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GPsDetonat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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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01-31 12:43:13 KST | 조회 | 10,3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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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화염차더블 세부알고리즘+운영법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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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는말
이글은 이전에 썻던 화염차 더블 기본공략에 이어서
조금더 세분화해서 시간대별로 정찰해서 볼것들 판단하는 근거등을 적은것 입니다.
제 나름대로 운영을 즐기면서 써왔던것과 방송/옵보면서 느낀점들을 쓴것이니
잘못된점과 더좋은방법등의 피드백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기본빌드 인프라올리는순서등등이 가물가물하신분들은
이전글 검색해서 보시면되겠습니다.
본인은 GPs클랜 가입테스트담당자 GPsDetonater 입니다
순서로는
1.첫일꾼정찰
2. 2해병의임무
3. 첫염차의임무
4. 4~8염차의임무
5. 저그의 중반체재 파악
5-1 5-2 5-3 크게 3가지중반테크에 따른 대처
6. 12분이후로 트리플 운영시 대처방법
입니다.
1. 첫 일꾼정찰은
*가스통 유무 *산란못타이밍 *3번째 대군주 방향(1,2대군주가 본진근처에있는지도 확인) *첫저글링 갯수
*대군주or일벌레 시야확보로인한 벙커링 차단여부
를 봅니다.
*가스통 유무의 경우 첫정찰에 가스통이 매우늦거나 안올라간 경우에
첫 해병들과 화염차가 과감하게 대군주 찾아서 맵휘저어 돌아다니고
계속 난입액션과 시야차단으로 혼내주셔야합니다.
또한 빌드를 정할때
최대한 빨리 갈수있는 빠른 1의료선 견제로 수정하시는것도 좋습니다
(1의료선 8해병 4~6염차 견제정도 > 적어도 맹독은없을타이밍에 갈 확률이 높습니다. 운좋으면 발업이 아슬아슬)
>>이러한 빌드 선택이 괜찮은 이유는
막히고 병력적으로 손해를 보더라도
노가스이후에 어떤테크인지 어떤의도인지 스캔없이 더 정확하게 알수있는 근거가 됩니다.
*못 타이밍을 볼때는
17 가스 / 가스이후16or17or18 등등의빌드는 특이사항없습니다.
15못정도로 앞마당을가져가고도 빠른 산란못의 경우
액션성 벙커링은 일단 하는것이 좋습니다.
15못을 가져갔다는거 자체에서 취소시 손해 25원은 괜찮은것 이고요
벙커를 저지하기 위해 얼마나 일벌레와 저글링을 보여주는지 살펴보시면됩니다.
15못하는상대는 보통 벙커링막는데 자신이 없거나 빠른 바퀴 압박형운영을 즐기거나
올인의 가능성이 숨어있습니다.
액션에 넘어가서 혹은 어차피 좀있다가 압박갈때 찍을 다수저글링 찍어줄 확률이 은근슬쩍 높습니다.
만약 상대가 6저글링이상찍으면
2해병은 당장 본진에 돌아가야겠습니다. (물론 노가스인경우는 과감하게 하시면됩니다)
(6저글링이라면 이후에 바링/링링 뚫기를 시도할 가능성도 많기때문에 2해병이라도 아껴야합니다)
만약 상대가 이러한 뚫기가 아닌데 6저글링에 빠른산란못인경우는
2해병이 아무것도안해도 손해가 아니므로 안심하고 돌아가시면되겠습니다.
*대군주/일벌레스토킹으로 벙커링을 방해하는지 유무 또한 정찰하시면서 확인뒤에
만약 저그앞마당에 대군주 시야도 없고 일벌레스토킹도안한다면 부화장건설중 시야차이를 이용해 벙커를지어줍니다.
2. 2해병의임무
2해병은 자신의 빌드와 관련깊게 다니시는게 좋습니다.
크게 나눠서 3가지정도의 2해병의 임무가 있는데요
1. 벙커링 압박 2.대군주사냥 3. 본진정찰 저글링or 대군주 미리 차단
자신의 빌드에 맞게 원하는 심리전양상대로 쓰시면됩니다.
모든경우에 다 맞춰서 벙커가 완성되고 2해병이들어만가면 1번이 가장좋고요
확실히 이득만보면서 이후에 2의료선견제등등의 루트확보와 초반에 거슬리게하는데에는 2번
자신이 견제/올인 등등 전략을 준비한다면 3번정도가 좋겠습니다
1번과정에서 벙커링성공여건이 좋아서 시도를할때는 당연히 2해병이 벙커에 가야겠지만
1번과정에서 3번째 대군주가 날라가는 예상방향이 2해병으로 커트할수있는위치라면 근처에서 대기하시다가
2화염차가 떠나면서 커트해주시면됩니다. (17못 이상이면 염차의 호위를 기다리지않고 바로 커트하시면됩니다.)
대군주 사냥에대한 팁을 드리자면
여명/듀얼/벨시르/탈다림 등 첫대군주 사냥위치가 있는맵이 아니라면
(이런맵에서는 테란앞마당근처 좋은 공중지역이있죠)
보통 저그유저들은 첫 대군주를 테란의 본진 뒤쪽 공중으로 날리려고하며
2번째는 벙커링확인 가능한위치
3번째는 차후를 위한 의료선 경로쪽 /테란의 앞마당 뒷공간 / 자신의 본진근처로 보냅니다.
(저그유저에 따라서 2, 3,번은 바뀔수 있습니다)
맵의 특성에 따라서는 1번째대군주가 노려진 전진병영이 아니면 잡기가 힘들때가 많습니다.
고로 가능한 맵이라면 단연 1번째 대군주를 노려주시고
3,4,5,번째 대군주에대한 정보를 습득해서 커트해주시면되겠습니다.
3번째대군주는 첫일꾼정찰로 알 수 있으며
4,5 번째 대군주는 자신의 화염차로 확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화염차로 농성하면서 호위하고 커트하는 방식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3. 첫화염차의 임무
첫화염차는 공세적으로도 수세적으로도 아주중요합니다.
무조건 바로 저그의 앞마당을 향해 달리는것을 추천하고요
첫 1~2염차로 확인하실것들은
*가시촉수의 갯수 *입구심시티 공들인정도 확인 *첫 여왕의 엠 사용
입니다.
만약 0~1 가촉에 입구심시티 진화장이없고 맹독둥지나 바퀴소굴인데
첫 앞마당여왕이 점막도아닌 펌핑생산을 하고있다면
긴장빠짝하셔야합니다.(물론 이용해서 대놓고 보여줄때도 많습니다.)
올인까지는 아니더라도 압박형 찌르기가 높은확률로 오게되니 2불곰 벙커에 심시티 신경써주셔야합니다.
운영갈때는 사람마다 다르긴하지만
저그도 일벌레정찰과 전진 저글링이 맞아주면서 염차의도를 알게되면
보통 운영가는 저그분들은 일단 염차도착전에 점막을 펴 놓으려고 노력합니다
고로 첫염차가 갔을때 가시촉수와 진화장 심시티 여왕의 엠사용처에 대해 빠르게 생각하고
올인 / 찌르기 / 운영 3가지에 대해 답을내리고 판단해 가시면되겠습니다.
(물론 펌핑이라고 무조건올인이다! 는 아닙니다. 운영시에 펌핑을 더 사랑하시는분들도 많고요
단지 점막이 늘어났다면 일단은 올인쪽 확률이 낮다 라고생각하시면됩니다)
요약하자면!!!!!
0가촉 노점막 풀펌핑 = 95%올인 or 바링류 찌르기
1가촉 노점막 풀펌핑 = 70%올인(1가촉=페이크가능성) or 점막욕심없이 풀 일벌레
>> 염차를 잃더라도 1-2기 강제로 쑤욱 넣어서 확인+일벌레 소수커트가 좋은대처!
(최근 고병재선수의 1화염차먼저 생산이후 2염차씩생산하는 화염차더블은 이러한점을 보험으로 넣은것입니다)
2가촉 부터는 80%이상 초반찌르기없이 운영가능성이 농후하며 혹여나 바퀴찌르기가온다고해도
힘이 좀 약해지는경향이 있습니다. 보험으로뽑아놓은 1불곰과 감싸기컨트롤로 수비가능한영역
1~2 가촉 + 점막 + 진화장 = 95% 운영 o 찌르기 x
>> 혹여나 바퀴를 소수쓴다고 해도 이런경우는 펌핑된에벌레에서
후속 저글링 부왘! 이 안되므로 그냥 위협 애교 정도로 봐주시면됩니다.
4. 4~8염차의 임무
첫염차들이 찌르기의도/운영의도 등등을 파악한뒤에
(올인이나 찌르기가 아닌경우 보통 1~2가촉 + 점막 + 진화장 심시티를합니다.)
본격적으로 4~8염차가 저그 앞마당에서 대기하면서
서로 일꾼과 테크 인프라 가스 등등에 투자하면서 운영을 가게되는데요
이때부터 농성화염차의 임무는
*염차 싸먹으려는 저글링 컨트롤로 조공받기
*저그의 중반테크확인
*함부로 제2멀티 못하게 압박
*지상 정찰 커트
*지속적인 대군주 사냥 엄호
입니다.
이때 초반부터 계속 쉬프트어택땅으로 돌아다니던 2해병을
간간히 4~8염차 시야에들어오는 대군주를 잡아주시면서
확인하실것이 있습니다.
* 앞마당 2가스통 타이밍 * 3부화장 체재확인 *진화장 갯수or돌아가는타이밍 *저글링 갯수/업글확인
보통 이러한 과정은 6:30~8:00 (7:20 정도가 적절하다고보입니다)
굳이 스캔을쓰지않아도 다수화염차 운영을 가는테란상대로
저그유저는 보통은 건물의 대다수를 심시티에 활용하려는 심리가 강합니다.
이시점되서 염차 1기 버리면서 앞마당 뒷편까지 확인하는게좋고요
만약 앞마당 건물만으로 확인이 애매한경우에는 본진스캔 날리시면됩니다.
(만약 확인안했어도 앞마당에 2가스통 언제올라가는지 링갯수가 얼마나 나와있는지만 봐도 감이 얼추는옵니다)
>> 앞마당가스통 올라가는타이밍 = 번식지 타이밍 이 얼추맞습니다.
번식지가 6~7분대로 엄청빠른게 아니라면 3햇정도로 생각하시면되겠습니다.
5. 저그의 중반체재에 따른 맞춤운영
이 시점에서 저그는 크게 3가지 정도로 갈립니다.
*3햇이후에 번식지를 타서 1or2진화장 업저글링으로 정면/견제를 막으면서 시나리오를 풀어가는저그
*번식지 이후 3햇을 타서 최소한의 링링으로 수비하면서 뮤탈/염충 을 타는저그
*2햇이지만 무지막지하게 빠른 뮤탈로 테란을 흔들거나 견제등을 아예 먼저차단하고 주도권을 가져가는 저그
3번째 경우는 자주 등장하지는않고 보통 1,2번째 경우가 많습니다.
5-1 . 3햇이후 번식지 저그
일단 이 3햇이후 테크타는빌드가 굉장히 까다롭고 많은분들이 선호하십니다.
모든 정면러쉬류 찌르기는 다수 업저글링으로만으로 싸먹을수 있으며
그렇다고 테크가 아주 느리지도 않습니다(업링만으로 견제/러쉬류 를막기때문에 가스 세이브가 상당합니다)
일단 3햇에서 미리펌핑해둔 애벌레에서 업저글링을뽑는순간
테란의 정석적인 2~4탱크 정면 타이밍찌르기 등등의 모든 정면러쉬류는 무참히 씹혀먹고
주도권 영원히 저그가가져간 채로 게임이 끝나는 것..
많은 테란분들이 많이 당해보신 시나리오일텐데요
그래서 이런 저그의 경우에 가장좋은 대처는
페이크압박과 바이킹 의료선 사령부 입니다.
화염차로 정찰및 압박하시면서 3햇이 빠르고 테크를 이후에 탄다는것을 확인하시면
무엇보다도 사령부와 우주공항을 바로 지으셔야합니다.
혹여나 사령부와 우주공항이 늦을수 밖에 없는체재를 선택하시거나 늦었다 싶을때
그리고 자신의 정면병력이 어느정도있는상황에서는
센터정도에 있는 감지탑에 저글링만 잡고 회군하시면서 페이크성 압박을 넣으셔야합니다.
3해처리에서 모은 애벌레가 모두 일벌레가 되지는 못하게하는것이지요.
3햇이라고 가난한 체재가 절대아닙니다.
오히려 다수일벌레를 확보할수있는체재이므로
의료선견제를 2기단위로 보낸다던가
시야확보 저글링등을 잡으면서 압박신호를 보내던가 하셔야겠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3햇운영 저그들이 늘어남에 따라서
6:40 전후로 우주공항 / 군수에 반응로 건설 + 3병영 자극제/방패
8분대 2의료선 16해병 + 4~8화염차 견제하면서 트리플을 가는빌드가 요새 gsl에서도 자주나오고 유행하는 이유이지요
(노가스 1보급고 더블이후에라도 정면 탱크류 러쉬 보다는 의료선계열로 풀어가는 빌드가 요새 많은이유라죠)
물론 지옥불계열 빌드들도 한 몫 하지만
고도의 컨트롤이 요구되며 빌드가 길릴시에 처참할수도 있습니다.
5-2 빠른 4가스에 번식지 이후 테크 저그
상당히 테크가 빠른체재 입니다.
보통은 8분후~10분 경 빠른 뮤탈리스크로 견제가오면 잡아먹고 견제를 하면서 시야를 넓게쓰고
좋은 타이밍의 확장을 바탕으로 플레이하는 스타일입니다.
이런 저그의 스타일에 대해서는 올바른 대처보다도
절대하지말아야 할 대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절대 견제류로 하시면안됩니다.
모든 테란의 러쉬/견제의 가장중요한점은
"살려오거나 최대한 오랫동안 러쉬하거나 견제하는것 " 입니다.
뮤탈리스크가 굉장히빨라서 초반 전병력인 16해병 꽉꽉채운 의료선이 폭사당하는순간
완전 지옥의 나락으로 떨어지시게 됩니다.
이러한 빠른 테크 위주의 저그라는것을 알게되시면
간단하게놓고보면 " 뮤탈에만 안당하면 유리합니다"
즉 아예 수비와 자원적으로 완벽하게 안당하고 좋은 운영을 가시거나
뮤탈이 견제를 못떠나고 지상군과 싸움을하도록 몰아오시거나 2개중하나 입니다.
1.아예 빠른 확장과 완전 수비모드로 인프라와 업글에 투자하시면서 저그가 자원력을 따라올때 즈음 러쉬를 간다
2.지상군 3탱크타이밍등등 지상군 위주의 러쉬를 간다
2가지경우가 좋습니다.
컨트롤 여부에 따라서 3병영 1군수 계열로 타고있는테란은
빠른 뮤탈리스크 저그에게 심대한타격을 주거나 끝낼수도 있습니다.
5-3 . 감링 계열 저그
3햇으로 시작하던 번식지이후3햇하고 하던 간에 감염충은 정말이지 까다롭습니다.
수비에 최적화된 마법기술과 이후에 군락을타면서
트리플단위에서 해탱의조합 에게 치명적인 업저그 울감링을 시전할 수도 있기때문입니다.
사실 감염충의 경우 화염차 단위의 정찰로는 알수가없습니다.
보통 파악할 수 있는근거로는
의료선과 바이킹이 정답입니다.
비단 이런경우가 아니더라도
저그와 플레이 하시면서 " 아 이사람 염충이야 뮤탈이야;;" 헷갈릴 때가 참 많습니다.
늦어도 10분경에는 저그가 슬슬 자신의 체재에대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는데요
전 거의 트리플 운영파인지라
항상 의료선과 바이킹을 넣어봅니다.
즉 뮤탈리스크가 있다면 효율적으로 막을수있는 카드를 쓰면서 막을테니
뮤탈로 막는지 지상군과 여왕만으로막는지
이거만 보시면됩니다.
물론 상대가 뮤탈이면 의료선 1기 폭사당하고 망하게될수도 있지만
뮤탈이 터렛없는 테란진영에 들어와서 마구휘둘러서 운영적으로도 불리하고 지상군도 함부로 못나가는상황
감충타느라 있지도않은뮤탈 생각하면서 다수터렛을 두르게될수도있는 상황을 생각하면
의료선 1기 혹은 바이킹1기 희생시켜주는게 좋습니다.
만약 의료선 드랍이 갔는데 (9~11분대) 뮤탈/감충 무엇도 보이지않았지만
"포자촉수 가시촉수로 본진쪽 드랍대비가 되어있다"
싶으면 일단 감염충을 의심하시면됩니다.
뮤탈가려고 마음먹은저그가 그시점에 가촉 포촉을 박는다는거는
정말 엄청나게 수비적으로하는 경우에 속하기때문에 속아주셔도됩니다.
6. 12분 이후로 트리플 단위에서의 대처
빠른1의료선견제 / 2의료선 해병드랍견제 / 지옥불기반 견제 / 3탱러쉬 / 바이오닉찌르기
등등 테란의 첫견제/러쉬가 지나가고 세미가나거나 서로 눈치만보다가 서로 손해없이 나가서
트리플운영싸움에 접어드는시점입니다.
이시점에 주의해야할것이 3가지정도가 있습니다.
1. 뮤링링 계열 저그
이러한경우에는 뮤탈을준비할때 들어가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게임 시작부터 애초에 탱크를 생산하지않았다면 타이밍이 안나오죠 ㅠㅠ)
그러지못했을때를 생각한다면
수비위주로하면서
4,5멀티 끊기싸움 으로 가시는게좋습니다.
뮤링링은
견제를막는것+견제를하는것에 우월한 뮤탈을 사용하여 자신의 6가스를 확고히한뒤에
뮤링링 위주로 테란과의 중반교전을 버티면서 서서히 군락을가는 체재입니다.
뮤링링의 주전략은
1. 테란보다 빠르게 인구수를 채울수있으므로
테란의 마의 150대 전후 인구수일때 200에 2/2업을이끌어내서
테란의 트리플을 활성화시키지못하게하고 세미 소모를 이끌어낸다
2. 테란이 힘을 잘 갖추고 첫진출을 할때 빈집 + 잠복맹독 을 활용하여
자신의 감염충+군락+8가스/10가스 를 위한 시간을 벌면서 뮤탈만 살려온다
3.계속 공격오는테란이라면 잠복과 점막위에서 임즈모드일때 덮치는전술로 이득을 본다
크게 3가지 정도의 뮤링링의 주된 전략입니다.
고로 테란입장에서는 3가지 경우에대비한 생각을 하면 되겠습니다.
1. 어설프게 나가려다가 더많은 저그병력에 녹아내린다.
>>일단 자신이 힘을 갖추기전에는 안나가는게좋습니다.
군수계열을 늦게하고 물량위주 게이머라면 해당사항없습니다.
2.뮤링링 상대로는 "빈집" 과 "잠복"을 무조건 염두하셔야합니다.
>> 진출할때 저그앞마당에 스캔뿌려보고 병력양을 체크하실텐데
이때 보이지않는다면 빈집대비에 대한걸 머리속에 생각하시면서 진군하시면됩니다.
(상대가 빈집을시도한다 = 병력적으로는 테란이 우위입니다 자신있게 나가주세요)
최상의 시나리오는 진출병력이 저그의 멀티하나를 깨고 자신의 빈집은 심시티와 소수병력활용으로
깔끔하게막아내는겁니다.
3. 빠르게 군수계열까지 조합해나가면서 알찬 200을 준비하기보다는
빠르게 병영류 정도 or 병영+지옥불 계열로 계속 공격하는 스타일의 테란의 경우 뮤링링과의 싸움은
피지컬싸움입니다.
이런경우는 진짜 서로의 컨트롤과 멀티태스킹에의해 결정나므로
신나는 게임을 원하시는분들은 자신있게! 하시면되겠습니다.
** 뮤링링에 대한 핵심
항상 느끼지만
뮤링링으로 200가까이 채워가면서 하는저그에게
서투른 진출을 할 필요가없는듯합니다.
어차피 감염충이나 군락등등 체재상 테란과 힘싸움이 되는계열로 전환하는 타이밍에 싸움을 걸면되기때문에
함부로 진군했다가 원래 200빨리모아서 테란 트리플 부수려고마음먹었던 저그에게 싸먹히는둥
이상한결과가 나옵니다;
보통은 탱크가 6~8기 가량모 바로 2토르정도 구비하셔서 군락전환중 타이밍을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다수뮤탈리스크는 기회봐서 링링다수로 쳐들어오는경우가 잦으니
러쉬타이밍 이전까지는 터렛투자와 수비를위한 병력나눔 부대관리가중요합니다.
(얼추 6~8탱크 2토르 2/2/1 업 >> 슬슬 다수뮤탈운영형저그가 감충or군락타고있을때입니다 4,5멀티를 말려죽입시다)
군락이전타이밍에 비등한 200규모의 2/2업이상된 조합된테란과 뮤링링계열의 싸움은 테란이 매우유리합니다.
감염충소수 섞인정도까지 카바가 가능하니 상대가 군락유닛준비중이라면 과감하게 나가서
상대의 가스소모를 유도하고 바로 4,5멀티 서로 찌르는싸움에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2. 바로 6가스 울감링 체재준비하는 저그
3. 테란 트리플을 허락하지않는 저그
>> 2번3번 공통적으로 저희는 상대가 빠른뮤탈도아닌것이 이상하다고 느낄때가 간혹있습니다.
울감링계열을 준비하거나 아예 테란트리플먹을때 바링링계열로 부왘! 들이받는경우가 많은데요
이전에 첫견제때 적어도 1의료선은 쓰면서 상대가 뮤탈을쓰는지안쓰는지 보는게중요하다했죠!?
이때 뮤탈이 보이지않는다면!!
그때부터 계속 지금까지 1-3의료선 다방향으로 쉬프트 드랍으로 계속 내려서 몇대때리고 넣었다
대기타서 체력좀채우다가 다시회복하고 들어가고
이과정을반복하시면됩니다.
기본적으로 테란이 트리플을갈때 얌전히 넘어가주는사람이 있고 더째는분들이계신데
2개모두 의료선이 답입니다.
러쉬를 가려던상대에게 타이밍을 뺏는효과가있을뿐만아니라
의료선 쉬프트 예약명령으로 돌아다니다보면 4,5멀티발견효과도있습니다.
또한 울감링계열에 대한 대처는 뮤링링저그와 완전히 반대되는케이스입니다.
울감링을 준비하는저그는 필연적으로 의료선에 약해집니다.
의료선 8해병에게 피해를 보는것 뿐만이 아니고
다수울트라가 뜨고나서도 계속 테란이 뭐하나 갖춰지기전에 쳐들어가야하는데
그타이밍을 뺏는효과가 탁월합니다.
그러므로 무리해서 들어가는거보다 대기하다가 한번씩 넣었다가 살려서 빼는게 중요하지요
업저그 울감링의 매력은 테란이 3/3업 ,유령/불곰 ,회전력 3가지가 갖춰지기전에
테란을 정면힘싸움으로 밀어버리는 묘한매력이있습니다.
(울감링을 상대로 자원적으로 앞선다고 방심하시면망합니다 최대한빨리 불곰추가 유령추가를속행하시오!)
빠른 울감링계열은 정면힘싸움에서 해탱단위테란에게 압도적이고 타이밍도 느리지않으므로
테란입장에서는 지속적인 의료선+수비+행요+고테크 확보 가좋습니다.
또한 빌드상으로
1~2의료선으로 10분경부터 견제겸 정찰을 가면서 감충계열을 보시면
바로 2~3군수공장을 추천드립니다.
다수 해병보다는 탱크위주로 수비라인을 긋는것에 공들이면서 의료선해병만 소모해주는양상으로
최대한 시간끌어올려서 해불탱 + 유령 +행요 에서 들이받는 울감링을 잡숫는거만이 살길입니다.
p.s.
사실 글쓰면서 5번까지는 나름객관적이라면
6번의 트리플이후 운영은 상당히주관적입니다
일단 저는 기본적으로 적어도 트리플까지의 싸움까지는 생각을하고 게임을하기때문에
(잘하는저그들을 만날수록 짧게볼수록 허무하게 질때가 많더군요 2공학 빵빵히 돌립시다 여러분들 ㅠ)
업글과 이후의 4,5멀티 추가싸움에 몰입하는편인데요
테저전의 경우 테란은
저그가 아주 배부르지는 상태를 지속시키면서 자신도 업글과테크를갖춘 200싸움을
유도하는것이 가장좋은 테란의 대처라고생각합니다.
계속되는압박으로 군락이전에 200을 채우게만들고 다시 군락과 8가스 10가스에 욕심내기시작할때즈음
정면싸움 한번 거하게 걸어주면서 계속 가스여유안나게하는
그런운영이 좋은테란의 저그전이라고보이면서
글을 살짝마치겠습니다
***리플레이
리플레이는 이전에썻던글에서 3탱타이밍 or 트리플운영 위주로 올려서
이번엔 2료선트리플 위주로 올렸습니다.
평소지인들과 게임한 리플이어서 대화가 많이보이는데 너그럽게 넘겨주시면 감사하겠어요
모두 제목대로이며 상대 리그대는 다통~마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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