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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방사능쨩다이스키
작성일 2013-05-30 09:34:54 KST 조회 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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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전 징징글(장문)

자날때부터 테란이 강한 1~2분정도의 타이밍동안 게임을 끝내거나 혹은 운영을 가더라도 플토한테 타격을 줘서 맞춰가는 형식이였음에는 종족불문하고 이견의 여지가 없을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자날 막바지로 갈수록 플토의 버프들과 운영법의 발달로 인해 그 타이밍들은 점점 무의미해져가던 참에 군심에 와서 모선핵이 추가되었다.

테란이 강한 그 1~2분의 타이밍과 이후에있을 견제들을 100/100이라는 가격으로 무마시켜주시는게 이 모선핵이시다.

불멸자가 불곰과 벙커에 세고

고위기사가 해병과 마법유닛에 강한 면모를 보인다면

모선핵 이건 테란의 어느 일정한 유닛들에 대한 카운터가아니라

테란이 타이밍러쉬나 견제로 상당한 타격을 줘야 비등비등해지는 지금의 이 알고리즘이 바뀌지 않는이상은

이 모선핵은 테란이라는 종족 자체에 대한 카운터다.

군심오면서 추가된것들을 한번 보자.

파수기 환상 기본적용?

이건 괜찮다

가끔 위험한타이밍을 환상 허세로 넘기거나 하는것을 보면 재밌다.

예언자?

이것도 테게에서는 말이많지만 나는 게임을 다채롭고 재밌게 만들어 줬다고 생각한다 좋게생각하는편이다.

하지만 모선핵만큼은 납득이 안간다

이건 게임을 다채롭게 만들어준게아니라 한 종족을 무적에 가깝게 만들어줬다.

테란의 부료선때문에 광자과충전같은 능력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의 광자과충전은 너무 오버스펙이다 최소한 마나를 120이상으로 설정해서 동시에 두군데에 못걸게 만들거나 스캔이 270원의 기회비용을 요구하듯이 광자과충전도 적지않은 기회비용을 요구하게만들어주면 고맙겠다 100/100이라는 자원으로 더 이상의 추가비용없이 테란이라는 종족자체에 대한 카운터를 먹일수있는 유닛이 확보된다는건 너무한다.

 

그리고 하나 더 보자.

암흑기사빌드

이것도 진짜 너무한다

래더상위권~최상위권들이랑 프로게이머들은 왜 운영전위주로 경기를 펼치는가?

운영전이 더 재밌고 실력싸움에 가까워서 이기도하지만

운영을하는게 쇼부보다 리스크가 적고 안정적인 승률을 보장해주기때문이다.

저그의 쇼부를 예로 들어보자

째는 상대의 배를 적절하게 찢어줄수있는 좋은 빌드들이 많다.

대부분 실패해도 자원력에선 뒤쳐지진않지만 업글과 테크가 늦어지게되는게 흠이다.

실패시 리스크가있다.

이번엔 테란의 각종 쇼부들을보자.

종족중에서 최고로 일꾼과 병력의 시너지효과가 좋기때문에 대부분의 쇼부가 건설로봇을 대동하는게 특징이다.

강력하지만 대부분 뒤가없다.

실패시 리스크가있다.

암흑기사빌드.

이 빌드는 실패해도 테크, 자원, 물량 뭐 하나 딸리는게없다

모선핵까지 곁들여지면 아주 금상첨화다.

실패시 리스크가없다.

그렇다고 약하기를 하나? 모르고있다 스캔없을때 들어오면 칼질한번에 일꾼이랑 해병들 원샷원킬로 썰려가는 소리가 내 심금을 울린다.

이건 뭐 플토전할때마다 1:1의 경기를 갖는다는 느낌이기보다는 미션을 수행하는느낌이다.

깔끔하게 막는다할지라도 어쭈 니가 내 암기를 막아? 운영가서 압살해줄게 ^^ 라고 말하는 느낌이다.

암흑성소를 싸게만들어서 게임을 다채롭게 만들려는 밸런스진의 의도자체에 대해서는 어디까지나 호의적이다.

하지만 테란한테 부스터를 줘서 플토한테는 광자과충전을 줬듯이 암흑성소를 싸게만들어놨으면 테란한테도 옵저버나 감시군주처럼 빨리뽑을수있는 디텍터를 주거나 해서 최소한 대항할 수단을 줘야 되는게 아닌가싶다.

도박성을 띄는 빌드라면 거기에 상응하는 리스크를 있게 만들어라. 다채롭게 만드는건 좋은데 제발 무적빌드는 만들지마라.

 

마지막으로 종족별 특징을 보자

 

테란종특

제일 열악한 인프라시설과 체제변환이 불리하기때문에 체력이 약하고 스플래쉬에 약한 애들로 후반까지 가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무난하게 후반으로 갈시에는 불리하다.

대신에 제일 우월한 게릴라능력과 초반유닛의 효율을 갖추었다.

정교한 컨트롤과 끊임없고 적재적소에 들어가는 견제능력을 요구한다.

 

저그종특

제일 우월한 인프라 시설과 자원확보력을 갖고있다.

대신에 형태가 없는 종족이고 각종 올인과 견제에 시달리기 쉬운종족이기때문에

딱 적정수준의 병력을 적재적소에 만들어내서 적절히 컨트롤해주는 능력과 함께 점막과 펌핑같은 매크로가 따라줘야한다.

 

플토종특

모아니면 도형식의 틀에박힌 단순한 움직임을 취할수밖에없는 경우가많기때문에 실력을 늘리는데에 한계점이 빨리 나타나는 종족이다.

모으면 힘이 가장 센편에 속하기때문에 수비하면서 멀티만 하면 유리해지는경우가많다 가끔 올인하거나 병력을 꼴아박아서 자멸하지않는이상 시간은 플토의편이다.

그다지 빠른 머리회전과 손을 필요로하지않는반면 신중함은 많이 요구된다.

아마추어와 프로의 갭이 가장 적은 종족이다.

 

대부분 빠른 머리회전과 손을 요구하는 e스포츠의 특성상 테란과 저그는 둘다 실력을 많이 탄다

그렇지않은 플토는 실력을 타는데에 한계가 빨리 나타난다.

더 빠른 머리회전과 손이 있어도 아마추어고수 수준이상으로 쓸 일이 없는 종족이다.

그래서 프로레벨에서는 플토가 빌빌대는 경우가많다.

밸런스진은 이걸 알고 이 종특을 고치길 바란다

플토가 프로게이머경기에서 빌빌댄다해서 플토가 약한게 아니다

바꿔서 생각하면 아마추어레벨에서 프로레벨의 효율이 나오는게 플토다

제발 좀 알길 바란다

 

3줄요약

모선핵 씨발

암기빌드 씨발

플토 씨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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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다비 (2013-05-30 09:50: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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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런스는 함부로 말하는게 아닌디...
방사능쨩다이스키 (2013-05-30 10:0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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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ㅅㅈㅅ
아이콘 Brontoss (2013-05-30 10:3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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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기는 가스 100줄어든 이후 확실히 강해졌음. 거기다 모선핵까지 더해지며 파수기 별로 안뽑아도 되자 앰기빌드가 극강화됨. 그리고 모선핵이 초반 마린푸쉬는 억제할수있지만 대신 테란도 부료선 및 마인드랍이라는 강력한 초반무기가 생겼으니 그건 비등하다고봄
아이콘 티모대위 (2013-05-30 11:2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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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방어태세를 갖춰도 부료견제 적재적소에 가면
뚫을 각도 많고 피해누적되면 점점 상처가 벌어지듯
빈틈도 생기져 광자도배를 하면 그만큼 차관이나 멀티 테크가 늦어져
빠른확장후 압도적인 회전력으로 토스 갉아먹으며 이기는 경기도
많이 보임 따라서 토스도 어느정도 견제를 가거나 한번 압박을 가야하는데

이것만 잘 처리하면 댈듯함 근데 무리한멀티는 강한테란의 타이밍을 막고

광자과충전의 11분넘어가면 효율이 떨어진다는게 정론


근데 확실히 앰기가 좋긴합니다만 요즘들어서 반응로더블추세라 111더블이라던가
더블후 111 때문에 선앰기하다가 훅가는경우도 잇져

아니면 생더블하면 앰기탄 토스 멘탈박살낼수고 잇어욤

근데 자날에비하면 앰기가 너무빨라서 대응이상하면 훅가더라고여

전 예언자너프햇으면 좋겟어요
방사능쨩다이스키 (2013-05-30 11:33: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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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모대위//
말씀해주셨듯이 상처가 벌어지기 시작하면 점점 벌어지지만
프로게이머 레벨이라시니 이해가 빠르시겠지만 올인이든 견제든 첫수가 막히면 아무래도 그 다음부터는 확연히 약해져버리죠
모선핵이 그 첫수를 너무 쉽게 막아버리는 역할을 하는거같애요
벌어져야할 상처도 안 벌어지게 만든다고나 할까..
테란한테는 부료선과 기갑병 지뢰를줘서 화승총을 자동권총으로 업그레이드시켜줬지만 플토한테는 아예 모선핵이라는 방탄복을 입혀버린 느낌임
방사능쨩다이스키 (2013-05-30 11:36: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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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주신거는 감사히 듣겠습니다
저번에 플토상대하는 팁도 테게에 써주시고 하셨는데 욕먹는일 없으시면 좋겠네요.
아이콘 카리스마짱쎈테란 (2013-05-30 11:5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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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기는 진짜... 미리 알아채는거밖에 답없는거같네요 아 플토진짜 ㅡㅡ
아이콘 티모대위 (2013-05-30 13:10: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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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모선핵덕에 약간의 기회비용 생기긴헷죠 토스가

모선핵덕에 해병던지기에선 자유로워졋죠

더블후에 3병영운영대신 반응로더블후
공학과 병영 (기술실)
이게 토스의 초반올인의 8할이상은 막더라고요
올인체크못하면 못막습니다만
제가 저런 운영이 좋다좋다한게

반응로더블이기에 해병숫자가 크게밀리지 않고

빠르게 료선견제를 시작하거나 2료급습으로 이득챙기기
테크 업그레이드 와 병영이적기에 트리플이빠르고
토스가 트리플완성하려하면 이미 병영이 늘어나잇으며
양방치기 삼방치기로 토스에게 계속 아프게할수잇고

거신이나 기사단테크에 맞춰서 트리플후에 기갑병 바이킹 유령을
맞춰서 뽑을수잇단점이에요

제가 테란전 지는경기는 대부분 저런류의 빌드에 흔들리다 끝나거나 한방에오는
치즈에 지는게 많거든요

토스에 맞춰서 여러다양한 체제나 운영이 맞춰나오고 있어서
흐름을 타야 하는것 같아요
아이콘 티모대위 (2013-05-30 13:1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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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기는 은근히 알아채기 쉬운면이 있는데 일단 모선핵을 제어소완성후에 추적자가 나오기전
그때까지 뽑지않으면 의심하셔야하고
상대 수정탑이 평소보다 적어도 의심을 하셔야겠죠
상대가 암흑기사인데 피해를 안입게되면 테란이 편해지는면이 있기에
양날의 검이죠 그건그렇고

510조심하세요 겁나쌔네여 ㄷ 이건너프좀 해야한다 느껴요
방사능쨩다이스키 (2013-05-30 13:2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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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려주신건 감사합니다 ㅎ
근데 제가 불만이고 대답을 들었으면 하는게 모선핵 때문에 첫수가 쉽게 차단이 되어버리는거에요 ㅠㅠ
플토가 잠깐 약한 타이밍만 넘기고나면 모선핵이 없어도 수비가 가능해지잖아요
근데 그 약한타이밍에도 모선핵클릭 f연결체클릭 하는 피지컬을 요구하는것도아니고 빠른 머리회전을 요구하는것도아닌 너무 최소한의 동작과 100/100이라는 적은 자원으로 무난하게 넘겨버린다는게 불만이 생깁니다
제가 여기서 뭔가 이해를 못하는게 있다면 알려주세요
들어보고 납득할만하다 생각되면 납득하겠습니다
아이콘 티모대위 (2013-05-30 14:17: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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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광자과충전으로 초반올인의 폭이 줄은건 사실입니다

허나 모선핵을 뽑음으로 미네랄 100 가스 100

빌드타임이 약 30초이므로 탐사정 2기정도를 덜뽑고

뽑은 유닛이기에 기회비용도 어지간히 있습니다.

그리고 2료선타이밍엔 모선핵을 극도로 빨리뽑지 않은이상

광자과충전은 1방이잇고 광자과충전빼먹고 (료선맨첨에 본진에가고 이후에 부스터쓰며 마당에서 싸우기등 양방치기가 가능하죠)

그리고 프로토스가 모선핵을뽑으면 테크가 그만틈 늦어질수잇고

광자과충전을 믿어서 오히려 뚫리는경기도 심심치않게 있슴니다.
받쳐주는유닛이 잇어야 빛을발하기때문이지요

광자과충전으로인해 자날에비해 막히기 쉬운건 맞으나

오히려 그것때문에 기본병력은 비교적 적거나 테크가 늦기에

초반올인보단 딱 이득을 보자마자 빼는타이밍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는것밖엔 없다 생각되네요

가격대비 성능이 토스유닛중에 몇안되게 높은유닛이시에.

대충 테란이 벙커2기짓고 시작한다 내지

벙커 1기짓고 시작한다 라고 생각하시면 나을것같아요
아이콘 티모대위 (2013-05-30 14:1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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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모선핵없이도 나중엔 수비가 가능하다고 하시지만

요즘 테프전양상은 테란이 중반에 인구가 20내지 40이 항상앞서있습니다.

지게로봇과 반응로 병영회전력때문인데요 그렇기에 22업때 타이밍이 존재합니다.

토스가 33업전이기에 업차이도 나지 않거든요.
방사능쨩다이스키 (2013-05-30 15:5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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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긍정적으로생각해봐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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