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00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outstander
작성일 2012-04-18 23:51:40 KST 조회 780
제목
지게로봇에 관한 모든 것

다른 종족들이 몹시 부러워하며, 혹자는 오버밸런스 사기급 이유없는 어드벤티지라고

 

주장하기도하는 테란의 지게로봇에 관한 사실들을 적어봅니다.

 

스펙

 

인구수 : 0

쿨타임 : 90

1기당 평균자원 채취량 : 250 (8회 : 240  9회 : 270, 8회의 빈도가 9회의 빈도보다 더 높음)

초당 자원채취량 :  3.1

기타 : 8기 이하일때는 미네랄 한개에 2기 이상 자원채취불가

         건설로봇과의 중복채취는 언제나 가능

SCV

인구수 : 1

자원채취량 : 초당 1

기타 : 언제나 중복자원채취불가, 지게와는 언제나 가능

 

효과

 일꾼과의 단순 자원채취량은 3.1배 차이. 즉 일꾼 3기가 90초동안 더 생긴효과.

 그러나 일꾼과의 중복채취가 가능하다는 것을 고려, 일꾼 3.5기로 보정가능함.

 

다른 종족과의 일꾼 충원속도 비교

 

프로토스 : 증폭을 통해 테란보다는 확보하기 용이.(특별한 교전이나 올인이 없는 경기에서

               계속해서 일꾼에 생산헀을시 테란의 일꾼수보다 평균적으로 25%가량 많음

 

저그 : 상황마다 천차만별이지만 일반적인 경기양상이라을 기준했을 시 70기까지는 

         평균적으로 토스보다 10%정도 빠르고 테란보다 30-40%정도 빠름

 

테란 : 보급고가 막히지 않는다면 언제나 충원속도는 일정하다. 폭발적인 일꾼생산 불가.

 

 

최종 자원채취 유불리

불리한 점 : 1. 테란은 평균적으로 건설에 사용되는 일꾼이 4기이다.

                   즉 지게 1개 이상의 손해는 늘 보고있는 셈이다.

               

                2. 불리할때 궁여지책으로 위험을 감수하면서 일꾼을 빠르게 충원하는 것이 아예 불가능하다.

            

                3. 사령부 마나는 100% 지게에 할당되지 않는다. 평균적으로 60-70% 선에서 지게에 할당되며

                   나머지는 스캔이나 추가보급고에 사용된다.

 

                4. 따라서 한번에 후두둑 여러개 지게를 떨어뜨려 자원채취가 타종족을 따라잡거나

                   역전하는 것은 상당히 '일시적이고 제한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평균적으로 테란은 타종족의 자원채취량보다 언제나 낮은상태이다.

 

장점 : 1. 올인을 막거나 올인을 하여 서로 일꾼에 엄청난 타격이 있을떄,

            상황과는 관계없이 '시간'에 따라 쌓이는 사령부 마나의 특성상

            지게의 효율은 상대적으로 엄청나다. 서로 일꾼이 초토화돼도

            사령부숫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초토화 그런거 상관없이 지게는 1기당 250' 을 캐기때문에

            완전히 게임이 끝나지만 않는다면 테란이 결국 이기는 양상이 많이 나온다.

 

           2. 극후반에 일꾼 다 던지고 사령부늘려서 지게만으로 폭발적인 자원채취가 가능하다

 

그러나 위 2가지 장점은 일반적인 게임양상과는 머리가 멀고, 10게임하면 1-2게임 나올까 말까한

상황에서의 장점이기떄문에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되기는 힘들다.

 

지게사기설은 아마도 이런상황에서 시각적으로 지게의 효율이 부각되기 때문에 나온 거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일반적이고 평균적인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테란의 부족한 자원채취를 메워주기에는

지게만으로 부족하다는 개인적 견해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야간자습 (2012-04-18 23:54: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은글 ㅊㅊ
야간자습 (2012-04-18 23:54:2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앞으론 좋은글만 올려주세요
짭퉁미러문 (2012-04-18 23:55: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ㅇㅇ 그러니까 지게로봇 대신 '일꾼의 숫자에 비례한 자원대체상황'을 줬으면 좋겠는데 이미 게임 양상이 자리잡은 상태에서 이런 것이 추가될 리 없으니 걍 갑시다.
아이콘 장나라. (2012-04-18 23:55:45 KST)
0↑ ↓0
센스 이미지
까고말해서 지게로봇 후두둑으로 미네날 탈곡기그건
그동안의 미리캘 지게로봇을 모아둔거라서 사기로보긴 힘들다아님?ㅁ
지게로봇 모울동안은 테란이 손해보면서 자원캔거잖아요
아이콘 marinee (2012-04-18 23:55: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자기전에 한번 짖어주네 ㅋㅋㅋ
아이콘 닥다크 (2012-04-18 23:57: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일꾼들 자원 채취량이 분당 40정도 되지 않나요? 그나마 최근 실험글들이 그렇던데
아이콘 장나라. (2012-04-18 23:58:00 KST)
0↑ ↓0
센스 이미지
미네날 한번붙어서 떨어질떄까지 5초걸림요 게임시간
그래서 근데 왕복시간까지합치면 초당1약간못미칠듯해요
짭퉁미러문 (2012-04-18 23:59: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일단 지게로봇 한 기 = 일꾼 4.5 기 로 결론나지 않았었나 전에?
outstander (2012-04-19 00:02: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장나라// 아 그래요? 5초당 한미네랄에서 하나씩 물고 들어오는 실험을 본적이있는데.

제가 잘못봤을 수도 있는데 요고 확실히 아는사람있나요? 만약 1분에 60이 아니라 40이라면
1분동안 한미네랄에서 8번밖에 안물고 들어온다는건데...딱 느낌상으로는 8번보다는 많을거같지 않나요?
파생금융상품론 (2012-04-19 00:07: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outstander/ 보통 사람들이 근거없이 막 캐는량만보고 6배다 뭐다 이러는데
제가 어느 블로그에서 봤을때는 대략 3.4배의 효율이라고 하더군여. 아마 님이 산입한 보정수치까지 고려해서 일듯.
파생금융상품론 (2012-04-19 00:08: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게로봇이 미네랄캘때 몇초나 걸리는지 어느작자가 실험좀해주셈.
비례식을 세워봐야 정확히 몇배효율인지 계산할수있을듯.
파생금융상품론 (2012-04-19 00:09:3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실험은 제일 가까운 광물필드(왼쪽끝이나 오른쪽 끝)에서 하도록하고....
그리고 건설로봇은 미네랄을 두번찌르고나서 물고옴.
outstander (2012-04-19 00:10: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파생금융상품 / 3.4 가 맞다면 제 계산이랑 거의 오차가 없어서 큰 지지가 되네요
저도 6배 듣고 좀 웃기더라구요 한번에 캐는 양은 6배지만 캐는 속도가 다르고
물고있는 상태에서없어지는 경우도 많은데
아이콘 착한테란 (2012-04-19 00:12:40 KST)
0↑ ↓0
센스 이미지
가장 가까운 광물이면 270갖다놓고 딱 죽음
한방에 30캠
90초 지속
아이콘 착한테란 (2012-04-19 00:13:03 KST)
0↑ ↓0
센스 이미지
응? 지게가 광물 캐는데 10초나 걸렸었나?
아이콘 착한테란 (2012-04-19 00:16:37 KST)
0↑ ↓0
센스 이미지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0 30 60 90 120 150 180 210 240 270

딱 맞지 않나요
outstander (2012-04-19 00:18: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착테 // 그러하네요 근데 9초나 10초나 실제로는 0.X초 차이라 체감하긴 힘들고,
왕복 3초 + 채취 6-7초 하면 맞을거같은데요
파생금융상품론 (2012-04-19 00:19: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오늘의 1원이 내일의 1원보다 더 가치가 크다.(재무관리의 1원칙) 까지 끌어다적용하면 에바겠지만..
지게로봇을 미래에 투하하는것보다 궤도사령부 완성되고나서 바로 투하해서
한정된자원을 현재투하해서 미리땡겨 캐오는게 이득임. 미리땡겨서 쓰니까.
하지만 초반에 자원우위를 가져가는일이 생기더라도 대신에 타종족보다 미네랄필드 고갈이
빠르다는 단점도있음.
파생금융상품론 (2012-04-19 00:20: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난 솔직히 지게로봇 투다다다떨굴때 존나 노란색이 왔다갔다거리는거 뿌듯하게 보기도하지만
아 자원고갈 ㅈㄴ 빨리되겠군 이런걱정도함
아이콘 KimJang (2012-04-19 00:20: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평균적으로 테란은 타종족의 자원채취량보다 언제나 낮은상태이다.]

여기서 웃으면 되겠네요
outstander (2012-04-19 00:20: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파생 / 스타엔 이자율 0%입니다.
현가와 내가는 언제나 동일합니다.
지금 말씀하시는 건 기회비용의 문제같네요
파생금융상품론 (2012-04-19 00:22: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아그런가요 이제 그과목 중간고사보는 대학생입니다 어설프게적용해봣는데 ㅋ
그리고 지게로봇 첫번째 투하했다고 테란유저에게 이득보는건 아닌것같아요
궤도사령부전환+150원에다가 35초동안 건설로봇 두기 못뽑는게 동시에 적용되니까
손익분기점 넘으려면 2~3번은 투하해야할듯
outstander (2012-04-19 00:24: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KIMJANG / 거기서 웃으면 안될건데요. 안타까워해야지
파생금융상품론 (2012-04-19 00:30: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저 위에 야간자습. 간사하다. 남자가 꼬추없냐. 쌍방울 떼서 귀에다가 붙히고 다녀라.
파생금융상품론 (2012-04-19 00:32: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제는 한술더떠서 추천까지 선도하네. 넌 행동이 너무 가벼워서 탈이다.
뭐 물론 나도 추천을찍었다만, 근거없이 갑자기 태도를바꾸는 너가 이해가 안간다. 정말 공감해서 누른건지,,, 아니면 늘 그렇듯이 박쥐습성으로 선추천박고 시간차어택으로 후신고를 누를놈인지는 두고봐야알겟지
아이콘 Iistener (2012-04-19 00:47: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은 4개의 일꾼이 건설에 사용된다.
저그는 20개의 일꾼을 소모하여 건설에 사용한다.
???????
outstander (2012-04-19 00:53: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LISTENER // 저그의 일꾼보유'수' 자체에 이미 건설에 사용되고 없어진 일꾼을
감안한 개념입니다. 따라서 저그는 '일꾼자체가 사라진다' 라고 주장하는
것은 이중계산에 따른 잘못된 결론입니다.
아이콘 멈출수없다 (2012-04-19 00:59: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연구하시는거 좋은데 일반적으로 평균 몇% 이런거는 좀 추측성이 강한듯 합니다.
일반적인 게임은 없다고 보는게 맞는것같군요.
outstander (2012-04-19 01:03: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멈출수없다 /
가위바위보나 주사위처럼 인간의 의지가 전혀 들어가지 않는 순수한 확률게임에는
일반적인 건 없지만, 그외의 나머지 모든것에는 조금이나마 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양상이나
상황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똑같은 게임은 존재할 수 없지만 일반적인 게임은 존재합니다.
아이콘 멈출수없다 (2012-04-19 01:07: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 제말은 지게로봇 3.1배 이런것과 달리
<평균적으로 건설되는 일꾼이 4기, 토스의 일꾼이 테란보다 25%많다>
이런것은 경기들을 30경기 이상 조사해 봐야 적절한 퍼센테이지를 낼 수 잇을것같습니다.
아이콘 멈출수없다 (2012-04-19 01:08: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태클은 아닌데 가위바위보는 인간의 의지가 많이 들어가는것으로 압니다.
그냥 생각 안하고 냈다고 하더라도요
outstander (2012-04-19 01:23: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멈출수없다 / 주사위나 가위바위보에서 제가 말하는 '의지'는 그 의지가 아닙니다.
주사위가 1이 나올확률은 1/6이죠. 이렇게 필연적인건 의지가 결여된
순수확률이라고 표현합니다. '내가 이걸 내면 쟤가 이걸낼거고 그러면 내가
이걸내야지' 라는 '생각'을 거쳐서 가위바위보를 했더라도 어쩄건 인간의
'의지'와 관계없이 표본이 커질수록 이길 확률은 1/3로 수렴하거든요.
아이콘 멈출수없다 (2012-04-19 01:28: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님은 인간의 의지가 전혀 들어가지 않는 순수한 확률게임이라 말하셧습니다.
펩시콜라 (2012-04-19 01:46: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뭐 지게로봇 딱 좋지 않나요 지금 ㅎ
outstander (2012-04-19 01:49: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 주사위는 인간의 의지가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혹시 '아 요렇게 굴리면 4가 나올확률이 더 높아' 라고 생각해서
요령으로 의도를 가지고 던지는 걸 말씀하시는건가요?
저는 그런 세세한 걸 이야기한게 아니에요 ㅋ 그냥 일반적으로 주사위는
'운 = 순수확률' 로 통용되니까 예로 든거에요.
아이콘 명탐정테란 (2012-04-19 01:54:47 KST)
0↑ ↓0
센스 이미지
이래서 테란은 초반빌드가 매우중요한듯 저그전에 1111트리플로 자원이득을 본다던가 화염차트리플로 이득을 본다던가 근데 토스전은?? 마카류?? 1/1/1?? 노병더블?? 노관문더블도 저지못하는 마당에 원병트리플정도 밖에 없네
아이콘 멈출수없다 (2012-04-19 02:06: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가위바위보 말한거에요
아이콘 드라군어디갔나 (2012-04-19 10:21: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미네랄캐는 일꾼이 16기된다고 가정하면 지게로봇의 효율은 일꾼 4기이상임.
scv와 중복채취가 가능하단 점에서.. 일꾼 16기가 20기된다고 별 차이 안나지만 지게 하나 추가되는거는 엄청나게 자원이 더 들어온다는 점에서, 같은멀티 먹고 있으면 테란이 돈 더 많이 캔다. 고로 테란이 자원획득량이 적다는건 트리플 뛴지 얼마 안됬을때나 하는소리.. 아니면 일꾼수를 일부러 좀 적게 조절했던가
아이콘 착한테란 (2012-04-19 10:30:38 KST)
0↑ ↓0
센스 이미지
http://www.playxp.com/sc2/experiment/view.php?article_id=1930862&search=1&search_pos=&q=
일꾼 수별 자원 채취효율
평균적으로 20기라고 치면 한기 분당 53
지게로봇 한기 분당 채취량 180

계산대로면 지게로봇은 평균적인 상황에서도 건설로봇 4기 효율이 안나옵니다
아이콘 지피에스김구라 (2012-04-19 14:31: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건 뒷북인데 제가 저그 유저인데 예전에 테란이랑 할떄 비슷한상황일떄 테란 제3멀티(꿀멀) 에 지게로봇 10기 투하되는거 보고 올멀티 까도 오늘도 졌구나 생각햇엇음;; 그 공포감은....;;;;;;;;;;;;;;;;;;;;;;;;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