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슈퍼메탈 | ||
---|---|---|---|
작성일 | 2012-01-24 18:44:50 KST | 조회 | 366 |
제목 |
3차관 1로보 막는 개념
|
3차관 1로보가 무서운점
테란이 자극제랑 방패 안됬는데 즉시유닛인 멸자랑 파수기 역장으로 테란벙커를 깨고 들어온다.
그래서 자극제 될락말락할때 쑥밀리고 유닛적어서 ㅈㅈ.
그럼 이건 대체 어떻게 막아야할까요?
은밴 ㄴㄴ. 관측선나옴.
탱크? .... 1/1/1인데 탱크로 수비하고있으면 플토는 앞먹고 돌리기시작. 더블했는데 탱크는 당연히없다
답은 해불로 막는건데
해불이 자극제가 된 채로 의료선이 뜨는 게 매우 중요하다. 라는 것을 이해하셨으면 하네요
자극제가 되어야 하는이유
일단 자극제가 되면 벙커안에서 화력이 쎄져서 플토가 뚫기가 어렵다.
둘째로, 자극제가 없으면 테란이 벙커에서 나와서 피낮은 애들 점사하러가다가 쫓아가지도 못한다
그냥 멸자추적에 조공하는꼴밖에안된다.
하지만 자극제가 있으면 플토가 도망갈때 쫓아가기 매우 좋다.
그래서 프로토스가 한계까지 못싸우고 적당히 도망가야한다.= 도망갈때 쓸역장마나 남겨야함=벙커생존률 상승
의료선이 되어야하는 이유
위에서 보았듯 자극제는 꼭필요하고 꼭 빨아야한다.
그런데 플토의 종특상 실드가 금세 차는데
테란은 자극제 먹다보면 애들이 죄다 빨피다.
그래서 그걸 힐해줘야한다.
뿐만아니라 의료선이 있으면
한 4불곰정도 뒤루 쓱 빼서
후방에 있는 파수기 자극제먹고 싹잡을수있다.
이 플레이때문에 프로토스가 의료선 보면 들어가기 꺼려진다.
혹은, 의료선을 몰래 돌려서 8해병정도 플토 본진에 떨어지면 프로토스는 답답하다.
3차관유닛은 뭘해도 자극제의료선8해병을 못막는다.(3광, 1광2추 둥둥,,,)
그래서 뚫어야 되는데
이쯤되면 테란은 지게로봇을 믿고 일꾼 30기를 다 던지면서 싸울수있다.
말그대로 막기만하면된다.
아니면 플토는 눈물의 회군하게 되는데
그러면 테란필승구도로 가게된다(자극제 방패 의료선 다됬는데 있는거라곤 마나떨어진파수기랑 멸자소수)
그리고 벙커가 터졌을 때 유닛을 역장위로 태워서 오는플레이도 가능.
결론 : 자극제 의료선은 필수템이다. 그리고 그때까지만 버티면 할만하다.
막는팁.
1) 병영에 부속건물은 기술실 하나로 뻐겨라
반응로 다는시간에 그냥 날해병 더찍고 반응로가스모아서 의료선 빨리띄우는게낫다.
그리고 기술실 두어개해서 방패까지 할시간안나옴 그냥 자극제파워로 막고 이후 운영가야함.
불곰을 뽑을 생각이 있다고 해도 그냥 1기술실에서만 뽑아라.
오히려 다수의 불곰은 수방멸자앞에 녹아내린다(해병비중이 높고 불곰은 충격탄으로 끊어먹기만 해준다고 생각)
2) 일꾼을 수리뿐만 아니라 무빙과 어택으로도 동원하라. 첫러쉬때부터 동원해라
불멸자랑 광전사 추적자가 역장치고 다함께 벙커를 패서
플토 손실유닛이 미네랄 100(광전사)일때 테란은 해병벙커(300) + 수리비용 + 수리일꾼이 죽는다
그런데 일꾼이 어택을 하게되면
화력이 죄다 분산될뿐만아니라(물론 일꾼은 좀 죽는다...)
멸자의 경우 실드가 너무빠르게까여서 전진이 거북해진다.
또 광전사가 많은경우 무브홀드를 찍어주면
광전사 특유의 와리가리댄스를 춰 줌으로써 멸자만 상대하면 되는 상황이 나온다
(이경우라면 일꾼을 쭉 무브찍어서 불멸자를 줄이는것도 좋다)
3) 보급고막혔다 ㅌ큐체ㅙㅑㅕㅋㄷ노썌 ㅋㅇ걉%_)^#*$)ㅛ(ㅃ@%
보급고 막히면 지지라고 봐도된다.
플토 수정탑은 17초면 짓는다.
테란은 30초다.
플토가 수정탑 안막히면
테란이 "보급고막힘" 할때 한번소환
보급고 반쯤 지었는데 또소환
보급고 뚫리고 유닛생산시작하는데 또소환
유닛나왔는데 또소환
총 4번나온다.
광전사 12기랑 싸우기 싫으면 보급고 잘뚫자
4) 가스는 2가스로 충분하다
보통 테란이 앞먹고 3가스나 4가스 돌리는데
이경우 2가스에서 자극제랑 의료선만 나오면된다.
2가스이상 파지마라. 그거 다 벙커다,
5) 5연벙보다는 3연벙 2공학연구소가 낫다.
3차 1로공의 유닛역할이
파수기-수리방지, 데미지감소
멸자-벙커파괴
광전사-벙커에서 나온애들 지지기
이렇게된다.
그런데 테란이 저렇게 공학연구소 등으로 벙커앞에를 심시티해놓으면
광전사가 공격을 제대로 못할뿐아니라(공학연구소를 떄리는게아니라 빙돌아서 벙커로 다가가서 산화됨.
당연히 수방범위에서 벗어남
수방범위에 들어오게 파수기 움직이면 파수기 점사해서 죽일수있음 ㅋㅅㅋ)
멸자의 첫공격이 공학연구소에 들어간다(제일먼저보이는걸 떄린다. 벙커만 있으면 벙커가 맞겠지만
이경우 광전사로 언덕시야가 보이고 해병벙커에 맞기 시작해야 그때 움직여서 벙커팬다)
그리고 가격대비 피통이 벙커보다 좋다(......)
그리고 부속없는 병영 들어서 추가 심시티 해주는 것도 센스이다
물론 이건 보급고 막혀서 @#$%^&* 할때 해병생산 어차피안되니 그때 들어서 막아주자.
6) 의료선 사용
은 위에서 언급했으니 패스
7) 점사순서
파수기 ->광전사 ->멸자-> 추적자 순이다.
왜 이렇게 해야하는가?
일단 테란은 소수역장에 벙커 전체가 갇히는걸 막기위해 벙커를 띄엄띄엄짓는다.
그런데 벙커를 이렇게 지으면 벙커 전체가 동시에 싸우지를 못하고 하나씩 싸운다.
그러므로 보통 4해병, 운좋아야 8해병벙커정도가 싸우는데
해병벙커와 멸자는 사거리가 같다 즉 동시에 싸운다
그런데 수방받은 멸자는 해병에 13방 맞아야 실드가 사라진다.
즉, 벙커가 3번패야한다,
그런데 이시간이면 2멸자가 벙커 빨피만들어놓는다.
그러면 멸자 으잌 멸자 실드 깎았는데 하는상황에서
들러붙는 광전사에 해병이 녹아내리고
멸자는 30초후면 실드 다채워서 돌아와준다 ^^
그래서 멸자는 점사 안하는게좋다.
반면 파수기의 경우
4해병의 3번점사 = 뎀지 72이다
수방을 켰다고 가정하면 4*4*3 = 48.
벙커 터지는 순간까지 씨우면 64의 데미지를 줄수있다.
그러면 벙커 터질때 내보내기를 파수기한테 찍어주면
어쩃건 해병벙커 하나랑 파수기하나를 교환해줄수있다.
그리고 이건 손해는아니다(300 VS 100/100)
오히려 핵심유닛을 끊은것으로 테란이 이익봤다고 볼수도 있다.
그러니 파수기부터 잡는다.
이후 파수기를 잡았다고 신나서 멸자점사하면 안된다. 말했듯이 멸자는 드럽게 안죽는다.
그보다는 광전사를 잡는편이 좋다.
불멸자는 벙커를 잘꺠지 일꾼은 드럽게 못잡는다. 그래서 멸자만 덜렁남으면 일꾼감싸서 잡아버릴수도있고
벙커 수리하면 멸자가 도저히 어찌해보지못한다,
하지만 광전사는 벙커도 잘깨고, 일꾼한테도 강하다(일꾼 개잘잡음 ㅅㅂ 광전사사기)
해병도 잘잡는다...
그래서 멸자를 잡는다고 해도
테란이 광전사 다수를 살린채 벙커가 터져버리면 못막는 그림이 나온다.
하지만 반대로 광전사를 좀 줄여주면
이후는 일꾼비비기 + 해병컨으로 상대가 가능하다.
또, 수방밖으로 광전사가 잘 삐져나온다는걸 생각해보면
광전사를 패는게 효율적이다.
이후 광전사가 일정수 이상 떨어지면
일꾼 다데리고 마치 투혼의 치즈를 할것처럼 해서
멸자를 죽여버리면된다.
멸자랑 추적자는 해불치즈 밥이다.
==================
뭐 대충 이런거라고 생각하구요
가장 효과적인 팁으로는 공학연구소 짓는거가 되겠네요.
나머지는 컨트롤 싸움이라 역장에 의한 변수여지가 많아서리........
아, 글고 하나 더.
스캔으로 3차 1로공 본다고해서 벙커설레발치지 마세요.
로공더블하고 3차 올린 걸수도 있으요.
그거보다는 앞마당을 체크하시는게 더 좋아요.
테란이 더블모션을 취했거나 플토가 봣는데 앞이없다?
->올인
멸자가보인다?
-> 올인 90퍼
수비용 멸자를 찍는건 테란이 초반 불곰치즈했을때나 찍는거지
일반적으로는 역장믿고 멸자안찍고 테크탑니다.
이로서 3차 1로공 !@#$%^&*)_킹 러쉬를 막는데 도움이ㅏ 됬으면합니다
두서없어서 ㅈ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