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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병아리장수
작성일 2011-02-08 14:49:13 KST 조회 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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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간 토스 체험기, 그리고 메카닉의 약점

테란으로 하는 것도 지겹고 평소에 토스가 재미있겠다고 생각해서 토스로 게임을 해봤습니다!

 

어제는 사용자지정, 오늘은 래더

사실 사용자지정은 거의 연습이라기 보다는 말그대로 체험수준이었고,

오늘 본격적으로 래더를 달려보았습니다

 

토스를 해본지는 무작위로 다이아  1500점 정도 할 때까지 해본게 전부지만, 사실 다이아 올라오고 나서는 무작위 토스가 걸리면 무조건 졌기 때문에, 테란 저그로 억지로 무작위했던 것이지 토스 실력은 바닥이었습니다

그래서 본케로 하기에는 무리기때문에, 부케로 달렸습니다, 부케가 만나는 상대는 휴점 때문에 대략 다통령 혹은 낮은 마레기 정도, 그리고 다통령인 친구와 연습게임 여러판, 거의 8~9시간 정도 게임을 했네요.

 

거의 토스대 테란이었는데 소감은, 토스가 확실히 좋다는거였습니다, 그전에는 역장도 못치고 어버버거리다고 졌는데, 빌드만 대충 알고 들어가도 토스 별로 한적이 없음에도 빌드빨로 테란을 손쉽게 상대 가능했습니다,

 

일단 3병영유령이나 더블류 바이오닉은 1관문 6차관으로 그냥 씹어먹었습니다.. 상대편 상황에 맞게 2관문 멀티식으려 변형해갔는데, 관문을 미리 늘리더라도 여차파면 병력이 아닌 탐사정에 시증을 걸어버리니 빠른 멀티의 물량을 테란이 감당할 수 없었고 아주 손쉽게 이겼습니다, 역장도 파수기 앞세워서 치니까 이상하게 예전과 다르게 잘쳐지더군요.. 테란을 연습해도 역장 실력이 올라간게 이상할다름

 

더블류는 답이 없다고 생각했는지, 1/1/1을 시전하는 테란도 많아습니다, 어디서 주어들은 것 있어서 1/1/1 확인하자 마자 선우주관문이면 로보를 선로보면 선우주관문을 올려서 국지방어기 떄문에 추적자는 배제하고 광추 불멸자 불사조 조합 갖추니까 그냥 떡으로 발랐습니다, 앰흑을 가거나 공허 후 멀티를 간 판은 졌고 그 후 부터는 원원원에는 본진 자원으로 불불 조합 갖추니까 압도적으로 잘 막더라고요

 

전체적으로 사용했던 빌드는 부유한 1,2관문 멀티였고 밴시의 의심이 들거나 확인할 수 없을 때만 로보를 올렸을 뿐 나머지는 6차관을 사용했고 로보를 올렸더라도 거사조로 넘어가니까 압도적으로 바르거나 비등비등 싸웠고 물론 거신 뜨기전 찌르기에 무너진 판도 있었으나 대체로 무난히 이겼습니다

 

마지막으로 메카닉 상대로 평소에 구상해놓던 것이 있었는데 메카닉을 테란 유저들이 잘 사용하진 않더라고요, 그래도 몇 경기를 해봤는데, 일단 부유하게 원관문 멀티를 했습니다, 그리고 정찰이 안된 관계로 로보를 올렸고 탐사정으로 센터 내려오는거 확인하니까 탱크 더블이러다고요 물론 제가 멀티가 더 빠르고 탐사정을 많이 찍어쓰니다, 그리고 옵으로 투팩인걸 보고 메카닉인거 확신했고 바로 불멸자를 보여주고 여러 경로 심시티 들어갔습니다, 젤나가 샛길, 앞마당쪽 두갈래중 입구쪽 갈래 심시티하고 바로 꿀멀 트리플하고 감시탑 점령했습니다, 물론 꿀멀쪽도 심시티, 파일런 요소에 지어서 의료선 견제 대비했고요, 일단 상대는 탱크 모으고 화염차 갈 수 밖에 없는 것이고 화염차에 전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는 동시에 우주관문 세개를 나누어지어서 즉시 전력감인 공허 모으고 꿀멀쪽에 유령준비하면서 엎어지는 테란 공허로 순삭하고 탱크만 점사하고 지상병력으로 밀었습니다, 차지되기 시작하면 탱크 정말 빨리 녹더라고요 애초에 지상병력보다는 최소 불멸자 추적자만 확보하고 6가스 공허라 바이킹도 상대가 안되고 그 후에 우주모함을 띄우니까 끝나더라고요, 물론 업글은 꾸준히 해줬습니다.

 

메카닉이 좋다는 말이 많았는데 단점은 토스에게 주는 시간과 기동성 측면이라는 단점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는데, 그도 그럴 것이 지옥불 화염차가 광전사를 씹어먹을 정도로 쌓이지 않는 이상 일단 테란은 진출하기 어렵습니다, 자연스럽게 제 2 멀티 먹으면서 유령 준비하고 엎퍼지고, 화염차로 흔들기를 시도하면 의외로 화염차에 잘 흔들립니다, 근데 심시티를 완벽하게 해주니 화염차에 흔들리지 않으니 일단 테란의 한 타이밍을 뺏게되는거고 공허 뜰 타이밍을 벌 수 있었네요, 앞마당 먹고 타이밍 러시 등으로 변형 메카닉을 사용해야할 것 같기도 합니다, 근데 공허가 스카웃과는 달리 강하기 때문에 우주모함 브릿지 역할은 빠른 앞마당과 트리플을 바탕으로 충분히 할 수 있다는게 문제

 

 

주저리주저리 말이 많았는데, 이틀간 토스 체험기의 결론은,

다이아 1000대에도 처발리던 토스 실력이 테란만 연습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경험과 GSL과 주어들은 빌드 상성으로 다통령이나 마레기 테란에게 비교적 쉽게 이길 수 있었다는게 너무 신기했고,

레알 토스가 사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토스는 방어는 최적화되어 있으면서 4차관이라는 무기도 가지고 있으니 원관문 멀티가 성공률이 높고 상대에 맞추어 2차관 3차관 멀티로 변행할 수도 있는 유연함까지..

간혹 유리하다가도 한번 실수에서 밀리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말 강한 종족인 것 같고, 토스로 바꾸고 싶지만..

프프전의 압박..

 

아무튼 힘들 냅시다 테란들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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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아니마코 (2011-02-08 15:0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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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재밌게 잘읽엇습니다
하지만 위험해요.. 이글은 프징징을 소환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아이콘 좁밥 (2011-02-08 15:11: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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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ㅋㅋ 공감
아이콘 병아리장수 (2011-02-08 15:1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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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전도 사차관 냄새 흘리고 원관문 멀티후 6차관하면 마스터 저그분들도 여러번 잡더라고요
물론 6차관류를 비롯해서 다른 운영들도 마스터 상위권에 올라가면 또 다른 이야기가 되겠지만, 어느 정도 초보의 수준만 벗어나면 토스도 충분히 강력한 것 같습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는, 마치 저그가 일벌레를 째듯이 탐사정을 아주 적합하게 잘 째서 그 득을 보는 것 같긴 한데, 정말 차관이라는 개념과 역장 때문에 탐사정을 째는게 아주 편리하다고 생각함, 테란이 병영 늘리고 병력 안 뽑고 일꾼 찍는 건 별 의미 없는데 토스는 언제든지 시증과 차관을 이용해서 일꾼과 병력을 자유자재로 호환할 수 있는 것 같네요, 마치 저그처럼
텔레로리 (2011-02-08 15:14: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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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처럼 벌쳐가 수정탑을 깰수있는것도 아니고 의료선 드랍도 점멸자 때문에 다 막히는 데
메카닉하면서 지옥차 견제를 어떻게 한다는 건지 모르겟음
플토가 그냥 200만 채워놓고 차관 로봇공학 우관만 미리 지어놔도 회전력에서 상대가 안됨
아이콘 병아리장수 (2011-02-08 15:2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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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근데 메카닉인걸 좀 늦게 파악한다면 엄청 강하기도 함..
저번에 한번 메카닉 당했을 때는 메카닉인 줄 모르고 빠른 멀티 후 6차관했는데 갔는데
크로스 화염차로 일꾼 피해보고, 테란 앞마당을 들고 일꾼 다수를 잡긴 했지만 결국 언덕에서 방어하고 다시 내려오니 로보도 느리고 우주관문도 없고, 심시티도 안되어있고 화염차에 털리고 그 때 아 메카닉이 조내 쎼구나라는걸 느꼇음, 아무생각 없이 대응하거나 한치라도 빈틈을 못찾으면 토스 패망되는게 메카닉인듯
AKARAKA (2011-02-08 15:22: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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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로그인하게 만드는글이군요. -- 더블 후 토스한테 안된다는 점에서 10%도 공감못하겠고요.. 메카닉도 요즘 다듬어진 전략들은 마스터 3천정도까지 꽤나 수월하게 먹히는 편입니다. 연습을 좀 더 해보세요. 아무리 이번 패치에서 토스가 버프되었다고는 하나, 저도 테란유저이기는 하나, 토스분들 입장에선 뚜껑 열릴 글이네요.
아이콘 병아리장수 (2011-02-08 15:33: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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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 바이오닉은 힘들다는게 중론 아니던가요.. 넥스태자 윤영서 선수도 6차관이랑 거사조에 대해서 징징을 많이 토로하시던데.. 힘들다고.. 그리고 더블 바이오닉으로 힘겨워하는 테란 유저들이 상당히 많고요.. 수준급 토스 유저들이나 네임드 토스들도 테란전은 쉽다라고 하는데.. 장민철 선수나 정민수 선수, 문명 토스 이정환 선수도요.. 단순히 제가 테란 잡고 토스한테 주구장창 진다고 토스 사기 징징 거리는게 아니고 모든 경기 챙겨보고 그 메커니즘을 연구하고 왜 테란이 힘든지에 이론적으로 분석해보고, 요 근래 토스로 직접 경기하면서 느낀걸 적은 겁니다.. 물론 마스터 상위권을 제가 토스로 잡은건 아니지만, 진짜 거짓말 안하고 토스는 세 종족 중에서 가장 못하는 종족이고 연습도 안한지 오래되었을 뿐더러, 무작위로 토스 했던 시절에도 역장 못쳐서 거의 다 졌습니다.. 근데 경기 많이 보고 빌드 대충 어떻게 하는지, 카운터가 먼지만 보고도 따라해보니까 테란 상대하기가 쉬웠습니다.. 물론, 토스가 강력한 이유가 밴시 배제와 같은 배제성 빌드를 사용하니 강력한겁니다, 근데 문제는 배제지만 실질적으로는 밴시나 더블이 아닌지는 찌르기로 파악이 가능하다는거고요.. 치타프라임의 2관문 멀티가 보급된후 테란전은 확실히 빠른 관문 멀티 때문에 바이오닉 상대하기 쉬워졌다고 느낀거임..
그리고 테란전 메커니즘을 깨우친 토스들은 가만보면 확실히 테란전 예전만큼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는거 같은데.. 물론 사기라는 표현을 썻지만 진짜 사기라기 보다 확실히 토스가 발전해서 굉장히 좋아졌다는 의미임

그리고 메카닉 빌드가 안좋다는게 아니라 심시티하면서 지상병력 생략하고 바로 공허나 우주모함 가는 토스에게는 약할 수 있다는걸 지적한거임, 그렇다고 메카닉이 무적의 빌드는 아니지 않습니까..
아이콘 Algoo (2011-02-08 15:3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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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테란이 주종이고 토스보다 훨씬 많이 했지만
제 똑같은 실력으로 토스랑 테란 잡고 한다면 토스가 이길것같아요 ㅋㅋ
아이콘 jOyKiss (2011-02-08 16:0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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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테란유저이지만 토스는 수준이 높아질수록 힘들어집니다.

메카닉은 안좋다고 글쓰기도 귀찮아서 안썼는데 정확하게 짚어주시네요
아이콘 병아리장수 (2011-02-08 16:1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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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영 더블을 정석으로 많이 사용하는 한 토스가 테란 상대로 할만하다는 주장이고, 사실 맞는 말인듯 싶네요, 모든 전략전인 측면을 다 고려한다면 토스가 꼭 더 좋다고는 말할 수 없겠죠

병영 더블을 자주 써온 김정훈 선수도 가장 최근 승격 강등전에서 병영 더블이 아닌 불불과 해병 토르라는 평범하지 않는 전략을 사용했고, 어제 조 지명식에서도 토스 선수 상대로 신기한 것을 보여준다고 했습니다, 즉 전략이 다양화되고 있고 눈에 뻔히 보이는 병영 더블류로는 토스가 원관문 멀티 빌드에 대해 유리한점이 전혀 없어질만큼 토스들이 발전을 한듯 하네요

그리고 메카닉이 무턱대고 안좋다기에는 마스터 상위권 유저들이 잘 사용하고 계셔서 메카닉의 필요성과 그 효율성에 대해서 구지 않좋다고 하고싶진 않네요, 당해보면 굉장히 강한 전략입니다, 진짜 처음 당하게 되면 멍 때리게되는 그런 전략이죠, 결국 핵심은 우주모함이라는건 다 동의하는 사실인데, 문제는 우주모함을 나오기전에 얼만큼 테란이 준 시간으로 격차를 벌이냐는거겠죠, 테란과 토스가 비등한 상태라면 우주관문이 뜬다하더라도 충분히 바이킹으로 따라붙을 수 있으니까요, 조나단 선수가 그랬듯이요
아이콘 LostShowTime (2011-02-08 19:2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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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것도 작용하지 않았나 싶네요. 본래 테란유저 시니까 상대 테란이 뭘 하는지 타 종족보다 보면 딱 알 수 있는.. 그런 감도 게임에서 무시할 수 없죠 ㅋㅋ
어젤타인 (2011-02-09 02:02: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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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을 오래 파셨으니 당연히 테란 잡기가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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