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나유닛 사용시 팁입니다.
일단 테란
대표적 마법유닛은 유령과 밤까 마나가 있는건 의료선과 토르가 있죠.
플토 상대 한타 싸움시 테란의 로망은 국방으로 추적자 잉여로 만들고 유령으로 쉴드깎고 스팀쓰고 마불 산개시켜 콘트롤하면서 뒤에서 시즈박고 바이킹 콘트롤로 거신 점사하면서 혹시 토르가 있다면 거신 한방포 쏴주면서 의료선으로 해불 치료해주는거죠.
네 저 조합 제대로 콘트롤 하시고 쓰신다면 플토는 답없습니다.
반대로 얘기해볼까요?
플토로 테란 상대 한타 싸움시 광전으로 몸빵하며 추적자로 점멸해서 국방 피하고 거신 안맞게 그떄그때 콘트롤하면서 고기로 환류로 유령 밤까 의료선 잡고 그때그때 남는 고기로 스톰쓰면서 마나 끝나면 건담합체 시키죠.
둘다 완벽하게 콘트롤하면? 모르는거죠 ㅋㅋㅋ emp로 고기 다 바보만들어도 순간 소환되는 고기로 다시 싸울수도 있고...
하지만 이론은 이론일뿐 실전에 저거 완벽하게 콘트롤하시는 분들이 몇이나 될까요? 조합을 몰라서 못쓰는게 아니라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혹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못쓰는거죠.
저 조합 그대로 다 콘트롤하느니 몇개 빼고 차라리 의료선에 태워서 양방향 콘트롤로 드롭하는게 효율상에서도 좋고 훨씬 쉽습니다 ㅡ.ㅡ 일단 저 조합 만들려면 멀티 몇개가 돌아가는지 겜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는 논외로 하더라도 말이죠,.
유령 밤까 조합 좋지만 엄청난 손빠르기를 요구합니다. 산개컨과 시즈컨까지 들어간다면 실apm 400 넘어가도 힘들겁니다. 손빠르기 + 판단력이 엄청난 속도로 요구되니까요. 전 제로의 영역까지 절대 못가므로 아예 논외로 하죠. 포기할껀 포기하고 몇개에 집중하시는게 보통 더 좋은 결과를 보입니다.
일단 유령은 주로 emp랑 저격 핵투하 목적으로 쓰죠.
emp는 사거리 9의 위력으로 쓰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포인트는 어디다 쏘는지 결정하는거죠. 1순위 타겟은 물론 마나유닛 뭉쳐있는 곳이지만 순간적인 판단력이 필수입니다.
파수기 두마리 뭉쳐있는 곳이 있고 질럿 10마리 뭉쳐있는 곳이 있다면 어쩔때는 질럿에 쏘고 파수기 무시하는게 더 효율적일때도 있습니다. 잘 판단하시고..저격은 그냥 광클 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기계한텐 안들어가니까 고기나 광전 보시면 주변 광클하다보면 들어갑니다.
광클시 팁은 유령 그룹지정 하시고 r키 계속 누르고 있으면서 마우스로 찍다보면 알아서 들어갑니다.
emp도 마찬가지 유령 그룹지정하고 e키 꾸욱 누르고 있으면서 마우스로 쏠곳 찍어주면 알아서 들어갑니다.
테테전에서 핵투하시 가끔 쓰는 방법은 유령으로 커맨드에 emp 날리고 바로 클로킹후 핵투하인데 입스타성이 짙습니다 ㅋㅋㅋ 저도 딱 두번 성공해봤죠. 클로킹 개발까지 끝난 고스트 나올 시점에 테란 요소요소에는 터렛이 박혀있기 때문에.. 특히 커맨드 근처..
유령 업글은 마나업은 필수 클로킹은 옵션입니다. 다 아시죠?
밤까는... 터렛 국방 추미 등등 있는데 역시 사기국방이 최고죠. 마나 100 넘는 밤까 두대만 있으면 추적자 수월하게 바보만들고 밀어버릴 수 있다는...
거신 공격과 불멸 공격은 안막아집니다. 조심하시고...
플토전 젤 많이 쓰이는 조합이 국방 깔고 밴쉬로 거신 점사죠. 불사조 공격까지 막아주기 때문에 국방 2-3개 깔면 맘놓고 녹일수있죠.
가장 주의할껀 상대 고기... 환류 국방 깔기전에 먹으면 울고싶어집니다.
마나유닛 사용시 가장 중요한점 - gsl 캐스터도 말했죠. 마나유닛은 사용하는게 어려운게 아니라 살리는게 어렵다고. 갠적으로 최고의 명언이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