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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방사능쨩다이스키
작성일 2013-02-19 20:27:01 KST 조회 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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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블비드랍 너프당하고 한거에 대해서 본인의 생각..

일단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염블비드랍너프는 타당했음

이건 진짜 내가 당했을때도 어이가없었고 내가 쓰면서도 엄마less하다고 생각했음

아무리 내가 테란이고 여기가 테란게시판이라지만 이건 진짜 타당했다고 생각하는게 당연함

반응로에서 2개씩나오고 가스도 안먹는놈이 스플래쉬에 경장갑킬러는 기본 중장갑, 무장갑한테도 뎀지가 20씩박히고 부스터능력있는 수송선에 치료까지받으니 솔직히 너프당한 지금도 충분히 세다고생각됨

 

근데 내가 이글에서 가장 말하고 싶은바는 염블비 드랍을 너프시켰다면 똑같은 취지에서 모선핵과 예언자도 너프를 시켜야하거늘

이 멍청한 밸런스디자이너들은 하루이틀도아니고 전체를 보면서 일관성있게 그리고 한쪽으로 치우치지않고 형평성있게 일을 처리하지못하고 너무 부화뇌동식으로 일을 처리함

예를들어 어떠한 문제가 발견되서 그 부분을 재설정했으면 (이글에서는 염블비드랍 너프)

똑같은 취지에서 비슷한 문제점이 없는지 생각해보고 있다면 그 부분도 똑같이 재설정해야되는데 ( 염블비 드랍이 지나치게 세다는 이유로 너프를시켰으면 예언자, 모선핵등도 지나치게 효력을 발휘하는 점을 감안해서 너프를 시키거나 적어도 너프를 고려해봐야하는데)

우리 디자이너님하들은

유저들이 이거 존나세요! 하면 어? 그래 그거 너프시켜줌 ㅇㅇ

이러고 끝임.

ㅆ1발

이러니까 유저들이 떨어져 나간다고 생각함

 

개인적인 생각에 근거한것이지만

스1이 그만큼 오랫동안 사랑받고 많은 유저들로부터 즐겨져온것은

인류역사에서 보기드물게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부터 현대까지 거의 원형 그대로가 유지되어오면서 사람들로부터 사랑받아온 문화인 체스, 바둑처럼

고차원의 두뇌싸움을 현대의 새로운 문물인 컴퓨터에 접목시켰기때문에 그만큼 사랑받았다고 생각함

근데 블리자드가 미국회사라 존나 짱쎈 슈퍼히어로같은걸 좋아하는 미국인들의 특성이 반영된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스타2는 유닛하나하나가 너무셈

이 부분이 바둑,체스 수준의 고차원의 두뇌싸움을 오목수준의 '가벼운 놀거리'로 전락시켜버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게임이 싸졌음

이 현상은 스1에서 스2 자유의날개로 넘어오면서 한번 겪었던 형상이지만 그래도 자날은 몇년간 지속적으로 계속 세다는건 너프시키고 이래저래 많은 패치를 거치면서 이제 자날이 어느정도 고차원의 운영판으로 틀을 겨우겨우 잡아가는가 싶더니 군심이 나오고 군심에서도 똑같이 자날초기의 실수를 거의 그대로 또 반복하니 답답하고 화날따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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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shuttle] (2013-02-19 20:48: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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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이 쎄면 초반스펙을 너프하면돼지 수송칸 너프는 아니라고봄. 차라리 뎀지 18주고 지옥불업으로 경장+12하는식이 낫다고 생각함. 테란유저들이 군심에서 바라는건 초반이 쎄지는게 아니라 중후반을 향상하는거임. 광자충전때문에 광물필드 8해병드랍이 자날보다 쉽게 막히는 상황인데 초반에 오는 염블비드랍은 몰라도 중후반의 4염블비드랍은 적절하다고 생각함.
아이콘 [shuttle] (2013-02-19 20:5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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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돌아가는거나 DK 패치방식을 고려해보면 초반스펙은 스펙대로 너프돼고 수송칸은 그대로 유지됄확률이 큼
방사능쨩다이스키 (2013-02-19 21:11: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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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uttle]//
제가 이글에서 어필하고있는건 스투 밸런스디자이너들의 짧은 시야와 부화뇌동식의 패치이지
염블비드랍너프에 대한 수긍은 단지 그 징검다리정도라
엽블비드랍너프에 관한 견해에 집중적으로 컴플레인을 거는건 약간 논점을 잘못파악하신듯한 느낌이 듭니다만은
제가 염블비드랍너프에 대해서 타당하다고 한것만은 사실이니 한변 답변해보겠습니다

일단 테란의 중후반은 충분히 세졌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세보이진 않더라도 세질수있는 잠재력을 충분히 심어줬습니다
염블비로 인한 메카닉의 가능성, 토르의 1:1대공 맞짱능력향상 ,추미의 마나를 절반으로 뚝 떨어트리는 패치 등등.
그리고 저의 논점을 충분히 이해하셨다면 ㅈ1랄맞게 센 염블비 드랍을 다시 상향시키는것보다는 모선핵의 능력을 하향시키는 방향으로 생각하셔야합니다
"아군이 공격받고있습니다"라는 경고창을 보고 바로 빼도 일꾼이 10기는 죽는게 4염블비 드랍인데 중후반에 한해서라도 그걸 다시 롤백하자는건 좀.. 그렇네요
아이콘 [shuttle] (2013-02-19 21:25: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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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바로빼도 일꾼이 10기이상 죽지는않음. 일꾼이 1줄로 빠질때 염블비를 다시 태워 일꾼위에 드랍할때 때몰살당하는거임. 4염블비 드랍이 필요한 이유는 토스가 소환되는 광전사로 바로 못막게 하기위해 필요한건데 일꾼 살상력을 너무 과장하시는것 같네요
아이콘 [shuttle] (2013-02-19 21:32: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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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글고 일꾼살상력 자체만으로보면 공업된 지옥불화염차가 더 잘죽임요,
방사능쨩다이스키 (2013-02-19 21:4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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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본진플레이하던 상황에서 염블비 드랍을 머릿속으로 생각하고있다가 바로 빼는 그런것이면모를까
제가 말한 바로 빼는 상황이란 님이 말하는 중후반에서의 운영과 상대체제등 다른 생각을 하고있다가 급습적으로온 드랍 경고창에 당황하며 +로 글로벌플레이로인한 렉 때문에 10기는 죽는다고 말했는데
그러한면들을 정확히 언급안했으니 뭐 과장됬다고하면 과장된게 맞긴하네요

근데 그럼 그거빼고는 불만없으신건가요?
아이콘 [shuttle] (2013-02-19 21:51: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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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블비드랍은 타종전에서 방어타워를 강요할수 있어 필요하다고 생각한거임요. 불만이라면 테테전이나 테프전 극날빌이 짜증나네요. 888 사신같은 말도안돼는 세미올인이나 선가스 염블비드랍에 뭉친 해병이 죽어나는거는 솔직히 수정돼야한다고봄. 메카닉에 비해 바이오닉이 너무 약해진거도 좀 문제있고. 테프전 신유닛의 사기성은 저도 충분히 공감함. 토스가 찌를수 있는 경우의 수가 너무많아 안정적인 초반빌드가 없는게 문제라고봄. 글고 다른 상향은 필요없고 카드세우스 힐업은 줘야한다고 생각함. 융합로 테크면 충분히 비용과 시간을 들이는 업글이라 그리 사기적이진 않다고 생각함.
방사능쨩다이스키 (2013-02-19 22:1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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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4염블비 드랍이 아니더라도 방어타워는 강요할수있지않을까.. 해요
부스터능력이라던가 염차만으로도 테러가 가능하니깐
테테전 테프전 극날빌.. 진짜 공감합니다 그래서 염블비 드랍 너프가 타당하다고 생각했구요..
자날 초기에 5병영 올사신 , 극초반 전진병영 벙커링 사신등 이상한 날빌이 다 판쳤던 걸로 기억하는데
대체 왜 군심에서도 별 족같은 이상한 날빌들을 허용하는 비슷한 실수를 똑같이 반복하는건지모르겠습니다
블리자드.. 게임업계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큰 회사고 당연히 거기 일하는사람들도 배운사람들이겠지만 가끔 밸런스짜는거보면 저능아같습니다
완전 無에서 시작하는것도아니고 자날에서의 충분한 실패와 데이터가 있을텐데 왜 같은실수를 거의 비슷한 형태로 또 반복하는건지

카드세우스 힐업에 대해서는 제가 정확히 아는게 없어 같이 이야기를 못해드리겠네요.. ㅠㅠ
아이콘 중재자 (2013-02-20 11:2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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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솔직히 캠페인만 하려고 사려고 했는데 이젠 그것도 아까워서 걍 밸패 수십번 되면
그때 사려구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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