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볼땐 플토 > 테란
오늘 경기만봐도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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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래더 시즌1 때 보다 열심히 하고, 리플도 많이보고 방송경기도 많이보니 어느정도 해탈(?)의 경지가 되서 프막이신 테란분들 참고하시라 씁니다.
근데 저 죶1밥이니까 마스터 1100넘으시면 '병신뭐래' 하고선 <- 눌러주시면 됨. 잘하는 토스만나고 실수하면 당연 좆쳐발림 ^^ ㅋ 역장 사기 씨발.
토스전과 테란전의 양상을 보면 일단
1. 양쪽 다 6가스를 먹으면 유닛조합을 테란이 토스를 이길 수 없다. (EMP가 존나 환상적으로 땋땋땋땋땋 들어가야하는데 그럴리가 없음) 업글된 돌광/고기/집정관 이게 진짜 존나게 쌤. 존나게 쌤. 존나. 존나게. 그리고 양쪽 다 소모전 하고선 회전력이 토스가 더 빠름. 2. 테란이 관문 1티어 유닛에 압도되어 지진않는다. ( 돌광은 2티어로 칩니다 )
중후반전 가면 진짜 테란이 의료선으로 견제 다녀야하고 쉽게말해 손 많이가고 힘든 경기해야하니 초중반에 끝내는게 테란의 프테전 숙제라 할 수 있겠슴. 그리고 그럴 수 있슴. 그걸 못하면 테란이 초반 교전이 실수하거나 토스가 잘하는거.
프테전을 쉽게 풀어나가려면 해불 무빙컨(뒤로빼며 A )/의료선/벙커 이 세가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됨.
일단 초반에 돌진업이 안된 광전사는 충격탄을 통해 해불에 접근이 불가능함. 추적자가 (파수기는 일반적으로 광추 뒤에 위치하고 사거리상 안닿음) 1~3방 더 때리게 해주는 고기 방패 용도일뿐임. 광전사의 8x2 데미지가 그야말로 무용지물. 광전사가 해병 한방 치면 그놈 운좋은거. 두방 넘게 때리면 존나 운좋은거.
추적자가 몇대 툭툭 더 치는걸 위해 인구수/관문(차관)쿨/미네랄 100을 쓰는건 엄청 비효율적. 근데 안뽑을수가 없음. 가스가 부족하고 미네랄이 남게되니까. 이게 초반에 테란이 토스에게 밀리지 않는 원동력 중 하나임. 해불은 근접유닛인 광전사의 데미지를 리스하는게 가능하지만 토스는 그럴 수 없다는거. 그리고 추적자를 제외한 일반광전사/파수기의 기본 이속이 자극제 안먹은 해불을 쫒아갈 수 없다는거.
시작은 2병영으로 출발합니다. 가장 안정적이고 좋음. 프로들이 토스전 이거쓰는 이유가있음.
9.5 보급(미네랄옆) - 11.5 병영 - 13가스 - 15궤도 - 해병한기 - 16병영(토스가 못보면 좋음)
- 보급고(이제 보급고짓는거 이놈으로 입구에다 지음. 3개면 보통 언덕은 막아짐.)
정찰은 2인용 맵이면 병영지은걸로, 아니면 13번째 일꾼으로 돕니다. 토스가 관문/인공제어소에 시증 돌리는거랑 2가스 여부만 보고 감시탑 먹고 초반 추적자에게 안짤리게 어딘가에 쑤셔모셔 놓으면 됨.
해병 한기 뽑은 병영 반응로, 그 뒤에껀 기술실 후 불곰찍으며 충격탄개발. 건설로봇/해불 쉬지 않고 뽑으며 보급고 지은놈으로 잠시 후 바로 보급고를 지음. 그리고 입구에 두번째 보급고 완성되면 곧이따 3번째도 지음. 건설로봇,병력,보급고 전부 쉬지않으며 뽑는게 가능한게 테란이 1가스 체제에 당연히 그렇지만 지게로봇때문임. 초반에 마나 모으지말고 50될 때마다 지게 투척.
불곰이 2기 되었을때 2병영 랠리 불곰에다 찍고 상대방 앞마당으로 해불갑니다. 정찰갔던 건설로봇을 좀 더 앞세워서 갑니다. 여기서 선택지 몇개.
1) 2관문 멀티 중인 토스.
지금 진출 병력으로 가뿐히 씹어드실 수 있음. 건설로봇이 살아있다면 연결체 취소하고 언덕위로 간 토스 병력을 앞마당에서 벙커짓고 압박만 하면 됨. 벙커가 회수가 되거든용. 아이좋아.
그리고선 우린 앞마당에 당당히 사령부 건설.
참고로 테란이 토스보다 멀티가 빠르면 중반타이밍에 토스 병력을 씹어먹을 화력이 나옴. 왜냐면 토스는 저그처럼 뮤탈,감염충이 있는 것도 아니고 부적업 없는 고기도 많이 보유할 수 없기 때문에.
연결체 취소한 토스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관문늘려 병력으로 밀기/암기/몰멀인데 몰멀은 토스가 시도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한다해도 활성화 늦으니 상관없음.
테란은 그냥 못내려오게 압박하며 앞마당 궤도짓고,벙커 1개 왠지 부담된다 싶으면 2개 (3개부터는 돈낭비임. 병영 늘려야함) 짓고 공학연구소 지어서 앞마당쪽에 하나 심어주면 됨.
앞마당 짓고나서 병영누르고 앞마당이 토스보다 빠르다면 굳이 빠르게 군수 지을 이유없음. 병영 3개쯤 추가(총 5병영) 하고 지어도 됨. 가스는 본진,앞마당에 하나씩 추가해 3가스면 충분함. 유령이 가스를 100먹거든요. 물론 바이킹 운영까지 하려면 4가스가 필요하지만 우리는 초중반에 끝낼것이기 때문에.
토스가 러쉬 오면 리페어로 겨우겨우 막으며 토스병력 이기면 겜끝이고 안오면 땡큐임. 병력 왕창뽑다 사업 안된 거신 1~2기 타이밍/ 로보테크 아니고 템플러테크라면 고기나오기전 타이밍에 해불의로 T 누르고 a 찍으면됨)
토스들 겂없이 2관문 멀티하시면 탈탈 털립니다.
2) 멀티를 안먹을 경우
이럴 경우 서로 컨싸움으로 가는건데, 처음 2불곰7해병 1건설로봇으로 갔을 때 앞마당이 없으면 건설로봇을 한기 올려봅니다.
파수기가 많다(4기이상) ㅡ> 암기/공허 아니다. 왜냐면 가스가 딸리기에
추적자와 파수기가 고루고루 ㅡ> 멀티가 좀 늦지만 초반 힘싸움에 비중을 싣겠다. 요즘 이런 토스가 많음. 컨싸움임 결국.
파수기 한기에 광전사가 몇몇잇넹 ㅡ> 암기/공허. 근데 암기가 좀 더. 쨋든 공학연구소 짓고 미리 앞마당쪽에 벙커1개,포탑 1개 지어주며 본진에서 사령부짓고 천천히 내려가 멀티하면됨. 이러면 공허든 암기든 대비가 되거든
아 그리고 위에 안적었는데 토스가 본진 이외에 수정탑 없게해야합니다. 건설로봇 한기로 맵별 몰멀 지을 위치는 잔뜩 쉬프트 클릭으로 돌아보는게 정신건강에 도움이.
3번의 경우 위에 써놓았으니 1,2번의 경우를 서술함. 이거 쓰고 싶었음 원래... 서로 아무 업글 안되어있는 상태로 1티어 유닛끼리 부딫힐때 수방/역장으로 테란이 불리한 싸움을 할 수 밖에 없음. 자극제,전방업이 안된 해불은 약함.
아까 말했듯이 초반에 토스의 움직임은 광전사/추적자가 전방에 달려오며 파수기가 살짝 후방에 위치함. 고로 역장에 짤리지 않게, 당연히 잘하는 토스는 광전사 먼저 안달려나감. 추적자랑 같이 걸어나가지 (파수기도 똥고붙이며 옴)
엄하게 혼자 오는 광전사의 경우 뒤로빼며 짤라주고 역장 사거리를 재며 서로 밀당을 해나가야함. 초반에 역장에 갇히면 테란이 지는게 미네랄 100원짜리 고기방패가 존나쌘 뎀딜로 해병,불곰을 찢기 때문에 뒤로빼면서 쏘는 해불의 장점이 없어지거든영.
역장에 갇힌다면 무브할생각말고 곧장 홀드해서 전투임하고, 광전사 치기보단 앞으로 살짝 나아가며 파수기 쩜사. 그후는 추적자. 왜냐면 토스는 가스에 목이 마르거든요.
이렇게 서로 한차례 전투를 치르면 자원손실이 가스가 훨씬 큰 토스가 손해보는거. 이럴땐 병력,일꾼 계속 누르며 미네랄 남는걸로 본진에 멀티 ㅡ> 군수공장 짓고 두번째 가스. 그리고 병영 추가, (앞마당에 벙커 1개는 상황 봐 센스껏)
정찰나간 건설로봇 놀지말고 토스 멀티타밍 체크하며 멀티가 늦다 ㅡ> 앞마당에 벙커지어서 막으면 됨. 무조건 막아야함. 근데 벙커짓는 돈 아까워마셈 어차피 회수가능함. 막으면 이기는건데 어차피 ^^ㅋ
그리고 멀티 동등히 따라가면 위에쓴것처럼 3번째병영보단 군수랑 두번째 가스부터. 군수지으면 반응로 ㅡ>우주공항으로 2의료선이 동시에 뜰 수 있게
그리고 2의료선 타이밍에 본진에 드랍. 그리곤 1순위는 테크건물 ( 로보틱스,로보틱스공학소,황혼의회) 2순위 일꾼 이걸로 이득보면 유령준비하며 한타싸우셔야함. 한타싸울 때 테란 병력 위 관측선 및 한타 일어날거같은곳에 스캔 후 관측선 제거는 무조건 하셔야함.
토스가 테란 병력을 보면 안되고 테란이 토스의 진형을 스캔으로 먼저 보며 들어가야지 이김. 당연한 이치.
참고로 2의료선 타이밍에 거신테크타는 토스는 사업이 안되어있습니다. 자극제 해불을 적극활용하며 추적자,거신 사거리 따돌리며 최대한 드랍 간걸로 피해주세요.
당연히 앞마당엔 벙커가 있어야하고 진출때나 회수하는거임. 벙커는 사랑입니다.
아 서술없이 마치는 느낌이 있는데 글이 개판이라
2병영 시작 ㅡ> 2관물멀티면 ㅃㅂ2 아니면 전투 최대한 피하며 토스보다 멀티 늦지않게. 부딫히면 가스유닛 점사 그후 사업거신보다 한타임이 빠른 2의료선 드랍으로 피해줘야함. 이거없으면 짐.
이렇게 알아두시면 됩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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