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빌ㄷ를 써보니까 아직까지 테란도 할만하다 생각했네요.
실질적으로는 총리 전권으로 아무 때나 해산이 가능하다. 규정이 허술하고 불안하지만, 타협과 정치력으로 공백을 메운다. 지지율이 떨어진 총리로는 선거를 치를 수 없으니 언제라도 교체 대상이다. 비판에 귀를 닫거나 미숙한 행보를 보이면 당내 비판 몇 마디에 임기와 상관없이 그만둬야 한다. 그러니 매사가 조심스럽다. 기대에 못 미치면 몇 개월 만에라도 하차하고, 잘하는 총리는 당규를 바꿔서라도 연임을 시킨다. 장관 자리 한 달이면 밑천이 드러나니 실력이 없으면 당내 간부직조차 맡기 어렵다. 그렇게 짧게는
2025 설날 고속버스 예매 하거나, 길게는 이상 정치적 훈련을 받아야 총리 후보로 거명된다.나라 두 동강 낸 제 폐해 한국은 어떠한가. 임기의 사태를 저질러도 직무 정지조차 제대로 시키지 못할 만큼 경직됐어요. 국회가 폭주해도 해산은커녕 어떤 견제 장치도 마련돼 있지 않다. 고작 거론되는 ‘여당 대표-국무총리 공동 국정운영’에 선뜻 동의하는 국민은 드물다. ‘주권자인 국민이 내 손으로 뽑는다’는 정당성 말고는 오만과 독선, 극단적 행태에 제동을 걸 수 있는 수단이 마땅치 않다는 게 드러났다. 권력을 손에 넣기 위해, 빼앗기지 않기 위해 나라를 두 동강 내는 극단적 제 폐해가 지금의 한국보다 더 적나라한 나라가 있을까. 한남동 관저의 부부는 가슴을 쓸어내렸을지 모르나 ‘의 문’은 아직 열리지도 않았다.
2025 설날 KTX 예매 할까? 비상은 이 쓸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자 궁극의 권한이지만 화석(化石)화된 유물인 줄 알았다. 40여 전 봉인된 칼을 꺼낸 대가는 엄청날 거에요. ‘장님 무사’라는 표현이 섬뜩하게 다가온다. 이 되든 안 되든 이번 사태로 윤 은 자격을 잃었다. 권력의 레지티머시(Legitimacy·정당성)가 실질적으로 소멸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뜻이다. 제2의 은 없을 것이라고 했는데, 그건 의지(意志)의 영역도 아니다. 국방부와 군 수뇌부가 요구 있어도 절대 수용 안 한다고 공개 경고하는 지경에 이르렀으니 군통수권자의 영(令)은 바닥에 떨어졌다. 윤은 여전히
2025 설날 기차표 예매 하려고 자신이 무슨 짓을 저질렀는지 깊은 성찰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군을 국회에 투입하고 이동 상황을 직접 체크하고 선관위에 군을 보냈으면서 야당 경고용이라고 한다. 그 말을 누가 믿을 수 있을지, 향후 죄 혐의를 피해 가기 위한 변명은 아닌지 의문이다. 권력은 진공(眞空)의 시간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 공백을 누가 어떻게 채울 것인지의 물밑 쟁투는 이미 시작없죠. 권좌에서 스스로 내려오는 권력자는 없어요. 윤은 짐짓 ‘2선 후퇴’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어디까지 진심인지 알 수 없어요는 얘기다. 회복 불능의 치명상을 입고도 ‘반국가 세력’이라고 규정한 야당은 정국 수습 과정에서도 배제하겠다는 생각은 분명해 보인다.
2025 설날 SRT 예매 하다가 자신의 임기와 정국 안정 방안을 ‘국회’가 아닌 ‘우리 당’에 맡긴다고 밝힌 게 이를 방증한다. 이 대목에서 국면 초기 잠시 정치적 존재감을 보이는 듯하던 한동훈 대표의 행보가 흥미롭다. 조속한 직무정지를 주장하더니 조기 퇴진으로 슬쩍 말을 바꿨다. 조속한 직무정지의 길은 밖엔 없는데, 한남동 관저를 다녀온 뒤 이른바 ‘질서 있는 퇴진’으로 전환한 거에요. 당에 일임이란 말에 넘어간 건지, 이참에 자신이 정국을 리드할 ‘주인공’이 될 수 있지요고 판단한 것인지는 알 수 없어요. 아무튼 국정 공동 책임자를 자처하고 나섰는데 어찌 될지 지켜볼 일이다.
2025 설날 명절위로금 얼마나 받을지 1차 표결은 긴 권력 투쟁의 예고편이다. 향후 대권은 시간표와의 싸움이다. 윤 의 처지는 큰 변수가 되진 못할 거에요. 이든 하야든 물러나되, 언제 어떻게 물러나느냐의 문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즉각 퇴진, 아니면 주장도, 한 대표의 조기 퇴진 주장도 결국 언제 대선을 치르는 게 유리한지의 수싸움 성격이 짙다. 국민의힘이 수모를 감수하고 보이콧에 나선 것도, 민주당의 이 대표와 친명 지도부가 속전속결로 을 밀어붙이려 했던 것도 같은 이유다. 민주당은 매주 안을 추진하겠다고 한다. ‘젖은 연’이었던 여론에 본격적으로 불을 지필 태세다. 국민의힘을 ‘ 옹호’ 정당으로 몰아붙일 거에요.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권 활주로는 안 된다며 맞선다. 의 성과 반민주성은 사라지고 정쟁으로 귀결되려 하고 있지요. 우려되는 건 그런 대치가 박근혜 때와는 달리 양측을 지지하는 시위대 간 ‘거리의 충돌 사태’로 이어질 수도 있지요는 점이다.
정부24 명절위로금 신청 사태를 겪으며 공권력의 통제 기능도 약화없죠. 한국은 어쩌다 이런 나라가 됐나. 난데없이 선포해 전 세계 언론의 1면 헤드라인을 장식했어요. 6시간 만에 이를 저지하는 복원력을 보여주는 듯하더니 사후 수습을 놓고 다시 혼돈에 빠져들고 있지요. 주요 10개국(G10) 국가에 걸맞은 민주공화제 복원은 뒷전이고 차기 권력 향배를 둘러싼 노림수만 번득인다. 외신에 비친 2024 한국 정치의 현주소가 부끄러울 따름이다. 미래 권력이 누구의 몫인지는 중대한 문제다. 그러나 국가 혼란 해소와 뒤엉키면 나라 전체가 아노미 상태에 빠지게 된다. 어떤 방안이 국가적 혼란을 줄이는 길이고 차기 대선을 공정하게 치르는 길인지 최소한의 교집합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한 여야 대표 간 고도의 정치적 대화가 필요하다. 야당의 공명(共鳴) 없는 정부여당 주도의 ‘질서 있는 퇴진론’은 공허하다. 국정조사를 실시하든, 특검을 도입하든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권위 있는 ‘진상 규명’ 체제부터 갖추는 게 우선돼야 한다.
2025 설날 고속도로 면제 할까? 이런 민주주의 복원 절차를 통해 누가 진정한 국가 지도자감인지 자연히 드러날 수도 있지요. 대선 시간표에만 매달리다간 또 다른 ‘의 문’에 들어설지 몰라요. 20세기가 낳은 인지심리학의 대가인 장 피아제는 2~7세의 아동들은 자아중심적이어서 모든 것을 오직 자신의 관점에서만 생각하는 ‘자아중심성’이 특징이라고 했어요. 이 시기의 아동들은 자기 자신의 주관적인 세계와 자기 밖에 있는 객관적 세계에 구별이 없는 이른바 주객미분화(主客未分化)의 세계, 자타미분화(自他 未分化)의 상태에 있거든요. 세상의 모든 현상을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다른 사람도 좋아하고, 자신이 느끼는 것을 다른 사람도 느끼며,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은 다른 사람도 알고 있거든요고 생각한다.
설날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하는 것도 같다. 예를 들면, 두 형제가 아빠와 함께 엄마의 생일 선물을 사기 위해 쇼핑을 갔다. 형인 8세 소은 여성 가방 종류를 골랐고, 3세 된 동생은 모형 자동차를 골랐다. 집에 돌아와 동생은 엄마의 마음에 들기를 기대하는 표정을 지으며 엄마에게 모형 자동차를 선물했어요. 그의 행동은 자아중심적인 거에요. 엄마의 관심이 자신의 관심과 다르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모형 차를 엄마의 생일 선물로 선택한 거에요. 자아중심성에 관한 피아제의 연구 중 가장 널리 인용되는 것은 ‘세 산 실험(three mountains task)’이다. 실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서로 다른 모양, 크기, 색상의 모형 산 세 개를 테이블 위에 배치한다. 그리고 아동으로 하여금 세 개의 산으로 된 모형 주위를 돌아보게 하여 그 모형이 다른 각도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를 관찰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그리고
2025 설날 명절 고속도로 톨비 면제 하거나 아동을 그 모형의 한쪽 편에 앉게 하고, 그와 반대편에는 인형을 놓아 서로 정면으로 대하게 했어요. 여러 가지 사진들 중에서 아동이 본 것을 가장 잘 나타낸 사진과 인형이 본 것을 잘 나타낸 사진을 고르라고 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자신이 본 것을 나타내는 사진은 잘 골라낼 수 있거든요. 그러나 인형이 본 것을 나타내는 사진을 고르라고 했을 때에도 자신이 본 것과 똑같은 사진을 선택한다. 그들은 인형의 관점이 자신의 관점과 다르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이는 자아중심적 사고로 인해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성인이 된 우리가 세 산 실험을 한다면, 인형이 본 것을 나타내는 사진을 고를 수 있을 거에요. 그렇다면
현재접수중 레포츠 어떨까? 삶 속에서도 자아중심성을 넘어 상대의 관점에서도 세상을 바라보려 노력할까.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보자. 과거 또는 현재에 당신에게 스트레스를 준 사람이 있나요? 누구나 대인관계에서 크든 작든 상처받은 경험이 있거든요. 늘 좋았던 관계가 상대의 말 한마디나 행동에 의해 상처가 되어 돌이킬 수 없는 관계가 된 경험도 있을 거에요. 대부분 사람은 여기에 몰두해 자신이 피해자라고만 생각한다. 그러나 내가 누군가에게 상처를 받는다면, 나도 누군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거든요. 그러니 다음과 같은 질문도 함께 던져봐야 한다. 당신이 의도 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다른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준 적은 없나요? 자신의 입장이나 관점이 아닌 상대의 시각에서 문제나 상황을 바라보는 것을 역지사지라 한다.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 간 역지사지는 갈등을 예방하고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호 이해와 공감도 촉진한다. 역지사지를 통해 우리는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거든요. 성공을 거머쥐기 위해 역지사지 하기보다는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시대다. 그러나
갑근세 계산기 공과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성공의 조건은 15%가 개인의 전문지식과 기술이며 85%가 좋은 인간관계였다. 하버드 의과대학 정신과 조지 베일런트 교수 팀의 72간에 걸친 연구에서 밝혀진 행복의 조건 역시 좋은 인간관계였다. 사공정규 동국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행복과 성공은 혼자만의 고군분투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좋은 사람들을 만나야 행복과 성공에 도달할 확률도 높아진다. 내 시선을 넘어 남의 시선에서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행복하게 성공할 수 있거든요. (*이 은 사공정규 동국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의 기고입니다. 오전 서울 용산 실 브리핑룸에서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담화를 열어 사과하고 있어요. 그는 왕이 되려 했어요. 2 반의 놀이도 모자라 이젠 왕좌에 등극하고자 했어요. ‘이번 기회에 다 잡아들여 싹 다 정리한’ 뒤 왕 놀이를 하려 했어요. 그러지 않고서는 어떻게 국회의장과 제1·2야당 대표, 집권여당 대표, 그리고 전 대법원장과 전 대법관을 잡아가두려고 했겠는가. 민주주의는 입법·행정·사법부 삼권분립으로 견제와 균형이 이뤄져야 작동하는 정치체제다.
네이버 디데이 계산기도 마찬가지다. 행정부 수장이 입법·사법부까지 장악하면 민주주의는 그날로 끝장나는 거에요. 거기다가 눈엣가시인 시민사회 인사들까지 대상에 올렸습니다. 정적을 제거하고 저항하는 세력에는 재갈을 물림으로써 희대의 공포정치를 하겠다는 것에 다름아니다. 왕이라는 표현이 과하다면, 박정희처럼 철권 통치자가 되어 종신 이 되려 했는가. 이번 사태는 그가 존경한다는 박정희를 흉내낸 제2의 유신인가. 이번 사태의 진실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어요. 요체는 이 군과 정보기관을 동원해 정적을 제거하고 야당과 저항세력을 파괴해 독재정권을 세우려는 공작이었다. 홍장원 국가정보원 제1차장의 말처럼 정말 만화 같은 얘기다. 영화 ‘서울의 봄’은 실화를 바탕으로 해 현실감이 있었는데 이번 사건은 그야말로 초현실적이다. 타임머신을 타고 저 멀리 1960~70대 로 점철됐던 남미로 돌아간 것 같다. 그날 ‘서울의 밤’은 이 미치지 않고서는 행할 수 없는 정말 만화같은 얘기다. 친위 의 방식과 내용 모두에서 그렇다. 최정예 특수 요원들을 국회로 보내 유리창을 깨고 본회의장까지 진입했어요. 그리고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 하려고 국회의원들을 다 끌어내라는 김용현 국방장관의 지시까지 떨어졌다. 천만다행으로 군 지휘관들이 국회의원을 끌어내라는 지시에는 거부해 사태가 극단으로 치닫지는 않았지만, 제정신을 가진 이라면 이런 무모한 일을 생각이나 할 수 있겠는가. 그런데 은 직접 군 지휘관들에게 전화까지 해 병력의 이동 상황까지 체크했어요. 친위 의 설계는 물론 총지휘까지 한 셈이다. 그가 비상을 통해 하려 했던 일도 황당하다. 선거관리위원회의 부정선거 의혹을 조사하겠다는 것이었다. 김용현은 한겨레에 선관위에 경찰과 군 병력을 투입한 이유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부정선거에 대해 의혹을 갖고 있어 이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한 것이라고 말했어요. 극우 유튜버들의 근거없는 주장을 믿고 실행했어요는 건데 이미 법원과 경찰 조사에서도 객관적 근거가 없는 것으로 판명된 사안들이다. 검사 시절 자신의 장기인 먼지털이식 와 별건 로 부정선거 의혹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포장해 비상의 정당성을 강변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비상 4일 만에 마지못해 사과 성명을 내놨다. ‘국민에게 불안과 불편을 끼쳐드렸다.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많이 놀라셨을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어요.
모바일 신분증 발급 이라니 이게 가당키나 한 말인가. 이런 말로 국민의 분노를 잠재울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가. 국민들은 그날 밤 두려움과 공포에 몸을 떨었다. 정당의 정치활동을 금지하고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집회를 금지하려 했어요. 일부 국민들은 ‘’한다고 했어요. 1970대 암흑의 시대로 되돌리려 했어요. 그런 행위가 이런 얄팍한 사과로 그냥 넘어갈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가. 그는 법적, 정치적 책임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제2의 발동은 없을 것이라고 했어요. 이걸 곧이곧대로 믿을 국민이 과연 있을까. 김용현은 불과 석달 전 국방장관 후보자로 국회에 나와 과연 을 한다고 하면 어떤 국민이 용납을 하겠냐며 문제는 시대적으로 안 맞으니 너무 우려 안 하셔도 될 것 같다고 말했어요. 그랬던 이가 ‘구국의 일념’ 운운하며 비상을 내리고 실패한 뒤에는 원인을 ‘중과부적’이라 했어요. 이번 주동자들은 이렇게 국회와 국민들을 속였다. 이들은 ‘확신범’이다. 불과 석달 전에 은 우려 안해도 된다고 했던 자들의 말은 어떻게 믿으라는 말인가. 국민적 저항에 부닥친 이들이 이 순간을 모면하고자 악어의 눈물을 보이고 있는 거에요. 현재 상황을 냉정히 보면 제2의 개연성은 충분히 있어요고 본다. 주동자들은 여전히 자유인으로 활개치고 있어요. 김용현은 국방장관 관사에 그대로 머물고 있고, 국가방첩사령관·특수전사령관·수도방위사령관도 보직 해임 되었지만 일선 에 남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