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슈퍼메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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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01-11 22:12:29 KST | 조회 | 482 |
제목 |
끌올 - 플토 200싸움 교전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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넋두리가 포함되있으니 길어. 밑으로가서 결론만 읽는것도 좋고
플토는 읽고 밸런스 ㅉㅉ 이놈봐라 해도 댓글달지마.
여기는 '테란 게시판' 이야.
말투가 이렇게 안 까칠하구 욕을 안먹을만하면 내가 팁게에 썻지
왜 테게에 쓰겟냐
근데 그걸 쫓아와서 악플달구 하면 뭐하러 테게가 존재하냐?
테게는 테란의 토론장이다. 와서 괜히 욕하구가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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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들 플토 존나쎄지?
운영가서 잡기 힘든거같아
밴시가면 관측선나오고
해탱가면 암기나오고
쇼부칠라그러면 역장이 쳐지고
공허는 존나 다퍼올리고
드랍갔는데 수정탑하나못깨고 폭사
잠깐 정신놓고있으면 이엠피 못쐇는데 폭풍맞고 운지
행요는 뭐 한 5초만에 순삭
방3업 집정관 존나쎼고 거기에 수방켜봐
근데 거신이떳어 ㅅ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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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정리해보자고
플토는 테란 상대할때 카운터조합이 하나라도 같춰지면 엄청유리해
바이킹이 2기인데 거신이 3기야.
혹은 유령이 없는데 사폭고기나 집정관이 서너기있어.
이러면 역장을 치건안치건 어지간하면 플토가 이겨.
왜냐면 플토의 테크유닛은 죄다 스플유닛인데
테란은 일대일유닛이기때문이지.
물론 허리돌리기가 변수를 만들수는 있어.
하지만 허리를 돌리면 뭐해?
다이다이뜨면, 차관에서 나오는 집정관 돌광을 뭘로막어;;
게다가 요즘토스 죄다 방업공업 증폭 다돌려가지고 테란보다 업글 뒤쳐지는경우가 거의없어
즉,
교전컨 하나로 이길생각 하지말라 이말씀이야.
무조건 조합을 갖추고 싸워.
나 유령 5기, 상대는 고기 3기야. 이엠피쏘면 플토가 질거같지?
근데 거기 거신이 딱 2기만 있다고 해보자고.
해불이 이상하게 밀려.
밀리지는 않더라도 싸우고 이익봣나? 라고 생각하기는 좀 어려워지는경우도 종종있고.
하지만 플토는 반대로 이엠피가 딱 한두마리만 안맞거나, 거신몇기가 해불 5초만 제대로 그어줘도 대박.
말하자면 테란은 플토 스플래쉬유닛이 '모두 무력화되지 않으면' 다소 달려들기 어려운반면,
프로토스는 '테란이 바이킹이나 유령 등등이 있건말건' 내 스플유닛이 살아있기만 하면 달려들 찬스가 있지.
왜냐면 돌광이랑 집정관을 녹여줄 해병이 너무 쉽게 죽거든.
반대로 해불을 녹여줄 돌광과 집정관은 수방키고 방업잘되있으면 꽤 오래버티면서 후방유닛을 살려줘.
그니까 항상 모오오오오든 고위테크유닛에 카운터를 낼 수 있어야해.
프로선수들도 종종하는 실수인데
해불은 많아. 훨씬 많은데
뭔가 플토 조합이 아직 약해보인다고(2거신, 3고기)
그냥 양만 밎고 어중간하게 갖추고(8바이킹)
싸우면 어떻게됨?
테란이 지상을 덮는 폭풍패기에 어지간하면져.
반대로 유령만 한 4,5기 있는데 들어가면?
거신을 못잡아.
처음부터 불곰사거리안에 거신이 들어와있으면 몰라도,
거신이 사거리9인 위치에서부터 도망가기 시작하면
자극제먹고 쫓아가다간 광전사에 다죽고.
그러니까 제발 조합 다 갖추고 싸워.
바이킹하고 유령은 항상 조합을 유지해야돼.
테란이 플토 고기 정리하구 거신좀 잡았다 치자구.
그래도 막 들어갔다가는 혹시모를 폭풍소수 + 거신후속에 정리당할수 있어. 역전이 나온다고.
그래서 프로테란선수들도 프로토스랑 싸울때 이엠피 잘맞추고 바이킹이 자리잘잡아도
함부로 러쉬감행을 안하는거야.
그런데 반대경우를 본적이있어?
프로토스가 유령하고 바이킹 좀 잡았어.
그러면 자리잡고 쉬냐고.
바로 역러쉬 들어가지.
테란이 아차하면 그냥 거기서 끝나지.
해병 30기는 광전사 15기를 잡을수 있지만
2기는 1기를 못잡아.
응집화력이 떨어져서 그래.
그러니까 함부로 소모전가려고 하지마.
자원이 남네 어쩌네 해도 그건 아무의미없어.
프로토스 순환력이 엄청 좋다고 해봐야 뭉친 해병물량 감당을 못하고-어차피 교전가담하는 광전사수는 일정해
순환력이 구린상황이라구 해도 3집정관은 어중간하게 나오는 유령 해병불곰으로는 감당이안돼.
그니까 항상
1) 응집화력 덩어리를 유지한다 = 불곰 10 해병 20이상
이게 최소단위야. 이거보다 적으면 허리돌리기할떄 응집화력이 점점떨여저.
참고로 응집화력이란, 한번에 교전에 가담하는 화력량이지.
해병이 사기인건 2해병이 1광을 잡아서가 아니야.
해병이 30기나 있는데 한번에 실제 싸우는 광전사는 한 7,8기고
그것도 오는놈부터 차례로 자동점사형태가 되니까그렇지.
테란으로 치면 해병사거리인 5, 이 5의 사거리에 유닛이 뺵뺵히 들이차있어야
실질적으로 최대한 화력을 발휘하는거라고 볼수있겠지?
그게 대충 저분량이야.
2료선드랍이 1료선보다 은근히 쎄보이는 이유가 이거때문임.
2) 무조건 카운터 유닛을 다갖춘다. 다갖추기전에는 절대 싸우지않는다.
프로토스가 막멀티를 하건말건 그냥 내비둬.
어차피 프로토스가 멀티를 하건말건 걔 업글은 너보다 나쁘기가 어렵고
200싸움에서 플토가 믿을건 차관인데 항상 '응집화력'단위만 유지하면 그것도 많이 무의미해지지.
하지만 자칫 실수하면 - 그니까 카운터 유닛이 없으면 - 응집화력단위가 무너지고 병영이 점령당해서 지지.
무조건 카운터유닛을 준비해서 고기랑 거신을 떨궈야해.
명심해.
플토는 보통 한방교전 지면 지지를 치는반면
테란은 병영이 점령당하면 지지를 쳐.
그건 플토는 원거리속성이 적어서 응집화력이라는 측면, 즉 유닛이 '나오기만'하면 화력이 되는데
(예를들어 부적을 주머니에 찔러넣은 고기형님이 있지. 패치안됬으면 우린 프로토스 뭘로이겨)
(광전사를 포함한 체제 이야기하는거야. 우주모함 나오는거가지고 뭐라하지마)
테란은 나와도 모이지않으면 체감화력이 뚝 떨어지기 때문이야.
그리고 플토는 그 좋은 집정관, 차관도는거 포함해서 17초정도면 튀어나와.
근데 테란은 더많이 먹건 어쩌건간에 일단 생산하려면 병영이 10반응로 5기술실있어도
30초는 있어야 유닛이 나온다고.
응집화력은 1분에서 1분30초쯤 걸리고.
그 1분동안 썰리는거야.
1분동안 화력이 계속 뚝뚝 떨어지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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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테란은 항상 일정량 이상의 해불이 살아있어야 효율적인 전투를 할수있다.
그러므로 어중간한 유닛조합으로 달려들지말고
항상 상대의 스플유닛에 대한 카운터를 최대한 내밀고 싸우자.
스플유닛에 긁히면 테란손해다.
어쨋건 온니질추vs온니해불은 응집화력단위가 있으면 테란이 유리하다.
Tip
응집화력 교전컨
200싸움가면 해불이 응집화력단위를 훨씬 넘어서.
여기서 응집화력을 극대화시키려면
부채꼴로 애들을 찢어주면돼.
학익진을 펼쳐서 교전하는게 제일 좋은 거고.
근데 이엠피 다맞추고 거신 다잡았는데 진형잡는다고 안달릴 이유가 없는 경우 있잖아?
혹은 반대로 준비안됫는데 싸움이 시작.
그럴때는 당황하지말고
유닛을 무브 어택할때
어택하고.
바로 무브하지말고
뒤에 애들 둥글둥글하게 있짢아?
걔들을 양옆으로 계속 무브해줘.
그러면 당장은 못쏴서 아쉬운거같은데
실제화력이 2초안에 극대화되기때문에 더쎄.
이렇게 안해면 맨 뒤에 애는 무브할때는 졸래졸래 따라가다가
어택하면 열심히 옆으로 가려고한다
그래서 화력뚝떨어짐. ㅇㅇ
또하나의 팁.
모든 유닛이 다같이 허리돌리기하는거보다 맞는쪽만 하는게좋음/ 왜냐면
광전사 제일먼저오는놈이 많음-> 충격탄때문에 느려져서 뒤로감
-> 해불무브찍고 재어택 -> 가까운놈부터 다시패므로 아까 맞은놈 계속안때림 -> 화력분산
결국 오는놈 차례로 녹이고 녹이고 녹여야 유리하므로(실드는 다시차니까...)
맞는쪽만 이동하면 안움직인애들은 맞던애 패서 몸빵광전사를 빨리죽여줌.
노랑피 광전사 20마리보다 풀피 광전사 10마리가 안무서운법이고
광전사 수 자체가줄면 불곰 소수컨트롤로 거신이나 고기 쩜사가 가능해짐.
한마디로 허돌할 공간이 +된다는거니까 참고 ㅇㅇ
이게 기본 해불유선바 교전마인드이다.
라고 2주쯤전에 썼는데 끌올함.
저작권문제되면 삭제할꼐요(자기 블로그에 쓴 글을 책에 출판해도 저작권법에 걸리는 세상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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