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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니마코
작성일 2011-05-23 14:48:37 KST 조회 677
제목
저그전 2병영 출발에 대한 생각(의견이 궁금합니다)

1.보통 12/14 병영 더블을 하면, 자원적으로 풍족하고 더블타이밍이 조금 빠르긴 하나, 저상황에서 벙커링으로 실효를 거두기가 쉽지 않습니다. 원인은 첫해병은 빠를지 몰라도 추가 2해병이 되어 건설로봇2기+해병3기가 갖춰지는 시간이 느리기 때문이죠. 요즘은 저그들이 벙커링에 대한 대처가 워낙 좋아 1해병이 암만 빨리 도착해봐야 할게 없습니다. 벙커짓기도전에 일벌레의 환상적인 엠신공에 흐어어어..

 

2.4인용맵의경우 정찰이라는 변수가 존재하는데, 12/14병영을 하면 병영짓는 건설로봇2기+정찰 건설로봇1기정도가 광물을 캐지 않는 용도로 쓰입니다.별도 정찰 일꾼 없이 14병영 다 지은 건설로봇으로 나머지 한군데 정찰돌리면 1해병이 나와도 한참동안 상대본진이 어딘지도 모르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마지막 정찰이라도 되게되면 저그앞마당에 벙커 시전 하기도전에 저글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 -_-..

 

3.그래서 개인적으로는 12/12병영을 선호합니다. 일반적인 12병영(12번째 일꾼 생산중일때) 이후 , 일꾼잠깐 쉬어서 2병영까지 올린 후 다시 일꾼생산합니다. 이렇게되면 첫번째 병영 완성후 궤도가 올라갈때 통상적으로는 1해병 찍으면서 인구수가 16이 되는데 , 여기서는 15가 됩니다. 결국 일꾼 한기 차이라는 거죠.

첫번째 병영 짓던 일꾼으로 최단거리 정찰보내고 , 두번째 병영짓던 일꾼이 그 반대편으로 정찰을 갑니다.

그럼 1해병에 센터에서 잠깐 멈칫할때쯤 스타팅이 어딘지 파악이 가능하고, 후속 2해병이 거의 동시에 추가가 되서 보다 타이트한 압박이 가능해집니다.

빠른 정찰성공>> 벙커지으면서 드론 ㅌㅌ 하게 만들고 3해병때 본격적인 교전

마지막 정찰>> 3,5,7 해병모아가며 눈치봐서 압박, 아니면 본진 귀환

 

4.많은 저그들이 벙커짓는 타이밍과 1해병오는거보고 (아 이넘 12/14병영이구만) 라고 생각해서 일벌레가 호기롭게 해병을 향해 달려오는데, 생각보다 빠른 타이밍에 3해병이 갖춰집니다. 3해병 되면 일벌레는 밥일뿐이죠..

 

5. 이런식으로 최근 2병영으로 피해주고 시작하거나, 심지어는 끝나는 (!!)경우도 더러 있는데 , 같이 마스터에 있는 제 친구(저그, 본인말로는 자기가 저그중에 200등 안쪽이라고 합니다만..)는 반 올인이 아니냐고 합니다.

일꾼을 쉬고 병영을 일찍 짓기때문에 그렇다는데요

 

6. 제생각에는 별도의 정찰일꾼 없이 두번째 병영이후 생산일꾼은 다 자원채취

   궤도가 올라갈 당시 일꾼수는 하나차이

   2해병씩 빠르게 추가되어 저그에게 일벌레/저글링 피해 강요

 이런 측면에서 과연 이 찌르기를 피해를 못주면(어지간 하면 주긴 하지만..) 반쯤 망하는 빌드라고 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친구가 말했을때 굳이 제 의견을 덧붙이지는 않았지만..궁금하더군요 다른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업무시간에 심시하다보니 별 장문의 뻘글을 다 쓰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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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로이안 (2011-05-23 15:01: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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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로봇2기정도면 찌르기 정도죠
6기 이상 데려간다면 모르지만
엔에스피짚신벌레 (2011-05-23 15:51: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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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를 무조건 줍니다. 상대에게 드론이 아닌 저글링을 강요한다는거 자체 만으로 엄청난 이득이고

12/12를 가볍게 막으려면 최소 본진여왕을 쉬거나 가촉을 앞 펴지자마자 박거나 다이렉트로

바퀴 소굴을 올리고 막거나 빠른 발업을 하기위해 가스를 강요받거나...

무조건 저그가 일벌레 찍기 힘들게 만듭니다.

리플레이로 3해병 타이밍 즈음에 양측의 일꾼 수를 보시면 테란이 오히려 저그보다

일꾼 수에서 앞선것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이것만으로도 엄청난 이득을 본거죠
아이콘 Azure.768 (2011-05-23 15:52: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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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12/12병영만으로도 피해주기가 쉽진 않죠
일꾼 두기는 기본에 서너기 데리고 가는데
어쨌건 평소보다 가난한 상태에서 병력을 짜내면서 가는 거라

반올인 내지는 뽕뽑기 정도로 보는 게 맞다고 보네요.
레몬커피 (2011-05-23 16:53: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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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12/12선호하는편인데 일꾼은 웬만해선 두기정도만 데리고가고..앞마당에 일벌레빼고 앞마당 부수지는 못해도 상황봐서 벙커짓고 앞마당 내리게 하거나 저글링 본진에서 찍게 하는 것만으로도 이득이라고 보기에 저그전에 거의 정석으로 씁니다.
CarlitoXPn (2011-05-23 16:56: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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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인용에서 12, 14는 진짜 할게 못되는거 같음. 혹여 대각이면, 차라리 1병영 더블이나 가스 파먹는게 괜찮다 싶고...
Jediblizz (2011-05-23 19:58: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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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병영 압박은 피해를 무조건 주고 시작합니다. 최지성이 스2보라 나왓을때 썼는데 저글링 나온거보고 저게 다 드론이 됬어야 하는건데 하잖아여. 무조건 가촉을 박던 저글링을 하던 무조건 괴롭히면서 시작하는거임
아이콘 해병왕이될사나이 (2011-05-23 23:59: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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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4는 건설로봇 4기정도 대려가도 운영에 지장이 없음
그래서 전 이걸 애용함 벙커로 길목 좁게 만들어서 그 사이에 해병 집어넣으면 레알 엄마없음..
아이콘 해병왕이될사나이 (2011-05-24 00:0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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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 찌르기 할경우 일벌레도 못째지 첫 펌핑한 애벌레의 대다수가 또 저글링으로 나옴
일벌레를 못잡아서 피해를 안준거라고 생각하기보단 일벌레를 생산 못하게 했다는걸 꼭 기억!
hell_SS (2011-05-24 03:5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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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항상 12/12감 어차피 더많이 가난하다는데 잘 느끼지도 못하겠고 피해줄수 있는데 12/14는 여즘엔 저그가 거의다 껌으로 막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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