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슈퍼메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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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01-17 21:13:49 KST | 조회 | 6,117 |
제목 |
vsT 유령더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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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슈퍼메탈입니다 요새 각종 뻘팁으로 인해 신고를 무려 15번이나먹은(!) 이후로 뭔가 바람직한걸 올리려다가 유령더블빌드를 개량했습니다.
1. 만들게 된 계기
고백하고 차여서 별다른 건 아니구요 최근 대테란전의 트렌드로 대두되는 빠른더블,
혹은 밴시이후 더블이나 아주 간혹 쓰이는 불사신 빌드에 대해
더블을 빨리하면서도 안전하게 수비를 하고 상대방을 혼내줄수 있는
그런빌드를 찾던차에 유령의 가스가격너프로 투가스를 안먹어도 된다는 점을 이용하여 만들게 되었습니다.
2. 빌드오더
10보급고-12병영-13가스-1해병-유령사관학교-1해병-17보급고-기술실-18유령생산-보급고-21유령
-병영잠깐쉬면서 사령부추가-병영추가- 전투방패업그레이드-병영2개 더 추가(총 4병영)-보급고-투가스
-군수공장
러쉬타이밍은 방패업 완료 즈음으로 잡습니다.
3. 전략의 이해
밴시는 이엠피와 방패해병으로 무력화시키고,
해병은 저격으로 잡는게포인트.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은
상대가 과잉 대비를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패치이후 사신을 활용하는 빌드에 대표적인 빌드가 순록 뉴클리어런치세트 빌드인데
이경우에 테란이 유령의 핵을 보면
일단 기본적으로는 저격이 무서워서 방패도 안들은 해병으로는 진출을 할수가없고
은폐가 무섭기때문에 포탑을 지을수밖에 없습니다.
이 빌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령사관학교가 걸리던, 유령이 걸리던, 걸리게 될경우
상대는
"아 이놈이 날빌쓰네. 그냥 포탑하고 공성전차로막고 더블하면 이기겠지?"
라는 경우와
"내가 가서 끝내주마"
이 두경우로 나뉘는데요
1번의경우 저희는 찌를의향이 전혀없고 더블을하면서 방패업을하므로 자원적인 이점을 가져감과 동시에
상대가 포탑에 돈을 쓰게 강요하는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뿐만아니라 공성전차에 돈을쓰게되면 애초에 투가스계열 올인을 준비한게 아닌이상
밴시는 나올리가없고
잘해봐야 해병드랍 올텐데
마찬가지로 업그레이드가 느릴테니 저격으로 처리해주시면 됩니다.
2번의 경우는 오히려땡큐 외치시면 됩니다.
스캐너가 6분 20초에 떨어질건데
그때부터 상대가 여러분의 본진에 러쉬오는데는 7분이될것이고
저격을 약 10번정도 쓸 마나가 충전됩니다.
방카류가 아닌이상 시프트저격으로 뾰뾰뾰뾰꾜꾞 해주면 해병 10마리가 쓰러져서
4병영에서 나올 해병 + 유령뎀딜 로 충분히 정리가 가능합니다
해병 10마리면 500원입니다.
더블을 할 자원을 없엔거랑 똑같죠 ㅋㅋㅋㅋ
* 시프트저격: 그냥 R과 좌클릭으로 유닛을연타하는거보다, 땅에다가 무빙을 살짝찍고 시프트누른채로
R클릭 R클릭 반복하면 더 빨리 저격합니다. 대충 1초에 2.5번정도 쏩니다.
4. 빌드별 대응법
1) 테란도 제일 시러하는 111 계열빌드
111은 빌드가 참 많이 갈리는데요
기본적인 해탱바 의 경우, 컨셉자체가 더블을 잡는건데
반응로병영이라 더블이후 병영늘린 테란하고 해병수가 비슷,
공성전차가 라인잡는 개념입니다.
그런데 이 러쉬가 들어오는 8분대에는 저격이 대략 12 발 안팎으로
해병이 12마리가 줄고 시작합니다.
또, 유령사거리가 해병보다 길어서 바이킹이 어중간하게 시야확보하다간 얻어맞고
벙커를 지으려고해도 저격으로 일꾼처리가 가능합니다
(팁게 찾아보시면 건물짓는건설로봇 저격할떄 건물클릭해도 저격됩니다)
막기가 쉬운건 아닌데, 막을만합니다.
방패업될때까지만 버티시면 퍽킹치즈맨과 함께 밀어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가 유령을 두려워해서 본진에 틀어박히게 한뒤 운영하시면됩니다.
해탱밴 3/1/1 체제의 경우
유령만 이엠피를 계속 쏴서 무력화시키시면
러쉬오는 10분대에는
저격 16방 + 방패해병으로 막을수있습니다.
막기 어렵지만 막을만합니다.
2) 병영더블이나 사신더블
보통 이경우 무언가의 업그레이드 + 3병영테크 타는게 일반적인데요,
유령더블이 찌를 타이밍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왜냐면 일단 사신은 요새 3사신더블이 추세인데 방패나 자극제 타이밍은 비슷할수 밖에 없고
그러면 저격이라는 스킬을 가진쪽이 당연히 우세하겠지요
뿐만아니라 사신을 저격으로 툭 잡아버리기 너무좋습니다.
병영더블은 방패가 거의무조건 유령더블보다 느립니다.
자극제는 더느리구요.
그래서 저희가 방패된 타이밍에 저격하면서 들어가면 벙커 2개이상 안지으면 못막습니다.
1벙커는 저격으로 주변처리하고 벙커점사해서 들어가면 거의 지지 나옵니다.
투가스 군수공장 가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건 절대로 견제를 받을일이 없는 체제라서
그냥 트리플해버리시고
물량모으시면 됩니다
3) 어중간한 수비형 더블
예를들어 밴시를 가려던 테란이 유령사관학교를 빨리봐서 잽싸게 공성전차와 더블로 체제를 전환한다
혹은 방카류 등등.
이런경우에는 무리하지마시고
의료선에 유령만 덜렁 태워서 일꾼견제해주시면됩니다.
의료선 나오는 타이밍에 풀마나상태라서
일꾼 대학살할수있습니다.
수비병력이 의료선 떨어지기 전부터 대기하면 모를까
앞마당에서 수비하고있으면 저격 다쓰고 살아나갈수있습니다.
아니면 정면돌파하셔도 되는데
방패해병끼리 붙어서 해병수가 한 2,3배 차이나도 유령이 진짜 든든합니다.
http://www.playxp.com/sc2/terran/view.php?article_id=3738566&page=5
이걸보시면 진짜 유령 두기가 .....
4) 불사신빌드
땡큐감사베리머치입니다
더블은 더빠르고
사신 5기는 저격5방에 그냥 산화하는데다가
염차 4기 후두두둑 떨어진다고해봣자 유령2기가 뎀딜하면 녹습니다.
이후 나오는 밴시는 이엠피와 스캔으로 아무무리없이 막을수있고
더블을 한 불사신빌드를 방패나 자극제로 압도하는 타이밍이 반드시옵니다.
(어찌보면 부랄사신에 대한 가장 강력한 카운터일지도...왜냐면 역공타이밍이 빨라서..)
5. 고수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제한점 ㅠㅠ
자격조건이 있는 빌드가 어딨느냐 할 지 모르시겠는데
유령이포함된만큼 마이크로 컨트롤이 정말 중요합니다.
시프트저격은 습관화해서 해병을 최대한 빨리 줄여주는 컨트롤,
그리고 스캔과 일꾼정찰로 상대의 체제를 예측할 실력은 되셔야합니다.
그게안되면 무시무시한 멀티태스킹으로 상대의 공격을 막으실 능력은 갖추셔야합니다.
저격과 이엠피를 조절을 못하면 밴시에 훅털릴수도있고
본진보는사이 유령이 두드려맞으면 저격 한번 못쓰고 ㅈㅈ 치는상황도 나올수 있습니다.
혹은 투가스나 보급고가 살짝늦으면 올인을 못막을수도 있고요.
이런점에서 자신이 없으신 분들께는 이 빌드는 비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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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int : 유령가격 하락이후 투가스를 안가도 뽑을수 있으니 수비하면서 더블하면
유연하게 대처하기 참좋다.
뿐만아니라 옵방에서 쓸경우 일약 스타가된다.(최상그래픽으로 유령 줌인해서보면 개멋짐 ㅇㅅㅇ)
많이좀써주세요.
테테전은 너무 지겨워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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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전하고 프로토스전 상대로도 개발중인데
저그는 쓰기 참 애매하고
프로토스도 파수기위주의 플레이를 해야 쎄지
옵점멸이나 6차관계열은 진짜 못잡더라고요
뭐 여하튼 잘 쓰시기 바랍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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