미네랄 뒤에 완전히 막히는 캐논러쉬면
최선: 서치 타이밍이 요상한거같을 땐 어택으로 한 마리 붙여놓거나 미리 자리 막아놓기
차선 : 이사
참고로 프프날빌 대비할 때 불안하다고 막 쏘다니지 말고 12관문 짓고 본진둘른 후 상대 본진으로 정찰(88대비), 가스통 지으면서 캐논러쉬 할 자리 살짝 정찰(캐논러쉬대비) 만 해주면 됨
- 4차관
1광 후 2추에 증폭 생산 후 마중나가서 탐사정 커트. 완벽하게 차단 못 했을 경우 시야차단 후 파수기로 역장 수비하는데 입구 비탈길 중앙에 역장이 올바른 자리.
- 선불사조
옵점추로 역러쉬가서 응징. 선거신이나 2멸자드랍 이런거 생각했으면 1거신 타이밍에 짜내기 한번 가보고 걍 쿨지지
그리고 전 글에 요청이잇엇는데 프프전은 탐사정으로 광추푸쉬 바로 뛰어오나 감시탑으로 확인(탈다림에서 제일 중요), 1가스일때 1관문 혹은 3관문 더블인가 확인, 차관업 후 첫 소환을 어떤애들로했나 탐사정 찔러보며 확인 요정도를 상황에따라 필요에따라 정찰해주면 됩니다
끝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