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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HGGGLF
작성일 2012-02-24 23:36:03 KST 조회 975
제목
테란의 살아남는 길.

저그전이고 토스전이고 테란의 주 화력은 '해병'이 담당합니다.

 

해병은 스타 2유닛중에 화력낭비 즉 데미지 로스 가 두번째로 없는 유닛입니다.

 

첫번째는 데미지 로스 0인 공허포격기. 그렇다면 해병을 재발견하는 연구를 하는 것이

 

이 난국을 해처나가기 위한 첫번째 과제입니다.

 

해병의 연사속도, 유닛크기, 자극제 후 기동력이라는 측면을 생각해 봤을때

 

'모일 수록 강하다' 라는 그동안의 인식은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제가 생각했을떄는 '모이면 강하다. 하지만 엄청나게 모이면 약하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해병 10 vs 맹독충 10 : 해병승

                              해병 50 vs 맹독충 50 : 해병 삭제

 

                              해병불곰 20  vs 1거신 1고기 10 광전사 : 해불승

                              해병불곰 100 vs 5거신 5고기 50광전사 : 해불삭제

 

                              해병 20 의료선 2 vs 감염충 2 저글링 20 : 테란승

                              해병 60 의료선 6 vs 감염충 6 저글링 60 : 해병삭제

 

즉, 상대방이 스플레쉬 유닛을 갖춘후에는 '해병의 수'에 비례해서 화력이 강해지는 게 아니라

 

오히려 개체당 화력량이 체감된다는 말이 됩니다.

 

이상의 상황을 염두하여,

 

테란의 화력을 극대화 시키려면, 해병의 화력을 극대화시켜야 하고, 이것을 위해서 한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해병은 '중규모(15~25마리) 떄 상대방의 같은 인구수와의 싸움에서 가장 엄청난 화력을 발휘하므로

 

스타 1처럼, '1부대 단위'로 부대지정을 해서 각각 운용해야 합니다. 한부대란 스1떄처럼 12기에 강제되는

 

것이 아니라, 그 부대의 달성목적에 따라 적게는 10기에서 많게는 30기 까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 병력의 분산을 강요하여 그 분산된 병력끼리 싸우면서 세세한 이득을 챙기고, 동시에 다른 부대는

 

다른 임무(멀티테러, 건물파괴, 주요유닛 제거 등등) 에 사용하여 상대방이 정신을 못차리게 해야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나의 한 부대를 막기위해 병력을 소수만 보냈다거나, 아니면 너무 많이 보내 한쪽이

 

텅텅 비어버린다거나 하는 실수가 나오면, 도미노처럼 무너지기 쉽습니다. 나눠놓은 부대마다 의료선을

 

묶어주는 것은 필수입니다. 자극제와 의료선을 통해 치고빠지거나 도망가기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토스전에는 '2의료선 타이밍'을 잘 생각해보세요. 그 타이밍에 토스들이 본진이랑 앞마당에 동시에

 

신경써야하는게 살짝 힘든점입니다. 이런 플레이를 유닛이 많아져도 계속 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그전에서는 의료선 견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방식으로 3,4 부대를 어느병력이 주력이다 할것없이

 

계속 돌리고 돌리면 저그는 아무리 잘막고 잘막더라도 결코 이득보면서 막기는 힘들며, 한두군데에서

 

구멍이 나면 겉잡을 수 없게 됩니다. 정신이 없어서 펌핑, 점막도 잘 안됩니다.

 

요약하면 여러개의 중소규모 부대지정으로 해병의 화력을 극대화 하여 이득보는 전투를하자 입니다.

 

하나의 대규모 부대 200 vs 200 구도는 토스에게 힘들뿐만 아니라, 저그에게도 무척힘이듭니다.

 

테란분들도 이런 느낌 받은적 있을겁니다. '울트라가 한번에 꽝 부딪히면 엄청 센데 나오는 해병불곰으로

 

꾸역꾸역 막으면 되게 잘죽네' '뭐야, 의료선 2기 견제간거 아직도 살아있네? 이거 왜 못막았지?'

 

'서포트 없는 거신, 감염충, 울트라는 해불이 열라 잘잡네' -> 이런 상황처럼 만들자는 겁니다.

 

중소규모 운용으로 상대방이 병력을 흘리고, 집중못하게 하고, 유닛구성을 딱딱 못하게 해서

 

빈틈을 만들어내야합니다. 해병의 사기성은 '일정규모로 내가 주도적으로 컨싸움을 유도할때' 나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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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눈물을훔친도둑 (2012-02-24 23:5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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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추천
아이콘 천재테란.. (2012-02-24 23:55: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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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종현vs장현우 탈다림 같은 플레이를말한건가
HGGGLF (2012-02-25 00:0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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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테란 // 비슷한 최근 방송경기의 예로는 코드 A 황규석 VS ???(토스) 클라우드 킹덤
코드 S 고병재 VS 박수호 2경기
코드 A 이윤열 VS 장현우 3경기

가 있습니다.
아이콘 TeamAfflict (2012-02-25 00:11: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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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추천합니다..

하지만 점멸추적자나 환류, 차관쿨남기기등을 통해

그냥 이런일이 일어나도록 하지못하게 막는실력또한

토스들이 점점 늘어나고있죠
푸싱데이지 (2012-02-25 00:1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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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다 차서 의료선 날리는데 상대가 이럴줄 알고 인구 남겨둠ㅋ

하면서 솬하면 진짜 ㅡ;;
HGGGLF (2012-02-25 00:25: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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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싱데이지 // 지금 말하는 건 인구수 다 차고 난뒤의 개념만을 이야기하는게 아닙니다.
감시왕저그 (2012-02-25 00:37: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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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이거 매우 중요함 의료선 붙은 바이오닉은 대체로 중규모 난전에서 가장 좋은 효율을 발휘함

게다가 토스 유닛은 본문에 나와 있는 테란 유닛과는 달리 뭉치면 뭉칠수록 시너지 효과가 커지기 때문에 더더욱
hoone (2012-02-25 00:44: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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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해놔야지 ㅋㅋ 진짜 테란유저는 겜하는것도 중요하지만 프로게이머경기도
많이 봐야될듯요.. 테란홧팅요 ㅎ
아이콘 Mr.Noa (2012-02-25 00:4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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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손 빠르기가 안되서 어버버버 하다가 다 막히고 ㅈ되는 경우가 있겠내요. 멀탯만 받쳐준다면 훌륭한 플레이겠지만 말이죠. 이런 플레이 자주 한다고 해설이 말했던 선수가 몇개월 전 GSTL에 나왔떤 토르제인 선수가 되겠내요.
아이콘 두맹쓰 (2012-02-25 01:0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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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이론상으론 충분히 맞는 말입니다 틀린말이 하나도 없구요 그런데 문제가 생기는게 뭐냐면 토스는 한방이 쌔기 때문에 대치하고있는 병력이 어영부영하다가 프토 본진에 드랍날라오는순간 역러쉬 가버립니다 그럼 위에 말씀하신대로가 잘 안됩니다 왜냐하면 토스 화나게했다가는 그대로 몰고오거든요 본진을 저그또한 마찬가지인데 저그는 빈집털어버립니다 어영부영하다가는 그리고 뮤탈도 끽끽하면서 날라다니고 다들 테란입장으로 다들 잘알지만 힘들어요 그래서 저는 그냥 초중반에 왠만하면 쇼부 보려고 합니다 스팀개발 될타이밍에요 그러면서 멀티 가져가고 그리고 힘으로 밀어부쳐야져
아이콘 병아리장수 (2012-02-25 10:32: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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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요... 분산 플레이가 꼭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건 아닙니다. 해불 공성전차의 응집력과 화력 또한 막강하기 때문에 꼭 각 지역에서 전투가 일어난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특히 저그전 같은 경우 견제가 필수이지만 소중규모의 해탱보다는 대규모 해탱 토르 조합이 될 때 단순 인구수 증가 이상의 시너지와 화력을 갖추게 됩니다. 게다가 상대가 뮤링링일 경우에는 병력을 나눠서 운용하다가는 계속 손해만 보게되는거죠. 결국 본대 병력의 움직임과 의료선 한두기 분량의 움직임으로 운영이되는거지 스플 피해서 병력을 너무 나누어서 운영하면 이도저도 안되고 손해만 보는 경우가 많아요. 게다가 토스전은 애초에 일정타이밍이 지나면 견제는 힘들고요;
아이콘 눈물사마 (2012-02-27 21:1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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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저그 다 죽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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