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Azure.768 | ||
---|---|---|---|
작성일 | 2010-09-02 21:58:22 KST | 조회 | 12,247 |
제목 |
요츠바랑(곽한얼)님의 리플레이를 보고 느낀 점들
|
프로토스전에 대해서..
저그전은 봐도 도저히 따라할 엄두가 안 나더군요.
1. 플토전에서 우주공항 지어졌다고 의료선 욕심부리면 안 된다. 어차피 거신 화력이 너무 세서 전투시에는 별 도움 안 됨. 교전에서 빠져서 치료하는 목적이라 좀 늦게 나와도 괜찮음
2. 거신은 밤까마귀의 국지방어기를 3개 정도 써주고 바이킹 점사 하는 식으로 한방 교전 외의 방식으로 최대한 줄여야 한다. 바이킹 몸빵 해준다고 바이오닉을 밀어넣으면 그냥 다 잡히고 밀림.
3. 필요하면 의료선이 아직 확보되지 않은 상태라도 전투자극제를 써야 한다. 특히 추적자에게 뒤를 잡혔을 경우. 그렇게라도 살려내면 나중에 큰 힘이 된다.
4. 불곰 너무 뽑으면 그것도 망함. 진짜 화력은 해병임. 후반에도 반응로 써서 계속 뽑아줘야 됨.
5. 거신 나와도 쫄지 말고 해병 생산은 유지해야 한다. 불곰만 남으면 광전사도 무쟈게 아프다. 불곰은 추적자를 때리고 해병은 광전사를 때리는 형태가 이상적임.
6. 거신이 나왔다면 지금까지 나온 바이오닉 병력은 놀면 안 되고 최대한 토스 병력과 가까운 곳에서 교전을 피하면서 눈치싸움을 해야 한다. 안 그러면 프로토스가 멀티를 맘껏 먹고 덩치를 키워버리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기 본진 근처에서 프로토스와 싸움을 하게 되면 도망갈 곳이 없다. (전작에서 러커 나왔다고 마메가 본진에 틀어박혀 있지 않고 상대 쪽으로 가서 전진 속도를 늦추는 것을 떠올리면 됨)
7. 거신 잡기 전에는 교전은 할 생각도 시도도 하지 말 것.
8. 해불은 아무리 많아봐야 거신이나 고위기사한테는 약할 수밖에 없다. 중요한 건 이들을 상대할 수 있는 고위 테크인 바이킹과 밤까마귀, 유령 등의 개스 유닛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는가이다. 테란이건 프로토스건 이걸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아서 "테란이 뭐가 개스가 모자라다는 거야?" 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부족합니다 젠장... ㅠㅠ
9. 상대의 고위기사가 추가되기 전에 먼저 유령 테크를 확보해 두어야 한다. 유령이 없는데 고위기사가 먼저 나온다? 그냥 GG를 치는 게 낫다. 환류 때문에 이 시점부터는 국지방어기를 깔고 거신을 점사하는 식의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고위기사 나오면 사실 걔 자체보단 이게 압박
10. 거신 -> 점멸추적자 이내에 게임 못 끝내고 고위기사단이 나오면 모~든 유닛을 다 조합해도 상대의 거신 고기 조합을 상대하기 정말 힘들다.
(아래는 난전 말고, 서로 모든 조합 이끌고 싸우는 한방 교전시의 이야기)
11. EMP가 환류에 비해 사거리가 길고 범위까지 있는데도 의외로 컨트롤 싸움에서 승리하기 어렵다. 프로토스는 차원관문을 통해 전장에 바로 고위 기사를 추가할 수 있는 반면에, 테란은 본진에서 걸어와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프로토스는 굳이 유령에다가 환류를 쓰지 않더라도 사이오닉 폭풍 한 번만 제대로 날리면 되는 거라... 차원 분광기에 탄 고위기사까지 고려하면 emp가 가진 이점들을 상회하는 어려움이 있다. 하다못해 프로토스는 거신 잡으려고 뿌린 국지방어기나 밤까마귀만 환류로 잡기만 해도 고위기사 뽑은 값을 톡톡히 한 거다! 거신만 안 잡히면 병력의 우위는 유지가 되기 때문이다.
12. EMP를 존나 시의적절한 타이밍에 제대로 맞추더라도 단 한기의 고위기사만이라도 안 맞고 남으면 망한다. 거신에 이미 체력이 달아있는 상태에서 전투자극제까지 맞은 해불이 그 위에 폭풍을 맞으면 그 부분은 그냥 녹기 때문이다. 자극제 맞으면 이속이 빠르니 피하면 되지 않냐고? 그건 게임이 아니라 독심술의 영역이다.
13. 고수 프로토스랑 장기전을 하느니 차라리 테테전이 속 편하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