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방사능쨩다이스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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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5-30 09:34:54 KST | 조회 | 375 |
제목 |
플토전 징징글(장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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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때부터 테란이 강한 1~2분정도의 타이밍동안 게임을 끝내거나 혹은 운영을 가더라도 플토한테 타격을 줘서 맞춰가는 형식이였음에는 종족불문하고 이견의 여지가 없을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자날 막바지로 갈수록 플토의 버프들과 운영법의 발달로 인해 그 타이밍들은 점점 무의미해져가던 참에 군심에 와서 모선핵이 추가되었다.
테란이 강한 그 1~2분의 타이밍과 이후에있을 견제들을 100/100이라는 가격으로 무마시켜주시는게 이 모선핵이시다.
불멸자가 불곰과 벙커에 세고
고위기사가 해병과 마법유닛에 강한 면모를 보인다면
모선핵 이건 테란의 어느 일정한 유닛들에 대한 카운터가아니라
테란이 타이밍러쉬나 견제로 상당한 타격을 줘야 비등비등해지는 지금의 이 알고리즘이 바뀌지 않는이상은
이 모선핵은 테란이라는 종족 자체에 대한 카운터다.
군심오면서 추가된것들을 한번 보자.
파수기 환상 기본적용?
이건 괜찮다
가끔 위험한타이밍을 환상 허세로 넘기거나 하는것을 보면 재밌다.
예언자?
이것도 테게에서는 말이많지만 나는 게임을 다채롭고 재밌게 만들어 줬다고 생각한다 좋게생각하는편이다.
하지만 모선핵만큼은 납득이 안간다
이건 게임을 다채롭게 만들어준게아니라 한 종족을 무적에 가깝게 만들어줬다.
테란의 부료선때문에 광자과충전같은 능력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의 광자과충전은 너무 오버스펙이다 최소한 마나를 120이상으로 설정해서 동시에 두군데에 못걸게 만들거나 스캔이 270원의 기회비용을 요구하듯이 광자과충전도 적지않은 기회비용을 요구하게만들어주면 고맙겠다 100/100이라는 자원으로 더 이상의 추가비용없이 테란이라는 종족자체에 대한 카운터를 먹일수있는 유닛이 확보된다는건 너무한다.
그리고 하나 더 보자.
암흑기사빌드
이것도 진짜 너무한다
래더상위권~최상위권들이랑 프로게이머들은 왜 운영전위주로 경기를 펼치는가?
운영전이 더 재밌고 실력싸움에 가까워서 이기도하지만
운영을하는게 쇼부보다 리스크가 적고 안정적인 승률을 보장해주기때문이다.
저그의 쇼부를 예로 들어보자
째는 상대의 배를 적절하게 찢어줄수있는 좋은 빌드들이 많다.
대부분 실패해도 자원력에선 뒤쳐지진않지만 업글과 테크가 늦어지게되는게 흠이다.
실패시 리스크가있다.
이번엔 테란의 각종 쇼부들을보자.
종족중에서 최고로 일꾼과 병력의 시너지효과가 좋기때문에 대부분의 쇼부가 건설로봇을 대동하는게 특징이다.
강력하지만 대부분 뒤가없다.
실패시 리스크가있다.
암흑기사빌드.
이 빌드는 실패해도 테크, 자원, 물량 뭐 하나 딸리는게없다
모선핵까지 곁들여지면 아주 금상첨화다.
실패시 리스크가없다.
그렇다고 약하기를 하나? 모르고있다 스캔없을때 들어오면 칼질한번에 일꾼이랑 해병들 원샷원킬로 썰려가는 소리가 내 심금을 울린다.
이건 뭐 플토전할때마다 1:1의 경기를 갖는다는 느낌이기보다는 미션을 수행하는느낌이다.
깔끔하게 막는다할지라도 어쭈 니가 내 암기를 막아? 운영가서 압살해줄게 ^^ 라고 말하는 느낌이다.
암흑성소를 싸게만들어서 게임을 다채롭게 만들려는 밸런스진의 의도자체에 대해서는 어디까지나 호의적이다.
하지만 테란한테 부스터를 줘서 플토한테는 광자과충전을 줬듯이 암흑성소를 싸게만들어놨으면 테란한테도 옵저버나 감시군주처럼 빨리뽑을수있는 디텍터를 주거나 해서 최소한 대항할 수단을 줘야 되는게 아닌가싶다.
도박성을 띄는 빌드라면 거기에 상응하는 리스크를 있게 만들어라. 다채롭게 만드는건 좋은데 제발 무적빌드는 만들지마라.
마지막으로 종족별 특징을 보자
테란종특
제일 열악한 인프라시설과 체제변환이 불리하기때문에 체력이 약하고 스플래쉬에 약한 애들로 후반까지 가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무난하게 후반으로 갈시에는 불리하다.
대신에 제일 우월한 게릴라능력과 초반유닛의 효율을 갖추었다.
정교한 컨트롤과 끊임없고 적재적소에 들어가는 견제능력을 요구한다.
저그종특
제일 우월한 인프라 시설과 자원확보력을 갖고있다.
대신에 형태가 없는 종족이고 각종 올인과 견제에 시달리기 쉬운종족이기때문에
딱 적정수준의 병력을 적재적소에 만들어내서 적절히 컨트롤해주는 능력과 함께 점막과 펌핑같은 매크로가 따라줘야한다.
플토종특
모아니면 도형식의 틀에박힌 단순한 움직임을 취할수밖에없는 경우가많기때문에 실력을 늘리는데에 한계점이 빨리 나타나는 종족이다.
모으면 힘이 가장 센편에 속하기때문에 수비하면서 멀티만 하면 유리해지는경우가많다 가끔 올인하거나 병력을 꼴아박아서 자멸하지않는이상 시간은 플토의편이다.
그다지 빠른 머리회전과 손을 필요로하지않는반면 신중함은 많이 요구된다.
아마추어와 프로의 갭이 가장 적은 종족이다.
대부분 빠른 머리회전과 손을 요구하는 e스포츠의 특성상 테란과 저그는 둘다 실력을 많이 탄다
그렇지않은 플토는 실력을 타는데에 한계가 빨리 나타난다.
더 빠른 머리회전과 손이 있어도 아마추어고수 수준이상으로 쓸 일이 없는 종족이다.
그래서 프로레벨에서는 플토가 빌빌대는 경우가많다.
밸런스진은 이걸 알고 이 종특을 고치길 바란다
플토가 프로게이머경기에서 빌빌댄다해서 플토가 약한게 아니다
바꿔서 생각하면 아마추어레벨에서 프로레벨의 효율이 나오는게 플토다
제발 좀 알길 바란다
3줄요약
모선핵 씨발
암기빌드 씨발
플토 씨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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