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콜라는없나요 | ||
---|---|---|---|
작성일 | 2017-02-10 22:47:49 KST | 조회 | 6,114 |
첨부 | |||
제목 |
vs Terran 생더블저격 분광공업공명사도 (Ver 1.2 번외추가)
|
※들어가기 전에
--------------------------------------------------------------------------
(Ver 1.0) GSL CODE S 16강 김도우 vs 이신형 승자전 2경기 빌드업 추가 (번외편)
(Ver 1.1) 번외편 설명 추가
(Ver 1.2) 번외편 뉴스 기사 추가
--------------------------------------------------------------------------
-본 빌드는 테란의 생더블을 저격하는 빌드이다.
그러므로 다른 빌드일 경우 그에 맞게 변경될 필요가 있다.
저격빌드인만큼 일단 테란의 빌드업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조경기 : https://www.youtube.com/watch?v=FTMa-l5K8dE )
0:59 사령부
1:12 병영/1st
1:26 병영/2nd
1:39 병영/3rd
이후 해병 쭉찍
3:04 기술실
3:31 공학연구소
3:38 자극제(실제로는 10~15초 가량 앞당길 수 있었다)
3:51 군수공장
4:08 지상공업
4:11 포탑
4:15 반응로/1st,2nd 완성
4:38 군공완성 & 우주공항
4:38 반응로/3rd
5:38 자극제 완성(10~15초 가량 앞당기기 가능)
변현우는 위 빌드업을 써 내려가면서
인구수도 막히지 않고 병력과 자원관리 측면에서
거의 완벽한 모습을 보여준다.
다만 자극제 타이밍이 조금 늦고, 정찰을 하지 않다보니 포탑을 짓기까지 하였다.
(물론 정찰을 하지 않았기에 그만한 자원력을 더 뿜어낼 수 있었음)
주성욱은 평소같은 빌드를 보여주는듯 하다가
7관문 분광공명사도를 보여주었다.
분명 위협적이었고, 마지막 변현우의 판단(3료선)이 아니었다면 이길 수도 있었다.
하지만 좋은 짜임새에 비해 몇몇 실수들이 발목을 잡았고
(인구수 트러블, 늦은 2차 소환 타이밍, 사이오닉 이동 실수 등)
'공업' 대신 선택한 조금 더 빠르고 많은 물량이 효과를 보지 못하면서 무너졌다.
※본론
이런 경기를 토대로 하여 '공업'을 집어넣은 빌드를 만들었다.
일단 최적화를 맞추기 위해 빌드타임을 확인해 보도록하자.
황혼의회(36)-공명파열포업(100)
제련소(32)-지상공격력업(114)
로봇공학시설(46)-분광기(36)-이동시간(?)
관문(46)-수정탑(18)
사도차관시간(20)
이를 토대로 빌드를 만들어낸다면
14 수정탑/1st
16 관문/1st (이후 탐사정 정찰)
16 융화소
20 연결체
20 인공제어소
21 융화소
22 수정탑/2nd
24 차원관문업
24 사도
28 제련소
28 황혼의회
32 로봇공학시설
34 지상공업(시증)
36 공명파열포업(시증, 중간즈음 분광기에 잠시 이관)
38 파수기 <- 파수기 찍으면서 가스는 2기씩 채취(남은 2기 앞마당 광물로 이동)
40 차원분광기(공명파열포에서 시증이관)
42 관문/2nd~8th
44 수정탑/3rd,4th <- 다시 가스 3기씩 채취(최적화 완료- 16/16/6)
이후 4:50~4:55을 전후하여 차원분광기에서 사도 쭉찍
※알아두면 좋은 점
-인구수 관리가 곧 타이밍.
참고로 8관문을 한번에 돌리다보면 16인구수를 금방 잡아먹기에
인구수 트러블이 걸리기 쉽다.
그러므로 수정탑(18초) 2개건설 -> 8사도소환(20초)하는 식으로
최적화를 맞추면 편하다(역순으로 해도 상관x).
-초반에 1사도가 굉장히 중요하다.
생더블한 상대방이 3병영에서 계속 해병을 찍어낼 것이기 때문에
땡해병 러쉬에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이를 앞에서 미리 캐치해내는 역할이 1사도에게 주어져있다.
방어를 의식할경우 분광기보다 관문을 더 빠르게 추가하거나
모선핵 1기를 찍어내면 된다.
-1파수기는 수방용/입막용
수방을 통해 초반 자극제도 없는 해불의 공격력을 33~40%가량 깎아낼 수 있다.
당연히 상대의 어그로를 끌게 되므로 분광기로 적절히 관리를 해주자.
물론 경우에 따라 입구막고 본진 or 멀티 일꾼을 싹 쓸어버리는 방법도 있다.
-분광기로 아케이드.
체력 빠진 병력은 적절하게 태워주면서 병력싸움에서 이득을 보자.
물론 분광기가 절대로 잡혀서는 안된다.
-공업은 건설로봇 대비용
못하는 테란이라면 해불로만 깔짝대다가 땡사도에도 털려나갈 것이다.
하지만 잘하는 테란들은 병력 공굴리기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굉장히 의식하기 때문에
빠르게 건설로봇으로 탱킹을 하고 해불로 딜을 하는 구도를 만드려고 한다.
때문에 물량과 타이밍을 조금 희생해서라도 위와 같은 빌드 구성을 취하여
공업 사도로 앞라인을 분쇄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시증으로 타이밍 최적화
공업에 기본적으로 시증을 몰아주고
빠르게 완료되는 공명파열포업은 중간에 시증을 쉬면서 분광기에 이관시킨다.
(분광기 생산 후에 다시 시증을 넘겨받는다)
이러한 타이밍 맞추기를 잘 해낸다면
사도가 소환되면서 업글 두개가 동시에 완료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업글 이후에는 관문에 시증을 주면 된다.
관문도 동시에 지어지는게 아니기에 늦게 완성되는 관문에 시증을 주어서
타이밍을 조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날카로운 전술로 이득보기
예를 들어 상대의 병력이 앞마당에 있을때
역장으로 입구를 틀어막은 다음
적 본진을 털어먹을수도 있고,
그 후에 적의 해불병력이 본진으로 헐레벌떡 걸어오면
사이오닉 이동으로 멀티에 소환된 병력과 함께
다시 멀티를 털어먹는 기가막힌 그림을 그릴 수도 있다.
역장(or수방)과 사이오닉 이동 그리고 분광기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자신만의 전술을 펼쳐보자.
-지나친 무리는 금물
1차 소환 병력이 그리 많은 편이 아니다.
그러므로 병력싸움에서 상대가 안되겠다고 판단되면
짤짤이와 사이오닉 이동으로 이득만 보고 빠지면서
2차로 소환된 병력과 합세할 필요가 있다.
인내할 때와 돌진할 때를 잘 구분하자.
※번외(7차관 더블분광공명사도)
(참조경기 : https://www.youtube.com/watch?v=bU7_W4Y_794 )
-이 글이 쓰여진 이후에
김도우 선수가 이신형 선수를 상대로 GSL Code S 16강 승자전 2세트에서
분광공명사도로 승리를 거둠에 따라 그 빌드업을 추가하게 됨
-핵심적인 빌드업만 기술
27 황혼의회
30 로봇공학시설
34 공명파열포업
36~38 관문/2nd~3rd
38 분광기
38~40 관문/4th~7th
40 수정탑
42 분광기/2nd
44 수정탑
44 사도/2nd~4th(분광기에서 소환해서 적진으로 이동)
50 수정탑
50(4:44) 사도/5th~11th
-특징
1. 수정탑 건설 이후 정찰
2. 제련소x, 탐사정 36기까지 생산
3. 분광기를 찍기 전에 3번째 관문까지 소환한다.
4. 4사도로 상대 앞마당에 드랍한 후, 7사도 소환.
5. 2번째 분광기로 추가 소환한 다음, 본 병력과 사이오닉 이동으로 적 해병에게 기습을 가함.
6. 해불 공굴리기가 중요한게 테란의 입장인데
막았다고 생각하며 건설로봇 탱킹 or 불곰 앞장세우기 등이 부족했던
이신형의 플레이로 인해 테란 병력이 계속 소모되었고
마지막 사이오닉 이동에서 진영잡기에 실패하면서 gg선언.
-번외편 뒷담
뉴스기사 이신형 인터뷰( http://www.fomos.kr/esports/news_view?entry_id=38864 ) 中 발췌
김도우가 승자전 2세트서 보여준 7관문 빌드는 예상했는가
▶예상은 했다. 그렇지만 처음 사도가 왔을 때 소환을 막아야 했는데 앞마당으로 와서 그런지 힘든 플
레이를 했다. 내가 사용한 병영 없이 앞마당 멀티를 가져가는 빌드 맞춤이라서 어쩔 수 없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