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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Karad_Raigel
작성일 2014-07-27 08:27:02 KST 조회 359
제목
지뢰 얘기하기전에 밸런스 거슬러 올러가보면...

스타2라는 게임의 근본적 밸런스 문제가 처음부터 모든 종족들이 1-2-3 이렇게 고르게 힘이 상승되질 않고

어느 종족은 2부터 시작하고 어느종족은 1부터였다가 또 빌드때문에 1.5, 2.5 이렇게 되는게 문제입니다


블리자드의 와우가 대박을 치자 회사에서 나오는 게임들의 방향자체가 와우랑 비슷하게 전개가 되는데

하다못해 디아블로3만 봐도 알수가 있는게 디아블로2는 고딕적 분위기에 다양한 스킬로 pk를 하든 몬스터를 잡든 

유저들의 피지컬보다는 순수 재미를 도모하는 그런 시스템이였다면 3에서부터는 전부 다 동일한 스킬에서

어떤 무기를 들고 어떤 스킬의 룬을 쓰냐에 따라 성능이 크게 달라져서 이거 아니면 저거 즉 모 아니면 도 라는 개념이 

강해졌습니다 


스타2도 마찬가지죠 알다시피 상성이라는 개념이 스1에서도 존재했지만 극명하게 갈리는게 아니였는데 스타2에서는

극명하게 갈려서 모 아니면 도라는 이 개념이 강해져서 유닛들 교전도 금방금방 끝나고 특히나 삼발이 테크가 있는

플토는 동족전에서 말그대로 빌드가 갈리면 그냥 아마추어들 사이에서는 게임이 끝나다시피 하는거고 테란도 이런 경우가

대부분인데 해불의 가성비가 저글링,바퀴 뭐 광전사 추적자 이렇게 개별적으로 비교해보면 가장 좋기에 그나마 테란의 경우

빌드가 갈려도 확률상 가장 막아내기는 수월합니다만 문제는 테란의 후반의 유닛의 불균형 성능이죠


한 예로 자날때까지만 해도 해불이 막강해서 맨위에 적어논대로 테란이 2로 시작했다면 플토나 저그나 1이였지만

지금은 뭐 플토같은 경우 모선핵이 있고 저그는... ... 없네 ㅅ1발 ㅠㅠ 하튼 스타1 처럼 모든 종족들이 고르게 힘을 상승시켜

후반 유닛들이 있을수록 강해지는 그런 개념이 아니라 빌드와 상성의 모 아니면 도라는 개념때문에 해불이 2라면

힘이 1인 질파추가 거신을 추가하면 2.5.가 되버리고 거기서 이제 테란은 바이킹을 추가해야 뭐 3이 되고 여기서 플토는 또

고기를 소환하면 3.5가되고 서로서로가 후반갈수록 강해지는 그림이 아니여서 항상 말이 나올수밖에 없습니다


뭐 혹자는 그 만큼 전략게임이고 그런 극과극인 가짓수들이 많아야 게임이 잼나고 발전하고 또 여러 부산물들이 나오지 않겠냐

고... ... 말씀들 하시는데 맞는 말이죠 사람들 말은 다 맞습니다 틀린말 없어요 서로가 다를뿐이죠 키랏☆


근데 이렇게 하면 뭐가 문제냐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건데 결국엔 이런식의 게임들은 밸런스가 항상 말이 나옵니다

그럴수밖에 없죠 프로gay머들이나 갈려도 어느정도 피지컬로 극복하는데 아마추어들 사이에서 이런건 거의 없습니다


예시→분명히 난 실수도 안하고 잘 했는데 빌드가 갈려서 졌어 ㅅ1발 난 막았는데 어덯게 내가 졌지 ㅅ1발 

어덯게 이 상황에서 이렇게 되는거지 ㅅ1발 ㅅ1발ㅅ1발ㅅ1발 아! 그래 이건 말도 안되는 얘기야 밸런스가 씹망이라고 

허허허허 지면 자기자신도 탓해야 하지만 스타2의 게임적 시스템도 한몫한다는것은 부정할수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이런식의 구조는 가장 큰 문제가 뭐냐면 밸런스를 위해 다른 유닛들을 건드릴수가 없다는 겁니다

고르게 올라가는 힘의 균형이라면 이 유닛 건드리면 저 유닛도 건드려주면 되는데 이런 들쑥날쑥한 구조에서는

이 유닛 건드리면 얘도 건드려야 되는데 ㅅ1발 근데 얘 건드리면 이 상황에서는 얘가 씹사기 될텐데 어떡하지?

아!! 그래 그럼 전부 다 ㅈㅗㅈ으로 만들면 되겠구나 그래서 한 유닛 건드리면 다른 유닛들도 다 건드려야 되고

또 특정 유닛은 건드리지도 못합니다 가장 쉬운 예가 메카닉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님들 메카닉 상향될거라고 생각하세요? 저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절대 못 건드려요

대부분 메카닉 상향 요구가 플토전 때문인데 메카닉이 상향되면 저그전 밸붕되고 더군다나 가장 극혐인게

관문유닛+저그의 기본유닛들 100%상향됩니다 안 될 수가 없어요 이건...


그렇게 되면 관문만으로 해불선 씹는 소리 나올거고 분명히 지금 정형화된 체제인 바이오닉 체제가 바카닉 체제로

바뀌게 되고 지금의 테란은 오히려 바카닉 가기위해서 플토처럼 테크유닛 나올때까지 수비하고 버티는 요상한 그림이

(해불이 플토처럼 기지 수비하고 찢어져서 방어하고 이런거)나올거란 말이죠 그건 저그전도 마찬가지일테고요


지뢰 지뢰 말씀들이 많아서 한번 생각해둔 얘기를 써보는데요 지뢰가 상향된건 확실히 이점인데 플토전에서

쓰일만한 지뢰가 이번 저그전에서는 영향 많이 끼칠겁니다 

분명한건 현 스타2의 구조적 시스템을 바꾸지않는이상 함부로 유닛들 못건드리고 메카닉 상향은 꿈이고

밸런스도 항상 말이 나올거다 이말이죠 

스타1도 10년에 달하는 시간동안 꾸준한 조정을 해와서 스타2도 지켜봐야지만 스1과 스2는 확연히 틀린게임이라

제 생각엔 스타1에 달하는 시간이 흘러도 말들 나올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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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전진류 (2014-07-28 11:2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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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를 건드리면 다른곳에서 벨붕이 생김 ㅠㅠ 망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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