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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lcarim
작성일 2010-03-28 12:36:26 KST 조회 4,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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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바이킹전략 & 불곰더블전략
세종족전 모두 선병영입니다. pgr 어진나라님 빌드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SCV 꾸준히 뽑으면서 10병영 - 11 보급고 - 11가스 - SCV 1기
병영 완성되면 1마린 & 궤도사령부 - 가스는 완성되면 1기 더 투입. (총 2기)
(궤도는 당연히 완성되는데로 지게로봇입니다.)

병영지은 일꾼은 정찰갑니다.



반응로 바이킹- 대저그전  
아, 대저그전에서는 가스 총 3기 넣습니다. 빠른 테크거든요.

일단 해병은 무조건 달려서 벙커링 합니다. 상대가 선 산란못이 아닌, 앞마당에 부화장 먼저 피는 빌드면 무조건 달립니다. 드론 나오면 드론 잡아주시구요, 안되겠다, 싶으면 해병 빼세요. 해병 한 3~4기까지 꾸준히 뽑습니다. 최소한 2기는 뽑습니다. 저글링 역공은 입구막고 해병 2~3기로 버티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가스 100되는데로 군수공장 올립니다. 군수공장 올리면서 가스 하나 더 짓고, 군수공장 완성되면 우주공항지으면서 반응로 붙입니다. 그러면 반응로&우주공항 동시에 완성됩니다. 바로 바이킹 뽑습니다.
바이킹 꾸준히 뽑으면서 불곰 or 화염차 뽑아줍니다. 상대가 저글링을 뽑으면 화염차, 바퀴를 뽑으면 불곰입니다. 바이킹으로 눈에보이는 오버로드 싹 잡아주고, 바이킹 4기 되는 타이밍에 돌격모드로 변신하여 퀸 잡으면서 드론 잡습니다.

휘저으면서 정찰하고 반응봐서 지상군 달려줍니다. 저글링이면 화염차에 녹고, 바퀴면 불곰에 녹습니다. 그러면서 바이킹은 돈돼는데로 계속 뽑구요. 지상군에 있어 저글링이건 맹독충이건 바퀴건 바이킹은 지상전에서 생각보다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불곰 더블 - 토스전
가스 2기를 넣는 경우가 이 경우입니다.
해병 1기 뽑고 바로 기술실 누릅니다. 그리고 1배럭에서 꾸준히 불곰 뽑으면서 압박합니다. SCV & 보급고 지어주시구요.

상대가 1게잇이고 질럿 안뽑고 바로 스토커&로보틱스 간다면, SCV동원합니다. 눈치봐서 벙커도 지어주시구요. 빠른 로보틱스는 죽어도 막겠다는 심정으로 컨트롤 해줍니다. 질럿&스토커&파수기 모두 불곰에게 안됩니다.
그렇게 불곰&scv&보급고만 뽑다보면 미네랄이 남습니다. 남는 미네랄로 대놓고 앞마당에 사령부 짓습니다. 그리고 추가 배럭&엔베 짓습니다. 상대가 올인할 기미가 보이면 벙커도 지어주고, 행성요새도 불러줍니다.


이후 배럭 5~6개까지 늘리고, 고스트와 함께 토스의 앞마당을 죽어라 돌격합니다. 초반 불곰 러쉬가 위협적이기 때문에, 2게이트로 가면 그만큼 로보틱스가 늦으니까 불곰 우위 타이밍이 길며, 로보틱스를 가면 불곰 러쉬로 프로브 동원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더블까지한 자원으로 이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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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_SouL (2010-03-28 12:5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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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좀 부탁드림.. 10 병영에 11보급로 지으면 scv 막히는 탐이 좀 길텐데.. 그거 감안한 빌드인가요?
XP_SouL (2010-03-28 12:5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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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고 두번쨰에 불곰 더블 빌드는.. 사령부 지은후에 배럭 5-6개 늘린후 고스트 갖춰서 들가는 거 같은데.. 그정도면 상대는 아무리 테크가 늦어도 거신 2기 이상 나올거 같은데.. 어떤 타이밍인지 잘 모르겠네요 리플좀 부탁드림..
아이콘 AngryVGN (2010-03-28 12:5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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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차라리 9서플-10배럭-11가스가 나아보이네요 ;
XP_SouL (2010-03-28 12:56: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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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gryVGN // 9서플 리플 있나요 'ㅅ' 저는 보통 10서플-11배럭 가는데.. 팀플에서는 마린 하나가 아쉬워서 빌드좀 바꾸려는데 쉽지 않네요 =_=;; 리플 추천좀 ㄷㄷ
아이콘 AngryVGN (2010-03-28 12:5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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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o님 리플보는게 제일 좋을듯합니다. 저도 그거보고 9서플 간거거든요 ㅋ

http://minihp.cyworld.com/pims/main/pims_main.asp?tid=25633577

근데 아직 최근꺼 안올라와져서 이전버전으로 봐야되요
XP_SouL (2010-03-28 13:03: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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ㄳㄳ 근데 이거 현재 버전 스타2로도 봐짐..? 워크는 전버전 리플레이 호환 안되던거 같은데..
아이콘 AngryVGN (2010-03-28 13:0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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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 클릭하면 자동으로 이전버전으로 전환되서 좋기는한데

좀 귀차늠 한번봣다가 로그인했다가 반복 ㅋㅋ
elcarim (2010-03-28 13:07: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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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 올렸습니다.

선병영을 하는 이유는 빠른 궤도 & 빠른 마린 때문입니다.
궤도가 빨라서 일꾼 쉼으로써 오는 자원 공백을 지게차로 매꿀 수 있고, 마린이 빠르기 때문에 프로브&드론등이 건설하는 일꾼 때리는 일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SCV를 쉬긴 하지만, 그 대신 얻는 타이밍 이득이 좋거든요.

그리고 거신 2~3기 정도는 스팀업 되면 불곰 컨으로 잡을만 합니다.
아이콘 AngryVGN (2010-03-28 13:17: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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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서플 10배럭이냐
10배럭 11서플이냐

어느쪽이 이득일까낭...;;
XP_SouL (2010-03-28 13:21: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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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리플 봤는데.. 10배럭이 아니라 11배럭이시네염..; 11배럭 서플을 거의 동시에 올리면서 배럭이 2분 5초 대에 완성됨.. 근데 이정도 빌드면 차라리 9배럭이나 10배럭 하는게 2분조금 안되는 시간대에 배럭이 완성되서 좀더 효율적일듯.. 궤도 사령부 탐이랑 지게차 나올즘에는 거의 차이 업네요
XP_SouL (2010-03-28 13:24: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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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갠적인 생각으로는 이 빌드보다는 10서플 가는게 마린 10초정도는 손해지만 scv 숫자가 1.5기 정도차이 나기 떄문에 좀더 효율적일거같네요.. 물론 제 사견입니다
XP_SouL (2010-03-28 13:27: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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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쨰 전략은 그냥 그런거 같은데.. 1번째 빠른 바이킹은 저그전 상대로 효율적인거 같네요.. 앞마당 가져간 저그는 거의 속수무책으로 당할듯..? 문제는 앞마당 안가져가는 바퀴 저그 일텐데.. 정찰로 미리 확인해서 더블링 or 앞마다 ㅇ저그면 바이킹 가는거도 효율적인 방버빌듯
아이콘 AngryVGN (2010-03-28 13:3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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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 밴시가 효율적일듯.

밴시2말이면 퀸도 녹아용. ㅋㅋ
XP_SouL (2010-03-28 13:3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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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 하면 스타포트 하나로도 빠른 생산과 오버로드를 잡아서 인구수막히게 한다는 이점이 있어서.. 밴쉬로 완전끝낸 다는 확신이 업으면 바이킹도 좋은 카드일 듯한.. 밴쉬만 뽑았는데 바이킹도 생각해봐야겠네요 'ㅅ'
elcarim (2010-03-28 13:44: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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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번째 SCV로 배럭을 건설하고, 11번째 SCV로 보급고를 짓기에 10배럭이라고 했습니다. 원래 9배럭이나 SCV 쉬는 10배럭도 해봤는데, 늦은 10배럭 정도가 자원 효율상 제일 괜찮은거 같아서 이렇게 했습니다.

그리고 10서플-12병영 가는 빌드는 10병영-11서플 가는 빌드와 비교할때 마린이 약 20~30초 정도 늦게 나옵니다. 대저그전에는 벙커링을 위해, 대토스전에는 불곰과의 찌르기를 위해 병영을 당긴 것이지요. 초반에 찌르는게 목적이니 선병영을 한것입니다.
고철덩어리거인 (2010-03-31 13:57: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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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 전략 해봤는데... 괜찮군요. 오히려 사막 오아시스에서 정말 잘 통합니다. 사막오아시스는 거리가 멀다보니 저그가 배째라 선멀티를 하는 경향이 많은데. 여기에 배럭 지은 건설로봇이 뛰고 마린 나오자 마자 상대방 앞마당으로 뛰면 멀티 상당히 높은 확률로 박살 내는군요. 거기에 이어지는 바이킹 나오면 보통 전부 다 ㅈㅈ 칩니다.

4인용 맵이라면 서플 지은 건설로봇도 정찰 가서 적진영을 빨리 파악하는 게 중요하더군요.

좋은 전략 잘 봤습니다.
앗뜨거워감자 (2010-03-31 14:31: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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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전 9서플 11병영이후 상황봐서 가스나 병영하나 더가는데

보통은 10서플 11병영 이런식으로 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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