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지리겄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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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03-18 00:30:47 KST | 조회 | 4,732 |
제목 |
대저그전 벙커링 이후 불불러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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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이 초반에 저그상대로 가지고있는 이점이 많습니다.
초반빌드에서 우위를 점하고있고,
테란플레이어가 초반에 쇼부 내지 운영과 테크를 염두해둔 반쇼부를 하기로 마음먹는 순간부터가
테란유저가 저그유저상대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병영의 건설위치에 따라서도 테란이 우위를 가져가는 경우가있는데요.
이런경우 잘 알고계시는게 바로 전진병영 입니다.
11/11 11/12/ 11/13 12/12 12/13 12/14 등등 있는데 이것은 숫자놀음에 불과한게 아니라, 타이밍의 미세한차이만
존재할뿐 공통적으로 초반에 저그에게 압박을 가져다주고 중반까지 그 우위를 지켜갈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주로쓰는것은 11/12입니다.
러시거리가 지나치게 먼 안티가 대각을 제외하고요.
저그가 선앞을 했을시에 부화장이 완성되어 점막이 팟!하고 터지는 그 순간 벙커를 못짓는 경우가 발생해서
막히셨던 경험이 있으셨을겁니다.
11/12는 11/11보다 미네랄수급이 원활하며 상대앞마당을 타격할수있는 시간이 빠르며
저그의 앞마당 90%완성된 시점에 벙커를 지어, 취소하지도못하게 하는 딜레마에 빠뜨릴수있게됩니다.
10보급 11병영 12병영입니다.
14가스 20궤도사령부 입니다.(해병과 벙커미네랄소비때문에 약간 늦어지게됩니다.)
두번째 병영은 전진해서 지을것이며 두 병영 모두 상대진영 앞마당으로 힘찬 렐리를 찍어줍니다.
정찰간 일꾼, 두번째 병영을 짓던 일꾼, 그리고 본진에서 추가로 보내주는 3일꾼과 함께
해병이 완성되는 족족 상대방앞마당으로 보내줍니다.
미네랄 200을 모았다가 상대방의 앞마당이 펴지기직전 본진에서 앞마당쪽으로 뚫려있는 좁은 언덕입구에
벙커 두개를 건설합니다. 가운데 틈은 남은 일꾼 한마리로 수직 패트롤을해주며 길막을합니다.
저그일벌레가 우르르나올때 양옆벙커+가운데 틈 건설로봇의 길막으로 나오지 못합니다.
해병으로 일벌레를 점사해주고 일벌레를 후퇴시킵니다. 일벌레가 틈을 비집고 빠져나왔을경우
해병4~5기 가량을 모아주어 점사 빠지고 점사빠지고를 해줍니다.
앞마당을 파괴시켰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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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테란이 할수있는 경우의 수가많아집니다.
뭐 운영을 즐겨하시는분들도 계시고 몰아쳐서 치즈가시는분들도 계시는데
저같은경우는 조금 틈을주었다가 불불러쉬를 갑니다.
하지만 이 콤보는 2병영 벙커링이 성공했을경우를 전제하는것이므로, 실패했을경우 그 이후상황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점 상기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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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벙커링 교전을 하던 그 상황으로 돌아갑니다. 앞마당부쉈으면
벙커 절대로 회수하지마시고 그대로 놔두세요. 각벙커에는 해병 한기씩만 남기고 모두 뒤로빼
나중에 합류시켜줍니다.
교전만 신경쓰는게 아니라 본진도 신경쓰셔야해요. 정신팔리다가
가스채취안하고 그 가스100을 군수공장으로 환원하는데 쓰질않으면 타이밍이 늦어지니까요.
가스100될때 무슨일이있어도 군수공장을 하나올려줍니다. 미네랄이 남으므로 1병영 추가로 올려줍니다.
한편, 벙커가 완성되고 저그앞마당을 부술수있는 충분한 해병숫자가 모였다 싶으면,
해병을 그만생산하고 전진한 두번째병영을 따로 부대지정해서 저그진영으로 날려줍니다.
퀸의 숫자, 저그가 신나게 배를째는지, 맹독충둥지를 올리는지 바퀴를올리는지 등등을 샅샅히
볼수있고, 퀸의 꼴은 지대공으로는 병영을 부수려면 130방은 갈겨야합니다. 그동안 저그의 모든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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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이하 분들에게는 교전컨이 바빠지고 긴급해지면
본진에 신경을쓰지못하여 미네랄이 많이 남는경우가 있을겁니다.
뭐 괜찮습니다. 내가 스파링하고있는 상대도 플래티넘 이하일것이니까요.
단지 너무 미네랄이 쌓이기전에 미리미리 지을거 짓고 뽑을꺼 뽑아주시는걸 추천합니다.
군수공장 가스100 반응로 가스50 2기술실 가스50 자극제 가스100
원가스에서 채취하기엔 다소많을수도있으니, 미네랄여유되시면 두번째가스도 곧바로 올리는걸 추천합니다.
단, 저것을 이루는데 필요한 가스를 모두채취하셨다면, 두번째 가스통의 일꾼세마리를 미네랄필드에
붙혀주시길 바랍니다. 불불은 미네랄소모가 많으므로 가스-미네랄 수급을 조절하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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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진 2병영에는 기술실을 달고,
완성된 군수공장에는 반응로를 달아주며 보급고를 미리미리 늘려줍니다.
기술실에서는 자극제와 2불곰을
군수공장에서는 화염차를 두기씩 찍어줍니다.(진출이후에도 잊지마시고 지속적생산 부탁합니다)
자극제 완성될때 나가지마시고
자극제 70%쯤 완성되었을때 슬슬진출합니다.
미네랄을 매우많이먹는 조합이므로 (30초당 400) 일꾼을 포화 과잉상태로 찍어줍니다.
왜냐하면 러쉬갈때 자동수리켜놓고 한줄반가량 데리고가기 때문입니다.
8염차 8불곰 6해병 12건설로봇(자동수리)과
저그본진 떠있는 병영을 잘 살리시어 저그 앞마당언덕에 홀드시켜놓습니다(시야)
저그의 앞마당이 늦으면 늦을수록 테란에게 매우 유리해집니다.
이 2타는 매우 막기가 힘듭니다.
1)(가시촉수) + 바퀴 + 저글링 = 건설로봇은 가시촉수에 들러붙어 가시촉수의 화력낭비를 유도,
자극제불곰으로 1점사. 화염차로 달려드는 저글링 굽기
2)(가시촉수) + 맹독충 + 저글링 = 맹독충은 불곰에게 대미지를 19밖에 못줍니다. 중장갑상대20에 불곰의
방어력 -1 때문에 19밖에 못주고 125인 불곰을 처치하려면 7마리의 맹독충이 소모됩니다.
따라서 맹독충은 불곰에게 효율적으로 싸우지못하고, 이타이밍에 가시촉수 생략하고
진짜 쥐어짜내지않는이상 8불곰을 녹여버릴 맹독충숫자를 보유하기 어렵습니다.
화염차는 민첩한 컨트롤을 통해 맹독충을 최대한 한방이라도 긁고 저글링을 처치해줍니다.
3) 빠른 번식지테크를 염두해둔 일꾼 배째기
->2타를 배제한 저그를 가장혼내줄수있는 빌드입니다.
(이때 2타가 한눈파는사이에 맹독충저글링한테 싸먹혀서 녹아버리면
답이없게됩니다.)
전플래티넘이고 다이아날개~다이아별까지 성공시켜봤습니다.
아직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완벽하지 않은유저가 쓴글이기때문에
다이아 내지 마스터분이 보시기에는 단점이 많이보이실것입니다.
그러므로 제가 기재한 이 빌드는, 언제나 언제나 저랑 동급 내지 저보다 아래 리그분들에게만
해당될수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완벽하진 않지만 제가 많이 성공시켰고 래더에서 강등위기때마다 저를 구해준 고마운빌드이기에
공개적으로 게시해봅니다
PS.
제가 바로아래 썼던 반응로1/1/1처럼
정확하게 딱딱딱 맞는 빌드오더를 정립해드리긴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저그앞마당을 파괴시키기위한 해병의숫자와
저그의 대응이 얼마나 끈질긴가 그 정도에따라
테란측이 부담해야하는 전비가 달라질수있기때문에 이러한 파급으로 미세하게나마 차이가날수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윤곽은 이겁니다. 이 흐름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세요
11/12 2병영-> 2벙커짤짤이-> 앞마당파괴, 3~6일꾼 킬-> 띄운병영으로 저그의 모든것을 보기(스캔마나절약)
-> 자극제 6~8불곰 8염차 6해병 12자동수리건설로봇으로 불불러쉬
건설로봇은 각각찢어 가시촉수어택하여 화력낭비유도.
가시촉수가 건설로봇때리지않기위해 저그유저가 강제로 불곰이나 화염차를 점사하게 해야하는
컨트롤 시간 낭비를 유도할수있습니다.
불곰이 화염차 앞에서서 주댐딜을 해주고 저글링에게 몇대맞아주는 대신에
불곰이 운지하지 않는선에서 화염차로 컨트롤을 해주며 저글링을 정리해주고
때에따라선 리페어의 힘을빌어 몸빵을 해도좋습니다
30초마다 2불곰 2화염차가 저그본진에 당도하니 충원력도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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