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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야매외과
작성일 2011-03-03 22:46:19 KST 조회 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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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징 프토 다른 건 그렇다 치는데

왜 항상 해불의는 1티어라 그러고 거사조는 3테크 최종이라 그러는지...

(뭐 이런 글 올라올 줄 알고 1티어'급' 이라고 언덕이야 미리 만들어들 놓지만)

 

-ㅂ- 병영에 기술실 달면 의료선이 쏟아지나... 아 반응로 병영에서 두 대씩 쏟아진다고 알고들 있는 건가?

 

 

 

 

 

 

 

 

레알 궁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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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메이셔 (2011-03-03 22:48: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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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그런듯
아이콘 Mars.Take (2011-03-03 22:52: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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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부분보다 토스분들이 어려워 하시는건 회전력과 견제쪽에서의 문제인거 같아요.
거신은 한번 대량으로 잃게되면 회복하는데에 시간이 굉장히 많이 소요되는 반면
해불의는 비교적 빠른 시간내에 다시 모일수도 있고 토스는 거신이 잡히게되면 최전선에
더욱 신경을 곤두세우고 집중을 하기 마련이거든요. 그때 딱 떨어지는 의료선 드랍...
사실 전투도 전투지만 의료선 견제를 막기에 부적고기가 딱이어서 좋았엇는데 이젠 그렇게 못하겠군요...

어찌됐든 테프전에서 어느 한쪽이 무조건 유리하다고 말하는건 토스인 저도 잘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약한 타이밍과 강한 타이밍이 있기 마련이니까요.
아이콘 TekkenCraft (2011-03-03 22:53: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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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고보니 빡치네요

해불 회전력이나 차관 회전력이나 그게그거고
의료선 바이킹역시 한번 소모되면 거신만큼이나 충원 쉽지않은 유닛들인데

그나마 균형이루는 부분도 고기추가되는순간 확 기울어버리는데 말이죠
아이콘 Mars.Take (2011-03-03 22:59: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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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kkenCraft님//그래서 저도 부적 패치자체를 반대하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다만 삭제를 반대할 뿐이지...다른쪽으로 너프시켜서 쓰기가 매우 어렵게 만들수도 있을텐데 아예 삭제를
하려고 드니 말이죠 -_-;
아이콘 야매외과 (2011-03-03 23:0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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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프토분들이 사기라고 주장하는 "해불 파워" 는 사실상 프토의 테크가 올라가기 전으로
제한됩니다. 이 타이밍의 강함에 대해서는 저도 인정은 합니다. 하지만 이걸 씹을 방법으로
파수기 다수를 동반한 다수 차관 빌드가 있습니다. 이 빌드를 탔을 경우 병영 중심 테란으로
정~~~~~~~~~~~~~~~~~말 싸우기 어렵습니다. -_- 진짜 이건 좀 인정합시다요;;;

즉, 애시당초 "해불의" 라는 조합이 위협적으로 완성되는 이유가 그 전에 사실상 프토가
거신이나 공허 등등 고테크 유닛이 쌓이기 전까지 불안한 빌드를 탔던 것이고 테란이
이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해불" 단계에서 이득을 많이 취해 버리면 당연히 의료선이
추가된 이후에 프토가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겠지요.

반대로 만약에 병영 중심으로 가던 테란이 다수 파수기/차관 빌드를 상대하다가
손해 잔뜩 보고 가드 올리고 의료선 혹은 밴쉬 테크를 타려고 했다고 생각해 보죠.
과연 차관에서 쏟아지는 그 엄청난 물량의 광파추를 자원의 일부를 테크로 돌리면서
막아낼 수 있을까요? 못 막습니다. 당근 못 막죠~ 빌드가 갈려서 이미 손해를 봤는데;;;

즉, 빌드 상성상 "해불" 에 취약한 타이밍을 가질 수밖에 없는 빌드를 탔을 때
효과적으로 이 타이밍을 버텨내지 못 하면 당연히 "해불의" 의 파워는 압도적일 수밖에요.
그렇다고 "해불" 로 이득보려는 테란을 상대로 씹어먹을 상성 빌드가 없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프테전은 솔직히 빌드 상성이나 빌드 꼬기로 이득을 보거나 손해를 보거나 하는 경우가
많다는 건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고 초반 해불 파워에 기대는 테란을 씹어먹는 빌드도
플토에서도 많이 알려진 바인데 이에 관한 얘기는 쏙 빼먹고 "해불의는 1티어급인데 쌔다"
는 식의 얘기는 솔직히.... -ㅅ- 좀 그래요;;
텔레로리 (2011-03-03 23:0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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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고기 뜨면 이기기 어려운 거 맞음
6차관 돌아가기전까지 단순 질파추로 해불 이기기 어려운 거 맞음
아이콘 Mars.Take (2011-03-03 23:1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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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매외과님//클베 초창기때 불곰의 리즈충격탄(업글없이 달려나오던)이 사기라고 이야기 한적은 몇번 있지만 적어도 저는 최근 들어서 한번도 해불의가 사기라고는 해본적이 없는 사람입니다. 괜한 오해 살까봐 미리 상기시켜드립니다 ㅎㅎ; 결국 대부분의 RTS장르가 그렇지만 기본은 가위바위보 싸움이후 개인의 실력이라는거죠.6차관이 강력할수 있는 이유도 상대의 은폐밴시나 지옥불 화염차 드랍등의 카드를 제외하고 한곳에 집중하기에 강력해질수 있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유닛 자체의 스펙도 물론 중요하지만 플레이어가 어느 수준 이상으로 가게되면 더욱 무게가 실리는건 '심리전'이라고 하는거겠죠.

개인적인 견해지만 해불의 vs광파추거신이 비슷한 싸움이 되는것도 사실상 초반의 강력함과 드랍작전, 멀티 견제등 상대의 심리를 흔드는 플레이 때문이지 지형을 무시하는 아트역장과 거신의 무시무시한 스플이 더해지면 해불은 끽소리도 못하고 녹아버리는, 한계성을 지니는 조합임에는 틀림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로 고위기사가 충원되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확 밀리는 경기양상에는 저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기에 패치는 필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아예 삭제는 너무 과한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에 날이 선 덧글도 쓰고 밸게가서도 진창싸움을 하고 그랬던겁니다.

저도 한때 테란유저였던 입장에서 보면, 지금의 프테전은 가위바위보 싸움과 초중반 운영이
매우 중요한 심리전 양상으로 가고 있기에 실력싸움이 맞다고 봅니다.
아이콘 TekkenCraft (2011-03-03 23:14: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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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업이 삭제되는 큰이유가
차관으로 바로 충원되는
고위기사만이 초기마나 +25 의 효과를 유독 크게 받기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순전히 당하는 입장에서 말하는거긴한데
부적뿐만아니라 사폭자체도 한번 칼질 들어가야 된다고 생각되네요
당하는 입장에서는
아이콘 야매외과 (2011-03-03 23:16: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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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넵, 특별한 오해는 저도 없었습니다. 다만, 해불의가 강력한 건 배째고 그것만 해서
강력한 것이 아니고 분명히 어느 순간 "해불" 단계에서 이득을 봤기 때문이라는 거져.
하다 못 해 전혀 전투로 인한 피해가 없었다손 쳐도 제 때 일꾼 시증 못 돌리고
다른 테크 올리려던 거 늦추고 울며 겨자먹기로 관문부터 올리고 원래 테크 조금씩 늦으면
그것만으로도 이미 손해는 보고 들어가고 있는 거죠.
그냥 단순히 해불의는 사기다... 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있는 걸 보면
분명히 저러한 점들을 간과하고 있다라는 생각이 들구요.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부적업 삭제는 한 방 싸움 때문이었다기보다 멀티 수비력이 과도하게
좋았던 점에 대한 칼질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부적 고기나오고부터는 뒤를 흔드는
테란 특유의 의료선 플레이는 -ㅅ-;;;........... 전 사실 이것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아이콘 Mars.Take (2011-03-03 23:16: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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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이상하게 글이 맺어진거 같은데 정정하자면

'고위기사의 스펙이 확실히 조정이 된다면(삭제만 빼고 말이죠...ㅜㅜ인간적으로 이건 너무 하잖습니까 -;;)' 초반 가위바위보를 통한 심리전도 되고 후반 운영도 되는 진짜 실력싸움이 성립한다 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던겁니다.
아이콘 Mars.Take (2011-03-03 23:1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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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매외과님//그렇죠 ㅋㅋ; 저도 테란했을때 초장에 제2멀티 견제나 드랍견제가 먹히지
않고 막혔을때는 매우 암울해졌던 기억이 있어서 그 점은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ㅋㅋ...
그걸 알아도 토스로 했을때 막으려니까 제 실력탓에 잘 안되더라는게 문제지만요 ㅋㅋ;
아이콘 야매외과 (2011-03-03 23:20: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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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kkenCraft // 사폭 자체는 체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유닛들에 대한 상성으로 만들어진 거라
사실상 뭐라고 할 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쉽지 않지만 유령으로 대항할 방법도 있구요.
원체 병영 중심 운영의 테란이 고기가 뜰 때까지 많은 이득을 챙기지 못 했다면 실상 이미
경기는 많이 기울었다고 봐야 한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기도 합니다.

Mars // ~.~ 플토분들 아쉬운 거야 이해는 하지만 사실상 부적업 완료가 게임 오버 선고와
같은 레벨의 임팩트가 있었긴 해여;;;
아이콘 Mars.Take (2011-03-03 23:24: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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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어쨌든 칼자루는 눈보라사가 쥐고 있으니 어떻게든 되기야 하겠지만...
부적에 관련된건 나중에 가서 다시 생각을 해봐야 할듯 합니다-_-; 덕분에 오늘
건전하게 잘 놀다 갑니다. 즐거운 밤시간 되시길...
아이콘 EDK (2011-03-04 08:09: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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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얼마전에도 남겼는데...부적업 삭제는 좀..오바임~ 그냥...스톰을 생체유닛에게 주는 뎀쥐를 하양시키면 훨씬 재미있을거 같은데말이죠...블자들은...그런걸 몰라~
아이콘 EDK (2011-03-04 08:1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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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그런 방법도 있음...스톰을 맞을경우 최대 유닛들의 피를 반까지만 깍도록하는것!! 또 맞는다 하더라고 그 이상은 안깍이게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네요...(디아블로 소서리스의 스태틱필드버젼이라고나할까요)
아이콘 Coldviolet (2011-03-04 13:52: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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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하신대로 삭제 말고 생체 데미지 하향하면 또 그거 나름대로 반발이 심할것 같은데요... 안 그래도 다 피해다니는거 얼마나 더 떨굴거냐면서;
아이콘 Mars.Take (2011-03-04 17:38: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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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방향이든 극단적인 삭제보다는 낫다고 봅니다. EDK님 말씀처럼 적의 최대체력 비율의 몇퍼까지만 데미지를 줄수있다(생체에만 적용) 라는 형식으로 폭풍 자체를 수정하거나 하는 방법도 괜찮을거 같은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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