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경제학자 | ||
---|---|---|---|
작성일 | 2013-06-10 03:16:05 KST | 조회 | 1,869 |
제목 |
시즌3 후기
|
시즌3에서는 운 좋게도 시즌말에 시간이 많이 남아서 게임을 많이 할 수 있었네요.
사실 시즌4부터는 1:1 위주로 게임할 생각이라 달린 감도 없지않고...
개인적으로 3:3에 제일 자신있는데,
반어렌팀, 특히나 어뷰징 종자들은 점수를 따라잡기 힘드네요.
그럼에도 팀플 유저층이 워낙에 얇고, 고수분들은 몇 안되는지라
시간만 있으면 점수 올리는건 그리 어렵진 않은 것 같습니다.
각설하고, 전략적 측면에서 주요 빌드 위주로 끄적여봅니다.
4:4는 거의 안해서 2:2, 3:3 위주로 써볼께요.
1. 테란
1) 사신
사신은 매우 강력합니다.
대개는 초반에 사신 몇기 뽑고 마는 경우가 많은데,
제가 주로 쓰는 사신 빌드는 빠르게 공학 연구소 올려주면서,
지속적으로 이득 취하다가 공1업 이후에 테크나 멀티를 올리는 상대 병력을 잡아먹는 것입니다.
사신은 업글 효율이 좋기 때문에 공1업 또는 공방1업 되면 은근히 강력합니다.
한편 공학 연구소를 올려야 모선핵, 예언자, 지뢰드랍 등에 대한 대비도 되구요.
가끔씩 어이없게 무너지긴 하지만 통할만한 상황에 한정하여 쓰면 승률이 상당히 높게 나옵니다.
상대방에 링 위주의 저그가 있다면 땡사신은 어려워집니다.
2) 바이오닉
테란 유저의 기본 소양이죠.
사실 팀플 다이아급만 되어도 빌드나 생산 등은 큰 차이 안나는데,
많이들 실수하는 부분이 상황판단입니다.
쉽게 말해서, 드랍을 가야하는 상황과 정면으로 걸어가야 하는 상황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적재적소에서 움직여주는 바이오닉과 무조건 드랍or 무조건 정면 닥돌하는 바이오닉은 천지차이입니다.
개인적으로 이것이 중수와 고수를 가르는 가장 큰 요소라고 봅니다.
3) 메카닉
기본 염차 빌드는 익혀두어야 합니다.
그 외에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메카닉을 잘 못하는지라...
메카닉 운영 잘하는 팀플 유저분은 거의 못 본 것 같습니다.
4) 기타
지뢰드랍, 기갑병드랍은 종종 운좋게 먹히기도 하나 1:1에 비해서는 효율이 현저히 감소합니다.
여타 빌드에 비해 초반이 굉장히 취약하기에 안좋습니다. (아군이 털립니다.)
2. 저그
저그는 링을 써야할지 바드라를 써야할지 구분할 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링을 쓴다면 상황판단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건 뭐라 글로 표현하기 어렵네요. 일일이 설명할 수도 없고...
뮤탈 위주의 체제는 종종 재미를 보긴 하나
전면 교전시 굉장히 취약하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됩니다.
3. 프로토스
1) 광자포 러시
광자포 러시는 초보들만 당하는게 아닙니다.
저의 경우 맵, 종족 보고 괜찮다 싶으면 그냥 광자포 러시 갑니다.
핵심은 탐사정을 2기 보내는 겁니다.
본진에 수정탑 짓고 1기 정찰 겸 전진 수정탑, 본진에 제련소 지으면서 2번째 탐사정 출발.
첫번째 탐사정으로 심리전 걸면서 2번째 탐사정으로 언덕 아래 광자포 짓고 이후 언덕위 작업 들어갑니다.
2) 스카이
시즌 중반부턴가 2:2에선 폭풍함이 잘 안먹히더군요. 승률이 거의 반반...
오히려 3:3에서 예전보다 잘 먹히더군요.
다른 빌드와 마찬가지로 아무때나 쓰면 안되고 통할 만한 맵과 종족에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폭풍함은 위치 선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번 wcs결승 4경기에서 나왔듯이 한번 삐끗하면 폭풍함 다 잃고 망합니다.
또한 적당히 모였다 싶으면 관측선을 활용해야 합니다.
관측선의 유무는 이속이 느리고 사거리가 긴 폭풍함에게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3) 4차관
아군과의 조합에 따라 굉장히 강력해지는 빌드입니다.
4) 거신
팀플에서는 1:1처럼 다른 유닛과 적절히 섞어서 조합하기보단,
그냥 아군 믿고 2로보, 3로보 올리고 다수를 운용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 시즌3 결산
- 2:2 무작위
조 1위
한국/대만 지역 10위
- 3:3 무작위
조 2위
한국/대만 지역 18위
- 4:4 무작위
10승 6패 끝.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