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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위종지
작성일 2010-10-29 10:44:11 KST 조회 4,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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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이 안좋은 이유

안좋다는걸 안좋다고하죠. 그걸 참신하다고 해야하나요.

저도 예전에 열댓판정도 얼마나 안좋은지 해봤었음.

 

 

1. 우주모함이 맷집 역활을 한다?


소수우 우주모함으로 운영을 해본 결과. 업잘된 해병이 어택땅하면 인터셉터 폭죽처럼 터져나감. 화력분산이랄 것도 없음. 그냥 사라짐. 써보면 '아 인터셉터 충원하는 미네랄이 아깝다' 생각들거임. 우주모함을 대처하는 테란의 자세는 그냥 '무시한다'임. 물론 바이킹을 우주모함을 무시하고 거신을 잡는데 컨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긴함.

 

 

2. 우주모함이 바이킹을 잘잡는다?

 

이건 맞는 말임. 생각보다 바이킹을 잘잡음.

 

 

3. 우주모함을 뽑아서 이겼다?

 

우주모함을 뽑아서 이긴게 아니라, 이긴 게임에 우주모함을 뽑은거임.

우주모함을 플테전 조커로 사용하는건 상상할 수도 없음.

우주모함으로 뽑아서 이겼다는 리플보면 크게 2가지임.

프로토스쪽이 현격히 높은 실력을 보유하고 있거나, 다 이긴게임에 세레모니로 우주모함이 나오는 경우.

 

 

4. 우주모함이 프로토스 최종 조합이다?

 

뭘 뽑던지 200 vs 200 동일한 멀티상황이라면 플토가 우세함.

지상군 최강 화력의 거신, 바로 바로 뽑히는 회전력 좋은 게이트 유닛.

이때 프로토스는 무서울게 없음. 여기서 굳이 우주모함을 갈 필요가 있을까; 모선이라면 모르겠지만;

우주모함으로 뽑음으로서 적에게 기회를 주는게 아닐까 싶음.

 

 

5. 우주모함은 연구가 필요한 유닛이다?

 

제발 그랬으면 좋겠음. 누군가 '우주모함은 이렇게 쓰는 것이다!' 하고 나타났으면...

 

 

 

 

팁 요약 : 우주모함 안좋습니다. 뽑을려면 친구랑 2:2 어랭할때 뽑으세요.

'아 병신아 ㅋㅋㅋㅋㅋ' 하고 서로 웃으면 그걸로 된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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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바허 (2010-10-29 10:55: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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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이 주력화력이 되서 해병잡는게 아니고 주력화력은 거신입니다 우주모함은 바이킹 잡고 해병은 거신이 잡는데 왜 우주모함 요격기가 해병에 다 터져나간다는 말을 하는지 모르겠네요 ㅡㅡ 바이킹으로 우주모함 쌩까고 거신일점사 컨한다는데 그러면 거신은 다잡을수 있지만 바이킹 다 죽어버리고 우주모함하고 불곰 밖에 안남게 되는 상황 나오는데;; 거신 바이킹에 맞아죽더라도 맞아죽는동안 쏘는 빔으로도 해병은 많이 정리해줌
깝대형 (2010-10-29 10:57: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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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우주모함같은 인구수 6짜리 자원 쓰레기 뽑느니 그냥 템 더섞고 모선하나 추가하는게 낫겠네요 바이킹 회전력도 전혀못따라가는데 괜히 이분말 믿지마시고 그냥 하던데로하세요
크롬바허 (2010-10-29 10:59: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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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고 제글에 댓글로도 달았지만 차관 좋긴합니다만 단축키로 생산 못한다는점은 마이너스입니다 도재욱 물량 뽑는거 보면 알겠지만 일부는 단축키로 돌리고 일부는 화면 돌려서 뽑는게 최고의 방법인데 차관은 화면돌려야만 뽑을수 있기에 차관 다돌려도 자원 남는경우 많아요 하지만 단축키로 로보하고 우주관문 돌리면 전투중에도 화면전환 하지 않고 생산이 가능하고 그러면 생산을 좀더 깔끔하게 할수 있음 시증을 걸기에도 시증모았다가 한번에 많은 차관에 거는거보다 부지런히 소수의 로보와 우주관문에 거는게 더 깔끔하구요
크롬바허 (2010-10-29 11:0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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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이 반응로 바이킹 회전력 못따라가긴 할겁니다 하지만 우주모함이 바이킹에 잡힌다는건 한타 교전이 있을때임 아닌경우는 추적자+우주모함이라서 우주모함을 잡을수 없으니까요 한타교전에서 이기면 회전력 좀 떨어져도 토스가 충분히 이길수 있는거 아닌가요? 전투 발리고 회전력으로 역러쉬 막아서 역전하자는 마인드가 아니라 한타 전투 자체를 이겨보자는 마인드임 한타 전투에서 발리고 테란 병력이 남는 수준이면 우주모함 전략 안먹히겠죠
elcarim (2010-10-29 11:2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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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 잡이용으로 우주모함 뽑느니 불사조가 좋습니다.
불사조가 경장갑 추뎀이긴 하지만, 불사조 2마리가 우주모함 1기보다 바이킹 잡는데 좋습니다.

게다가 테크도 낮고 빌드타임도 짧아 확보하기 쉬우며, 무엇보다 이속이 우월하기 때문에 견제용으로도 좋지요. 실제로 거신/불사조 조합은 꽤 까다롭습니다.
GraphTheory (2010-10-29 11:3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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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바허 ....차관을 화면전환해서 생산한다니요...다...단축키로 생못한다니요....웃기실려고 그런건가요? 아님...진짜 그렇게 믿고 계신거에요???
크롬바허 (2010-10-29 11:36: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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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을 전환해야 한다는건 근처 수정탑으로 화면을 전환해서 생산한다는거고 단축키로 생산 못한다는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화면을 뽑는곳으로 전환하지 않고 스1 5z6z7z8z9z0z 이런거요
당연히 차관 단축키로 되긴하죠 w누르고 z나 s누르고 있으면 잘나옴 하지만 수정탑으로 화면을 전환한후에 뽑는다는거;;
크롬바허 (2010-10-29 11:57: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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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carim //무슨 근거로 불사조2기가 우주모함 1기보다 바이킹 잡는데 좋다는지 모르겠네요 실제로 불사조 2기의 DPS합쳐도 우주모함 1기보다 낮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불사조 2기의 DPS합계가 우주모함하고 같거나 약간 높다고 해도 화력 떨어집니다 왜냐면 우주모함은 한기 다 맞아죽을때까지 화력을 일정하게 발휘하지만 불사조2기는 한기 죽으면 화력 절반이 되니까요;; 실제로 우주모함 한기가 불사조 2기보다 맺집이 강하기도 하구요
불사조가 중장갑 못잡지만 바이킹도 경장갑 못잡긴 합니다 하지만 같은 비율이 아니죠 불사조는 중장갑 대비 공격력 절반으로 떨어지지만 바이킹은 그정도는 아님; 예를 들면 추적자와 불곰의 추뎀 비율차이이죠 불곰이 추적자보다 광전사 더 못잡는거 처럼 비율 차이남
게다가 가장큰게 사거리입니다 그 짧은 사거리론 바이킹상대 못해요 해병 머리위로 올라가서 싸워야 하는데 AI상 해병이 한번은 때립니다; 대군주가 이동해도 한번은 토르가 대군주 때리듯이 불사조가 해병 머리위로 지나가면 당연히 해병이 불사조 조금은 패죠ㅡㅡ;
불사조 이동속도 빨라봐야 뭐합니까 사거리가 우주모함에 비해 고자수준인데요; 공격이나 견제용으로 쓰려면 이속 빠른게 큰 장점이 될겁니다 하지만 거신을 지키는 수비적인 용도로 쓰자면 이속 보다 사거리 긴게 훠얼씬 좋습니다
아이콘 Azure.768 (2010-10-29 13:1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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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이건 고위기사건 해병 상대로 천적인 유닛이 프로토스에 없지 않은데 왜 우주모함이 해병이랑 싸운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군요.

우주모함 보면 테란은 해병보다 바이킹 위주로 생산하게 마련입니다.
mikhaile (2010-10-29 13:18: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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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바이킹 dps노업기준 불사조 9.09 .우주모함 20
확실히 불사조 2마리<우주모함 1마리 이긴 하네요
근데 자원, 인구수, 빌드타임이 불사조2.7마리=우주모함1 거의 이정도라는것도 간과되었군요
불사조3마리 인구수6 빌드타임 45x3 미네랄 450 가스 300
우주모함1 인구수 6 빌드타임 120+32(요격기 풀채우기) 미네랄 450 가스 250

그리고 우주모함도 요격기 파괴로 dps가 줄어들긴 합니다.

실제로 다수불사조와 다수 모함중 어느게 좋을지는 모르겠군요.
단지 우주모함으로 갈경우 쌓이기 전에 전투에 돌입(상대쪽의 러쉬)당하면 불사조로 갔을 경우보다 불리할것 같네요.
크롬바허 (2010-10-29 13:4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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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요 우주모함 DPS 20확실한가요 밑에 DPS표에선 요격기하나가 3.33이라고 되어 있던데 그러면 26.64아닌가요??? 그리고 요격기 파괴로 DPS줄어드는건 거신이 해병을 줄여주기 때문에 별 영향 없을거라고 생각했구요 요격기가 파괴된다고 쳐도 해병의 DPS를 요격기가 받아준거기 때문에 역할을 한거죠 불사조가 바이킹한테만 맞아죽는건 해병의 공격력을 흡수못하는거지만 해병이 요격기 잡아서 DPS줄어든건 해병의 공격력도 우주모함이 감당해주는거자나요 ;;
mikhaile (2010-10-29 14:33: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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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제가 참조한 글에선 우주모함 20으로 되어있었는데 다른 글들에서는 16.28이네요.
요격기는 3.33이 맞는데 요격기 출격과 이동 텀때문에 실제 우주모함의 dps는 많이 떨어지나 봅니다.
16.28이면 많이 안좋네요. 불사조나 요격기나 둘다 한방 공격력은5 이므로 상대의 방업에 대한 변동수치는 없을듯 합니다.
크롬바허 (2010-10-29 14:56: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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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참조한글 아마 본거 같은데요 우주모함이 20DPS라고 되어 있는글 그글 자세히 보면 표가 스타 1유닛하고 스타 2유닛 DPS나와 있는글이었고 스타 1의 캐리어가 DPS20정도 된다는 글이던데요 16.8은 어디서 한번 보고 싶네요 본건가요?
크롬바허 (2010-10-29 14:59: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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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혹시 16.28 모선의 DPS보고 우주모함이랑 착각해서 그러는건가요? ㅡㅡ;
mikhaile (2010-10-29 15:2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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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16.28은 모선이랑 착각한거 맞네요.
우주모함 20dps글은
http://www.playxp.com/sc2/tip/view.php?article_id=2067078&search=1&search_pos=&q=
이거 입니다.
크롬바허 (2010-10-29 15:53: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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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all.dcinside.com/list.php?id=starcraft2&no=633767
전 이글에 스타1유닛이랑 비교 되어 있는 글에 20은 스타1캐리어의 DPS라던데요
크롬바허 (2010-10-29 15:5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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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생각으론 아무래도 저 표를 번역해서 옮기다가 실수로 스타1 캐리어의 DPS를 스타2 우주모함 DPS로 적는 번역미스 한거 같습니다만 스타2 모함이 스타1캐리어보다 DPS높아진건 맞거든요
mikhaile (2010-10-29 16:0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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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하신 표에는 우주모함 항목이 아예 없네요.
제 생각엔 요격기의 dps가 3.33인것은 단순히 요격기의 공속과 공격력만으로 계산된것 같네요.
실제 우주모함은 요격기를 목표까지 보내는 시간+회수시간이 있기때문에 3.33x8이란 수치는 안나올거 같구요. 목표의 거리에 따라 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북미 애들도 정확한 dps를 못뽑은게 아닐까요?
누군가 실험해주면 가장 좋겠죠
크롬바허 (2010-10-29 16:05: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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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요격기가 발출되면 들어오지 않고 계속 싸우는데요; 보내는 시간+회수시간은 한번 쏘고 들어오고 해야 하는건데;;;
mikhaile (2010-10-29 16:21: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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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우주모함dps는 실험을 해봐야 알겠군요 방어력0짜리 중에 가장 체력이 높은놈(유닛이던 건물이건)이 뭐인가요?
그런놈을 타겟으로 놓고 실험해야 할것 같은데
아이콘 OakBarrel (2010-10-29 20:03: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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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바허님은 차원관문 쓰지마시고 그냥관문쓰씨면 되겠네요
mikhaile (2010-10-29 23:3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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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관문에 제가 우주모함과 3불사조의 딜링능력 실험을 올려놨습니다.
참조해주세요~
아이콘 F1rst (2010-11-03 20:5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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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여태껏 RTS하면서 프로토스처럼 새롭고 뛰어난 생산체계는 처음봤는데. 물론 관문유닛들이 좀 애매한 스펙을 가지긴 했지만말이죠... 그게 단지 화면 전환을 안하면 못 뽑아서 저그,테란에 비해 불편하다니 정말 말도 안되는걸로 징징거린다. 차원관문 말고 그냥 관문 쓰세요 그럴거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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