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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콜라는없나요
작성일 2016-12-20 21:01:23 KST 조회 5,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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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vs Zerg 분광집정관 新머엽류 & 더블분광류 Ver 1.24
파일포켓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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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분광집정관 생덮 후 2베이스 올인(머엽류)

분광집정관 관덮 후 운영(주꾸류)

분광집정관 관덮 후 운영(新머엽류)

 

--------------------------------------------------------------

Ver1.1 사진추가, 일부 데이터 수정

Ver1.2  Tip 일부 추가(가스기준,올인대처 등)

Ver1.21 Tip 일부 조정

Ver1.22 Tip 일부 추가(분광암기1,2조 움직임)

Ver 1.23 Tip 일부 추가(관문 숫자),부록 추가(2베이스 광물 채취량)

Ver 1.24 Tip 일부 추가(vs포촉)

--------------------------------------------------------------

 

 

(편의상 뻔뻔투 사용)

 

 안녕하신가?

 

알다시피 지난 2차례에 걸쳐 분광집정관 빌드로 세스코​ 저그 박멸에 기여하고 있는 작자가

또 분광집정관 빌드를 들고 왔다.

아니 2번이나 우려먹고서 또? 라며 의문을 표하는 이들이 분명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저벌레들은 그리 만만한 존재가 아니다.

이미 분광집정관은 몇 개월째 저그 잡는 빌드로 명성을 떨쳐왔고

맞으면서 배우는 그들의 특성상 조금씩 면역력을 키워가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새로운 빌드 창안

2.빌드의 개선

안타깝게도 본인은 1번으로 새 메타를 창조할만한 능력이 없다.

몇 번 시도해 보았지만 워낙 카운터가 명확한지라 일단 접어놓은 상태이다.

2번째가 바로 이번에 알아볼 방법이다.

면역력이 조금씩 생기고 있다지만 아직 분광집정관 빌드에 저그들이 학을 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니 분광기를 하나 더 추가해서 2분광 4집정관으로 견제를 해준다면 얼마나 저그들이 좋아할지 상상이 잘 안간다.

저그 : 고만해 미친x아

 

 ​본론의 초반은 지난 2번째 분광집정관 운영 빌드와 유사하다.

그러나 주꾸류 빌드의 특성상 최적화가 부족하다는 단점(...)을 인지하고

(홈스토리컵과 샤우트크래프트 대회의 무게감 차이도 존재)

新 머엽류초반 빌드업으로 채용하였다.

그래서 이 글의 베이스가 되는 新머엽류와

본인이 개선해서 내놓은 더블분광류 이 2가지를 알아볼 것이다.

어차피 초반 빌드업은 2가지 모두 같기 때문에

초반부는 新머엽류와 지난 주꾸류를 비교해보고

중반부는 新머엽류에서 갈라져 나온 더블분광류와 견주어보게 될 것이다.

 


※빌드 구성

(왼쪽 - 新 머엽류, 오른쪽 - 주꾸류)

 

14 수정탑/1st                                 14 수정탑/1st

16 관문                                          16 관문

17 융화소                                       17 융화소

20 연결체/2nd                                19 연결체/2nd

20 인공제어소                                 21 인공제어소

21 융화소/2nd                                21 융화소/2nd

22 수정탑/2nd                                22 수정탑/2nd

24 사도/1st & 차관업                       24 사도/1st & 차관업

26 모선핵​ <- 생략                           26 모선핵

 

27(2:23) 황혼의회                   29(2:44) 황혼의회

30 사도/2nd                               

33(2:55) 로봇공학시설                 33(3:04) 로봇공학시설

37(3:13) 암흑성소                        35 관문/2nd,3rd

41 관문/2nd,3rd,4th                        37(3:34) 암흑성소

                                                   39 관문/4th

41 분광기                                     40 분광기

43 수정탑/3rd                                43 수정탑/3rd

45 융화소/3rd,4th                            43 융화소/3rd,4th

47 수정탑/4th,5th                           45 수정탑/4th

                                                    49 수정탑/5th

51(4:31) 4암흑기사 소환               51(4:48) 4암흑기사 소환

 

-------------------여기까지 분광집정관 빌드의 초반 스타트 상태이다----------------

 

(왼쪽- 新 머엽류, 오른쪽 - 더블분광류)

 

(4:35) 수정탑/6th                          (4:25) 분광기/2nd

(4:40) 관측선                                (4:40) 수정탑/6th

                                                  (4:45) 수정탑/7th

                                                  (4:55) 연결체/3rd

(5:00) 불멸자/1st                           (5:00)수정탑/8th

(5:15) 수정탑/7th                          

         & 2파수기

(5:20) 수정탑/8th                           (5:20) 4암흑기사 소환

                                                   (5:25) 불멸자/1st

(5:30) 연결체/3rd                           (5:30) 수정탑/9th

(5:35) 불멸자/2nd                         

(5:40) 모선핵                                 (5:40) 모선핵  

(5:45) 수정탑/9th                          (5:45) 수정탑/10th

(5:50) 수정탑/10th                         (5:50) 2파수기

(5:55) 제련소                                 (5:55) 관문/5th,6th,7th,8th

                                                            &제련소

                                                   (6:00) 불멸자/2nd

(6:25) 관문/5th,6th,7th,8th                ... 이하 생략

 


※Tip

 

-경기 시간 8:40초대에 네 본진의 광물 4개가 바닥날 것이다.

 그러니 7:30~7:40이전에 연결체/4th를 짓고, 4광물에서 노닥거리는 탐사정 8마리를 강제 이주시켜라.

 

-가스를 기준으로 놓고 생각하자.

 일반적으로 1융화소에서 36~37초 동안 100가스를 채취할 수 있다.

 즉 2베이스 최적화가 이뤄진 상태라면 9~10초 동안에 100가스를 획득할 수 있다는 뜻이다.

 新머엽류와 주꾸류의 분광암기 소환시간 차이는 모선핵 가스(100)를 아끼느냐 아닌가에 가장 크게 좌우된다.

 

-新머엽류가 주꾸류에 비해 더 세련되고, 최적화가 잘 되어 있으며 타이밍도 더 빠른게 사실이다.

 하지만 모선핵을 생략하고 사도 1기를 더 찍었다는 차이점이 있으므로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특히 최근에 링드랍을 쓰는 저그가 많으므로 新머엽류의 더 세련된 빌드오더를 따르되,

 모선핵을 찍어서 안전성을 확보하는게 더 나을수도 있다.

 

-관문 숫자는 조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광전사(or사도) + 파수기를 뽑을 때의 2광전사(200,0)+1파수기(50,100) 자원과

추적자 위주로 뽑을 때의 2추적자(250,100) 자원이 서로 같아진다.

이에 따라 광전사 발업(or 공명포업)과 전자의 병력 위주의 구성이라면 

트리플 소환이 완성되기 전에 8~9th 관문까지 쭉쭉 늘려나갈 필요가 있으며

반대로 추적자 위주라면 점멸업과 함께 6~7th 관문 정도까지만 늘리는게 낫다.

(단, 불멸자 생산을 거의 하지 않거나 차관 활용을 제때 해주지 못하는 경우 관문 1개 추가해도 됨)

 

-집정관의 공격력은 vs저그 상대로 무조건 35(+a)다.

기계유닛따윈 저그에게 존재하지 않으며

심지어 건물조차도 생체로 취급되어 25가 아닌 35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물론 방어력 1~2 및 체젠으로 인해 조금 깎이긴 한다)

게다가 업글시 효과가 +4되므로 미친듯한 공업 효율을 받는다.

공1업(39) -> 바퀴 4방(바퀴가 방2업시 5방), 여왕 5방

공2업(43) -> 일벌레 1방, 히드라 2방(히드라 방3업시 3방), 뮤탈 3방(뮤탈 방3업시 4방)

공3업(47) -> 여왕 4방(여왕 방3업시 5방)

 

-포촉에 너무 겁을 먹을 필요가 없다.

풀피의 분광기가 포촉에 대놓고 2집정관을 투하하고 바로 도망친다면

쉴드만 혹은 체력 5 정도만 까인다.

측면으로 더 영리하게 투하한다면 그 이하의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참고로 집정관 2기가 포촉 1기를 공격하기 시작한다면 철거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7초이다.

다만 포촉과 여왕이 함께 분광기를 점사한다면 분광기 HP까지 크게 까일 수 있으므로

여왕의 위치에 주의해야 하며

병력들이 주위에 대기타고 있으면 포촉 제거 전에 집정관이 녹을 수 있으므로

이 또한 조심해야 한다.

 

-유연한 플레이가 요구된다.

 위에 써놓은 것처럼 링드랍이 강하게 의심되면 모선핵을 찍는게 좋고,

 수정탑을 드랍하기 좋은 지점에 미리 배치해야 한다.

 모선핵, 사도, 탐사정 등의 정찰을 통해 분광암기를 갖추기 전에 

 상대의 올인(링링, 바궤 등)이나 강한 푸쉬에 당할 가능성이 크다고 느껴지면

 분광기 대신 불멸자, 암기 소환 이전에 남는 1차관 쿨로 파수기 등을 찍어서 수비적으로 나서야 된다.

 반면에 상대에게 그러한 움직임이 없다면 최적화된 빌드 구성을 따라

 한 박자 빠른 타이밍으로 2분광기 견제를 통해 상대를 흔들어주면 된다.

 

-5:20에 소환된 분광암기 2조는 상황을 보아서 행동하면 된다.

 상대가 포촉으로 수비하면서 감시군주를 뽑지 않거나

 혹은 분광암기 1조가 집정관을 뽑은 것을 보고 감시군주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기습적으로 포촉 제거 후 부화장 테러를 하는 것이 첫째 방법이고,

 방비가 튼튼한 것을 보고 그냥 분광집정관 2조를 편성하는 것이 둘째 방법이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잘하는 저그일수록 대군주와 링을 잘 흩뿌려서 시야를 넓게 확보해 놓는다.

 분광암기 1조가 미리 상대 시야를 확인하고, 적의 시야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은 방향으로

 분광암기 2조를 보내면 더 효과적인 기습을 가할 수 있다.      

 

-新머엽류와 더블분광류은 다른 장점을 지닌다.

 新머엽류는 불멸자와 파수기 확보가 좀 더 빠르고, 난이도도 더 낮다.

 더블분광류는 트리플과 관문(5~8th)확보가 더 빠르면서 견제를 더 강하게 넣을 수 있다.

 

-선택지는 무한하다.

 꼭 두 가지 빌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新머엽류를 채택하되 트리플을 더 빨리먹고 그 후에 불멸자와 파수기를 찍는 방법이 있고,

 더블분광류를 채택하되 불멸자를 먼저 찍고, 그 후에 분광기에서 암흑기사 2조를 소환하는 방법도 있다.

 업글,병력,자원관리 등등에서 무수히 많은 빌드가 파생될 수 있으니

 이것저것 넣어보고 자신에게 가장 걸맞는 빌드를 채택할 필요가 있다.

 

 

 

※마치며

 

 新머엽류야 프로가 직접 손보인 빌드이므로 당연히 최상급 완성도를 지니고,

더블분광류는 악랄한 견제를 선보인다는 점에서 상당한 힘을 지니고 있다.

또한 더블분광류는 테란의 부료선 양방향 견제 플레이와도 비슷한 부분이 있다.

상대의 병력 분산을 강요시켜 놓고, 저그가 한쪽이라도 제대로 방어를 해내지 못한다면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게다가 부료선과는 달리 관문병력의 추가 소환도 가능하다는 분광기 특유의 장점을 활용하여

싼값의 광전사 투입, 2방향 + 1방향 = 3방향 견제의 사도 투입, 입막의 파수기 투입 등등으로

더욱 더 흔들어줄 여지가 존재한다.

모쪼록 저벌레들이 더 진화하기 전에 밟아버릴 수 있도록

더 악랄하고 흉측하게 위 빌드를 개량하여 활용한다면

본인은 더 바랄 것이 없을 것이다.

 

 

※ 부록

연결체 : 71초

수정탑 : 18초

관문 : 46초

인공제어소 : 36초

황혼의회 : 36초

로봇공학시설 : 46초

암흑성소 : 71초

제련소 : 32초

융화소 : 21초

차원관문업 : 114초

차원분광기 : 36초

차관전환 : 7초

차관소환 : 4초

 -광전사,사도(20초 - 차관쿨)

 -추적자,파수기(23초 - 차관쿨)

 -고위기사,암흑기사(32초 - 차관쿨)

집정관소환 : 9초

불멸자 : 39초

관측선 : 21초

 

시증효과 : 15%

2베이스 4가스 최적화 -> 36~37초당 가스 400

2베이스 16광물 최적화 -> 1분당 광물 1750~1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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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순수검객 (2016-12-23 20:0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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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앙 저는 이빌드 좋아하는데 모선핵을 제외한다고 하면 요즘... 저그들이 저글링러쉬를 요즘 오지게 하데요;;
그래서 사도로는 좀 어려워가지고 모선핵을 꼭 쓰긴합니다. 한 30초 정도가 이정도 타이밍에서 암기는 상대가 존재를 모르면 그냥 무시할만한 정도인 것 같고요..
뭐 저는 이런데
후속에 보통 우관으로 가는 빌드를 많이 하던데.. 저는 불멸자를 많이 늘려가지고 지상은 엄두도 못내게 하고 공중은 집정관으로 잡긴하는데 우관이 활성화되기 전까지의 약한 타이밍을 감수 하서라도 우관을 가는것이 나을 까요 저방식대로 불멸자 늘려서 지상을 압도해서 집정으로 커버치는게 나을까요?
아이콘 콜라는없나요 (2016-12-24 00:0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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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상대가 찌르기를 한다고 판단되면 모선핵을 찍고 10초 정도 타이밍을 늦추는게 낫습니다.
그리고 우관보다는 보통 멸자를 동반한 지상군에 힘을 주는게 보통입니다.
우관을 가는 빌드는 초반 공명사도 -> 2우관 불사조 체제인데
https://www.youtube.com/watch?v=pfFEHhltqXw&list=PLhCH_nPE4JToH8zzlk_DW0BOXKlqCu1TO&index=18
이런 경기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아이콘 순수검객 (2016-12-25 01:55: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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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명사도 요즘도 통할까요? 멀티태스킹 하다보면... 빌드까먹는게 많아서 .. 힘들지만 충분히 좋은빌드라고는 생각되네ㅇ.....
아이콘 순수검객 (2016-12-25 02:09: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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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QP7wHYBDwlc&list=PLhCH_nPE4JToH8zzlk_DW0BOXKlqCu1TO&index=25
경기도 제가 원하는 경기인데 ... 우관뒤 빌드를 잘 모르겠습니다... 이 빌드 갈쳐주실수 잇나요?
아이콘 콜라는없나요 (2016-12-25 15:47: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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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컨이 좋다면야 여전히 괜찮지만 난이도가 어렵습니다.
분광암기랑 섞어쓰면서 다전제 상대방에게 혼란주기엔 좋긴 합니다.
아래의 경기는 선우관 우모빌드인데
2우관에서 사조 찍으면서 공중공업 눌러주고
6분대에 함대신호소 올리고 우관 1개 더 추가해줍니다.
3우관에서 우모를 빠르게 모으고 지상병력이 빈약하기 때문에
불사조로 견제-방어를 다 해줘야 됩니다.
우모가 좀 쌓인다싶으면 스플 유닛이 중요한데
상대가 히드라-감염충-타락귀 등으로 덤빌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고위기사를 모으면서 남는 광물로 광전사 or 사도 견제를 합니다.
상대를 견제하는데 집중하는 분광암기 빌드는 타이밍과 빌드 순서가 굉장히 중요하지만
상대의 공세를 막아내고 효과적인 조합을 구성하는데에 신경을 써야하는 이 빌드는
모선-불사조 1줄-공허우모 2줄-고위기사 1줄-예언자1~2기-집정관파수기1줄-분광기의 조합과
다수관문-다수광자포 라인을 형성하도록 상대의 대처에 따른 유동적인 판단과 병력 소환을 요구합니다
아이콘 순수검객 (2016-12-25 15:5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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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ㄷ 너무 어려운 빌드네요 우관은 잘쓰면 좋은데 쓰기가 너무어려운 빌드 같습니다 ;;
아이콘 순수검객 (2016-12-25 15:55: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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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추가로 테란 전 빌드나 대처법도 올려주시거나 갈쳐주실수 있으실까요?
아이콘 콜라는없나요 (2016-12-25 16:09: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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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제가 테막이라 주룩...ㅠ
위의 新머엽류, 더블분광기는 상대적으로 쉽고 프로레벨에서도 통할만한 빌드이며
제가 50번 이상 봇전으로 실험하면서 최적화 시킨 결과
현재 북미 마스터 정도는 쉽게 털어먹을 정도는 됩니다.
근데 제가 테란전은 연구가 덜 되다보니 아직 가르쳐 드릴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건 5개월 정도 지나긴 했지만 아직 유용한 점이 많은
아래의 대테란전 주성욱 빌드를 참조하시는게 더 낫다고 봅니다.
http://www.playxp.com/sc2/strategy/view.php?article_id=5476328#!19
아이콘 순수검객 (2016-12-25 20:04: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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ㅜㅜ 테란 말고는 다 이길수 있는데....... 점추 빌드는 요즘 써먹기 힘든것 같은데.... 제가 비정상인지 잘 모르겠지만.................................................................. 불곰이 너무 쌥니다.
갠적으로 불곰 카운터로 로공으로 가서 불멸자 거신을 갈지 우모에서 공허 포격기를 갈지 그것도 좀 모르겠고요..
아이콘 콜라는없나요 (2016-12-25 20:5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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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음... 그러면 제가 분열기 빌드 하나 연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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