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난여친이없다 | ||
---|---|---|---|
작성일 | 2011-01-21 12:26:59 KST | 조회 | 1,023 |
제목 |
한국 시장에서 MMORPG가 성공하려면 필수 요소 7 가지.
|
절대적이고 명확한 전제 1 - 한국인의 빨리빨리 종특. (예: 인던 편법 최단시간 파밍, 최단시간 만랩)
절대적이고 명확한 전제 2 - 한국인은 어려운 조작 싫어하며 단순하고 직관적인 개념 좋아함.
(예: 서든어택, 리니지 성공 사례)
필수요소1 - 랜선 우정
랜선을 통한 네트웍 MMORPG라면 무조건 우정이나 혈연 지연이 강조되야함..
결국 서로간에 끈끈한 우정으로 공성전 필드전하는데 불철주야 잠안자고 아끼고 보살펴줌.
엄하게는 서버자체에 및 길드 내부에 조직서열이 생기고, 일부는 가족애 비슷하게 형성됨..
이런 분위기가 조장되지 않으면 반드시 그 게임은 망함. 최고 원칙임.. 이것의 단점으로는
간혹가다 발생하는 현모임때 성폭력 사건 및 사칭 사기사건등이 발생하는 점...
필수요소2 - 섹스
여자가 많아야함. 온라인겜 남탕인거는 어쩔수 없는 현실이기에, 결국 여자가 많은 게임이
최종적으로 롱런하며 여러가지 에피소드도 많이 생기고 아기자기하고 .. 말하자면 재밌는
게임 공감대가 형성되어 우수한 게임임이 증명되는 셈. 솔직히 누가 연구 분석하고 복잡한
공대 찌질한 분위기 좋아하겠음 ? 화기애애한 남녀혼탕 문과 계열이 사랑받는건 사회의
어느 분야에서건 진리중에 진리.
필수요소3 - PVP
PK없으면 그냥 망한다고 봐야함. 반드시 어떤 이유로든 PK가 있어야함. PK나 PVP 요소가 존재하지
않거나 그닥 재미없는 게임은 -> 무조건 망함. 절대적임.
필수요소4 - PVE
WOW이후 PVE가 매우 강조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됨. 그렇다고 WOW 이전 리니지 시절에 PVE가
재미없었느냐.. 그런것만은 또 아님. 강력한 몹을 쓸어담기 위한 작업장이나, 용을 잡기 위해 도전하는
그런 작지만 희망가득찬 시도가 얼마든지 있었음. 그러나 WOW가 몰고온 방대한 퀘스트와 인던 문화..
그 여파로 인해 국내외 여러가지 신작 게임들이 많이 따라잡으려 노력. -> 그러나 모두 실패.
왜냐면 이게 바로 서두에 밝힌 절대적이고 명확한 전제1,2때문임..
결국 한국형 PVE로 거듭나야 한다... 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게 되었음. 그 첫 시도가 아이온 이었고,
두번째 개량된 파생상품이 바로 테라.
필수요소5 - 아이템의 강화 및 제작
이건 쉽게말해 아이템의 값어치라는 개념과 맞물리는 요소인데, 다시말해 강력한 아이템은 쉽게
만질수도 없어야하고 현금으로 환산했을때 반드시 고가의 값어치가 있어야만 함. WOW와는 전혀 틀린
한국형 게임에서만의 장점으로, 나 이거 공대 200시간 돌아서 맞춘 귀속 풀템이야... 보다는..
이 템이 베이에다 갖다 팔면 몇백만원 짜리야.. 나이거 9강 뛰었어 라는 꼬리표가 붙어야만 사람들이
쉽사리 열광하고 존경해 마지 않게 됨. 이건 테라에서도 금방 나타났음.. 듣보잡 베르베로스템 9강화를
서버에 공지 알림창 띄어주니 돈많은 녀석들이 너도나도 할거없이 강화질. (서버 공지 한줄에 지이름
석자 5초동안 새겨준다 하나로..)
필수요소6 - 키우는 재미
여캐딸 없으면 쉽게 질림. 캐릭터 뿐만 아니라, 사운드 NPC 배경 등.. 덕후들은 물론 아저씨,부녀자등
남녀노소 할거 없이 하이엘프의 고혹스런 자태와 아기자기하고 딸래미같이 예쁜 엘린 캐릭터에 열광...
오죽했으면 캐릭터 꾸미기 캐시템 비중이 게임사의 간과할수 없는 주요 수입원이겠음 ?
필수요소7 - 게임질이 직업으로도 가능한가 ?
다소 애매하긴 한데, 돈벌이가 궁한 88세대 피방 죽돌이 아이들에겐, 이것도 일종의 알바가 되는셈.
군대가기전 6달 키워서 몇십몇백에 정리하고 털고 나가면 이마저도 좋지 아니한가 ? 단, 그것이
장기화되니까 자꾸만 사회적으로 문제화되고 있다 생각됨.. 이건 이런 아이들 잘못이 아니라
순전히 울나라 정치나 이M박 때문이다.
이상의 필수요소를 살펴보면 망하는 게임 성공하는 게임 바로 답나옴.
망 게임의 특징 - 현질도 안되는데 우락부락 거친 마초 캐릭터에게 어려운 인던 퍼즐을;; 강요....
(대표적으로 코난, 반지온라인 등)
성공한 게임 특징 - 현금화도 잘되는데, 캐릭터가 이쁘고 살인도 재미있는데, 게임이 쉬움
(대표적으로 리니지, 아이온)
점심밥 먹으로 가야할듯.. 2부는 오후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