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카르페의블로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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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11-19 04:18:51 KST | 조회 | 844 |
제목 |
밸런싱에서 지뢰를 견제하는 시스템은 존재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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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패치전 지뢰가 짱쌘 OP였던건 이해하는데,
그걸 까려면 저그가 테란보다 컨트롤을 더 잘해야하니까 불공평하다고 하셨어야지
컨트롤을 배제하고 밸런싱을 하지고 하면 어떡함 ㅡ.ㅡ
그리고 지뢰의 카운터가 없는건 아님.. 부족하다거나 활용하기 어렵다고 말할 수는 있겠지만.
현재 지뢰 카운터는 가시촉수라고 해석하는게 옳음.
게다가 지뢰가 소수일때는 OP 유닛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지뢰가 소수일때 저그가 요구받는 컨트롤은 테란이 맹독충에게 요구받는 컨트롤을 감안하면 허용범위 이내죠.
다만 지뢰가 쌓이면 저그는 정말 엄청난 컨트롤을 요구받고 심지어 극복이 불가능할때도 많았고, 지뢰가 쌓이는것도 생각보다 너무 잦고 쉬웠죠.
이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나온게 감시군주 이속상향이었다고 보고요.
감시군주 이속상향은 지뢰의 공격/수비 양쪽 방향에서의 활용도를 동시에 견제하는데 성공했어요.
전투 끝나고 테란이 승리하지 못한 전투의 경우 남은 지뢰 제거하는 비율도 크게 늘었고, 뮤탈이 견제할때 지뢰에게 쳐맞는게 훨씬 줄었죠. 뮤탈이 지뢰 제거도 꽤 잘해졌고요.
그리고 가촉 운영이 점점 연구됬죠. 이건 1차적으로 지뢰의 공격적인 측면을 견제하는 시스템이 됬죠.
저그가 지뢰에 쳐맞느라 아무것도 못하고 막기만하다가 22업~33업되면서 겜 셋되는 그런 양상이 많앗던걸
가촉 운영이 잘 될 경우에는 군락가서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게 됫단 말이에여
글고 가촉으로 수비할땐 뮤탈이 공격할 수 잇다는것도 엄청난 메리트죠.
군락 전에 테란이 포인트 잔뜩 따고 군락갈때야 불곰이 울트라 쳐패고 그러지만
그렇지 않고 군락유닛 떳을때는 사실 테란이 깝깝한건 사실이기 땜에 가촉운영은 꽤 가치잇는 연구결과였죠
여기까지 프로게이머들이 끌어오는데 6개월 걸렸는데,
여기에 3~4개월 더 냅둿으면 솔직히 지뢰너프없이도 프로게이머레벨에서는 걍 겜햇을거같습니다;
어쨋든 지뢰너프가 됬고, 이번 홈스토리컵보면 확실히 지뢰가 더 이상 문제될 OP유닛까진 아니라고봅니다;
홈스토리컵에 테저전만 존나게 많이나와서 볼게많앗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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