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로아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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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9-12 21:56:33 KST | 조회 | 906 |
제목 |
테란이 사기인 이유 써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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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할겸 써줄테니 공지로 옮기든 아님 프린트해서 집안 대대로 가보로 보관해라
테란이 사기인 이유는 크게 나눠 세가지다. 이 세가지가 서로 시너지효과도 내고
시작부터 끝까지 직접 나오든 전략선택을 소극적으로 만들든 영향을 끼친다.
일단 세가지 보자면
-첫번째-
유닛의 감가상각비
상성싸움의 모토로 만들어진 스타2의 유닛들은 전부 카운터 유닛이 나오기전까지만 제역할을 해낸다.
카운터 유닛이 나온후부턴 걍 있으나 없으나 한 존재가 되버리는데
테란의 유닛만큼은 그 감가상각비라는게 타유닛대비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적다.
사실상 그런게 없는 수준
모든 유닛들이 서로서로 보완하는 관계에 있으며 서로의 약점을 완벽하게 감싸준다.
경장갑에 강한 화염차를 뽑았으면 화염차를 잘잡는 중장갑 유닛을 또 잘잡는 탱크나 토르는
곧 준비되며 따로 테크를 탈 필요가 전혀 없음 그리고 모든것의 중심에 걍 모든상황 대처가능한 해병
간단히 해탱의는 거의 모든 상황에 충분히 대처가능한 레알 상성없는 조합
사실상 테란이 카운터 유닛에 의해 무너질 가능성은 차라리 없다고 보는게 편하다.
그에 반해 타종족의 유닛들을 보면 바퀴 저글링 점멸자 파수기 광전사 등등 모든 유닛들이
테란의 카운터 유닛인 유령 화염차 불곰 탱크 등등이 나오면 처참하게 걸레조각이 될수밖에 없는 운명이다.
그로인해 테란과의 경기에서 한쪽 테크를 선택해 주도권을 가져가려고 하다가 그 카운터유닛에 처참하게
개발리는 경우는 굉장히 많다. 바퀴->불곰 탱크 거신->바이킹 파수기->유령 저글링맹독충->화염차
테란 유닛은 그 와중에 업글 효율도 최강이라 시간이 지나면 강해지면 강해졌지 그닥 약해지지 않는다.
게다가 카운터의 카운터 유닛이 전 유닛중 가장 완벽한 수준이라
해병의 카운터 거신의 카운터 바이킹 마찬가지 고위기사의 카운터 유령
보완유닛으로 카운터를 상쇄시키는 것도 모자라 플토저그는 이런 유닛들이 무서워
카운터유닛을 생산하는 결정을 하는데 매우 많은 위험부담이 든다.
-두번째-
유닛 활용도
해병의 유닛 활용도는 가히 엽기적인 수준으로 극초반부터 최후반까지 거의 모든 부분에 있어서
보통의 수준도 아니고 최고의 활용도를 보여준다. 정찰차단 공중대비 극초반부터 최후반까지
업글효율 컨트롤 여지 그리고 탱크 의료선 등 보완유닛과의 상성 등등
게다가 카운터유닛에게 할수 있는 것도 굉장히 많아
화염차 앞 저글링이나 맹독충 앞 광전사처럼 도망가는것밖에 선택이 없지 않고
카운터유닛이란 말이 무색하게 산개 벙커 탱크 끼고 뛰기 의료선타기 등등 유닛활용도에 있어서 걍 종결자
그외 불곰 밴쉬 탱크 걍 모든 테란의 유닛들이 유닛활용도에 있어 상상을 초월하며
불곰만 예를들면 원래의 역할인 중장갑킬러 외에 느리게 해서 잡기 몸빵 건물해체 등
뮤탈 저글링 광전사 파수기 뭐 이런 테란전 주력유닛의 활용도를 생각해보면
정말 눈물이 날정도다. 심지어 거신 공중유닛 등의 카운터를 위해 뽑은 바이킹이 역할이 없을까봐
내려앉기까지 되는데 그게 또 바퀴보다 쎈 상황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뮤탈이 활용도가 낮냐고 되묻는 테뻔뻔을 위해
1:1 비교 들어간다.
비교대상은 화염차와 뮤탈
화염차는 일단 정찰 차단 저글링 해체 일꾼 아작 점막종양 못넓히게 하기 정찰 및 탱크와 토르 등
본병력의 화력지원을 위한 몸빵 정도의 활용을 가진다.
뮤탈은 화염차 밴쉬 차단 의료선 봉쇄 테란 본진 견제 기술실 반응로 등 건물 해체 교전시 탱크 아작 빈집
추가병력 차단 등의 활용을 가지는데
활용을 하는데 있어 어느쪽이 쉽고 또 매번 하는지 생각해 보길 바람
여기까지도 뮤탈 활용도 쩌네 하시는 레알진성테뻔뻔 분들을 위해
굳이 말씀 드리면 화염차는 나오는 순간 위에 활용도 중 정찰 차단 점막종양 못넓히게 하기 정찰 등의
역할은 충분히 함 반면에 뮤탈은 밴쉬는 모를까 화염차에 일꾼 털릴 가능성 아직 있고 의료선 역시
뮤탈떠도 만날 중앙에서 알짱대다가 의료선에 털리고 맵 반을 가로질러 방어하러가는게 현실이고
기술실 반응로 등 건물 해체는 숫자가 모였을때나 가능하고
탱크역시 맹독충이 해병을 최소한 물러나게는 해야 가능 빈집은 대비하면 못하고 추가유닛역시 상황이 맞아야 됨
여기까지 해도 활용도 별 차이 안나네 하시는 분들은 해병과 1:1비교를 해드릴수도 있으니 자제하시길 바람
-세번째-
부가기능
위의 것 외의 부가기능이다.
스캔과 지게로봇인데
지게로봇의 사기성이야 뭐 테테전을 많이 보면 알수있을거라 본다.
테테전에 일꾼 숫자보다 중앙싸움 바이킹 밴시 등등 유닛 활용이 더 중요한 이유는
전부 지게로봇 때문이고 이게 테테전 뿐 아니라 테저 테프에서 역시 후반으로 갈수록
건설로봇의 숫자는 타종족의 탐사정 일벌레 숫자와는 달리 승률에 끼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굉장히" 미미 하다.
그리고 스캔 "보고 싶을때 그즉시"의 효과는 실로 엄청나며 그 차이는 간단히 얘기해서
오기전에 보느냐 오는걸 보느냐의 차이
타종족 전부가 정찰을 위해 정찰준비부터 정찰시도에 정찰성공까지의 시간을 들이는 반면
테란만이 그 시간이 0
안그래도 카운터 유닛이 막강한 테란에게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된다.
예를 들어 테란이 탱크를 많이 모으는걸 보기위해 대군주를 감시군주로 변신시켜서
꼬라박으로 쓰리팩에서 탱크를 미친듯이 뽑는걸 본다면
하이브->거대둥지탑->병신같은타락귀->무군변신 (그리고 거둥이든 무군변신중이든 보호)
저그가 무군을 가는 걸 스캔으로 확인하면
우주공항을 든다->반응로 선택->내린다->바이킹 두기씩 미리 생산
그 외 심시티가 매우 용이한 뜨는 건물 내려앉는 인구수건물 지혼자 되는 수리
역시 지혼자 되는 멀티 건물 띄웠다 태풍이 지나가면 내리긔
특히 궤도 띄웠다가 막고 다시 활성화시키기는 영향이 스캔 지게 만큼 크다고 봄
플토저그는 라인이 뚫리면 고대로 멀티를 날리는데 반해 테란만이 걍 띄워서 방어선을
젓같은 언덕위로 올려놓고 막고 다시 활성화시키는 유연성
이 덕에 플토는 유리한 타이밍에 멀티를 못밀고 결국 막히며 유령이 나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게 이 세가지 인데 문제는
이 세가지 외 행요 터렛 벙커로 대변되는 미친 방어력 각 맵에 있는 테란탱크포인트 이용
지혼자 있는 감시탑 건물방업 행요터렛사거리업
등은 쿨하게 빼놓고도 이정도
이 글은 저장해놓고 최소 하루 한번 올릴꺼니 반박내용 리플 달아주길 바람 반박해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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