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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요청글올리지마라
작성일 2010-11-02 12:48:34 KST 조회 3,798
제목
dps에 대한 고찰

dps 자료는 종족별 주요 지상유닛만 퍼왔습니다                         -출처 패신도

 

 

왼쪽이 경장갑대상 오른쪽이 중장갑대상 입니다

 

광전사 - 13.33 , 13.33

 

추적자 - 06.94 , 09.72

 

불멸자 - 13.79 , 34.48

 

거신 - 18.18 , 18.18

 

 

해병 - 6.97 , 6.97

 

해병 - 10.17 , 10.17 - 전투 자극제

 

불곰 - 6.67 , 13.33

 

불곰 - 10.00 , 20.00 - 전투 자극제

 

탱크 - 14.42 , 24.03 - 전차 모드

 

탱크 - 11.67 , 16.67 - 공성 모드

 

 

저글링 - 07.14 , 07.14

 

저글링 - 08.47 , 08.47 - 아드레날린 업글 후

 

바퀴 - 08.00 , 08.00

 

히드라 - 13.95 , 13.95

 

뮤탈 - 05.92 , 05.92 - 단일 대상 수치입니다.

 

울트라 - 17.44 , 40.70

 

 

 

사실 자료만 놓고보자면 추적자는 가격에 비해 상병신급이고 바퀴도 추적자랑 비슷하며 뮤탈은 무슨

 

가격은 100/100인데 dps는 제일 낮네요.

 

 

추적자 , 바퀴 , 뮤탈은 각 종족중에서 제일 쓸만한 유닛인데요, dps는 제일 구리게 나옵니다.

 

이렇듯이 dps만 가지고 유닛의 성능을 따지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능에는 dps외에도

 

사정거리 , 연사력 , 속도 가 있기 떄문이죠.

 

 

 

사정거리가 긴유닛(전 6이면 길다 라고 생각합니다 5가 보통 4이하는짧다 입니다)의 경우 

 

사거리 6인 유닛이 사거리 5 이하인 유닛을 끊어먹기가 좋죠. 소수 대 소수의 싸움일 경우, 사정거리 긴 유닛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사거리긴 유닛이 쏘고 빠지고 할 경우

 

사실상 상대적으로 사거리 짧은 유닛의 dps는 거의 0으로 수렴하게 되고,(특히나

 

저글링,광전사 같은 근접 유닛의 경우) 사거리 긴 유닛의 dps는 그대로 유지되기 떄문이죠.

 

이 사정거리의 차이는 압도적인 물량차이 만으로 극복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들어, 바퀴가 10여 마리가 오고있을 때, 평지에서 발업저글링 열댓마리가

 

덮치면 바퀴 하나 둘도 제대로 못잡습니다. 그런데 발업저글링이 바퀴를 둘러쌀 숫자로 덮치면 압도적으로 저글

 

링이 이깁니다. dps를 보자면 저글링은 가격에 비해 dps가 높습니다. 그런데 소수일 경우 그 dps를 쓰지못하고

 

가다가 죽게됩니다. 그런데 상대 레인지 유닛보다 훨씬 많은 숫자로 덮칠 경우, dps가 제대로 효력을 나타내기 때

 

문에, 쉽게 잡아먹게됩니다. 저글링 위주의 병력일 경우, 상대보다 압도적으로 물량이 많아야 전투가 된다는

 

저그의 특징이 성립되는 이유죠.

 

질럿과 추적자를 비교해보면 질럿이 추적자보다 훨씬 dps가 높지만 테란전에서는 질럿은 몸빵용, 추적자가 화력

 

용으로 사용될 수 밖에 없는 이유죠.

 

 

 

 

다음으로 연사력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물론 연사력이 dps에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그

 

얘기랑 조금 다릅니다. dps가 같다고 가정했을 때의 연사력 입니다. 즉, 연사력이 느린 유닛중 데미지가 센

 

유닛에 대한 얘기 입니다.

 

시즈 모드를 예로 들면, 시즈 모드의 중장갑 dps는 울트라 경장갑 dps보다 낮군요. 그런데 시즈 모드가 모이게

 

되면 , 지상종결자가 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연사력이 느리고 한방 파괴력이 강력하기 때문이죠. 시즈모드의 경

 

우 강력한 데미지로 한방을 주기 때문에 10대만 모이더라도 특히 상대가 근접유닛일 경우, 엄청난 피해를 주고 전

 

투를 시작하게 됩니다.

 

바퀴가 dps는 별로지만 엄청나게 센 이유에도 해당됩니다. 바퀴 사거리가 3일 때는 역장때문에 토스 대테란전

 

질럿과 같은 현실적 dps 0인 유닛이었는데, 이제 사거리가 4로 늘어남에 따라 토스들이 역장을 치나마나 라는

 

생각 떄문인지, 바퀴에 역장을 잘 안칩니다. 4라는 사거리가 레인지 유닛중엔 짧지만 딱히 단점으로 작용하지

 

않고 있는 이유가, 이제는 바퀴가 추적자에 접근하면서 점사해서 하나 잡고, 연사력이 느린 편이니까

 

그냥 무브로 추적자에 붙습니다. 그러면 노는 바퀴가 없어지고, 상대적으로 가격에 비해 체력과

 

한방 공격력이 높기 떄문에, 토스 입장에선 끔찍한 바퀴가 되는 겁니다.

 

 

 

 

속도 같은 경우, 빠른 속도는 체력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무슨 뜻이냐 하면, 노업저글링과 발업저글링을

 

비교해봅시다. 저글링 8마리가 뭉쳐있는 해병 8마리에 접근한다고 칩시다. 발업저글링의 경우가, 해병에 붙을때

 

까지 체력손실이 훨씬 적겠죠. 이는 곧 체력업 이나 다름 없습니다.

 

뮤탈과 바이킹의 1대1 을 생각해 보면, 뮤탈이 바이킹보다 속도가 느리다면, 바이킹이 쏘고 빠져도 뮤탈이 거의

 

떄리지도 못하겠죠. 그런데 뮤탈이 바이킹보다 훨씬 속도가 빠르므로, 바이킹한테 1대 정도 맞으면 이미 바이킹

 

에 붙어있습니다. 뮤탈의 빠른속도 역시 뮤탈의 전투시 체력손실을 줄여주죠. 밸런스상 보통 사거리긴 유닛이 속

 

도가 느리고 사거리짧은 유닛이 속도가 빨라야 되는 이유입니다.

 

이에 반해 느린 속도는 전투패배시 죽음을 의미합니다. 토르+바이오닉으로 저그 공격하러 갔는데, 전투 패했다.

 

토르는 무조건 죽습니다. 의료선 태워서 도망치려 해도, 뮤탈오면 어차피 죽죠. 저그의 경우 히드라+바퀴로 테란

 

공격했다가 전투 패배했다. 남는 히드라 죽을 수 밖에 없어요. 느린 속도는 회전력에서 빠른 충원이 안되는 점

 

뿐만이 아니라 전투 패배시 본진으로 뺄 수 없기에 상당히 불리합니다.

 

 

이상 요지는 유닛 성능은 dps가 다가 아니다. 성능에는 연사력 , 속도 , 사정거리 같은 dps이상으로 중요한

요소 들이 있으므로, "dps 낮은 xxx 구리니까 xxx 상향하자 !" 는 좀더 다른 요소도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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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해린   |     |   아이콘 요청글   |   아이콘 검은예술
크롬바허 (2010-11-02 13:16: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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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나 연사력 체력도 중요한 요소지만 실전에선 조합을 고려해야하는거 같더군요 불곰이 광전사도 잘잡고 추적자도 잘잡지만 질파추가 잘 조합되어 있으면 불곰으로 잡기 쉽지 않음; 조합의 비율이 나쁠땐 압도적이지만 조합 잘되면 토스가 충분히 할만하죠 전투자극제 공짜가 아니라 체력 날리면서 하는거니까요 의료선 뜨면 불멸자라던지 다수 파수기 역장 방벽+돌진 광전사 둘중하나는 되어야 하는거 같음
크롬바허 (2010-11-02 13:19: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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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저전도 마찬가지 바퀴 상대할때 온니 추적자보다 광전사 섞어서 막는게 나은거 같더군요 바퀴 사거리 4이긴 하지만 바퀴가 추적자 상대하려면 바짝 붙어야 전체 바퀴가 화력을 발휘할수 있기에 바짝 붙으려고 합니다 만약에 4의 거리에서 쏘면 뒷열의 바퀴는 화력을 발휘 못하니까요 근데 바짝 붙으면 광전사가 화력을 발휘할수 있죠
그리고 온니 추적만 있을경우 바퀴에다가 발업링 섞이면 막기 까다로운데 광전사가 있고 공업이 앞설경우 발업링을 광전사가 잘줄여줘서 광전사 섞인 조합이 좀더 나은거 같습니다 광전사가 없으면 방어할때 탐사정 몇기라도 추적자 앞에 미리 세워두는게 나은듯
아이콘 요청글올리지마라 (2010-11-02 13:40: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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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맞아여 제가 조합까지는 복잡해서 안썼던건데, 사실 바퀴상대로 질럿+추적자로 글을 쓸까
하다가 복잡해져서 그냥 올추적자 가정 하고 썼어요
럴커가두렵지않나 (2010-11-02 14:2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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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dps가 연사력과 공격력을 조합한 결과 아닌가요...
dps가 공격력/연사력이니까 말이에요...
그러니까 dps, 사거리, 체력, 기동성, 그외의 기능을 살펴야죠...
뮤탈은 기동성과 3쿠션, 그리고 기동성에 특출나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거고
로치는 의외의 사거리와 가격대비 높은 체력, 버로우시 체력회복력, 괜찮은 기동성이 있죠.
그리고 추적자는 평균적인 성능에 점멸이 있으니까요... 라고는 하지만 위의 유닛들에 비해 좀 초라한 면이...
근데 히드라는 믿을건 dps뿐이라는 점이 좀 걸리니...
그니까 왜 히드라가 아닌 로치가 버프받는겨!!!
아이콘 Celcious[XP] (2010-11-02 14:2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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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랑 가장 먼저 연계해야 할거는 체력입니다. 워크에서는 방어력까지 통합시킬 수 있어서 편했는데

다 잘 쓰셨는데 체력 언급이 직접적으로 안되고 다른 수치랑 연관만 되어 있어서 몇자 적어요
아이콘 요청글올리지마라 (2010-11-02 14:2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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럴커/////

아니 그 연사력이 아니라고 했잔아요 dps가 통제변인임
아이콘 Celcious[XP] (2010-11-02 14:31: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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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사력의 경우, 워크에서는 공격력 대비 체력이 높아 충분한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dps에서 연사력, 공격력을 구분할 필요가 크지 않았지만, 스타는 비교적 체력이 낮기 때문에 불연속이 보입니다.

유닛간 비교보다는 업글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공1업 광전사와 노업 광전사는 공격력+2 일 뿐이지만 실제로는 저글링 상대로 2타와 3타의 차이입니다.
럴커가두렵지않나 (2010-11-02 14:3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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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ㅈㅅ 난독인가봅니다...
그러니까 해석해봤는데... 연사력 높은 쪽은 dps를 보는게 맞으나
연사력 낮은 쪽은 dps보다는 그 능력을 보는쪽이 맞는 예기인가요???
아니 이 예기에 취지는 에초에 유닛의 능력을 dps만으로 보는게 아니다라는 예기겠지만...
럴커가두렵지않나 (2010-11-02 14:37: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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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dps만 믿을수 밖에 없는 히드라를 버프 안하고 체력과 기동성이 있는 로치를 버프한건 이해할수 없습니다! ㅜㅜ 하지만 이 질문을 해야할 대상은 데이비드킴뿐... ㅜㅜ
크롬바허 (2010-11-02 15:3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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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는 그냥 점막안에서만 싸우는게 속편할거 같더군요 점막 밖에 나오자마자 잉드라됨 점막안에서라면 히드라 강력합니다 솔직히 불멸자 모이면 바퀴만으론 힘들고 점막안에서 히드라랑 같이 싸워야죠
저그가 히드라 느리다고 징징대는데 불멸자는 안느립니까? 느려서 추적자하고 광전사 뒤에서 바둥될때 엄청 많은데;; 그나마 히드라는 점막안에서는 그리 느리지 않죠
크롬바허 (2010-11-02 15:3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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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밸런스상 발업링+바퀴만으로도 질파추 상대 가능하고 불멸이 모일때쯤엔 바퀴+히드라가 되어야 막는듯 거신모일때쯤이면 진균 쓸 감염충하고 타락귀를 모으기 시작해야 되구요
아이콘 NEXdog (2010-11-02 18:2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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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자가 버프될 확률: 29%]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아이콘 요청글올리지마라 (2010-11-02 18:32: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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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자가 버프될 확률: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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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tedia (2010-11-02 19:1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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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자가 버프될 확률: 6%]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아이콘 LoreSin (2010-11-02 20:32: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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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자의 DPS가 딸림에도 강력한 이유는, 앞에서 오랫동안 받쳐주는 광전사와 그를 받쳐주는 파수기의 쉴드와 역장 때문
안그러면 추적자는 상병신 맞음 ㅇㅇ
아이콘 패신도 (2010-11-02 21:4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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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패신도만 명시해주셨어도 제가 기분이 좋아졌을텐데 말이져. ㅋㅋ
아이콘 패신도 (2010-11-02 21:53: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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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해서 계산했던게 알게 모르게 많이 돌아댕기넹. ㅎㄷㄷ
아이콘 요청글올리지마라 (2010-11-02 22:12: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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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수정됫습니다
아이콘 패신도 (2010-11-02 22:14: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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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내용 자체는 공감하므로 추천 드림 ㅋㅋ
아이콘 요청글올리지마라 (2010-11-02 22:26: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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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감사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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