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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원빈처럼고수처럼
작성일 2012-02-15 17:21:44 KST 조회 1,291
제목
팀플 할 때 마인드가 중요하지요

서론


2:2는 호흡도 맞아야 되고 대화도 하고 해야되지만


3:3이나 4:4 정도 되면 반어랜 아니고 서로 다 무작이라면


대화하다보면 빌드 쓸 타이밍 거의 지나갑니다.


안녕하세요 저그님 빌드 머 쓰실거예여


음 님은여?


음..저는 일단 투병영가려고요


아 그래여?그럼 전 맞춰서 10못갈까요 13못 갈까요


이때 오버뽑을돈 모입니다. 


이렇게 둘이서만 대화를 한다고 해도 저정도타이밍에 빌드를 결정하게 되면 늦죠


빨리결정되려면 들어가자마자 1 : 저 10못 2: 저 2병영 3. 저 염차 4. 저 4차관


이런식으로 가면 금방 정해지겠지만 무작래더에서 저런경운 거의 없습니다.


그냥 자기 하고 싶은 빌드 하고 있습니다.


본론


래더 서치 누르고 잡혔을 때 상대방 종족 다 보고 우리편 종족 봅니다.


저그가 많다 테플이 많다 이 두가지로 저는 보고 빌드를 정하는데요


저도 빌드는 여러가지 안쓰고 염차 , 사신 이 두가지로 나눕니다.


두개다 사실 같은편이 기본 병력 안뽑으면 단순 10못에도 망할 수 있는데


여기서 마인드가 중요한게 우리팀도 다 어느정도 게임을 통해서


나랑 같이 서치가 될 정도면 나랑 엇비슷한 실력이겠구나 하고 합니다.


그냥 단순히 믿어라 이런건 아니지만 내가 사신같은걸 뽑는걸 보면서


맞춰갈 수 있다는 정도의 느낌만 있어도 게임이 그렇게 어렵게 풀리지 않는거 같습니다.


정찰 간 우리편 탐사정같은거 돌아다닐때 상대빌드 체크해보면서 못이 빠르면 미리 수리하러 가놓고


이런식으로 가면 저도 우리팀 수리 늦게 나올거 맞춰준거고 우리편도 사신뽑는거 보고기본병력


찍어준거고 이렇게 톱니바퀴가 하나씩 맞춰지듯 호흡이 맞춰집니다.



물론 같은팀을 믿는 마인드만으로 3;3 4:4 할 때 스트레스 안받긴 힘든게 자기가 아무리 잘해도 지는 판이 


있는건 맞습니다. 인정하는 부분이고 하지만 점수측면에서 보면 상대가 우위일때 이기면 잘은 모르지만


36점 받을 때도 있고 48점도 받고 하는데 그냥 휴점 없이 생각해보면 +24 +16 +4 + 5 +10 +11


이렇게 점수가 오르겠죠 대략.


우리팀이 마마마마 올마고 상대가 다다다다 이런상태면 우리팀이 이기면 점수 조금 받겠죠


하지만 상대는 이기면 점수 대박많이 받겠죠


점수 주고 받는게 문제가 아니고 마마마마일 때 지는 -24점은 마다다다 마마다다 마마마다 이런 상대를 


7~8점씩 쉽게 쉽게 이기고 받은 점수를 쉬운상대한테 졌기 때문에 주는 점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점수는 돌려받을 수 있는 점수로 생각하고 게임을 진행하면 멘탈이 좀 덜 붕괴될 수 있죠


왜냐하면 내 실력이 그 점수대에 맞다면 몇게임 더 하다보면 그 점수대 가기 때문이죠


근데 나는 마스턴데 우리편이 다 플래였어 이렇게 해서 져서 -5점이 되었다면


그 게임은 도박으로 치면 조금걸어서 많이 받을 수 있는 판이였습니다. 


잃어도 5점 따면 48점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는거죠


그래서 중요한건 반어랜 아무리 해서 마스터 800정도 찍었다


그렇다고 자기 실력이 마스터 800되는거 아니고 혼자 무작 서치해서 800대 점수 유지 가능하다


그러면 그건 800점대 실력에 맞는겁니다. 



결론 


게임이야 언제든 이길수도 있고 질수도 있는거고 우리편이 우위일때는 이건 우리가 유리한패로 시작하는거니까


정상적으로 가면 이길 수 있다는 생각으로 게임 진행하고 상대가 우위면 좀 불리하지만 이기면


점수를 많이 받을 수도 있고 져도 잃을거 없다 이런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끝나고 나면 점수랑 동시에 계급이 플레이한 사람 전체 다 나오는데요


상대편 상대우위 먹을 때는 보통 우리편에 좀 계급 낮은사람이 아래쪽에 있지않고 3~4등정도 점수를 


받는경우가 많습니다. 그판에 그분이 포텐이 터지신거죠 그래서 점수 받게 된거고 자기가 제일 계급 높고


1등점수였다 그렇다면 그냥 밥값 한겁니다. 근데 본인이 꼴등이고 계급높은데 이기는 경우 있습니다. 


그럴땐 같은편 한명이 그판에 컨디션이 대박쳤다는거...


승패에 관해서 본인의 책임을 우선으로 보는게 팀플 할 때 중요한거 같아서 적었습니다.


물론 겜 끝나고 점수는 대략적인 지표지만 전체적인 게임에서의 기여도라고 보실 수도 있는 부분이구요


암튼 즐겜합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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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하나바다 (2012-02-15 17:44: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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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는 솔직히 아무것도 아니지... 계급높은사람이 다굴당할수도잇는거고
얘는 결과만 중요시하네 게임내상황을 봐야지
아이콘 핵국수도얼큰하네 (2012-02-15 20:37: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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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은 좋은데 툭하면 잉여드립은 왜치시는거에요
-신민아- (2012-02-16 09:57: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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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도 짱개면 fail 대화고 나발이고가 없음

테저인데 18분동안 링 하나 안뽑더니 18분 30초에 타락귀만 줄창 뽑는거 봤을때의 그 짜증이란..

여기저기 확장만 줄창 늘려서 견제 미친듯이 받더니 활성화는 쥐뿔도 안되어있고
-신민아- (2012-02-16 10:0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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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는 절대지표가 못 되죠. 주구장창 공격을 해서 페이스를 우리편으로 넘어오게 만든 팀원이 있다면 그 팀원은 점수가 매우 낮습니다. 멀티를 늘리기보다 짜내서 견제를 해줬기 때문에..(대부분 저그의 점수가 낮은 원인)

반대로 암것도 안하고 자원만 퍼먹다가 막판에 고급유닛 잔뜩 뽑아서 한방에 몰아서 이기면 점수 대박 나죠. 근데 이건 이놈이 잘한게 아니에요. 자원 퍼먹고 유닛 뽑아줄 시간 벌어준 팀원이 잘한거지

걍 하다보면 느낌 오던데. 아 울편덕에 이기는구나. 울편 병신 덕에 지는구나
아이콘 장총 (2012-02-18 12:38: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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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팀플고수 원고님 ㄷㄷㄷ 팀플순위는 중요하지 않음..
아이콘 PDKK (2012-02-24 06:1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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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뷸라의 늑대만 죶나게 하는 원고네 ㅋㅋㅋㅋ 여기서 보다니 반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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