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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Retriever
작성일 2011-06-20 15:24:54 KST 조회 1,011
제목
보통 플토가 추적가는 이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링이 받쳐준다면 추적자 비율이 높은 쪽을 대부분 선호할 겁니다.
어떤 분께서는 다이아 상위부터는 그런 사람 없다하셨는데, 마스터 상위 가시면 그런 사람들 수두룩 하게 보시게 될 거에요...

글 쓰는 김에 차관 전도 이야기 해보자면, 보통 1질-1추를 하거나 팀의 저그가 믿을만 하다면 1질 대신 게이트를 늘리고 바로 추적부터 시작합니다. 그럼 왜 1질-1파해서 마나 안 모아놓느냐?(물론 1질 1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1추 타이밍에 가스는 100이 모인다. 50더 모일때까지 미네랄을 놀리거나 2질을 뽑게 되면 선파수기의 의미가 없다.

2) 상대가 증폭일시 파수기를 뽑으면 팀의 모든 오버를 다 접어야 한다.

3) 감시탑 싸움에서 밀린다.

정도입니다. 그 외에도 아무튼 초반 힘싸움은 안됩니다.


차관 돌릴때는 급하지 않으면 맞춰가면서 자원 분배해서 조합을 만드는데, 이 경우에는 상대 병력에 맞춰 뽑으면 되니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추적자가 유리합니다. 이유는,
1) 기동성

전진 파일런을 언제나 지을 수 있는게 아닙니다. 같은 편 저그가 장악하고 있다면야 확실하겠죠. 테란이라면 먼곳에 숨겨짓지 않는 이상 불가하구요. 따라서 4차와 동시에 팀이 푸시를 하고자 한다면 추적과 질파의 기동성은 천지차이이고, 푸시는 절대 불가합니다. 링+추적은 아군의 본진에 와 있고, 깔짝대는 추적에 지속적으로 맞으면서 질파가 전진하면 상대 본진에서 털립니다.

 

2) 컨트롤

컨트롤을 상당히 간과하시는데, 파수기로 추적자 뒤를 막아서 질럿으로 친다? 파수기 4기는 있어야 됩니다. 그전에는 어쩌실 겁니까? 또 직접 역장 컨을 해보면 압니다. 그리고 당해보면 압니다. 어느 선까지 거리를 유지하는지를. 파수기가 적이 보인다고 바로 역장 써지는게 아닙니다. 상대방이 무식하게 들어오지 않으면 쓰기도 껄끄럽습니다.

예를 들어서, 첫 차관 타임에 1질 6추랑 3질 2추 2파수기? 6추가 개관광때립니다. 파수기는 일정숫자 전에는, 아군 조합이 완성되기 전에는 그냥 따이기 위해 존재합니다. 2추 먼저 따이고 3질은 갈팡질팡하고 2파수기 따이고 3질 따입니다.

또 실험하신게, 2추 5해병과 4추 11해병 하셨는데, 이 둘 모두 장소적 여건이나 팀의 링 견제만 충분하다면 추적이 해병 잡는 경우입니다.

게다가 1광 1파 2추랑 4추랑 비교하셨는데...그리고 어택땅하고 그 결과를 1광 1파 2추가 낫다고 적으셨는데, 4추면 컨하면 11해병과 상대 됩니다. 그런데 1광 1파 2추는 컨할 건덕지가 없습니다. 일단 1광과 1파는 그냥 컨할 건덕지도 없습니다. 그냥 죽죠. 그리고 2추? 적 본진에서 빽스탭 밟으면서 와도 자기본진 갈때까지 다 못잡죠.

 

3) 호흡

일부의 경우지만 팀이 정말 못 미더운 사람일 경우, 역장을 칠 만한 싸움 환경 자체를 만들어 주지 않거나, 역장을 쳐도 의도와는 정반대로 전투를 하는 경우도 있죠.

 

이건 개인적인 생각인데 파수기나 역장에 대한 환상을 갖는 분이 꽤 되는 것 같은데, 테프 조합에 맹덕 상대로 하는 경우 등의 극단적인 예를 제외하면 파수기가 있다고 같은 자원으로 질 싸움을 이기거나 하는 건 아닙니다. 그냥 생각없이 입구 들어오는 적이나 짤라먹는 용도는 가능하겠죠. 기본적으로 적의 퇴로를 봉쇄하는 개념은 맞 싸움하면 이기는 전투를 더 쉽게 이기는 정도이고, 질럿의 비율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상대 레인지에 대한 역장은 효과가 퇴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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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이저그냐 (2011-06-20 15:3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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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Burning_33R (2011-06-20 15:3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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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제 속이 다 시원하네요--; 토스를 직접해보시면 압니다. 일단 인공완성 타이밍에 가스100인데 차관50쓰고나면 남는 가스 50입니다. 광전사하나 더뽑겠습니까?추적하나 더뽑겠습니까?광물과 가스의 가장 이상적인 수급비율 및 타이밍, 컨트롤, 기동성 등등 최적화 된게 지금의 4차관입니다. 최적화 빌드라는게 그냥 된 게 아닙니다.
아이콘 _비연_ (2011-06-20 16:3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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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드립니다
다른 팀전 플토 팁도 좀있으면 올려주세요 0_0
글쓴 분의 팀전 시 마스터 플토 경험이 물씬 배어 나오는 글이네요.
목숨을아이유에게 (2011-06-20 17:17: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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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테등 플토하나도모르는것들이 파수기만능인줄알죠...
아이콘 Burning_33R (2011-06-20 17:36: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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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테란 꽤 잘하시는 마스터분들도 플토잡으면 무조건 파수기만 찍으시더군요..
모범이 (2011-06-20 18:1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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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수기숫자가 토스테크의 발목을 잡는 줄을 알아야 합니다
테란입장에서 못이기겠다 싶으면 1:1이든 22든 33이든
파수기만 점사하면 끝이죠
파수기 초반에 4개 5개 보유해서 갔는데
벙커3개에 전차배치되 있으면 정말 속이 타들어 갑니다
모범이 (2011-06-20 18:16: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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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수기를 덜 뽑는이유를
아니 추적자가 나오는데 왜 불곰 안뽑냐? 라는 그런 류의 개념이 아니란걸 알아야 합니다
파수기를 많이 뽑아서 러시를 가는게 어느정도 반올인성입니다
파수기 대동해서 피해못주고 병력 다수 잡히고 의료선붙은 해불나오면 토스 입장에서는
눈뜨고 코베이는 격이죠
모범이 (2011-06-20 18:18: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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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이 글은 추천을 누를수 밖에없습니다
두번 눌러야 겠네요
아이콘 초보토스 (2011-06-20 18:2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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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같은곳에서는 역장이 뭐죠? 44 세계에선 못들어본거같은데
아이콘 초보토스 (2011-06-20 18:3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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쨋든 추천 테뻔뻔은 그냥 불곰만뽑아도 나오는게 승리니까 뭐
아이콘 Burning_33R (2011-06-20 20:2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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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범이님이 또 주옥같은 명언을 남기셨네요 "파수기는 토스테크의 발목을 잡는 줄을 알아야 합니다" 초반에 파수기 많이 뽑으라고 닥달하다 아직 멀티도 안했는데 "거신 언제 나와요?"하는 분들 꼭 계시죠.
모범이 (2011-06-20 20:49: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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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테란 1000승한 유저 입니다
땡추적자 오는거요? 그거 어차피 쌓이는 불곰 못뚫습니다
근데 테란은 지게 던지거든요 그거는 해병으로 바꾸면서
군수공장 반응로 붙인거 우주공항 스위치 하면서 의료선 딱2개만 뜨는 찰나에
해병 방패도 붙습니다
그렇게 된 상태로 밀어 붙이면 끝납니다
그래서 일부러 추적자 몇개만 뽑아서 숫자 조절하면서 해병 사정거리로 끊어먹고
파수기 안뽑고 그 가스로 테크를 타는겁니다
그리고 테란이나 더블링가는 저그처럼 광물보다 가스가치가 더 높아
토스는 어느시점부터는 가스때문이라도 멀티를 강요 받게 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징징거리자면 4차관이 완료되고 한 4~6분 정도를 제외하고서는
토스가 관문유닛으로 설치면서 소모전 하는 것 부터가 손해입니다
Retriever (2011-06-20 21:2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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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운영 전까지의 경우를 적었는데, 코멘에 운영까지 적어주셨네요. 한 예로 예전에 제 경우는(지금은 패러다임이 어떤지 잘 모름. 시즌2 후로 11거의 안 했어요.)11 프프전에서 빌드가 거신 싸움이 되면, 옵을 뽑았다면 옵 정찰로 상대 파수기와 아군 파수기를 견주어서 그 숫자로 빌드의 우열을 판단하곤 했습니다. 그리고 그 빌드에 대한 우위의 예측 자체는 틀린 적은 별로 없었구요. 말씀하신 것 처럼 운영으로 간다면 파수기가 태크에 걸림돌이 되는게 사실이죠.
모범이 (2011-06-20 21:3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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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테란이랑 다르게
토스유닛은 일단 뽑아놓고 보는건 아닌거 같군요 정말;
닉네임: 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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