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sP]GAG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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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5-01-09 11:23:19 KST | 조회 | 8,5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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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전 메카닉 개론 (개인화면, 리플레이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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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네임 클랜의 [네임]GAGA입니다.
대 프로토스전 테란의 메카닉은 바이오닉에 비해 아직까지 비주류이나, 현 밸런스 상에서도 충분히 쓸 수 있으며, 단발성 일회용 전략이 아닌 운영형 메카닉으로서도 프로토스를 효과적으로 상대할 수 있음을 알리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개인화면 영상 모음
(vs 지상군)
(영상시작 : vs 지상군, 28분 30초부터 : vs Sky)
http://youtu.be/FzhTvpcSFI8
(10분 20초부터 보세요)
방송국 홈 주소: http://tvpot.daum.net/toqurakstp.live
(실시간 방송정보에서 볼 수 있습니다!)
1. 토스전 메카닉의 장점
- 순수 지상군 싸움, 특히 관문유닛 위주로 조합한 프로토스를 상대로 압살하는 화력을 보유할 수 있음.
- 바이오닉에 비해 유닛들의 체력과 방어력이 높기 때문에 바이오닉 유닛보다 안정성이 큼
- 바이오닉에 비해 컨트롤이 쉽다.
- 분광기 광전사 소환, 멀티 광전사 견제를 막기가 더 용이함
토스전 메카닉의 단점
- 바이오닉보다 기동성이 떨어진다.
- 초반의 안정성이 바이오닉보다 떨어지는 편(토스 초반올인에 무너지기 쉽다)
- 토스의 스카이 전환을 빨리 눈치 채지 못하면 한방에 훅간다.
3. 토스전 메카닉의 조합선택
- 기본 : 탱크 + 화염기갑병 + 바이킹 + 유령
- 스카이토스 : 바이킹 비중을 높임
- 거사조 : 토르 3~4기 추가 + 바이킹 비율 높임
- 불멸자 위주 : 바이킹 줄이고 유령 높임
조합 선택의 이유
- 일반적으로 현재 거의 모든 토스들은 테란이 일단 바이오닉을 할 것이라 생각을 하고 게임합니다. 일부 노양심 토스들은 아예 정찰도 안하고 관측선도 테란 기지는 얼씬도 안하며 자기 기지 주위에 의료선 대비용으로 몇 개 깔아두기만 하죠. 사실 정찰 안하는 토스가 가장 무섭습니다. 맵핵일 수 있기 때문이죠. --;;
바이오닉을 상대하는 토스의 병력 구성은 기본적으로 광전사와 추적자, 파수기 그리고 거신에 고위기사입니다. 만약 토스가 이 조합일 경우 정면충돌했을 때 테란의 메카닉화력에 그냥 녹아버립니다. 시즈 모드된 전차가 추적자를 잘 잡고, 지옥불 업그레이드된 화염기갑병이 광전사를 순삭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 프로토스가 테란이 메카닉을 알았을 때는 그에 맞는 다양한 조합으로 상대를 하려고 합니다.
1) 불멸자 위주 지상군 : 가장 많은 빈도수로 불멸자 위주의 지상군을 조합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 보통 프로토스는 2~3 로봇공학시설에서 끊임없이 불멸자를 생산해주면서, 뒷받침해주는 관문 유닛을 섞게 됩니다. 가장 까다로운 경우는 집정관을 같이 섞는 경우로, 광물위주인 불멸자와 가스위주인 집정관, 그리고 남는 자원으로 돌진 광전사를 섞어주는 형태입니다. 상대하는 메카닉 입장에서는 유령이 없으면 지옥같은 탱킹의 프로토스를 견뎌내야만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유카닉 체제를 쓰게 되므로 고스트의 EMP 활용만 잘 하게 된다면 이 조합에 맞서 싸웠을 때에 유령으로 불멸자에 제대로 EMP만 꽂아준다면 교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불멸자와 고위기사 같이 있다면 불멸자에 EMP를 쓰고 고위기사는 탱크로 점사해줍니다. 메카닉유닛은 튼튼해서 폭풍 2방 정도는 버텨줍니다.
2) 스카이 토스
메카닉을 상대하는 스카이 토스는 대부분 폭풍함이나 공허포격기를 가게 되고, 적은 빈도로 불사조나 우주모함을 쓰게 됩니다.
1) 폭풍함 상대 : 바이킹
2) 우주모함 상대 : 바이킹 + 지뢰
3) 공허포격기 상대 : 바이킹
4) 불사조 상대 : 바이킹
스카이 토스 상대로는 온리 바이킹이 진리입니다.
토르 : 일단 천벌포가 쓰레기일뿐더러, 토르 뽑는데 빌드 타임이 너무 길고, 차라리 바이킹 2기 더 뽑는게 낫기 때문입니다.
지뢰 : 일단 바이킹으로 상대하고, 조금 딸린다 싶으면 놀고 있는 반응로에서 한타임 찍도록 합니다. 초반 불사조 방어하는 데에는 좋으나, 정면 힘싸움에서 다수의 지뢰보다는 다수의 바이킹에 소수(1줄이하)의 지뢰가 효율성이 더 낫습니다.
밤까스마귀 : 추적미사일로는 토스 공중유닛에 기스만 낼뿐이고 그것도 피하면 그만입니다. 국지 방어기가 그나마 유용하나 스카이 상대로 다수 밤까마귀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관측선을 끊어줄 용도로 1기 정도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전투순양함 :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폭풍함 : 짤짤이가 귀찮을 뿐이지 정면으로 맞다이 시에는 dps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폭풍함 수의 2배 정도의 바이킹을 모으면 이길 수 있습니다.
우주모함 : 일점사 컨 안 해주면 멍청하게 인터셉터 공격하다가 순삭당하니 반드시 점사컨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예외적으로 우주모함 상대로는 지뢰가 아주 효율적입니다. 딱 2줄 정도만 뽑아서 인터셉터 모여있는 곳에 심어주면 인터셉터 다 터지고 깡통캐리어를 바이킹으로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지뢰와 섞으면 2배수의 바이킹, 땡바이킹 시에는 3배수의 바이킹이 있으면 이길 수 있습니다.
공허포격기 : 풀발기 상태에서 정면 맞다이 까면 5초컷 당하지만 이동속도와 사거리 이용한 컨트롤로 농락할 수 있습니다. 일단 공허가 풀발기하면 일단 뒤로 쭉 뺐다가 사거리 상 이득 볼 수 있을 때마다 뒤로 돌아서 공격하고 빠지고 공격하고 빠지고 하면 됩니다. 공허 수의 1.5배 정도의 바이킹만 있어도 이길 수 있습니다.
불사조 : 불사조의 경우 초반 1우주관문에서 몰래 모으는 경우가 가장 까다로운데, 미리 정찰을 통해 불사조를 모으고 있다는 사실을 간파해야합니다. 불사조를 모으고 있는 사실을 알았을 경우에는 재빨리 사령부마다 포탑 2개씩을 건설해야하며, 한방 병력에도 토르 3~4기를 추가하고 바이킹의 비중을 늘려야 합니다. 지뢰를 한 줄 정도 섞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주의할점은 200이 차기 전 어중간한 규모의 병력으로 공격가면 뼈도 못추리니 반드시 200이나 그에 근접한 상태에서 진출해야합니다.
오프닝 빌드
- 15가스 더블을 기본으로 합니다.
- 초반 4지뢰 + 해병 + 탱크로 초반 수비하며 트리플
- 2/2업 인구수 200 진출이 기본 원칙
빌드순서
- 10보급고(입구막음) 12병영 15가스
- 17사령부, 병영 완성 후 보급고
- 해병 2기 뽑고 반응로, 돈 모이면 더블커맨드
- 가스 100되면 바로 군수공장. 해병은 6기까지 반응로 찍고 스왑
- 지뢰 4기 뽑으면서 트리플커맨드
- 해병 + 탱크 생산, 엔지니어링 베이 이후 터렛 2기
- 우주공항(1의료선 이후 기술실붙이고 밤까마귀)
- 2무기고
- 4군수공장 추가 (총 5팩, 반응로2 기술실3)
- 유령사관학교 추가, 병영추가(총2병영 기술실)
- 2~3 우주공항 추가
- 2 군수공장 추가
이 순서는 서로 무난하게 흘러갔을 때 올리는 순서이고, 상대가 무얼 하느냐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하셔야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가 빠르게 폭풍함으로 전환한다면 4팩에서 멈추고 우주공항을 더 빨리 추가하는 식입니다.
토스의 초반 전략별 대응법
1) 패스트 예언자
- 보통 전진예언자를 하면 5분 30초 ~ 5분 45초 사이에 예언자가 오는데 해병을 꾸준히 뽑았다면 이 타이밍에 6해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단 해병으로 막으면서 지뢰가 나오기를 기다립니다. 보통 추적자가 입구를 같이 두드리면서 예언자를 집어넣기 때문에 입구를 봉쇄하고(입구막기 심시티가 되어있어야함) 추적자는 일단 무시하다가 지뢰가 나오면 미네랄 필드에 박고 추적자를 쫓아냅니다.
- 보통은 예언자를 2개 정도까지만 뽑고 멀티를 먹지만 간혹 3개 이상 뽑는 경우도 있으니 예언자를 봤다 싶으면 지뢰 있다고 안심하지 말고 반드시 공학연구소를 올려야합니다. 그리고 미네랄 필드에 터렛을 박고 지뢰를 재배치합니다.(이후 점추 후속타, 공허포격기 올인 대비)
- 앞마당에 스캔을 뿌려서 멀티를 먹고 있다면 트리플 사령부를 짓고, 없다면 올인이라 생각하시고 언덕 위에 벙커와 터렛, 지뢰와 탱크로 수비라인을 갖추고 수비를 합니다.
2) 핵광추
- 입구를 막기 때문에 초반 광전사는 아무런 피해없이 막을 수 있습니다. 광전사가 도착했을 시에는 해병 2기가 있고 반응로가 지어지고 있는 타이밍입니다. 광전사를 보면 바로 언덕 위에 벙커를 하나 짓고 재빨리 정찰갔던 일꾼으로 상대 앞마당에 공학연구소를 지어 앞마당을 방해하도록 합니다. 사신 출발이 아니기 때문에 해병숫자가 충분히 핵광추 또는 핵추추를 상대할 만큼 나옵니다.
3) 점멸 추적자
- 본진 올인이 있고 앞마당 이후 점추가 있는데, 본진만 먹고 점추를 할 시에는 무조건 앞마당 들어올려서 본진에서 막도록 하고, 앞마당을 먹고 오는 점추는 앞마당 사령부를 들지 않고 막도록 합니다. 지뢰 4기를 본진 언덕에 배치하고(너무 언덕에 바짝 심지 말고 살짝 떨어져 박아야 추적자의 지뢰피하기 점멸컨에 당하지 않음) 해병 탱크로 자리잡고 있다가 추적자가 본진으로 올라오면 일꾼을 동원해서 최대한 잡아냅니다.
4) 불멸자 올인
- 앞마당에 심시티가 되어있다면 지뢰 4기+ 벙커 + 탱크로 막을 수 있고, 심시티가 되어 있지 않다면 앞마당 사령부 들고 본진에서 막아야합니다. 앞마당에서 막을 시에는 탱크를 언덕배치하지 말고 벙커와 지뢰 근처에 배치해야 분광기멸자 아케이드에 당하지 않습니다.
5) 패스트 암흑기사
- 토스는 무슨 올인이 이렇게도 많은지 -_-;; 너프가 절실합니다.
패스트 암흑기사는 위에 써진 빌드대로 하시면 그냥 막습니다. 사령부가 3개고 터렛도 박으니 모르고 있다가 맞아도 충분히 대처가 됩니다.
6) 거사조
- 불사조를 보면 일단 사령부 근처에 포탑 2기 + 동선에 포탑 1기씩 으로 수비를 하면서 트리플을 먹고 200 모아서 진출하면 됩니다. 다만 토르 3~4기와 함께 바이킹 비중을 많이 늘려야합니다. 어차피 거사조 하면 추적자가 없기 때문에 광전사 파수기는 기갑병으로 녹이고 거신 불사조만 잘 처리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리플 올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패스트 스카이
- 5팩 까지 늘리지 말고 4팩상태(2반응로 2기술실)에서 3우주공항을 추가하여 바이킹을 빠르게 확보합니다. 고위기사 + 스카이 조합이 되면 골치 아파지니 그 전에 타이밍을 노립니다.
그 외 기타 팁
1) 스카이 눈치 채는 법
- 부료선으로 정찰
- 끊임없는 스캔으로 정찰 ( 인공제어소가 돌아가면 우주관문이 없어도 스카이라고 단정지을 수 있다.)
2) 행성요새와 궤도사령부에 대해
- 초반 트리플사령부는 모두 궤도(3번째 사령부는 확장용이 아니라 지게셔틀입니다.)
- 앞마당 이외의 모든 멀티는 모두 행성요새가 원칙(광전사 견제 때문)
- 급해서 일단 궤도사령부로 앉혔다면 반드시 옆에 사령부를 하나 더 지어서 나중에 스왑하여 행성요새로 바꿔주도록 합니다.
- 돈 남을 시마다 사령부를 끊임없이 늘려줘야 합니다. (메카닉을 하면 반드시 광물이 남는 때가 있습니다.)
- 일꾼을 55~60기가량만 뽑고 나머지는 지게로봇 투하로 때워야 병력 인구수를 최대한 늘릴 수 있습니다.
3) 감지탑
초반 센터장악을 할 수 없는 메카닉이기 때문에 감지탑을 반드시 지어서 상대가 오는 것을 미리 보고 대비해야합니다. 최소한 본진 + 트리플 + 병력 집결지점 에는 지어야합니다. 다만 급하게 지을 필요는 없고 자원에 여유가 좀 있을 때 지어두도록 하면 반드시 큰 도움이 됩니다.
4) 사기유닛(분광기) 막는 법
- 기갑병을 화염차로 변신시켜서 빠르게 가서 막고 이후에는 항상 본진에 기갑병을 4기 정도 남겨둡니다.
- 감지탑을 지어서 미리 대비를 하면 좋습니다.
5) 부대지정
저같은 경우
1번 : 밤까마귀 제외한 모든 병력(유령이 제일 앞에 옵니다.)
2번 : 탱크
3번 : 밤까마귀 + 바이킹
전투시에
1번 누르고 E (emp 샤워)
2번 누르고 E (시즈모드)
3번 누르고 DD (국지방어기. 추적미사일은 깔려고 하다 환류 맞고 황천 가기 때문에 억지로라도 빠르게 마나를 소비해야함)
교전시
- EMP는 무조건 불멸자에게(고위기사는 탱크로 점사합니다. 폭풍 2방쯤은 맞고 버텨줍시다^^)
- 한타 하기 전에 유령은 은폐를 꼭 한다. (환류 방지)
- 교전에서 승리를 했더라도 기갑병이 부족하다면 한타임 뽑고 다시 가도 늦지 않는다. (메카닉의 미덕은 느긋함)
그 외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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