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89 / 93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Azure.768
작성일 2010-09-02 21:58:22 KST 조회 12,257
제목
요츠바랑(곽한얼)님의 리플레이를 보고 느낀 점들

프로토스전에 대해서..

저그전은 봐도 도저히 따라할 엄두가 안 나더군요.

 

1. 플토전에서 우주공항 지어졌다고 의료선 욕심부리면 안 된다. 어차피 거신 화력이 너무 세서 전투시에는 별 도움 안 됨. 교전에서 빠져서 치료하는 목적이라 좀 늦게 나와도 괜찮음

 

2. 거신은 밤까마귀의 국지방어기를 3개 정도 써주고 바이킹 점사 하는 식으로 한방 교전 외의 방식으로 최대한 줄여야 한다. 바이킹 몸빵 해준다고 바이오닉을 밀어넣으면 그냥 다 잡히고 밀림.

 

3. 필요하면 의료선이 아직 확보되지 않은 상태라도 전투자극제를 써야 한다. 특히 추적자에게 뒤를 잡혔을 경우. 그렇게라도 살려내면 나중에 큰 힘이 된다.

 

4. 불곰 너무 뽑으면 그것도 망함. 진짜 화력은 해병임. 후반에도 반응로 써서 계속 뽑아줘야 됨.

 

5. 거신 나와도 쫄지 말고 해병 생산은 유지해야 한다. 불곰만 남으면 광전사도 무쟈게 아프다. 불곰은 추적자를 때리고 해병은 광전사를 때리는 형태가 이상적임.

 

6. 거신이 나왔다면 지금까지 나온 바이오닉 병력은 놀면 안 되고 최대한 토스 병력과 가까운 곳에서 교전을 피하면서 눈치싸움을 해야 한다. 안 그러면 프로토스가 멀티를 맘껏 먹고 덩치를 키워버리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기 본진 근처에서 프로토스와 싸움을 하게 되면 도망갈 곳이 없다. (전작에서 러커 나왔다고 마메가 본진에 틀어박혀 있지 않고 상대 쪽으로 가서 전진 속도를 늦추는 것을 떠올리면 됨)

 

7. 거신 잡기 전에는 교전은 할 생각도 시도도 하지 말 것.

 

8. 해불은 아무리 많아봐야 거신이나 고위기사한테는 약할 수밖에 없다. 중요한 건 이들을 상대할 수 있는 고위 테크인 바이킹과 밤까마귀, 유령 등의 개스 유닛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는가이다. 테란이건 프로토스건 이걸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아서 "테란이 뭐가 개스가 모자라다는 거야?" 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부족합니다 젠장... ㅠㅠ

 

9. 상대의 고위기사가 추가되기 전에 먼저 유령 테크를 확보해 두어야 한다. 유령이 없는데 고위기사가 먼저 나온다? 그냥 GG를 치는 게 낫다. 환류 때문에 이 시점부터는 국지방어기를 깔고 거신을 점사하는 식의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고위기사 나오면 사실 걔 자체보단 이게 압박

 

10. 거신 -> 점멸추적자 이내에 게임 못 끝내고 고위기사단이 나오면 모~든 유닛을 다 조합해도 상대의 거신 고기 조합을 상대하기 정말 힘들다.

 

(아래는 난전 말고, 서로 모든 조합 이끌고 싸우는 한방 교전시의 이야기)

 

11. EMP가 환류에 비해 사거리가 길고 범위까지 있는데도 의외로 컨트롤 싸움에서 승리하기 어렵다. 프로토스는 차원관문을 통해 전장에 바로 고위 기사를 추가할 수 있는 반면에, 테란은 본진에서 걸어와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프로토스는 굳이 유령에다가 환류를 쓰지 않더라도 사이오닉 폭풍 한 번만 제대로 날리면 되는 거라...  차원 분광기에 탄 고위기사까지 고려하면 emp가 가진 이점들을 상회하는 어려움이 있다. 하다못해 프로토스는 거신 잡으려고 뿌린 국지방어기나 밤까마귀만 환류로 잡기만 해도 고위기사 뽑은 값을 톡톡히 한 거다! 거신만 안 잡히면 병력의 우위는 유지가 되기 때문이다.

 

12. EMP를 존나 시의적절한 타이밍에 제대로 맞추더라도 단 한기의 고위기사만이라도 안 맞고 남으면 망한다. 거신에 이미 체력이 달아있는 상태에서 전투자극제까지 맞은 해불이 그 위에 폭풍을 맞으면 그 부분은 그냥 녹기 때문이다. 자극제 맞으면 이속이 빠르니 피하면 되지 않냐고? 그건 게임이 아니라 독심술의 영역이다.

 

13. 고수 프로토스랑 장기전을 하느니 차라리 테테전이 속 편하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     |   아이콘 누가가미   |   연막사   |   아이콘 베타테스터392호   |   아이콘 vegeta   |   아이콘 제임스_레이너   |   아이콘 쿠라님   |   돼지오빠   |   아이콘 프묵묵
베플 아이콘 Azure.768 (2010-09-02 22:23:46 KST)
8↑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검은길 // 그.. 고수 리플레이 하나 다운로드하셔서 고수분 화면을 따라서 한번 봐 보세요. C 누르면 플레이어 화면 그대로 볼 수 있어요

1배속으로 보면 시간은 좀 걸리긴 하는데 얻는 게 참 많네요
아이콘 2ndwing (2010-09-02 22:05:06 KST)
0↑ ↓0
센스 이미지
호오... 그렇군요. 제가 플토를 안해서 이런건 잘 몰랐는데 흥미롭네요.
아이콘 울레기리스크 (2010-09-02 22:07:50 KST)
0↑ ↓0
센스 이미지
음 글쿠나...
아이콘 천제누구 (2010-09-02 22:14:15 KST)
0↑ ↓0
센스 이미지
저는 거신 안뽑고 올 관문유닛으로 상대하는데.. 0.0 탱크나 불곰비율이 높으면 불멸자 찍어주고 ;;;;
Murasaki (2010-09-02 22:15: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극후반에 서로 뽑을꺼 다뽑을때는 비슷한건 맞습니다만
토스가 가스가 부족하고, 테란이 별로 안부족하다는 부분은 그경우가 아니죠.
아이콘 Azure.768 (2010-09-02 22:18: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Murasaki // 그렇다고 몇몇 분들이 주장하는대로 불곰 가스량을 50으로 하거나 하면 후반에 테란 개스 소모량이 더 클걸요? (...)
Murasaki (2010-09-02 22:20: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Azure.768 // 아니 아마 더크지는 않고 같은 수준이겠지만,
그부분에 대해서는 그냥 토스만이 압박이 좀 있는 경우라 테란이 문제정도는 아닌것 같습니다.
(저그도 초반 가스 압박은 극히 없습니다. 실제로 1가스로 앞마당먹고 발업/레어테크를 쭉 가기도 하니까요)
아이콘 검은길 (2010-09-02 22:21:21 KST)
1↑ ↓0
센스 이미지
토스입장에선 테란상대로 거신 고기 가는게 하늘의 별따기던데....(해불을 막을수가 없다!)
고수토스들은 멀티타이밍이 기가막히고 멀티먹었을때 압박을 버티는것도 예술의 경지라 이게 별로 어려워보이지 않던데... 왜 내가하면 안되는거지 -_-;;
아이콘 Azure.768 (2010-09-02 22:23:46 KST)
8↑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검은길 // 그.. 고수 리플레이 하나 다운로드하셔서 고수분 화면을 따라서 한번 봐 보세요. C 누르면 플레이어 화면 그대로 볼 수 있어요

1배속으로 보면 시간은 좀 걸리긴 하는데 얻는 게 참 많네요
야근하자 (2010-09-03 01:11: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잘 읽었습니다 추천하고 갑니다~ ㅎ

검은길 // 레이니아워님이 얼마전에 쓰신 글 중에 밸런스 글이 있는데 거기서도 그러더라구요. 초초고수급에서는 플토가 견제 막아내니 플테 밸런은 맞는데 그 전에선 플토가 힘들다고. 근데 또 견제자체를 잘 못하는 수준에서는 테란이 유리하지도 않고 -ㅅ-;; 래더를 봐도 밸런이 그런거 같습니다.
바쥬라 (2010-09-03 02:28:13 KST)
0↑ ↓0
센스 이미지
전 플토 유저지만 사실상 거신가면서 고위기사 같이 가기 상당히 힘듭니다. 대부분의 경기는 그전에 다 끝나죠.. 아니면 거신만 가든지 고위기사쪽으로 테크를 타던지 하죠..
둘다 가려면 멀티가 많아야 하는데 그런경기는 정말 나오기 쉽지 않더라구요.
DCBal (2010-09-03 03:12: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테전은 손대면 안됨.
아이콘 끼룪끼룪 (2010-09-03 05:54:17 KST)
0↑ ↓0
센스 이미지
아 존나 레알공감가네 진심
오니즈카센세 (2010-09-03 09:02:45 KST)
0↑ ↓0
센스 이미지
개념글 잘읽고갑니다
GraphTheory (2010-09-03 09:19:54 KST)
0↑ ↓0
센스 이미지
공감요...
아이콘 J.J.HyuK. (2010-09-03 12:38:07 KST)
0↑ ↓0
센스 이미지
글 잘 읽고 갑니다.
아이콘 7버도드 (2010-09-03 13:23:01 KST)
0↑ ↓0
센스 이미지
좋은 분석글이다

또 올리면 또 보긔
연막사 (2010-09-03 13:37: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잘읽고 갑니다 근대 솔직히 결국 조합 다짜이고났을때 유령 EMP 를 무시하는건

아니죠? 겜하면 체제 다잡혔을때 유령 EMP 맞으면 불멸자 잉여되고 싸이오닉 도

컨트롤로 뒤로 빠지면 되지안나요... 서로 그때 그때 입장 차이가아닐까요
아이콘 Azure.768 (2010-09-03 13:42:03 KST)
1↑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연막사 // 후반 가면 불멸자는 별로 없고 거신이랑 고위기사가 문제입니다.

근데 위에도 썼다시피 프로토스는 그냥 거신만 지키면 스톰을 못 써도 사실 별로 상관이 없어요. 그만큼 거신 화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근데 국지방어기 없으면 그 거신 끊기가 정말 힘들거든요. 고위기사는 솔까 폭풍 안 쓰고 유령 사거리 밖에서 환류로 국지방어기만 끊어주는 플레이만 해도 됩니다. 거신을 살린다는 전제하에서 얘깁니다마는.. (거신 못 살리고 잡히면 당연히 사이오닉 폭풍으로 버텨야 되니 emp를 잘 피해야 됨.)
아이콘 베타테스터392호 (2010-09-03 15:40: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은 분석 추천 날리고 갑니다.
만두가게 (2010-09-03 19:56: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게레알 공감!!!!!!글고 하나배워감 국지방어기! 깜빡하고 있었음.!! 그리고 유렬ㅇ 타이밍도 감사
아이콘 제임스_레이너 (2010-09-03 21:18:3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공감되는 글이네요. 사기취급 받는 테란의 고충도 느낄 수 있는 글이군요.
아이콘 kphsws (2010-09-03 22:10:02 KST)
0↑ ↓0
센스 이미지
좋은글이네요 테란이 좋은 스킬은 많지만 다쓸려면 정말 컨 잘해야한다는...
위에 적혀있듯이 국지방어기, emp, 전투자극제 쓰고 거신점사하고 하다보면 싸이오닉에 거신한테 쑤욱쓸리는 해불을 보게되어서... 해병 다쓸리고나면 급약해집니다 ㅠㅠ
아이콘 PastelRose (2010-09-03 22:25: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무리 emp 잘 갈궈도
뒤에서 꿈틀꿈틀 기어오는 고위기사 두세마리면

답없는 해불테란이란 (__)
아이콘 슈플임 (2010-09-05 03:32:57 KST)
0↑ ↓3
센스 이미지
고충은 무슨 ㅋㅋ그럼 해불이 당연히 이겨야하는거야 머야.
플토는 그렇게라도 해야대는데 거신에 고기까지 나오는것도 힘듬..
아이콘 Azure.768 (2010-09-05 03:52: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요새는 플토 빌드가 좋아서
거신에 고기까지 어지간히 실력 차이가 나지 않으면 다 띄웁니다
아이콘 임불곰 (2010-09-05 04:19:11 KST)
1↑ ↓0
센스 이미지
Azure님 말씀이 100% 맞습니다.
정말이지 후반가면 테란이 할 게 너무 많아지죠... 하지만 다 해도 이기기 힘든
돼지오빠 (2010-09-05 08:46: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재밌게 잘봤습니다
suchanx7 (2010-09-05 10:47: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 국지방어기가 거신레이져도 막아주나요??
헬칸 (2010-09-05 12:50:49 KST)
0↑ ↓0
센스 이미지
suchanx7// 아뇨 추적자 레이저를 막아주니까 바이킹이 활동하기 편한 용도죠 ㅎ
합참의장 (2010-09-05 17:57: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진짜 속시원한글 잘읽었어요 ㅋ 그리고 거신 고기 멀티 한개만있어도 충분히 뽑는데 뭘;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