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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Mr.Hadron
작성일 2013-01-10 08:44:46 KST 조회 6,157
제목
밸런스 업데이트 #11에 대한 개발팀의 생각

공식 번역본이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되었습니다.

다음 글은 참고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공식 번역은 링크를 클릭하시면 나옵니다.


군단의 심장 베타의 변화점에 관한 저희의 의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화염 기갑병/의료선

의료선의 치유 광선 업그레이드는 저희의 의도대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치유 광선 업그레이드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화염 기갑병을 고기 방패로 사용하기를 원했지만, 플레이어들은 그냥 해병과 불곰만을 사용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화염기갑병에 적용된 변화는 플레이어들이 게임 내에서 조합에 상관없이 화염 기갑병을 더 쉽게 섞어 쓸 수 있게 할 것입니다.


공성 전차

이번 변화는 주로 테프전에 영향을 미쳐 기갑 유닛 체제가 더 빨라질 것입니다.


추적 미사일

저희는 방사 피해를 주던 추적 미사일이 단일 대상에게만 피해를 줄 때보다 더 유용하다고 느꼈습니다. 동시에, 미사일의 새로운 발사 방식을 통해, 이제 최대 사거리에서 미사일을 발사하여도 100% 맞춘다는 보장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소모되는 에너지를 낮추고, 적중시키기는 더욱 어렵게 만든 추적 미사일이 게임 내에서 "맞추기 대 도망가기"와 같은 게임 플레이를 나타낼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신

저희는 사신의 최대 문제가 강력한 피해를 너무 빨리 입한다는데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특히 테테전에서, 플레이어가 정확히 방어하지 못한다면, 사신의 강력현 경장갑 공격력으로 게임은 금방 끝나고 말 것입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사신은 여전히 위협적인 유닛으로 남겠지만, 폭발적인 공격력과 빠른 이동속도는 제거될 것이며, 더불어 더이상 기술 요구조건은 필요 없게 제거될 것입니다. 그리고 저희는 사신에 체력 회복 능력이 사용될 때, 주로 효과적으로 사용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저희는 정찰이라는 요소가 군단의 심장에서 더욱 중요해졌다고 생각하기에, 사신을 병력에 포함시켜 정찰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저희는 사신에 대한 변경사항이 이번 패치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여기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저희에게 추가적인 피드백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시간 왜곡/예지

예지는 단순히 프로토스의 초반 이동 탐지기의 역할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시간 왜곡 중 다수는 보병 중심의 테란 병력을 상대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므로, 저희는 두 기술의 위치를 바꿔, 예지는 훨씬 다양하게 사용하게 하고, 이제 시간 왜곡은 전투 시 제한적으로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저희는 모선에서 소용돌이를 삭제하고 시간 왜곡을 추가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저희는 시간 왜곡이 자유의 날개에서의 소용돌이의 하위 개념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또, 새로운 소용돌이는 그다지 재미없었기때문에 삭제하였습니다.


진균 번식

저희는 진균 번식이 군단의 심장에서 덜 효과적이라고 보고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지난 상황 보고서에서 설명드렸던대로, 이 기술을 약간 더 하향시켰습니다.


저희는 진균 번식의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사용이 뮤탈리스크를 상대하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모든 장갑형태에 대해 공격력을 내림으로써 진균 번식이 어떻게 될 것인지 지켜볼 것입니다.


출처 :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75924005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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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야헝이 (2013-01-10 08:59: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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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네는 왜 군심 테란이 화염기갑병을 고기방패로 안쓰고 걍 해불의하는지 이해 못하는 것 같네요. 굳이 그 자원으로 고기방패 쓰는거 보다 해불의 스팀팩/무빙컨/회전력이 컨되는 플레이어한테는 훨씬 좋은데. 느리고, 스팀도 못 먹고, 허리돌리기도 안되고, 미네랄 쳐먹는(프토 상대로 중후반 유령 뽑을려면 미네랄 모자람) 애들을 왜 써..건물도 따로 늘려야 하는데.

공성전차도 느린 메카닉의 기동성을 좀 이라도 좋게 해주려면, 공성모드<->일반모드 변신속도를 줄여주는게 낫지 않을까 생각하네요, 공성모드 개발 없애면 타이밍은 좀 빨라질지 모르겠지만 기동성 꽝인건 변함 없음.

(아~ 번역은 수고하셨습니다~! ^^)
arkroyal (2013-01-10 09:09: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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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왜 메카닉에 집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후반 테크 유닛을 테프전에서 강화시키면 될 문제이고, 지금 상황은 워낙 기초 유닛이 좋다보니 토스 후반 유닛들 다 씹어 먹어 버리고 있는데 말이죠.
아이콘 쿠나마타 (2013-01-10 09:1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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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전차 상향에는 무조건 동의하지만
자꾸 업그레이드를 삭제하는 건 좋지 않은 것 같은데..
차라리 윗분 말씀대로 변신속도를 줄이거나 업글 시간을 줄이거나 공성전차 데미지를 올리편이 나았을 듯 싶네요..
안그래도 게임 속도가 빠르다고 욕하는 사람이 많은데 자꾸 업글삭제하고 기본으로 해주는 건 좀 안좋은것 같네요
다른 방향으로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ㅜㅜ
아이콘 EndlessAcE (2013-01-10 09:33: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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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공성전차에 대한 상향은 동의 합니다만..
업글 삭제한다고해서 달라질 것이 있냐 이겁니다.
초반엔 쓸지 몰라도 중후반 가면 예전과 마찬가지 일꺼 같네요
사지의사투 (2013-01-10 10:17: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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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왜이러냐.. 다 삭제되버리고..
탱크사절 (2013-01-10 11:0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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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 경장갑 추가 없으면 너무 잉여스럽지않나?
그리고 공성전차는 테테전때 어쩌라고;;
테테전에서 바이오닉 멸망시키고 싶은가봐?
아이콘 돌격전차 (2013-01-10 11:47: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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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전에 메카닉 조합은 반드시 가능하도록 바뀌어야됨

밸런스가 맞는거랑 상관없이 테란은 병영유닛만으로 토스 한방에 쓸리지 않으려고 발버둥
여기서 오는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거든

느끼는 압박감도 토스보다 훨씬 심하고

상위권에서 그걸 감당해가면서 꾸역꾸역 이기니까 겉으로 보기에나 문제가 없어보이지
테란들은 테프전 존나 짜증나는 상태
아이콘 멍팬 (2013-01-10 12:10: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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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사신 반응로달면 두마리씩 나옴니다 여러분
오크와리당 (2013-01-10 12:3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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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들 게임만드는거보면 진짜 할말이없다.. 어휴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0 13:5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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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새끼들은 예언자 쓰는법을 아예 몰랐던거같다
이 병1신패치 직전에 프저전 예언자 쓰는법 적어봄

프저전에서 제련소더블하고 3우관올려서 한번에 예언자 3개 찍은다음 일꾼견제를 하던지
아니면 예언자 나오는 타이밍에 딱 적이 쳐들어오면 광자포랑 같이 막아내던지 함.
더블링이든 바링링이든 공중공격 못하는건 마찬가지고,
상대가 초반에 강하게 찌르는 빌드다 싶으면 그냥 앞마당 방어만 강화해주면 그만임.

예언자 일꾼견제로 뽕을 뽑으면 이미 이득이고 못뽑더라도
일단 예언자를 놔두고 공허 몇기 뽑아서 상대가 무조건적으로 히드라를 뽑도록 유도하면
시나리오가 이미 짜여지고 있는거임. 여기서 우관 하나 더 올리고 우주모함 뽑으면서
남는 광물은 광전사견제 제2확장 방어 등에 쓰면 우모 vs 히드라의 대결구도가 형성되는데
우관유닛 중심이라서 광물은 확장 방어 요격기생산에 다 쓰기 충분해서 요격기 잡히는건 의미가 없고, 예언자 시간왜곡때문에 히드라가 잘 못달라붙음. 염충으로 우모 본체를 묶어놔도 시간왜곡때문에 히드라가 늦게 달라붙어서 염충 다 잡힌 후에 우모는 많이 잡혀봐야 한기쯤 잡히고 끝.
참고로 공허포격기의 교전 시작 직후 중장갑 dps는 자유의날개보다 1.9배가량 상향되었기 때문에 타락귀는 의미가 없음. 타락귀 뽑는다 싶으면 주 병력에 공허 많이 섞어주면 그만임

결국 토스가 우관유닛 중심으로 간다면 저그는 얼마나 유리한 지형에서 싸우느냐, 우모의 느린 기동성을 이용해서 얼마나 멀티를 잘 째서 염충히드라를 끝도없이 뽑아내느냐 이 싸움이었는데
시간왜곡이 모선한테 돌아감으로서 우모는 자날만큼은 아니지만 다시 쓰레기가 되었음.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0 13:57: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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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시간왜곡이 보병 상대 위주로 쓰이는건 아주 당연한거 아닌가
도대체 누굴 상대로 쓰길 기대했음? 라인싸움에 적합한 메카닉?
아이콘 저그의로망 (2013-01-10 14:1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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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킴 저번 패치로 딱한번 찬사받더니 이제 다시 발매앞두고 예전으로 돌아가나
데이비드킴은 밸런스는 얼추 맞추는 능력은 있을지 몰라다 스2미래를 위해서라도 좀 바꿔야하지 않나 싶음. 밸런스 맞춘다는 명목으로 스2겜을 만신창이로 만들고 있음
99cwal99 (2013-01-10 14:4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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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는 몸빵보단 DPS 싸움 위주로 돌아가는데 화갑병 안 뽑고 해불의 뽑는게 이상하다고 생각하다니 그게 더 이상. 이게 무슨 워크래프트3도 아니고.........

메카닉 강화하고 싶으면 공성모드 변신시간 줄여주는 업글이라도 줄 것이지. (어? 위에서 누가 말했네?) 공성모드 업글 삭제 해 봐야 타이밍만 좀 빨라지는거지 시간 지나면 실질적 의미도 없는거....

탱크 안 쓰는게 타이밍이 느려서 안 쓰는 줄 아나? 기동성이 딸려서 안 쓰는거지.
[NoWHere] (2013-01-10 18:5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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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닉과 바이오닉을 합친다는 발상 자체가 잘못됬다는걸 생각 못하나
아이콘 돌격전차 (2013-01-10 22:4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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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게 왜 잘못된건지 설명좀
병영 공장 둘중 하나는 테크/정찰용으로 전락해버리는거야말로 문제라고 보는데요
[NoWHere] (2013-01-10 23:09: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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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렇다면 애당초 업글 부터 합쳐야 된다는 생각을 안하나요. 업글이 분리된체로 도대체 뭘 어떻게 합치겠다는건가요. 아니면 염블비한테 자극제라도 주던가요.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0 23:48: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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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하나는 반드시 테크/정찰용으로 쓰이는게 문제라면
병영→군수공장→우주공항으로 되있는 테크를
병영+공학연구소→군수공장,우주공항 정도로 바꾸게 하는 정도로 패치가 끝나지않나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1 03:2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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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료선 만들어줘도 화염기갑병 안섞어쓰는 이유를 진짜 몰라서 저딴소리하는지 궁금하다
화염기갑병은 자극제없는데 해불은 자극제 없으니까 정작 교전시엔 해불이 앞으로 가게 되고
해불 다 뒤지면 그때 화염기갑병이 공격하는데 당연한거아닌가
그렇다고 화염기갑병에 자극제를 넣을 순 없을거고 결국 해결책은
화염기갑병 이속을 2.5로 늘려서 평상시에 화염기갑병이 앞서가게 하는건데
진짜 볼수록 뇌가 없다고밖엔 생각이 안든다
아이콘 NoxEterna (2013-01-11 05:3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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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하고 나왔는데 초반에 사신이 빠르게 정찰할 수 있는 건 좋았음.
하지만 경장갑 추뎀 삭제는 너무 뼈아픔.
이제 견제용도로는 못 쓰고 정말 정찰용.
어찌어찌 이기고 나서 해병이랑 싸우게 해봤는데
방패해병한테 선타를 쳐야만 이길 수 있었음.

테테전에서 더블하려고 노 가스로 갔다간 잘하면 사신으로 게임을 끝낼 정도라
경장갑 18데미지가 너무 세긴 했는데, 데미지를 반 이하로 후려치니 답이 안나왔음.
경장갑추뎀을 아예 삭제하려면 공격력을 5로 해줘도 괜찮았을 텐데.

전장파악도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고..
근데 공성전차가 업글이 필요없어지니 사신의 전장파악이 있었음 치명적인 타이밍이 나왔을뻔.
아이콘 돌격전차 (2013-01-11 11:17: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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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가 원하는건 딱 현재 테저전처럼 되는거
해탱의 중심에
저그 조합따라 바이킹 불곰 밤까마귀 토르 다양하게 섞어쓰는 체제를 지향하는거임
아이콘 돌격전차 (2013-01-11 11:21: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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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프전 하듯 공장유닛 완전 배제된 채
병영 그것도 후반갈수록 유령에 의존해서 살얼음판 걷듯 풀어나가는게 아니고요

테저/테프 둘다 밸런스 얼추 맞아떨어지지만

어느쪽이 재미측면에서 바람직한지는 뻔하지 않은지
아이콘 lIlllIll (2013-01-11 12:2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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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격전차 / 근데 프테전에 공성모드 업글 없다고 탱크 쓸거같진 않네요. 뭐 초반에 프로토스 올인 막는 용도로 1~2개 뽑아두면 좋긴 하겠지만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1 18:2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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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모드 업글 필요없어진건 꼭 부정적으로 볼필요는 없는게
우선 공성모드 없는 탱크는 불곰과 비교할때 거의 모든 면에서 밀립니다.
퉁퉁포가 스1에 비해서는 쌔졌지만 그건 스1 퉁퉁포가 필요 이상으로 약했던거고
스2 와서 굉장히 쌔졌지만 불곰이 생겼기때문에 퉁퉁포만 쓸 탱크는 필요가 없음

결국 공성모드 쓸려고 뽑는건데 그게 업글이 필요하니 업그레이드의 존재 이유가 의문.
굳이 공성모드 탱크가 늦게 나오게 하려면 탱크 자체의 테크를 기술실+무기고로 해놓으면 되지
공성모드를 업그레이드로 할 필요는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이 만들어질때부터 할 필요가 없었던겁니다. 그러니 스1 탱크 역시 마찬가지로 해당되는 이야기구요
문제는 저렇게 한다고 테프전에 메카닉을 적극적으로 쓴다기보단, 탱크를 쓰기 위한
초기 비용이 줄어들어서 몇기 뽑아주는 정도로 바뀌는것 이상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패치가 꼬인건 투견을 너무 과감히 삭제해버린게 가장 큰 이유지만
그래도 #10 패치때 투견 없이도 많이 바로잡은 상태였고, 이 상태에서 적절한 디자인을 거친 투견을 다시 집어넣는게 최적의 밸런스 패치였는데 투견 안넣겠다고 억지를 부리니 이꼴이 됨
아이콘 광물이고자랍니다 (2013-01-11 23:2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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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병 자극제 먹게 하되 이속만 증가하게 해주고, (어차피 불 뿜어 공격하는거지 총알 더 빨리 뱉는게 아니므로 컨셉상으로도 별로 안이상할듯) 체력 소비는 뭐 알맞게 해주고,

공성모드 업글 삭제가 메카닉 체제전환의 용이함을 위한 것이라면 일단 수비 용도로 쓸만하게끔 바로 공성모드 되게는 하되 변신 시간을 좀 늘리고, 빠른 모드 변신 업글을 줘서 현재 변신보다 약간 더 빨리 변신할 수 있도록 하여 후반 메카닉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면 좋을 듯.

모선은 명색이 궁극의 함선인데, 은폐장, 리콜, 시간왜곡 세 스킬은 뭔가 좀 부족한듯. 이럴거면 가격이랑 생산 시간 좀 줄여주든가
아이콘 후송준비완료 (2013-01-12 00:0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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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의 의도 의도 의도 의도 의도

니들 의도만 생각하시 말고 플레이어들이 굳이 니들 의도대로 해주질 않는
이유를 먼저 좀 생각해라... 그놈의 삭제 삭제 삭제

아... 카두세우스 ㅠㅠ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2 02:0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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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가 아닌 차량 공방업 적용되는걸로 바뀌어서 확장팩 신유닛이라고 나온 파이어뱃과
소모형이 아니라 쿨다운 걸리는식으로 바뀌어서 나온 스파이더마인ㅋㅋㅋㅋ엌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2 02:0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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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화염기갑병 없애고 그냥 솔직하게 화염방사병 넣는게 좋지않을까
누가봐도 똑같은 유닛인데 굳이 화염차 변신으로 만들필요가 있음?
메카닉 강화라고 넣는건 좋은데 화염방사병이랑 완전히 똑같구만
바이오닉으로 쓰이게 할거면 업글공유도 되는 화염방사병으로 넣어야지
장담하는데 화염기갑병이 신유닛이랍시고 나온다면 스1은 알면서 스2 모르는사람이 봤을때
"어 파이어뱃이네"할 확률 100%

그래서 투견을 삭제하면 안되는거
아이콘 뭐태울것없나요 (2013-01-13 08:1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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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의 강력현 경장갑 -> 강력한 으로 오타수정해주세요 ㅎ
whitebear00 (2013-01-13 11:37: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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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군심 해보진 못했지만 테프전 메카닉은 기동성 문제 아닌가요?
그냥 공성전차 이동속도 업그레이드 같은거 하나 주면 안되나...

투견을 다시 주던가..;;;
whitebear00 (2013-01-13 11:54: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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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격전차// 이분 말씀이 딱 맞는듯...
gwmage (2013-01-14 08:47: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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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새끼들은 뭔 패치만하면 다들 지랄이야
어휴 딱보니까 불만쓰는놈들은 다 테란이네
테징징은 클베때부터 고질적인문제였지
gwmage (2013-01-14 08:48: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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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향해줘도지랄들이네 ㅉㅉ
바이오닉이 오버파워인걸 지들 스스로 인정하고잇어요ㅋ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01-14 14:50: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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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무작위
아이콘 소금쟁이 (2013-01-16 22:01: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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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금들패기쩐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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