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Damian | ||
---|---|---|---|
작성일 | 2010-09-19 14:07:25 KST | 조회 | 7,505 |
제목 |
미네랄/가스 비율에 대한 연구
|
안녕하세요 데미안입니다.
최적 미네랄 일꾼수 및 멀티 타이밍에 관한 연구를 하다보니 미네랄/가스 비율에 대해 궁금해지더라고요.
저그를 하면서 느낀게 게임이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미네랄이 많이 남는다는점인데요. 결과적으론 남는 미네랄을 사용하기위해서 필요없어도 저그링을 뽑는 자신을 자주 발견하곤합니다. 그래서 도데체 어떻게하면 미네랄이 남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이것저것 생각해보았습니다.
참고: 이곳에서 사용된 시간은 속도 빠름을 기준으로한 게임시간 입니다. 비교를 조금 더 정확하게 하기위해서 빠름으로 선택했으며 연구의 결과는 매우빠름에서도 변하지 않습니다. 실제게임은 매우빠름으로 1.5배가 빠릅니다.
참고2: 미네랄(16)/가스(6)비율은 미네랄에 일하는 일꾼수가 16마리 그리고 가스를 켈때는 6마리라고 가정했을때 미네랄케는 기지 하나당 가스케는 기지가 몇개있어야 비율을 맞출수있나를 적은 값입니다. 만약 1/3 이라고 되어있을경우 본진에서 미네랄과 가스를케며 가스멀티가2개(가스수 4개)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생산력:
1. 저그의 생산력은 애벌레로부터 나옵니다. 헤쳐리를 건설하면 애벌래가 3마리이상 있지 않을시에는 매 15초당한마리씩 생성됩니다.
2. 여왕 애벌레생성 기능을 사용하였을 경우, 매 40초당 4마리씩 생성됩니다.
3. 애벌레를 다 사용하였다고 가정하였을때 매 40초당 애벌레가 6마리씩 생산됩니다.
4. 대군주는 8개의 인구수를 지원할수 있습니다.
경제관련 수치:
1. 일벌레는 분당 40에 미네랄을 채취합니다. 일벌레는 매 40초당 약 25-30정도의 미네랄을 채취할수있습니다.
2. 일벌레 x 3는 분당 128에 가스를 채취합니다. 분당 일벌레 한마리가 약 36-42의 가스를 채취합니다. 이 수치를 이용하였을때 일벌레는 매 40초당 28정도의 가스를 채취할수있습니다.
여왕이 있는 헤쳐리를 풀가동 시켜 저그링을 뽑으려면 일꾼이 몇마리나 필요할까 하고 생각해보았습니다.
저그링: 미네랄 50 인구수 1
60초당 7마리 + 1대군주 (애벌레 생산 40초에 6마리, 6마리 예약후 5초후에 애벌레 한마리나오고 그후로 15초후에 다시한마리 생성)
미네랄:350+100 = 450/분
일벌레 한마리가 분당 40씩 미네랄을 채취 하기때문에 필요한 일꾼수 약 12마리
여왕이 붙어있는 투해쳐리를 풀가동시켜 저그링을 뽑으려면 일꾼이 총 24마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벌레가 일하는 효율성이 16마리 이후부터 추가되는 일벌레에게는 반으로 감소되기때문에 실제로는 본진 16마리 멀티 8마리를 하지 않으면 풀가동 시킬수가 없습니다.
미네랄/가스 비율: 1/0
이번에는 위에 시나리오를 바퀴에 적용해보았습니다.
바퀴: 미네랄 75 가스 25 인구수 2
60초당 6마리 + 2대군주 (생산시간에 인구수에 제한을 받지않는다고 가정하였습니다.)
미네랄:450 + 200 = 650/분 가스:150/분
일벌레:미네랄17마리 가스4마리(가스2개 3마리/1마리)
미네랄(16)/가스(6)비율 1/0.65
60초당 8마리 (인구수가 뚤려있을때)
미네랄:600/분 가스:200/분
일벌레:미네랄15마리 가스5마리(가스2개 3마리/2마리)
미네랄(16)/가스(6)비율 1/1
히드라리스크: 미네랄 100 가스 50 인구수 2
60초당 6마리 + 2대군주 (생산시간에 인구수에 제한을 받지않는다고 가정하였습니다.)
미네랄: 600 + 200 = 800/분 가스:300/분
일벌레:미네랄 16마리 + 4마리(본진일경우 8마리) 가스 7마리 (가스3개 3마리/3마리/1마리)
미네랄(16)/가스(6)비율 1/1.5
60초당 8마리 (인구수가 뚤려있을때)
미네랄: 800/분 가스: 400/분
일벌레: 미네랄 16마리 + 4마리(본진일경우 8마리) 가스 10마리 (가스 4개 3/3/3/1)
미네랄(16)/가스(6)비율 1/2
뮤탈리스크: 미네랄 100 가스 100 인구수 2
60초당 6마리 + 2대군주 (생산시간에 인구수에 제한을 받지않는다고 가정하였습니다.)
미네랄: 600 + 200 = 800/분 가스:600/분
일벌레: 미네랄 16 + 4(본진 8) 가스 14 (가스 5개 3/3/3/3/2)
미네랄(16)/가스(6)비율 1/2.5
60초당 8마리 (인구수가 뚤려있을때)
미네랄: 800/분 가스 800/분
일벌레: 미네랄 16 + 4(본진 8) 가스 19 (가스 7개 3/3/3/3/3/3/1)
미네랄(16)/가스(6)비율 1/3.5
이렇게 까지만 비교한다고 해도 왜 저그가 중반을 넘어갈수록 가스가 부족한지를 (또는 미네랄이 남는지) 알수있습니다. 유닛을 뽑아서 모으는 초반이라면 이런 수치가 그닥 중요하지 않지만 소모전을 치루기 시작해서 상성유닛으로 상대방의 유닛을 맞서게 될 경우에 가스가 우월하게 많지 않으면 그게 유닛을 제한하는 수치가되어 게임을 밀리게 할수있습니다. 앞마당 멀티후에는 가스멀티를 해야 중후반의 게임에 미네랄만 남고 유닛을 뽑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걸 막을수있습니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저그링러쉬를 할때 일꾼이 최소한 12마리는 있어야 애벌레를 남기지 않고 계속 뽑을수있다.
2. 바퀴러쉬를 할때는 미네랄에 최소 16마리 그리고 가스를 하나(일꾼3)를 케고있어야 애벌레를 남기지 않고 계속 뽑을수있다.
3. 히드라리스크까지는 멀티없이 뽑는게 가능하나 뮤탈리스크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가스멀티가 필요하다.
4. 후반조합을 갖추기 위해서는 미네랄을 케지않는 가스멀티가 많이 필요하다. 가스멀티를 하는데 드는 비용은 헤처리350 (300 + 50) 가스실150 (25 x 2, 50 x 2) 일벌레300 (50 x 6) 대군주100 총900이다. 뮤탈리스크를 가스 제한없이 뽑으려면 미네랄/가스 비율은 1대3이다. 예를들어 본진하나에서 뮤탈을 애벌레 나오는만큼 생산하려면 본진 미네랄(24마리) 가스2(일꾼6) 멀티 두개에서 가스4(일꾼12) 필요하다.
5. 초반에 일꾼을 원활하게 뽑으면서 유닛을 뽑으려면 애벌레수가 부족하다. 또 하나에 헤쳐리가 필요하다.
연구를 끝내고 보니까 너무 기초적인 내용이네요. 하지만 초반에는 꼭 멀티를 할 필요는 없으나 헤쳐리가 필요하단 사실과 그리고 저그는 미네랄 보다는 가스멀티를 늘려야 한다는점이 다시 확인된거같습니다. 부족한 연구지만 많은 분들에 의견 부탁드립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