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00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징징거리지좀마라
작성일 2014-02-12 19:32:14 KST 조회 453
제목
밸런스 갖고 징징거리는 사람들에게 한 마디 합니다.

저는 흔한 마레기 토스고 토스가 현재 밸런스에서 이득을 보는 쪽이기에 이런 말 하기 껄끄러운 입장이긴 하지만

 

밸런스 갖고 토스가 사기니 겜을 못하겠느니 래더 서치하기가 두렵다느니 온갖 호들갑을 떠는

 

분들이 테게에 너무 많아 그냥 지나가려다 한 마디 합니다.

 

rts게임의 밸런스는 정말 쉽게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촘촘하게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있습니다.

 

자날 때 테란의 1/1/1에 토스가 죽어나갈 때 기억하십니까?

 

그 때 토스에게 해결책이라고 준 게 뭐였습니까?

 

불멸자 사거리1 증가입니다.

 

처음 dk가 테스트 내역 공개할 때 수많은 유저들이 코웃음을 쳤습니다. 저런 거 하나갖고 해결이 되겠냐고

 

결과는? 생각보다 토스들 1/1/1 막기 엄청 수월해졌습니다. 1/1/1의 핵심은 공성전차를 불멸자가 공격하기 더 쉬웠기 때문이죠.

 

한 가지 유닛의 사거리 1만 바꿔도 밸런스가 훅훅 가버리는 게 현재 스2의 밸런스입니다.

 

그 말은 다른 말인즉슨 스2의 밸런스가 상당히 훌륭하다는 의미도 됩니다. 잘 짜여진 톱니바퀴와 같다는 거죠.

 

테게 분들 보면 마치 정신나간 사람들처럼 토스 유닛의 전방위적인 너프를 주장하는가 하면

 

지뢰 사거리를 6으로 하라느니 토르 이속을 늘리라느니 무슨 말도 안되는 농담따먹기나 할만한 밸런스 패치를

 

진지하게 하는 분들이 많은데 농담따먹기가 아니라 정말 밸런스에 대해 토론을 하고 싶다면

 

그런 어이없는 발언은 게시판에 글을 쓰기 전에 한번 마음 속으로 거르고 하시길 권합니다.

 

어느 종족 전에서 어느 종족이 좋다, 어느 종족이 사기다 라는 건 생각보다 아주 작은 요소만으로도 휙휙 가버릴 수 있는게 현재 스2의 밸런스입니다.

 

아직 프로게이머 간의 레벨에서 이번 패치의 결과도 제대로 피드백되지 않고 있고, 현재 추가적으로 밸런스 테스트하고 있는(거의 다 실제 적용될 거라 생각하진 않지만) 것들도 대부분 토스 너프가 많지만

 

몇몇 테게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환류 너프하고 예언자 너프하고 점멸 너프하고 모선핵 너프해도 토스가 여전히 테란 상대로 씹사기일까요? 당장 점멸만 15초 되도 프테전 밸런스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점멸 쿨의 증가는 단순한 모점추의 약화가 아닌 후반 대규모 물량 교전 후 토스의 남은 점멸자vs테란의 남은 해불의 교전에서 토스가 압도적으로 썰리는 모습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토스의 목을 엄청나게 칠 수 있는 패치입니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만약 해병의 공격력이 7이 된다고 칩시다. 가슴에 손을 얹고 저그를 제외하면 해병공격력이 7이 됐을 때 프테전이 어떻게 될까요? 그 때도 토스가 유리할 거라 생각하십니까? 장담하는데 테란이 죄다 씹어먹습니다. 한 유닛의 공격력수치 1만 조절해도 왔다갔다하는게 스2의 정교한 밸런스입니다.

 

분명 리플로 무지하게 비난이 나올텐데 충분히 감수하고 쓰는 거니 제 글에 불만있는 사람들은 마음껏 리플 다십시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답없는테프씹사기 (2014-02-12 19:33: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ㅋㅋ 근데 토스는 너프해야되긴함
아이콘 기라졸 (2014-02-12 19:45:51 KST)
0↑ ↓0
센스 이미지
요즘 스2를 복귀+ 원실력이 호구라 밸런스가 아니라 실력이 문제라서 뭐라할 입장은 안되지만

스2 밸런스가 정교하게 맞물린 톱니바퀴같은 시스템이란건 공감

근데 솔직히 토르 이속증가나 지뢰 사거리 증가는 진지하게 받아들일게 아니라 징징수준 아닌가요;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2-12 19:55:59 KST)
0↑ ↓0
센스 이미지
테프전 후반 대규모교전에서 추적자다수를 운용함?
아이콘 Tyrant_is_back (2014-02-12 19:56:35 KST)
0↑ ↓0
센스 이미지
내가아는 테프전 후반의 추적자는 바이킹 점사할만큼만 뽑는걸로아는데
아이콘 징징거리지좀마라 (2014-02-12 20:01:5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tyrant is back/테프전 후반 병력교전 양상을 생각하면 토스가 추적자 다수가 남는 건 당연한 겁니다. 거신은 바이킹에 죽고 앞의 광전사와 집정관은 근접유닛이니 먼저 녹아버리죠. 결국 남는 건 소수 바이킹, 남은 해불 vs 점멸자인데 이 교전에서 점멸쿨이 15초가 되면 토스가 압도적으로 밀리는 그림이 나올 수 있습니다. 테프전 후반교전 몇 번만 해보시면 토스가 추적자 다수가 남는다는 말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이콘 [Hitman]MKP (2014-02-12 20:06: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냥 제발 인정할건 좀 하세요 토스님들아
아이콘 답없는테프씹사기 (2014-02-12 20:17: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나도 테징징싫어하긴하는데 토스유저가 테란보고 징징대지말라고하다간 욕먹기 십상인 상황임
깡통테란 (2014-02-12 20:33: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뢰사거리증가야 무리수지만 무자극제해병보다 느린 토르의 이속상향이 왜 말도안되는지 좀 설명해주시죠
E.de.N (2014-02-12 20:35: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점멸쿨 너프는 저프전에서야말로 문제가 되는 패치일 거라 봅니다만. 테프전에선 글쎄요.

애초 테프전의 추적자는 의료선과 거신저격용 바이킹을 떨어뜨릴 만큼 이상은 생산 및 운용을 자제하며, 근접병력이 먼저 녹고 살아남은 개념인데 그런 병력이 다수 살아남은 테란의 메인병력과 싸움이 된다면 그거야말로 정말 말이 안 되는 거 아닌가요.

더구나 쌩쌩한 상태의 해불병력도 아니고 거신폭풍에 당할대로 당한 해불병력과 살아남은 추적자의 대치상황은 보통 병영에서 걸어와 합류하는 테란의 후속병력이 도착하기 전에 차관에서 소환되는 후속 광전사+할일 다 한 고위기사들의 집정관 변신에 막히는 게 일반적이기도 하구요.

자날과 달리 군심에서는 후반까지 흘러가는데 토스가 가졌던 약점을 대부분 보완해준 데 비해 테란은 사기적 스펙의 신 유닛이나 애프터버너 같은 특정 스킬에만 기대는 위주의 플레이 외엔 추가해주거나 후반 약점을 보완해준다거나 하는 것이 거의 없었고, 그나마도 게임양상을 극단적으로 만드는 게 대부분이라 대부분 너프를 거친 것이 지금의 언밸런스한 테프전 상황을 만든 거라고 많은 데서 의견이 나오는 중이죠. 1/1/1 시절보다 더 심각하단 이야기마져 나오는 테프전 승률도 그걸 반증하구요.

테란유저로서는 추적자의 점멸 너프가 가져올 초반의 모점추 약화는 몰라도 후반에 압도적인 토스의 약세를 불러올거란 의견엔 동의하기도 어렵고 납득할만한 당위성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아이콘 북미방송러 (2014-02-12 20:50: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느린토르 이속상향이여? 그럼 느린건 다상향해야겟넹 ; 폭풍함 무군 다상향해야할판
아이콘 기라졸 (2014-02-12 20:52:18 KST)
0↑ ↓0
센스 이미지
토르 이속을 상향시켜달라는말은 메카닉을 전종족 전상황 병기로 만들어달라는 소리같은데
깡통테란 (2014-02-12 21:17: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도 토르이속을 꼭 상향해야한다 라고까지는 생각 안합니다만 현재토르이속을 약간 상향한다고 수많은 카운터가 잇는 플토전은 물론이고 대 저그전조차 뮤탈대응용으로 소수만 나오는 토르가 전종족 전상황병기가 된다는건 지나친 비약같은데
깡통테란 (2014-02-12 21:20: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애초에 토르이속상향이 주장된 이유는 지뢰가 너프되고 테란이 뮤탈에 쉽게 휘둘리면서 나왓던건데 메카닉이 주류가되고 바이킹밤까를 통한 대응이 효과적이라면 굳이 필요하진 않죠
다만 제가하고싶은말은 말도안되는수준의상향은 아니란겁니다
아이콘 해병전차 (2014-02-12 21:45:31 KST)
0↑ ↓0
센스 이미지
애초에 점멸 쿨은 실제로 반영될 리가 없을 건데
CatPunch (2014-02-12 23:04:57 KST)
0↑ ↓0
센스 이미지
밸런스에 영향을 가장 많이 끼친건 맵의 변화입니다
그리고 밸런스를 정확하게 5:5로 맞출수는 없습니다
포커를 예로 들어 두명이 계속 치면 승율은 정확하게 5:5가 나오지 않습니다
6:4가 가장 많이 나오지요 이유는 사람이 하는거라 그런겁니다
아이콘 예렌예거 (2014-02-12 23:49:20 KST)
0↑ ↓0
센스 이미지
ㅋㅋ종빨형극딜당하노 ㄷㄷ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