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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리호성
작성일 2012-05-28 10:49:46 KST 조회 8,287
제목
T v P 기본적인 센스팁들 몇가지

1. 초반 1광 1추 찌르기 역관광

인공제어소가 완성되기전에 광전사를 뽑고있다는 말은 적어도 1광1추로 초반에 찌른다는 말이고 테란입장에서는 이 추적자를 무척이나 잡고싶어할겁니다. 따라서, 첫 불곰을 앞마당 광물라인이나 제2멀티쯤 되는곳에 숨겨둡니다. 상대방은 입구를 두들기다가 (프로토스의 관점에서) 첫불곰(테란의 관점에서는 두번째)이 보이면 후퇴를 할건데 이때 충격탄업이된 불곰을 퇴각경로에 배치에 잡아먹으면 됩니다. 초반 병력을 잃은 토스는 전진병영이 있나 의심을 할수도있고 반 강제적으로 파수기를 뽑고 수비적인 태세를 취할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그렇게 준비를 하고있는데 병력을 쏟을 필요는 없고 소수병력으로 훼이크성 찌르기만 합니다. 그 뒤에 1/1/1을 하던지 운영을 하던지 여하튼 탄력을 받습니다.


2. 초반 토스의 올인

보통 토스가 제때 앞마당을 안가져가거나 2가스를 탐사정3기씩 빠르게 먹는것을 보면 초반 올인을 예상할수 있죠. 그전략이 3차관공허,옵점추(점멸추적자), 암흑기사등이 될수있습니다. 공통점은 우주공항까지 빠르게 올리면 바로 카운터 공격을 날릴수있다는겁니다. 토스가 올인을 실패하면 보통 테란 입구에서 역장을 치며 농성을 하는데 의료선을 빨리 띄우지 못하면 시간도 끌리고 앞마당 고스란히 허용하고 경기가 심하게 기웁니다. 3차관공허의 경우 자극제업과 의료선을 거의 막을수없다는 점이 있고 옵점추는 결국 상대병력 HP를 갉아먹으면서 앞마당이 활성화될때까지 지형을 활용해 흔드는 것이므로 의료선 갖춰지고 본진벙커 1~2개가 지어지면 결국 잉여병력이 됩니다. 암흑기사면 그냥 밤까마귀가 뜨자마자 밀어버리는게 현명하겠죠.


3. 중후반 대규모 교전

유감이기도 하고 여러분들도 잘 아실테지만 정면싸움을 그대로 하면 승산이 무척이나 희박합니다(ㅋㅋㅋ) 의료선 드랍이 성공해서 황혼의회나 제련소를 부숴주지 않는 이상 동일한 업글이라도 교전에서는 테란이 앞에서 몰려드는 광전사를 처리하다가 거신에 긁히거나 폭풍을 맞고 녹아버리죠. 결국 제가 하고싶은 말은 절대로 광전사와 다른 고급유닛들이 같이 싸우는 상황을 만들지 말라는 것입니다. 거신이나 고위기사는 결국 자극제 먹은 해불에 비해 이동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테란유저가 마음먹고 허리돌리기만 잘해주면 앞으로 튀어나오는 광전사만 잡아먹으면서 병력소비를 최소화할수 있다는 겁니다. 물론 토스로 광전사를 잃지 않으려고 거신과 광추를 뭉치게 하거나 고위기사와 광추를 뭉치게 할수도 있지만 이는 바이킹에 휘둘리거나 emp각도를 고스란히 대주는 꼴이라 토스들이 그렇게 선호하지는 않을 진형입니다. 그리고 병력이 소수일때는 아무래도 해불이 조금더 효율적으로 싸울수 있으므로 병력을 두동강해서 양쪽으로 공격하는것도 한가지 해법입니다. 한쪽을 잡아먹으려고 토스가 병력전체를 동원할수도 있으니 자극제를 먹고 빨리 튈수있는 퇴로를 언제나 염두해두고 싸워야합니다. (이는 대규모 교전에서도 똑같습니다) 그리고 퇴로까지 토스가 꾸역꾸역 밀려올것을 염두해서 정종현 선수의 경우 최후의 방어선에 행성요새를 건설하는 거죠. 적어도 멀티가 3개 이상이라면 꼭 행성요새를 마지막 수비위치에 지어주는것이 좋습니다. 병력조합이 깨졌을때 넓게 퍼뜨려서 잡아먹어서 한방에 끝내야죠. (거신의 경우 상하로 넓게 펼치고 폭풍의 경우 좌우로 넓게)


4. 그외 자잘한 팁들

화염차 드랍을 했을때 토스의 앞마당으로 가는 길목을 먼저 잡으세요. 상대병력이 언제오는지 먼저 알수도 있고 탐사정이 그쪽으로 빠져나가면서 토스병력의 호위를 받을 일도 미연에 방지함

3번팁에서 말한 최후의 방어선 위치는 맵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제2멀티와 제3멀티 중간지점쯤 되는것 같네요.

프로토스가 거신테크를 버리고 고위기사를 선택해도 언제나 바이킹은 일정숫자 유지하고 공업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지상공격으로도 상당히 유용하고 광전사를 잡는데 있어서는 불곰과 비슷한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그리고 프로토스가 관문유닛 조합중심이면 뒤에 뒤쳐져있는 고위기사를 스나이핑해줄수도 있습니다. 토스가 안되겠다 싶어서 다시 거신으로 체제를 바꿀때 그때 바로 대응할수있는 유닛이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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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시에맑음 (2012-05-28 18:1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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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병 더블 하면 1광 1추 찌르기 타이밍이면 불곰 안나오지 않나?ㄷㄷ
아이콘 instander (2012-05-28 21:3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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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긴 하는데 1.5마리에 충격 반정도되요
오히려 역으로 나간 불곰이 끊기면 골때리긴하는데 ㅊ ㅊ
아이콘 화롱이 (2012-05-28 22:13: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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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홍 토스유저로서 조심해야겠어용
끝말잇기기계 (2012-05-30 08:3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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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광 1추 타이밍이 겁나빠르요 팀1번째는 좀 이상한듯
아이콘 Wingswings (2012-05-30 11:4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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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째는 상대가 1광1추 할거라는 확신을갖고 해도 충격불곰이 타이밍상 힘들고 불곰이후 더블을한다고해도 그건 자원손해와 4차관 or 공허 등 러쉬를 막기 힘들다는점에서 비효율적이라 생각됮
2번째의경우 더블 후 3병영 이후 우주공항을 극단적으로 빠르게 올린다면 옵점추운영에는 기본병력이딸려 먹힌다고 보면되고
4번째팁에서 바이킹이로 고기 스나이핑은 현실적으로 가능한건지 궁금하기도함 차라리 스캔을 뿌려서 거신을뽑는다치면 2우공에서 바이킹 맞춰뽑아도 늦ㅈ않는다고 사료됨
아이콘 로얄테란 (2012-05-31 11:43: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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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무슨소리야 1광1추 타이밍에 정석 원병더블하면 불곰찍지도못한다
마카류도 1광1추때는 충격탄업못하는데 2병영선기술실불곰하나 초본가
아이콘 로얄테란 (2012-05-31 11:45: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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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wingwing 이분이 다 정확하게 지적해주셨네
초보주제에 이런쓰레기 팁 올리지마라
아이콘 리호성 (2012-06-01 12:5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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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에 대해 오해하시는것 같네요. 당연히 배덥하면 충격불곰이 나오겠습니까 ㅡㅡ 그냥 일반적인 12배럭 14가스 정도에서 하는거고 결국 배덥하면 수비적으로 나올수밖에 없는데 저렇게 초반주도권잡아서 주도적으로 하는게 핵심 포인트죠. 코랄 격전지같은 맵에서도 불곰한기 숨길 타이밍은 나옵니다.
아이콘 리호성 (2012-06-01 12:5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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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자원손해인지 모르겠네요. 상대방 파수기 강제하고 정찰만 끊으면 결국 토스도 반강제적으로 관문이나 로공 올리도록 되어있는데 가스는 불곰2기랑 충격탄 찍고 기술실 달 정도로 딱 125만 캐고 나머지는 광물로 바꾸면 되는데 그리고 해불의 조합되면 옵점추에 뭐가 딸리는지 모르겠네요. 3병영이 옵점추에 약한건 체력 야금야금 긁어 먹혀서 자극제도 못쓰고 이리저리 휘둘려서 그런건데 의료선이 있으면 이야기가 다르죠.
그리고 고기에서 거신으로 체제전환에서 바이오닉이 한번씩 한번에 쭉 밀리는 경우가 발생해서 보험삼아 바이킹수 유지하는것. 스캔보고 뽑아도 늦지 않다니 거신2기 보이는데 바이킹2기 생산중이면 차관돌려서 오는러쉬를 어떻게 막습니까
아이콘 Wingswings (2012-06-01 16:1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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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조심스럽게 반박을 해보자면 14가스 먹고 병영에 기술실달고 충격탄찍고 불곰찍으면 1광1추가 올 때 충격탄이 70~80프로 완성되있습니다. 상대방이 타이밍이 조금 늦게 온다면 충격탄불곰으로 추적자 한마리 잡을 수야 있겠죠 근데 이런 좋은 상황에서 테란이 더 공격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오히려 원병영 더블보다 더 수비적으로 할 수 밖에 없거든요 그 이유는 토스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대방이 불곰을 뽑았다. 그리고 사령부를 본다면 저라도 3차관 불멸자 러쉬 공허 ,늦은 4차관 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불곰더블이니까 은밴을 화끈하게 배제까지하면 이보다 더 좋을 수 없죠. 요즘 토스들이 초반에 불곰 1~2기 본다고 급하게 로공지어서 멸자뽑습니까..? 애초에 마카류라면 모를까
오히려 원병 더블보다 벙커를 더 짓고 수비적으로 해야할지도 모르죠 . 코랄격전지는 저그때문에 끄니까 그 타이밍에 대해선 제가 뭐라고 말씀드릴 순 없고요
아이콘 Wingswings (2012-06-01 16:19: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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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1병 1보급고 더블 2보급고 더블보다 당연히 사령부 타이밍이 늦어지기 때문에 자원손해는 맞습니다. 또 가스 조절을 통해 불곰더블의 자원손해를 무마 할수 있다라고 하셨는데 테란은 종족 특성상 가스를 이왕 캤으면 계속 캐는게 훨씬 낫습니다 . 토스전의 반응로 병영 더블이 아닌이상 ..

충격탄 끝나면 토스의 다음 쇼부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막기 수월하기 위해 자극제는 당연히 눌러야 하는거구요

그리고 우주공항을 극단적으로 빨리 올리는 운영은 가스를 최대한 테크를 집중한다는 얘기인데 그럼 병영의 부속건물들과 관련 업그레이드 ( 방패업 충격탄업) + 공학연구소에서 공 1업 정도 하는 운영등이 힘들죠 제가 옵점추를 안티가 조선소 같은데에서 많이 당해보고 막아보고 했는데
옵점추를 정말 잘막는거라면 그건 앞마당에 내려와서 막는겁니다 . 물론 이리갓다저리갓다 하고 많이 빡셀수 있지만 앞마당을 든 상태로 옵점추를 막으면 뒷심이 딸리게 되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추적자 적당히 뽑고 본진에선 광파추에 거신 1기정도 띄울 운영력만 있으면 유리해지는거니까요
아이콘 Wingswings (2012-06-01 16:21: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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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바이킹을 미리 뽑으면 거신 대비하기 위해 좋다고 하셨는데 토스입장에서 상대방이 바이킹을 미리 뽑네? 이러면 거신뽑아줘야지 합니까? 저라면 오히려 집정관에 더 투자해서 바이킹을 바보 만들고 의료선 수가 적은것을 적극 이용해서 폭풍업을 하고 고기를 배치하면서 차근차근 멀티해도 좋을거 같습니다만 .. 그리고 설사 고기 이후 거신 1기를 봤다 해도 그동안 우주공항에서 꾸준히 생산해놓은 의료선이 많으면 바이킹 2~4기 있는거보다 훨씬 버티기 쉽습니다(물론 자신의 병력이 전진배치 해놓은 상태에서 당장 본진 앞으로 쳐들어올 경우가 아니라면)
아이콘 Wingswings (2012-06-01 16:33: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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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놓고보니 좀 감정적이게 보일 수 있다는 생각에 하나 더 올려봅니다

리그의 차이가 있고 실력의 차이가 있고 생각의 차이가 있고 그만큼 타이밍상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저랑 리호성님의 생각이 불일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튼 그냥 제 생각을 어필 한거니까 너무 악감정 가지진 마시길..
아이콘 시에맑음 (2012-06-03 11:30: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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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Wingswings 님의 말에 동의합니다~ 불곰에다가 충격탄 업이 되있는거 보면 밴시 배제를 하니 바로 트리플을 가면서 천천히 로공올려도 됩니다. 오히려 테란은 이것저것 생각할게 많죠 우선 처음에 광물대신 가스를 빨리 캤으니 해불 모이는것도 빨리 빨리 안되고 트리플 안하고 훨씬 빨리 활성화된 앞마당에서 차관 여러개 올리고 방업1 찍고 광파추 찌르기 하면 테크 빨리타서 의료선 나와도 기본 해불에서 밀리고 가스조절 해서 테크 느려지면 반대로 토스들이 테크를 빨리 타는 경우가 발생해서 상당히 경기가 꼬일 수도 있다고 생각함..
JJ. (2012-06-04 12:0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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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광추 잡으려고 빠른 더블 포기하고, 병영에 기술실 엄청빠르게 달고, 그렇다고 올인도 아니고,

광추 찌르기의 목적 자체가 테란 체제 파악해서 중반 꾸리려는 목적인데 테란이 가지는 초반의 이점 몽땅 퍼주고 광추 하나 잡자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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