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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XPZodiac
작성일 2012-06-04 23:33:59 KST 조회 10,321
제목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 패치 1.5.0 (아케이드 베타)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일반

  • 새로운 Battle.net 사용자 인터페이스
    • 아케이드가 출시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서 스타크래프트 II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큰 변화가 있었고, 새로운 버튼 두 개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케이드 버튼은 게임을 검색하고 평가하며 플레이하는 기능이 크게 향상된, 완전히 새로워진 사용자 지정 게임으로 여러분을 이끌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I 버튼은 스타크래프트 II 캠페인, 멀티플레이어 래더, 섬멸전 지도 등 기존의 싱글플레이어 및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통한 재미를 여러분께 제공합니다.
    • Battle.net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완전히 새로운 모습과 느낌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 아케이드 버튼
    • Battle.net 메인 화면 왼쪽 상단에 아케이드 버튼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되던 사용자 지정 게임이 이제 이 버튼을 통해 향상된 인터페이스 및 도구와 함께 여러분께 제공됩니다. 여러분은 이제 더욱 자유로운 방식으로 그 어느 때보다 쉽고 빠르게 사용자 지정 게임을 검색하고, 플레이하며,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인기 페이지는 새로운 게임과 유망한 게임 등을 보여줍니다. 플레이어들은 이 페이지에서 추천 게임과, 인기가 상승 중인 게임, 커뮤니티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게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는 장르, 전반적인 인기도, 별점, 새로운 지도, 새롭게 떠오르는 지도 등을 기준으로 게임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아케이드의 모든 사용자 지정 게임은 게임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게임 아이콘에는 커다란 게임 이미지(제작자가 제공)와 게임 이름, 별점이 표시됩니다.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게임 설명이 나타납니다.
      • 게임 아이콘을 클릭하면 상세 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페이지에는 게임 설명, 스크린샷, 플레이 방법, 게임평 등의 요약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세 정보 페이지는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개요: 게임에 대한 설명과 스크린샷 등을 올리는 공간입니다.
        • 플레이 방법: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 승리 조건, 보다 심층적인 설명 등을 보여줄 수 있으며 게임에 대한 플레이어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추가적인 스크린샷을 올릴 수 있습니다..
        • 패치 노트: 여러분이 직접 제작한 지도에 대한 패치노트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패치 노트를 통해 게임이 그 동안 어떻게 성장하고 개선되어 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게임평: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즐긴 후 해당 게임에 별점을 주고 직접 게임평을 남길 수 있습니다. 적정 수의 별점을 받은 게임에는 그 평균 별점이 부여됩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들은 다른 이용자들이 남긴 후기를 ‘도움이 된 정보’로 추천할 수 있으며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게임평이 최상단에 위치하게 됩니다.
        • 게임 설명: 게임 제작자는 자신이 제작한 게임에 게임 설명을 넣을 수 있습니다. 게임에 게임 설명이 포함되어 있으면 게임 정보 페이지에 "게임 설명 플레이" 버튼이 생겨서, 클릭하는 순간 바로 게임 설명이 시작됩니다.
      • 게임 정보 페이지에 새로 추가된 "대화 참가" 버튼을 통해, 이제 플레이어들은 해당 아케이드 게임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대화방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 새로 추가된 공개 게임 목록은 플레이어들이 대기 중이지만 아직 가득 차지 않아서 시작되지 않은 게임 목록을 보여줍니다. 플레이어들은 이 목록을 통해 대기 중인 게임과 같은 편 또는 상대 편 플레이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스타크래프트 버튼
    • 스타크래프트 II 멀티플레이어 래더, 섬멸전 및 기존의 게임플레이 옵션 등이 이 스타크래프트 II 버튼으로 옮겨왔습니다.
      • 한 화면에서 모든 싱글플레이어 및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쉽게 찾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스타크래프트 버튼이 재구성되었습니다. 이제 플레이어들은 하나의 통합된 스타크래프트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멀티플레이어: 빠른 대전, 인공지능 상대 협동전, 팀 게임, 사용자 지정 섬멸전
        • 싱글플레이어: 캠페인, 도전 과제, 인공지능 상대 대전

  • 새로운 스트리밍 런처
    • 새로운 스타크래프트 II 런처는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게임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합니다. 이 방식은 다운로드, 설치 및 패치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새 런처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 토론장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일반
    • 최대 선택 크기가 255에서 5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Ctrl +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아이템을 즉시 판매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대상 모드 중에 대상을 취소하지 않고 즉시 사용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대상 모드 중에 아이템이 범위 표시 및 광역 대상 커서를 표시합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 가방 명령어(사용, 이동, 되팔기)를 단축키로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동맹 색상이 전체 UI에 적용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게임 내 경로 표시 기능이 새로 추가되어 유닛이 이동할 경로를 미니맵에 보여줍니다.
    • 플레이어가 Battle.net 메뉴 화면을 보고 있을 때 1시간 간격으로 게임 이용 시간 알림 문구가 표시됩니다. 또한 이 공지는 모든 게임 내 불러오기 화면에도 나타납니다.
  • Battle.net
    • 메인 화면을 간결하게 만들기 위해 뉴스 & 커뮤니티와 도움말 버튼이 제거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이제 시작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프로필 정보를 간소하게 정리하기 위해 플레이어 프로필 화면이 재구성되었습니다. 이 화면에서 플레이어는 프로필 요약, 전적 요약, 대전 기록, 아케이드 평가, 보상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 프로필에 새로운 통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시즌에 플레이한 게임 수, 가장 많이 플레이한 모드, 전체 게임 전적
    • 기존에 플레이어 프로필에 보여지던 일부 통계가 전적 요약 화면에 통합되었습니다.
    • 전적 요약이 리그 & 래더 화면에서 플레이어 프로필 화면으로 옮겨졌습니다.
    • 대화 참가 버튼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도움말 화면은 이제 메뉴 화면이 아닌 시작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스타크래프트 메뉴에서 게임 설명을 보다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Battle.net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의 좌측 하단에 빠른 이동 탭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빠른 이동은 플레이어가 Battle.net 화면을 5개까지 각각 F1~F5 키에 지정해서 빠르게 화면을 이동할 수 있게 돕는 사용자 지정 화면입니다.
    • 다음과 같은 슬래시 명령어가 추가되었습니다.
      • /도움말 - 사용 가능한 /슬래시 명령어를 보여줍니다.
      • /닫기 - 관심 대화 창을 닫습니다.
      • /최소 - 관심 대화 창을 최소화합니다.
      • /최대 - 관심 대화 창을 최대 크기로 키웁니다.
      • /복구 - 관심 대화 창을 기본 위치와 크기로 되돌립니다.
      • /자리비움 - 플레이어를 자리비움 상태로 만듭니다.
      • /다른용무중 - 플레이어를 다른 용무 중 상태로 만듭니다.
      • /파티초대 - 대상 플레이어를 파티에 초대합니다.
      • /파티추방 - 대상 플레이어를 파티에서 추방합니다.
      • /차단 - 대상 플레이어를 차단합니다.
      • /차단해제 - 대상 플레이어를 차단 해제합니다.
      • /친구추가 - 대상 플레이어를 캐릭터 친구로 추가합니다.
      • /친구제거 – 대상 플레이어를 친구 목록에서 제거합니다.
      • /프로필 – 대상 플레이어의 프로필을 엽니다.
      • /신고 - 대상 플레이어를 상대로 플레이어 신고 창을 엽니다.
      • /친구쪽지 - 대상 플레이어를 상대로 친구 쪽지 창을 엽니다.

편집기
  • 새로운 편집기 모듈 

    • 미리 보기 창을 대체하는 새로운 컷신 모듈이 추가되었습니다. 모드 제작자들은 컷신 모듈을 사용하여 게임 안에서 재생될 동영상 순서를 시각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컷신에는 간단한 카메라, 조명, 애니메이션 조작뿐만 아니라 캠페인에 걸맞은 멋진 동영상도 포함됩니다. 컷신 재생을 제어할 새로운 네이티브 함수가 여러 개 추가되었습니다.
    • 컴퓨터 플레이어의 공세 타이밍 및 유닛 구성들을 편리하게 관리하고 시각화해 주는 새로운 인공지능 모듈이 추가되었습니다. 공세와 트리거를 조합하면 더 상세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이 모듈에 정의된 공세에 사용할 새 트리거 함수가 여러 개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UI 모듈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모듈을 통해 게임 속 UI의 대부분을 제어하는 UI 레이아웃 파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모듈은 단순한 SC2Layout 파일 XML 편집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지만, 향후 그 기능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 일반
    • 프레임, 초상화, 상태 표시줄, 텍스트, 트리거 대화 상자 등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 도구들을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 팁, 게임 설명 등을 준비 중입니다. 몇 가지만 살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사용자 지정 유닛 상태 표시줄에 대한 지원 추가
      • 새로운 "나인 슬라이스(Nineslice)" 이미지 테두리 기법 지원
      • 트리거 대화 상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글머리 목록 지원 추가
      • 트리거 대화 상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워드랩 태그 추가
      • 표준 UI의 프레임이 트리거 대화 상자로서 연결 가능
      • 편집기 사용자가 LastCreatedHelpItem을 사용하여 팁을 저장할 수 있으며, 새로 추가된 DestroyHelpItem 트리거 함수로 모든 팁 한꺼번에 제거하는 것이 아닌 개별적 제거 가능
      • 새로운 트리거 대화 상자 아이템 유형 추가: 툴팁, 유닛 상태, 유닛 상태 표시줄, 유닛 상태 지속 시간 표시줄, 초상화, 유닛 모델, 화면 벗어난 유닛, 유닛 대상
      • 새로운 트리거 대화 상자 아이템 속성 추가: 동작, 행위자, 유닛, 유닛 링크, 모델, 일시 정지됨, 조명, 팀 색상, 팀 색상 인덱스, 카메라, 일시 정지됨
      • 모드 제작자가 관전자 UI를 제어하고, 관전 시 개별적인 대화 상자 아이템을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

     

    • 통합 관리자의 여러 부분 개선:
      • 게임 데이터 구성 요소에 문서가 사용하는 모든 개체가 표시됩니다(의존 관계에 정의된 개체 포함).
      • 폴더 계층이 단순해졌으며, 폴더 및 유형 표시 보기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각 개체의 사용 수가 아이템 텍스트에 표시됩니다.
      • 데이터를 다시 불러온 뒤에 계통도 보기 상태가 보존됩니다.

     

    • 사용자 지정 고해상도 미니맵 이미지가 지원됩니다.
    • 자신에게 시전하는 단축키가 지원됩니다.
    • 아이템 중첩이 지원됩니다.
    • 게임 세계에서 다중 조명 구역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미니맵 아이콘을 배율, 배경, 배경 배율, 색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편집기에서 시각 양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텍스트 모듈에 글꼴 양식 편집이 추가되었습니다.
    • 최적화를 통해 의존 관계 불러오기가 개선되었습니다.
    • 문서 시험에 편집기 및 게임 창 최소화 동작과 관련된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정적 그림자 강도"라는 새로운 지도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정적 그림자를 생성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지도 메뉴의 지도 옵션 항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주기적 트리거 이벤트 분산 배치"라는 새로운 지도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은 지도 메뉴의 지도 옵션 항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새 문서 대화 상자를 개선하여 문서 유형과 의존 관계를 더 쉽게 구성하도록 하였습니다.
    • 봉제 인형 효과(죽었을 때의 신체 움직임), 전투 중 충격, 물결, 충돌에 의한 물 튀김 등 새로운 물리 FX의 구성을 개선시키는 예비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향후 제작자가 편집기 지원, 문서 생성, 물리 적용 자산 등을 지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 가방 명령(사용, 이동, 되팔기)을 사용자 지정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폰트 반짝임이 지원됩니다.
    • "인라인 양쪽 맞춤" 글꼴 플래그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빨강 텍스트가 개선되어 다른 오류 유형 그룹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Ctrl + Alt + F11을 누르면 모드 제작자가 UI를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게임을 재시작하지 않고도 레이아웃 파일의 변경 사항을 즉시 반영할 수 있습니다.
    • 프레임에 추가된 AlphaMaskTexture 필드로 그 자식들의 렌더링을 안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초상화 프레임의 딱딱한 가장자리를 안 보이게 할 때 사용합니다.
    • 트리거를 통해 조명을 플레이어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대상을 미리 지정 시 유닛별 광륜이 지원됩니다.
    • 지도에서 미리 생성된 정적 그림자의 강도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모듈
    • 효과, 동작, 능력 습득 툴팁 이미지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 미사일 발사 효과에 대상 장소 배치에 대한 유효성 검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미사일 반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유닛의 시야 시험을 중심에서만 실행되도록 하는(그리고 그 반경을 포함하지 않게 하는) 유닛 플래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동작에 기절 플래그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플래그는 명령 대기열을 만들 수 있게 해 줍니다.
    • 특성, 힘, 또는 실전 경험 레벨이 변경될 때 효과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동작 수정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효과 능력에서 능력 습득에 사용할 사용자 지정 툴팁, 아이콘,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버튼 데이터에 툴팁의 능력 레벨 표시를 해제하는 새로운 플래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장식물에 대한 시야를 확보했을 때 그 장식물의 불투명도가 변경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차폐된 모델 불투명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미사일 효과의 발사 오프셋이 지원됩니다.
    • 미사일 발사 효과를 사용해 기존 유닛을 미사일처럼 발사할 수 있습니다.
    • "통합" 이동 및 공격 속도 인수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인수는 가장 큰 양의 인수와 음의 인수를 더해 실제 조정 값을 산출합니다. 이 인수에 기존 누적 변경자를 곱합니다.
    • 공격 능력에 "지원되는 필터"가 추가되어 어떤 유형의 유닛이 대상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유닛을 무시할 수 있는지를 제어합니다.
    • 이동 능력에 "따르기 필터"와 "이동 필터"가 추가되어 어떤 유형의 유닛을 따라가거나 이동할 수 있는지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충전 개수의 최대치가 증가해도, 충전 개수는 기존 개수를 유지합니다.
    • 새로운 동력 동맹 상태가 추가되었습니다.
    • 효과 능력에 "방해 가능" 플래그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플래그는 누군가 방해를 해도(예. 기절) 능력이 취소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 별도의 카메라 높이 지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높이 지도는 비행체 높이 지도보다 훨씬 부드러우며, 카메라 데이터는 사용할 높이 지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게임 UI와 관련된 "색상 덮어쓰기"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결합된 동작으로 그룹에 포함된 각 유닛이 어떤 속성(가시도 및 특정 생존력 포함)을 공유하는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효과 능력 시간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사용자 정의 데이터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데이터 모듈의 새로운 사용자 유형 및 그에 대응하는 트리거 라이브러리 함수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모듈이 수평 자동 레이아웃을 사용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화면 공간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데이터 유형이 추가되었습니다.
      • 부대 범주
      • 부대 유닛
      • 부대 업그레이드
      • 저장소 조건
      • 캐릭터
      • 영웅
      • 영웅 능력
      • 영웅 통계
      • 장소
      • 지도
      • 목표
      • 물리 재료
      • 미리 불러오기
      • 전술 인공지능 재사용 대기시간
      • 사용자 유형

  • 지형 모듈
    • 지형 모듈에 새로운 붓 두 개가 추가되었습니다.
      • 미리 배치된 점막 붓
      • 조명 구역 붓
    • 다중 레이어 선택 작업을 지원합니다. (확인: 레이어 >> 선택)
    • 미리 배치된 유닛과 장식물을 구성하여 높이 지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일직선 거리와 이동 경로 거리를 모두 측정하는 새로운 거리 측정 도구가 추가되었습니다. (확인: 도구 >> 거리 측정)
    • 텍스처, 기하 도형, 물을 포함하거나 제외하기 위한 지형 복사/붙이기 옵션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확인: 편집 >> 복사 옵션)
    • 배치된 유닛과 장식물에 이름을 붙이고 개별 단위로 보이게 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확인: 보기 >> UI 보기 >> 팔레트 표시 기존 개체 보기)
    • 사용자 지정 태그를 정의하고 배치된 개체에 할당하여 그 개체을 범주화하고 표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인: 보기 >> 태그 표시)
    • 대각선 눈금 표시 옵션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확인: 보기 >> 눈금 표시 >> 대각선 눈금)
    • 미니맵 차원 사용이나 지도로 바로 불러오기에 사용할 새로운 지도 이미지 내보내기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확인: 데이터 >> 지도 이미지 내보내기)

  • 트리거 모듈
    • 플레이어가 미니맵이나 게임 세계에 깜빡이를 사용하면 플레이어 깜빡이라는 새 이벤트가 발송되며, 이 이벤트에는 깜빡이 지정 장소와 깜빡이 대상 유닛(존재하는 경우)이 포함됩니다.
    • 트리거를 통해 물이 변경되면 미니맵이 갱신됩니다.
    • 플레이어가 게임 도중에 나갔을 때 자원이 나뉘는 것을 막는 새로운 플레이어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 스크립트 시험 기능이 추가되어 스크립트 시스템 안의 모든 메모리 사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상수 정수 변수를 사용하여 배열 크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 표현식 값이 추가되어 복잡한 수학 표현식이나 텍스트 연결을 더 쉽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 많은 라이브러리 함수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지정 지도 토론장에서 새로 추가된 함수들을 확인하십시오.
       

  • 행위자
    • 실시간 행위자 디버깅을 가능하게 해 주는 ActorInfoDisplay 치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직선 및 원호 커서를 지원합니다.
    • 지형 폭죽이 특정 타일용 먼지나 눈구름 FX를 지원합니다.
    • 부착, 부착 모델, 부착 모델 오프셋, 부착 오프셋 메시지가 추가되어 부착된 행위자를 역동적으로 추가하거나, 위치시키거나, 회전하는 것이 더 쉬워졌습니다. 다수의 모델과 부착으로 만든 유닛들을 임의로 꿰맞추는 것도 좀 더 쉬워집니다.
    • 행위자의 플래시 선택(광륜이나 플래시 파동 등)을 구성하는 새로운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광륜, 플래시 색상, 너비 등을 설정하는 관련 메시지도 추가되었습니다.
    • 뱀 행위자에 대한 초기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부착 지점을 모델 내부로 설정하거나 다수의 모델을 함께 붙이는 방식으로 뱀 유닛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 상황에 따른 유닛의 죽음을 표현하는 사용자 지정 죽음이 추가로 지원됩니다. Y 시간 동안 X의 피해를 주었을 때, 그리고 유닛을 X만큼 또는 그 이상으로 "초과 처치"했을 때의 죽음 발동이 내부적으로 지원됩니다.
    • 기본 행위자 자리 연산 움직임 방향(CActorSiteOpMotionDirection)을 추가하여, 유닛 소멸 모델이 죽는 시점에 움직이던 방향으로 미끄러지다 멈출 수 있습니다.
    • 특정 지형에서의 발사 및 충격 FX(예. 공성 전차 충격으로 눈 흩어지기)를 매우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행위자 유닛(CActorUnit)에 필드와 여러 새 메시지를 통한 다양한 미니맵 아이콘 사용자 설정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 행위자 구역(CActorRegions)을 설정을 통해 관련 능력을 기준으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구역 질의는 고유한 응답을 가장 가까운 유닛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제 구역을 회전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행위자 범위(CActorRange)에서 상대적 언덕 높이에 맞춰 그려진 아이콘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텍스트 크기 설정(SetTextSize) 메시지가 추가되어 기본 행위자 텍스트(CActorText)에서 텍스트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행위자 자리 연산 들어옴(CActorSiteOpIncoming)이 추가되어 부착 FX와 공격이 들어오는 방향을 좀 더 쉽게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원거리 직접 공격인지 미사일 공격인지는 상관없습니다.
    • 추가된 주요 행위자 자리 연산 회전자(CActorSiteOpRotator)로 행위자를 임의의 축을 임의의 속도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프로펠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추가된 주요 행위자 자리 연산 무작위 회전(CActorSiteOpRotationRandom)으로 주어진 Z축 그리고/또는 Y축 각도 안에 행위자를 무작위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행위자 조건 효과로 처치(CActorTermKilledByEffect)가 추가되어 특정 능력에 소멸하는 방식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행위자 조건 알려진 이름(CActorTermIsKnownAs)이 추가되어 행위자에게 특정 별칭이 있는지 여부를 시험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행위자 조건 유닛 걷기(CActorTermUnitWalking)가 추가되어 기본 행위자 유닛이 걸을 때 시험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행위자 자리 연산 지형과 물 중 높은 쪽(CActorSiteOpHigherOfTerrainAndWater)이 추가되어 지형 또는 그 위의 물(해당하는 경우)에 있는 행위자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행위자 조건 미사일 촉수(CActorTermMissileTentacle)와 기본 행위자 조건 미사일 촉수가 돌아옴(CActorTermMissileTentacleIsReturning)이 추가되어 사용자 지정 촉수, 특히 다수의 촉수를 지닌 유닛의 촉수를 더 잘 구성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행위자 장식물에 불투명도, 비행 불가 구역, 장식물 밑의 지형을 높여 다리에서 점막을 보이게 하기 등을 설정할 수 있는 새로운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 행위자 속성 곡선 모음(CActorPropertyCurveSet)이 추가되어 스플라인을 지닌 색조 색상, 위치, 회전 등의 속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초기화 시 행위자를 생성하는 게임 초기화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동력 원들을 한꺼번에 보여 주는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능력 메시지에 능력의 레벨을 확인하는 조건이 추가되었습니다.
    • 장면 동력 모두 표시(ScenePowerShowAll) 행위자가 새로 추가되어 모든 동맹의 동력 출처를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 행위자 메시지를 붙이기 화면의 초상화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행위자 모델의 모델, 기본 행위자 평면의 평면, 그리고 기본 행위자 소리의 소리를 초기화 전에 바꿀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델을 먼저 생성하고 그걸 다른 것으로 교체하면서 발생하는 성능 저하를 피할 수 있습니다.
    • 다수의 기본 행위자 모델로부터 초상화를 만드는 것이 더 쉬워졌습니다. 얼굴 FX와 애니메이션이 주 기본 행위자 초상화에 있는 모델이 아닌 다른 모델로 재지정될 수 있습니다.
    • 행위자 이벤트 전반에 걸쳐 카메라를 제어하는 카메라 행위자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전역 행위자 설정(광륜 설정, 동력 시각적 숨기기)을 제어하는 장면 행위자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데이터에 좀 더 쉽게 조명을 생성하게 해 주는 조명 행위자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조명을 구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메시지들도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 점막이 대상을 휘감는 것과 같은 고성능 점막 효과를 위한 점막 행위자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Galaxy
    • 트리거 디버그 창에서 중단점, 단계별 함수 실행, 변수 검사가 지원됩니다.
    • Galaxy 스크립트 코드 메모리 한계가 늘어났습니다. 이제 스크립트에 따라 4배에서 10배에 달하는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구조체, 배열, 함수 참조 등을 함수 매개 변수로 통과시키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Galaxy 오류 메시지 출력이 개선되었습니다.

  • 게시
    • 게임 변경 형태 대화 상자에 아케이드 지도 범주를 설정하는 장르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 모드 제작자가 아케이드 게임 정보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아케이드 지원 기능이 편집기에 추가 되었습니다.

  • 그래픽
    • 게임에서 모서리를 부드럽게 표현하도록 계단 현상 제거 기술(Anti-aliasing)을 지원합니다. 옵션 메뉴의 그래픽 항목에서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게임 세계에서 조명 구역을 여러 곳 설정할 수 있는 지원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트리거로 플레이어마다 조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미리 대상을 지정하기 위해 유닛별 광륜 효과 지원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 지도에서 미리 생성된 정적 그림자 강도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 일반
    • 미사일이 언덕 가장자리를 지나갈 때 지형 회피 하부 시스템이 여러모로 개선되고 수정되었습니다.
    • 촉수와 장거리 광선 공격과 관련하여 전투 보이기가 여러모로 개선되고 수정되었습니다.
    • 2011 블리즈컨 기념 분노의 털주먹 문양이 게임 안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네라짐 지하성소에서 개별 전투를 했을 때 처치한 수가 개별 전투의 투사 업적에 정상적으로 반영됩니다.
    • "분당 명령" 관전자 단축키가 관측자 메뉴에서 잘려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단축키를 빨리 누를 때 능력치 창의 표시줄이 회색으로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공통 단축키를 지정 해제했을 때 구조물 단축키가 지정된 것으로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Esc 키로 단축키 메뉴를 취소해도 임시 단축키가 저장되지 않습니다.
    • 송신 중에 저장된 게임을 불러왔을 때 송신 창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현재 사용 중인 게임 파일의 이름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동영상 모드로 변환했을 때 키를 놓아도 유닛 상태 표시줄이 계속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동, 정지, 순찰 명령을 이어 내렸을 때 순찰 집결 지점 표시가 올바르지 않은 곳에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Galaxy 스크립트를 컴파일하는 동안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아이어 요리사 게임에 인공지능 플레이어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 Galaxy 스크립트가 몇몇 상황에서 십진수를 잘못 분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관람자와 심판에게 여러 가지 툴팁에서 업그레이드 조건이 없어도 관련 없는 요구 사항 헤더가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전송을 실행하면 게임 안 초상화가 정지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보기 모드를 전환할 때 관전자에게 유닛의 색조 색상이 일관되지 않게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능력치 창의 숫자가 가끔 전부 0으로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관전자 단축키 옵션에서 몇 가지 표기법이 다르던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 장막에 가려진 장식물이 주변 지도까지 밝혀져야 제대로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차 행성 장식물에 텍스처가 전부 나타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전투기 모드에서 바이킹의 공격력을 업그레이드할 때 발생하던 행위자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자유의 날개 캠페인에서 파수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몇 군데 참조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 모선의 보호막이 알뜰한 싸움꾼 업적에 정상적으로 반영됩니다.
    • 11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참가할 때 게임을 불러오는 화면에서 프로토스 플레이어 UI가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Battle.net
    • 대전 초읽기가 진행되는 동안 게임 접속을 종료한 플레이어는 점수를 잃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는 상대 플레이어가 대기열을 취소했다는 메시지를 받으며, 점수 보너스나 벌점은 받지 않습니다.
    • 여러 Battle.net 사이트를 살펴볼 때 시간이 지나면 발생했던 성능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는 스타크래프트 II 플레이어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플레이하는 실명 ID 친구에게 파티 초대를 보낼 수 없습니다.
    • 인공 지능을 상대로 한 협동전을 완료한 후 점수 화면에서 승리나 패배 메시지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 자리 비움이나 다른 용무 중인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싱글플레이어 게임을 시작했을 때 친구 상태 아이콘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 오프라인 모드에서 Battle.net에 접속하면 업적을 달성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대전 상대를 찾는 동안 다른 플레이어가 자동 상대 찾기 대기열을 떠나도 연속 처치 업적 기록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 모든 친구를 대화에 초청한 후에도 초대 버튼이 계속 활성화 상태로 빛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T"멀티플레이어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창에서 건너뛰기 버튼에 소리 효과가 생겼습니다.
    • 처음 사용자용으로 접속해서 Esc를 누른 후에 유효한 스타크래프트 II 라이선스를 가진 계정으로 접속하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뉴스 & 커뮤니티 페이지에서 html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다시 보기를 너무 빨리 실행했을 때 게임 화면 위로 Battle.net 인터페이스가 겹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파티 초대 버튼을 연달아 반복적으로 누를 수 없습니다.
    • 처음과 끝에, 혹은 연달아 공백이 있거나 지원하지 않는 글자가 포함된 지도는 게시할 수 없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대기실에서 마지막으로 플레이한 종족을 기본 종족으로 표시합니다.
    • 대화창 내용을 위로 올린 상태에서 새로운 메시지를 받아도 대화창 내용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 음성 대화를 활성화했는데도 때때로 "음성 대화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메시지가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실명 친구를 "대화 차단"할 수 없습니다.
    • 대전 기록에 때때로 대전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팀 대전 기록이 정확하지 않게 업데이트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Battle.net 입력 제한에 도달했을 때 멀티플레이어 게임 모드가 2대2 대전으로 전환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인공지능을 상대로 사용자 지정 게임을 했을 때 점수 화면에서 인공지능의 종족이 실제와 다르게 저그로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휴식 점수가 때로 정확하지 않게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아주 드물게 승리할 때 점수를 잃고 패배할 때 점수를 얻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멀티플레이어 버튼을 연달아 누르면 연습 리그의 시작/건너뛰기 대화창에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오프라인으로 플레이할 때 인공지능 상대 창에 사용자 지정 의존 관계가 설정된 지도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다른 캐릭터를 생성할 때 일부 단어가 비속어 필터에 걸리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시적으로 라이선스 관련 업적이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대기실에서 인공 지능 상대 협동전으로 변경할 때 플레이어의 종족이 테란으로 자동 설정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화면 사이를 이동할 때 즐겨찾기가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게임을 일시 정지하고 항복했을 때 때때로 점수 화면에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6개 이상의 의존관계가 있는 지도를 불러올 때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프로토스
    • 그래픽을 저사양으로 설정해도 수정탑의 동력 공급 지역이 언덕 위까지 제대로 표시됩니다.
    • 동력이 끊겼을 때 일부 프로토스 구조물이 소환 애니메이션을 반복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테란
    • 의료선을 사용하여 좁은 공간에 다수의 유닛을 겹쳐 놓을 수 없습니다.
    • 의료선으로 유닛을 수동 치료할 때 Medivac_HealLoop 소리가 정상적으로 재생됩니다.
    • 사령부가 들이기를 했을 때 근처에서 건설 중인 건설로봇이 탑승하지 않았는데도 슬롯을 선점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공중에 띄운 테란 구조물이 때때로 지상에서 파괴될 때와 같은 애니메이션으로 파괴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잠복한 유닛 뒤에 다른 유닛이 공격 범위 안에 있어도 화염차의 화염이 잠복한 유닛만 공격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대기열에 있던 집결 명령으로 유닛을 들였는데도 벙커가 빈 것처럼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저그
    • 자동 시전 설정 시 공격 범위 안에 거신이 들어오면 맹독충이 자동으로 잠복 해제합니다.
    • 부화장 아래에 있을 때 변태하는 유닛이 고치 상태로 고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생성 애니메이션이 동작하는 동안 종양 생성을 취소했을 때 활성화된 점막 종양이 중단된 것처럼 보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무리 군주와 감시군주 고치에 이동, 위치 사수, 순찰 명령 대신에 집결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편집기
    • 일반
      • 겹침, 창이 없음, 크기 변경 문제 등을 포함하여 편집기 UI가 전반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가져온 개체는 지도를 저장하면 바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일중 시간이 게임 내 24시간 주기를 지난 후에 실제 설정된 하루 길이와 일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편집기에서 게시된 문서의 파일 크기가 부정확하게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편집기 기본 설정을 내보냈을 때 모든 값을 올바르게 저장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가방 슬롯 구성을 다르게 하여 유닛을 선택할 때 발생하던 화면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한국어 편집기에서 물에 "대체 설정"을 사용하여 컴파일했을 때 "유효하지 않은 매개 변수" 오류가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데이터 모듈
    • 미가공 데이터 보기를 할 때 확장된 부모 필드의 하위 필드를 편집해도 유사한 이름의 하위 필드에서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 개체를 부모 값으로 초기화할 때 이전에 입력한 값이 올바르게 초기화됩니다.
    • 데이터 모듈에서 지도 배경을 변경했을 때 지형 모듈의 지도도 바로 변경됩니다.
    • 증대 능력으로 개체 탐색기 안에서 연결된 개체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 요구 사항 노드가 있는 동작의 "사용" 필드에서 해당 노드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 텍스트를 너무 빠르게 강조 표시하면 양식 제어를 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회전 애니메이션이 있는 유닛이 되살아났을 때 회전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중복 유닛이 문서화된 필드에서 올바르게 참조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지형 모듈
    • 이동 경로 레이어를 열고 새로운 지도를 생성했을 때, 지형 편집기에서 이동 경로 칠하기가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 지형 모듈에서 지도를 열 때 간혹 텍스쳐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장식물을 이동했을 때 유효한 장소에 옮겨지기 전까지는 배치 요구 사항 무시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정적 그림자 생성 중 진행률 표시줄이 끝까지 차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장식물 교체 시 장식물의 높이가 0으로 초기화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트리거 모듈
    • 유효하지 않은 플레이어가 "DialogControlGetPropertyAsString"을 통과할 때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트리거 기능 내의 능력 명령 매개변수를 복사하고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 "유닛이 능력 사용" 이벤트를 위한 능력 매개변서가 "아무 능력 명령"을 선택하도록 미리 설정됩니다.
    • "초상화 색조 색상 설정" 행동이 올바르게 동작합니다.
    • 다른 페이드 기능이 이미 사용 중일 때 페이드 호출이 무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비교 조건의 첫 번째 값으로 기록에서 부울 변수만 참조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AC
    • 멀티플레이어 지도를 플레이한 후 Battle.net에 재접속할 때 게임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게임을 저장하거나 다시 불러올 때 "그래픽 설정이 변경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창 모드에서 클라이언트를 사용 중인데도 상태가 비활성 상태로 나타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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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ds (2012-06-22 15:36:30 KST) - 119.67.xxx.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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