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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스투라비
작성일 2013-09-26 01:15:57 KST 조회 662
제목
탱크공속버프는 굉장히 큰 겁니다.

공속버프는 곧 dps상승이라는 결과를 가져오죠.

 

스2에서 공업이란건 dps상승외데도 방수 변화가 있죠. 바퀴나 광전사는 공1업을 하면 링이 3방->2방이 되죠

방업의 경우에도 링이 방1업을 하면 맹독에 1방->2방이 되죠.

 

탱크가 공속버프가 된다한들 방1업 링을 한방에 못 죽이는건 똑같지만, 어찌됫든 dps가 약 10%정도 상승한다는 겁니다. dps 10% 상승이 쓸모가 없다고 생각하면, 멸자, 거신의 공1업이 전혀 쓸모없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멸자나 거신은 공1업 하면 dps는 10% 정도 상승하지만 공1업을 하더라도 링 등을 잡는 데 필요한 공격횟수는 변하진 않죠. 그렇다고 그게 전혀 쓸모없는 건가요? 탱크 공속버프는 dps 상으로는 공1업을 기본적으로 주는 정도란 겁니다. 자꾸 탱크공속버프 별게 아니라는 사람은 메카닉 공1업을 무시하는 처사인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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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정에오른후지산 (2013-09-26 01:3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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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프프전처럼 교전시간이 긴 싸움에서는 공속버프가 큰 효과를 발휘할지 몰라도
체력이 적고 공격력이 강한 테란의 특성과 또한 비슷한 특성을 가진 저글링 맹독충은 붙으면 교전이 금방 끝나버리는데 공속버프는 그다지 효과가 없을거같애요 ㅋㅋ
차라리 공격범위를 심하지 않은 한에서 버프해줬으면 좋았을텐데
느리게 때리더라도 크게 한방을 터트려주는게 중요하달까
그렇게 오버스펙을 보인 지뢰도 공속은 스투유닛 통틀어서 제일 느렸죠
뭐 실제로 나와봐야 알겠지만은 그래도 사실상 예상되는 공속버프는 상대건물을 타격할정도로 조이기에 성공한 경우 외에는 저테전에서는 그다지 의미없다고봅니다
아이콘 스투라비 (2013-09-26 01:38: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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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 10%상승이 왜 의미가 없다는 거죠. 메카할때 공업도 의미가 없겠네요 그렇게 따지면.
절정에오른후지산 (2013-09-26 01:47: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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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음 제가 설명이 부족했는지 제가 드린 말씀을 잘 이해못하신거같은데
윗글에서 시간을 따진 이유가 뭐냐면,
20%면 모를까 10%면 10번 비슷하게는 쏴야 +1 효과가 나는 법인데
저테전에서 교전 붙으면 워낙 금방 끝나기때문에 한 탱크가 10번 가깝게 쏘는 일은 없죠 ㅎㅎ..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효과 보기가 어려워요
탱크공속 버프는 저테전 교전보다는 엉뚱한 건물조이기에서나 효과가 나타난다고 봅니다
아이콘 스투라비 (2013-09-26 01:5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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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이란것도 마찬가지죠. 스2 대부분의 유닛은 공격력이 보통 10% 만큼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dps 상승폭으로는 시즈 공속변화랑 비슷한 수준이죠. dps 상승폭은 현재 시즈에 공1업을 해주는것보다 공속이 2.7 되는게 상승폭은 사실 더 큽니다.

공업이란게 바퀴나 광전사의 경우처럼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경우도 있음을 보인 이유는 시즈와의 비교를 위한 거고, 시즈는 그런 경우가 없습니다. 방1업 링을 노공업 시즈로 때리면 2방이 되는 것 하나 뿐이죠. 즉, dps 상으로 공1업 이상의 효과라는 거죠. 저게 의미가 없으면 공업이 쓸모없다라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 라는 겁니다.
절정에오른후지산 (2013-09-26 02:02: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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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만 갖고 이야기 하시는건 이론이 적용되어야할때 반드시 살펴야 할 '실제 교전에서의 충분한 횟수를 때릴수 있는지의 조건여부'를 무시하시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공격력 업과 범위 업은 한대 때릴때부터 바로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반면
공속업은 많이 때리기 시작해야 효과가 나죠
여기까지는 동의 하시죠?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짧은 교전에서는 공속업이 그다지 효과를 발휘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특성을 이해하시고 공격력 업과 공격속도 업의 차이를 구분하셔야 할거같아요
신드 (2013-09-26 02:0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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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피에스가 같아진다고 공업한거랑 공속업이랑 동급취급하는건 어디서 나온 논리일까여 좋다안좋다를 떠나서 논리가 안맞자나여 그렇게 따지면 공경력 1인데 공속 겁나 빠른애랑 공격력 30인데 공속느린애랑 같은취급하시는거임
아이콘 프사기 (2013-09-26 02:47: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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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탱크모드는 한방쾅 이대미지로먹고사는데 dsp는 의미가없음
아이콘 DieKatze (2013-09-26 03:16: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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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쾅을 더 자주할 수 있다는건데 그게 왜 의미가 없어요...
아이콘 DieKatze (2013-09-26 03:1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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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전 시작하면서 한방 들어갈거고, 3초 버티는 대신에 2.7초 버티면 한방 더 들어가는건데요. 더군다나 탱크를 하나만 뽑나요.
아이콘 프사기 (2013-09-26 03:32: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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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를하나만뽑아? 그렇게따지면 뮤탈 이속 증가한거 뮤탈보통30기찍으니까 60이상빨라진거네?
아이콘 DieKatze (2013-09-26 03:42: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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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즈는 공격이 인스턴트 방식입니다. 유닛이 아무리 늘어나도 데미지 효율이 안떨어지죠. 이속이랑 공속을 비교하는 시점에서 이미 에러라고 생각합니다만.
아이콘 XPT본좌 (2013-09-26 03:45: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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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속업을 공업에 빗댄 전제부터 잘못됐네요

물론 공속업이 전혀 효과가 없다는건 아니지만

공속업이란게 기본적인개념으로 교전시간이 오래지속될수록 그 효과가 극대화되는건데

저테전 뮤링링대해탱 같은 순삭전투에서는 효과가 크지않을거라고 보는거죠
아이콘 DieKatze (2013-09-26 04:0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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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T본좌// 확실히 충격량 자체가 늘어나는건 아니라서 DPS가 10% 증가했다고 상황이 막 뒤집어 지지는 않겠죠. 다만 긍정적으로(?) 생각해본다면야 교전 상태에서 1초라도 더 버티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개발해볼 수 있겠고 게임 양상이 다양해질거라는거죠.

어차피 겨우 10% 차이 별로 없다는 식으로 생각하기 시작하면 애초부터 시즈 버프가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돌아가버리니까 의미도 별로 없는걸요. DK는 이미 지뢰를 너프하는걸 고려하고 있는데 그만큼 다른걸 버프해줄 필요가 있냐고 걸고 넘어지기 시작하면 그건 그거대로 입아픈 소리가 될거고요. 10% 버프가 의미가 없다고 무조건 그게 20%가 되는게 아니라 아예 버프 자체를 안하는 것도 경우수라는걸 감안해야 된다는 이야깁니다.
아이콘 XPT본좌 (2013-09-26 04:2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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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일단 기본적으로 뮤링링 대 해탱을 전제로 이야기하는 것이니까 교전시간을 더 벌어볼여지는

사실상 없다고보구요 (다른조합을 써서버티는 상황 얘기하면 이야기가끝도없어짐)

두번째문단은 무슨 소리하시는건지..

징징댄다고 더 버프해주는게아니라 아예 버프가없어질수도있으니 징징대지말라는건지?

맞다면 어이가없긴한데 대답하자면

다른분들은 무슨생각인지 모르겠는데 저는 징징대서 더버프받자고 하는게아니라
그냥 어떨것같다 추측만 하고있는거에요
아이콘 DieKatze (2013-09-26 04:28: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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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첫번째야 저도 추측하는 부분입니다. 해봐야 알 것 같고 그냥 무작정 "교전 시간을 늘리는 방향으로 컨을 개발하는 것도 가능할듯" 정도지 실제로 가능할 지는 잘 모르겠어요. 말씀하신 것 처럼 아무래도 조합을 바꾼다던가 하는 식으로 하다보면 가능성이 너무 많고 진짜 밑도 끝도 없겠죠.

두번째는;;; DK가 유저랑 소통하는 디자이너도 아니고 징징거린다고 바꿔주는 양반도 아니죠. 10% 버프가 의미가 없거나 있어도 눈에 안띌 정도의 차이밖에 안만든다고 하더라도 그게 DK가 노리는 수일 가능성도 있다는 소립니다.
아이콘 만능이. (2013-09-26 04:3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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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탱크는 늘어날수록 화력이 증강되니까 다수에서 당연히 배로 차이나는건데 왜 뮤탈이속이 튀어나와

뮤탈이 30기 모이면 이속이 60배속 lte로빨라지는것도아니고 똑같은 이속인데 비교대상 자체가 잘못됨
아이콘 XPT본좌 (2013-09-26 04:46: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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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katze/ 그 이야기라면 처음 쓰신 댓글이랑은 완전히 의미가 다른데요;

아무튼 알겠습니다
아이콘 karsis (2013-09-26 09:4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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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전시간이 늘어야만 효율을 발휘하는 패치라??

전혀 공감이 안갑니다.

대략 3초에 한번 쏘던걸 2.7초에 한번 쏘는것은

맹독이 한번 구르기 전에 쏘느냐 마느냐 차이로 갑니다.

즉 그말은 저글링이나 맹독이 달려오는 도중에 한번 쓰고 잡힐 상황에서 2번 쏠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0방 때릴때 효과를 본다라고 생각 하시지 마시고

1방밖에 못때릴 상황에 2방을 때릴 수 있다라고 생각하세요
아이콘 XPT본좌 (2013-09-26 09:47: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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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위에 아홉가지기분님이 쓴글에 댓글 읽어주세요
Armegeddon (2013-09-26 11:01: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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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독충이 해병에 붙으려하고 탱크가 다른 곳을 때렸다가 이제서야 맹독충을 사격한다고 가정할 때, 3초후에 칠 걸, 2.7초 후에 치기 때문에 0.3초 빨리 맹독충을 처치할 수 있죠. 3초에 맹독충이 해병에 붙어서 터지는 상황이라면, 이번 버프때문에 그 해병이 살게되는거죠. 이정도면 좋은 버프라고 보는데요. 이 이외에도 탱크를 1기만 쓰는 유닛이 아니고 보통 여러기를 쓰는데, 서로 각자 포격 타이밍이 다르기 때문에 저런 상황이 빈번하게 나올수 있을꺼같네요.
아이콘 XPT본좌 (2013-09-26 11:13: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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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포격타이밍 계산하면 그와같은 변수는 무지하게많구요

어차피 지금도 링첫타에 맹독점사 한번은 할수있어요
저게원탑 (2013-09-26 13:0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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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얘기해서 시즈가 쏘고 2.9초만에 죽엇을경우 패치후면 한번 더 쏘고 죽는거죠. ㅇㅋ? 내가 DK면 그냥 시즈 공속 없던걸로 해버릴까 싶을정도로 징징이 심하네요ㅎㅎ 참 힘들게들 사시는듯 버프해준대도 난리니 원
진흙구정물 (2013-09-26 14:0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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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는 잘녹일꺼 같긴한데....
아이콘 [cS]Ruin (2013-09-26 14:4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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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너무 어렵게 생각 하시는듯.. 그냥 못죽일게 죽일 때도 생긴다. 이렇게만 봐도 나쁘진 않은 상향이구나 라고 느껴질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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