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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ead
작성일 2010-07-30 17:32:52 KST 조회 6,651
제목
래더 리그 배치, 상대 우위의 개념
블리자드에선 아직도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시도 중이라고 하니 어느정도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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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블리자드는 모든 유저의 승률을 50%로 맞추는 것에 목적을 둔 것 같습니다 --;

특히 고수가 아이디를 새로 만들거나 해서 초반에 양학하고 다니는 걸 아주 싫어하는 것 같습니다.


어찌됐든 래더 시스템은 생각보다 간단한데 (물론 내부 알고리즘은 꽤나 복잡할 것 같습니다만)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배치된 리그나 (다이아 플레 등등) 그 옆에 보이는 점수와 상관없이

가상 평점이라는 것이 숨겨져 있습니다. 


가상 평점은 아주 간단하게 이기면 오르고 지면 떨어지고

아이디를 생성한지 얼마 안됬거나 연승, 연패를 하면 비교적 큰폭으로 움직이는데
중요한건 배틀넷에서는
현재의 리그나 점수와 관계없이 비슷한 가상 평점을 가진 유저들 끼리 대진을 시켜줍니다.

아이디를 처음 만들어도 몇 번 연승하면 가상 평점이 확 오를테니

당연히 양학같은 일은 벌어지지 않고 대체로 비슷한 유저와 만나기에 승률은 50%에 가까워 집니다.


이 가상 평점으로 비교하여 상대우위, 동등 등의 표시가 뜨는 것이고,

가상 평점이 높은 유저가 자신보다 낮은 유저를 이길 경우에는 비교적 낮은 점수를 획득하고

졌을경우에는 상당한 점수를 잃게 됩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집니다.

이 점수 변동은 실제 보이는 점수건 가상 평점이건 똑같이 이루어 집니다.

 

다만 실제 점수는 가상 평점에 빠르게 가까워지도록 +,-가 결정됩니다.

가상 평점=실제 점수가 이루어진 상황이라면 가상 평점과 거의 똑같이 움직이지만

가상 평점>>>실제 점수인 상황이라면 같은 상대를 이기더라도 더 많이 오르고

가상 평점<<<실제 점수인 상황이라면 같은 상대를 이겨도 조금 오릅니다.

이것은 졌을때에도 마찬가지로 적용 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가상 평점이 다이아 500점 정도이고

아직 판 수가 많지 않아 실제 점수는 플레 200점에서 점점 올라가는 상황이라 가정했을때,

가상 평점이 다이아 200점인 유저를 만나 패하더라도

가상 평점은 어느정도 깍이더라도 실제 점수는 별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실제 점수가 가상 평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 가상 평점 시스템 때문에

자신이 플레티넘 리그고 상대는 골드 리그인데도

오히려 골드 리그 유저 쪽에 상대 우위가 표시되는 현상같은 것이 일어납니다.

비슷하게 어떤 사람은 골드 2~300점에서도 순식간에 플레,다이아로 넘어가는데

어떤사람은 골드 6~700점씩 되도 쉽게 승급을 못하는 이유가

실제 점수보다는 가상 평점이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서 실제 점수는 거의 랭킹에만 적용 된다고 봐야하고

정작 레더 시스템에서 중요한건 가상 평점입니다.

근데 뭐 어짜피 판 수가 늘어날수록 가상 평점 = 실제 점수가 되니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아직은 발매 초반이라 서로 다른 리그끼리의 대결도 많고

배치된 리그와 점수 = 실력 이라는 공식이 잘 성립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맞아 떨어져 갈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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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x (2010-07-30 18:45:08 KST) - 220.75.xxx.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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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말인지모르겟다능
ㅇㅇ (2010-07-30 22:43:50 KST) - 118.45.xxx.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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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투기장 생각하면 맞는듯
아이콘 쌰이코크래셔 (2010-07-31 00:41:24 KST) PsycocrAsheR@Kalimdor (Lv.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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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잖아.
아이콘 쌰이코크래셔 (2010-07-31 00:41:39 KST) PsycocrAsheR@Kalimdor (Lv.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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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음냐 (2010-07-31 01:49:08 KST) - 115.69.xxx.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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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우위 위치 말인데요.로딩때 자기 캐릭위에 상대우위 뜰대도 있고 대결하는 플레이어위에 뜰대도 있는데.이건 위치 상관없이 자기 자신보다 상대가 우위에 있다 이건가요?
호호 (2010-07-31 04:20:54 KST) - 146.6.xxx.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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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냐// 음냐님 '상대 우위'의 '상대'는 '상대편'을 이야기 하는게 아니라 '상대적'이라고 할때의 상대인것 같습니다. 게임을 더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항상'상대우위'만 나오고 '본인우위' 라고는 안나오거든요. 그리니까 위치에 따라서 그 '상대우위'가 뜬 위치가 더 우위에 있다는 말입니다.
아이콘 얼본좌 (2010-07-31 13:28: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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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와우-스타2까지 다듬어져가는 레더시스템 ㅋ
아이콘 LoreSin (2010-07-31 14:2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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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음..... 그러니까
편차 없이 일정 수준으로 게임플레이를 하면, 거의 자기실력 수준과 랭킹 수준이 맞게 된다는 뜻이군요
지금 플티넘인데, 상대가 다이아랑 자주 만나는걸 보면, 만나는 다이아들이 저랑 비슷한 점수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군요.....
어쩐지 약간만 방심해도 이기고, 정말 공들여서 게임하면 이기더라... ㅠㅠ
Hathy (2010-08-01 10:09: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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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내가 승률이 점점 50%가 되는건가
NoS.Sle (2010-08-01 16:42: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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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은 워크 ELL 이랑 같다는소리아님??
아이콘 Dead (2010-08-01 22:0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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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말씀하신대로 워크3 래더랑 와우 투기장의 시스템과 유사합니다
Kyreli (2010-08-02 21:18:36 KST) - 220.122.xxx.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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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ELL 시스템인데 스2 오면서 또 다른 개량이 이루어졌겠죠, 실제로 이전처럼 패작 같은걸 해서 양학하는 유저도 없는걸로 알고요.
아이콘 촉촉한히드라 (2010-08-03 01:22: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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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시스템이 숨어있었던거군요
아이콘 -Lemonade- (2010-08-06 13:4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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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나도 승률 50퍼대로 떨어지고 있구나 -_-....
라기 보다는.. 토스한테만 발림..ㅠㅠ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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